E D R , A S I H C RSS

광안리

last modified: 2015-04-03 18:12:40 by Contributors

Contents

1. 부산의 해수욕장
2. 스타 크래프트 맵


1. 부산의 해수욕장

Example.jpg
[JPG image (68.71 KB)]


부산광역시의 주요 해수욕장
해운대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 송도해수욕장 다대포해수욕장
송정해수욕장 광해수욕장 랑해수욕장

해운대해수욕장과 함께 부산을 대표하는 해수욕장. 부산광역시 수영구 안2동 소재. 해변 맞은편에는 부산의 랜드마크 광안대교가 자리잡고 있다. 해수욕장 이름은 옛 행정구역명인 동래군 남면 광안리(里)가 그대로 내려온 흔적이다.

모래사장의 총면적은 82,000㎡, 길이는 1.4km, 폭은 25m ~ 110m 이며 해마다 8월이면 부산 바다축제[1], 10월의 부산불꽃축제를 이곳에서 한다. 이 때의 광안리는 바가지 천국.[2]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대회도 매년 치뤄지는 장소였으며 [3] E스포츠인들에게는 인지도 있는 해변.

온통 호텔과 식당, 유흥업소 일색인 해운대와 달리 해변 주변은 주로 주택가로 형성되어 있으며 1990년대까지만 해도 상권은 광안 회센터 근처에 많이 몰려있었다. 2000년 들어서 광안대교가 개통해 특유의 경치가 완성되면서 입소문이 포져 해변 전역에 카페가 늘어나고 상권이 바글바글해졌고 해변 주위가 재개발되었다.

여름철에는 항상 해운대에 밀려 입장객수에서 콩라인을 유지하고 있다. 해수욕하는 인원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데 부산시가 해운대에 비해 그렇게 많은 지원을 하지 않는 인상을 준다.[4]모래 사장에도 자갈이나 딱딱한 돌들이 간혹 있는것으로 보아 모래사장 품질도 그렇게 좋지는 않다.

이쯤되면 부산시는 본래의 목적인 해수욕 대신 거의 행사용 해변으로 용도를 잡고 운영하는듯 하다.

젊은 청년들이 버스킹을 많이 하기도 하고 각 나라에서 온 관광객들, 그리고 주변이 주택가가 많다보니 운동이나 산책을 하러나온 시민들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실제로 부산 시민들은 '해수욕을 즐기기 위해서'라면 전국에서 피서객이 모여 바글바글하다못해 콩나물 시루같이 빽빽한 해운대보다 조금이나마 한산한 광안리를 더 많이 찾는 편이다. 대신 해수욕이 목적이 아닌 헌팅/놀이/눈보신(?)을 목적으로 한 젊은이들은 해운대로 간다.

변호인에서도 나왔지만 한때 노무현전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광안동 옆동네의 남천동의 삼익비치아파트에 거주하기도 했었다.[5]

교통은 살짝 불편(?)한 수준. 인근의 역으로는 부산 도시철도 2호선 광안역, 금련산역이 있는데 이름이나 안내방송과 달리 광안역보다는 금련산역이 해변에서 더 가깝다. 그러나 둘 다 해변까지 오려면 10분 정도는 걸어야 한다. 버스를 타면 그나마 좀더 해변과 가까운 지점에서 내릴 수 있다.

2014년경 일종의 지역드립으로 강알리 등킨드나쓰(광안리 던킨도너츠)가 유행하고 있는데 사실 광안리해수욕장과 그 근처 수영구 일대에는 2014년 12월 현재 던킨도너츠 매장이 하나도 없다.[6] 가장 가까운 던킨도너츠 매장도 해운대구 센텀시티까지 가야 한다.

2. 스타 크래프트 맵



2013 WCS Korea Season 2, 옥션 올킬 스타리그 2013에서 새롭게 추가된 2인용 맵으로 모티브는 e스포츠의 결선 성지인 부산광역시 광안리해수욕장이다.

7시와 1시에 스타팅 지점이 있다.

대회 시작부터 논란이 불거졌는데, 일단 XP에 한 유저가 1시쪽 입구막기가 불편하다는 말을 시작으로, 맵의 디자인이나 물리 및 광원 효과의 디테일로 간혹 렉이 벌어지는 일이 잦아져서 문제가 생겼다. 이때문에 스타리그 경기 내에서 도중에 경기가 중단되는 사태도 몇번이나 일어났기때문에 관전자나 게이머 모두에게는 짜증이 나는 부분.

우주 정거장, 뉴커크 재개발 지구와 함께 테란과 저그에 유리하고 프로토스에게 절대적으로 암울한 맵이라 더더욱 까이고있다. 다만 온게임넷의 특징중 하나인 컨셉맵이라는 이유로 그렇게 많이 까지 않고있기도 하다.

----
  • [1] 부산의 모든 해변에서 치뤄지는 행사이다.
  • [2] 해운대 보다 파도가 잔잔하여 개최하는듯. 광안대교 효과도 있고
  • [3] 2번 항목의 스타크래프트 맵이 나왔을 정도
  • [4] 매년 여름철만 되면 백사장을 늘리는 등 대대적으로 개선을 하는 해운대에 비해 거의 방관하는 수준.
  • [5] 1980년대 당시의 대연비치, 삼익비치아파트의 위상은 현재 해운대 마린시티의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와 비슷했다.
  • [6] 엄밀히 말하면 과거에는 한 군데 있었는데 폐점하였다. 사실 그 강알리 등킨드나쓰가 이곳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18:12:40
Processing time 0.157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