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본 문서는 임용시험, 임용고사, 임용고시, 임고 로 검색해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국공립학교 교사를 뽑는 시험을 말한다. 국립학교, 공립학교 교사는 교육공무원이다.

과거 1953년 「교육공무원 임용령」을 제정하면서부터 국·공립 사범대학 졸업자를 우선 채용하고, 1973년부터는 순위고사를 도입하여 부족한 교원의 경우 사립 사범대와 교직과정 출신자를 대상으로 순위고사를 통해 임용하여 왔다. 그 후 헌법재판소에 의하여 1990년 10월에 국립 사범대 졸업자 우선채용에 대한 위헌결정이 내려진 후 공개경쟁(교육공무원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전형으로 전환되었다.

줄여서 임용시험(任用試驗), 임용고사(任用考査), 임용고시(任用考試) 등으로 부르기도 하나, 정확히는 틀린 표현이다. 일반 회사의 입사 시험도, 그 회사 직원으로 임용되려고 치는 시험이므로, 임용시험, 임용고사, 임용고시라고 할 수 있다.

그 외 교원임용시험 등으로 부르기도 하나, '교육공무원' 이란 단어를, 줄여서 '교원' 이라고 할 수 없기에, 이 역시도 틀린 표현이다. (교원이란, 교사를 말한다.)
'교육공무원 임용시험', '국공립학교 교사 임용시험' 등으로 부르는 것이 정확하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 시험에 합격하면 학교 교사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나, 이는 착각이다. 학교 교사에는 국공립학교 교사, 사립학교 교사가 있는데, 이 시험에 합격하면 국공립학교 교사가 되는 것이다.

이 시험에 합격한다고해서 교사 자격증을 받는 것이 아니다. 이 시험은 '교사 자격 시험' 이 아니라, 국공립학교 교사 선발 시험이기 때문이다.

이 시험을 보려면, 대한민국 교육부에서 주는 정교사 1급 자격증, 정교사 2급 자격증, 준교사 자격증 등 3개 자격증 중 하나가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이 시험은 이미 이러한 교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 중에서 국공립학교 교사를 뽑는 시험이다.

정교사 1급 자격증, 정교사 2급 자격증, 준교사 자격증이 있다고해서 무조건 이 시험을 봐야 하는 것이 아니다. 사립학교 교사가 되려면, 이 시험을 보지 않아도 된다.

관련 항목


<직업 관련항목>
교사, 여교사, 특수교사

----
  • [1] 유치원,초등학교 교육을 초등교육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을 중등교육 대학 이상 교육을 고등교육 으로 부르듯이 엄밀히 말하면 유치원 임고는 초등임고에 포함이 되어있다
  • [2]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보건) 자격증을 받는다
  • [3]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사서) 자격증을 받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23:30:30
Processing time 0.023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