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교촌치킨

last modified: 2015-01-12 21:10:46 by Contributors

c0026408_4f81890193387.jpg
[JPG image (33.64 KB)]


구미시에서 시작한 치킨 프랜차이즈. BBQ 이후에 크게 성공한 업체이다.

다른 치킨 브랜드와 달리 간장 치킨이 간판 메뉴이다. 양념 치킨이 주로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반면 간장치킨은 연령에 상관없이 성인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처음 나왔을 때는 식어도 맛이 그다지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었다. 보통 후라이드 치킨이 식으면 엄청 눅눅해지는 걸 감안하면 말이다.

다만 간장치킨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평이 엇갈린다. 또 간장의 미묘한 맛조절이 어려워서인지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지점별로 맛의 편차가 큰 편인데 이는 흔히 김밥에 참기름 바르듯 닭튀김에다 조리용 붓을 이용해 일일이 묽은 제형의 간장 양념을 입히는 마지막 과정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병아리 수준의 닭을 쓰기로 유명하기에 남자들이 양 채우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게다가 튀김옷도 얇다. 다만 얇은 튀김옷을 좋아하는 특정 계층을 개척하는데 성공한 모양이다. 간혹 큰 닭다리를 섞어서 주는 경우도 있다.[1]

이후 후라이드 치킨과 후라이드형 순살치킨이 나와서 다른 브랜드와 비슷한 구색을 갖추게 되었다. 호응도 괜찮은 편.

소이살살은 매우 비싼 가격으로 유명하나 그만큼 맛있다고 한다. 그 베이스가 되는 살살치킨(뭐가 다르냐면 파와 간장 소스가 있고 없고의 차이) 역시 소스 및 치킨무와 곁들여 먹으면 괜찮다. 헌데 같이 주는 소스들 중 레드 소스라는 물건은 딸기+고추농축액(청양고추 100%)이라는 희대의 괴식 조합. 맵기는 매운데 딸기향이 나서 꽤 언밸런스한 맛이다. 빈말이 아니고 꽤나 매워서 매운 걸 먹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먹고 꽤나 고생 할 수 있다. 아래의 신화시리즈를 먹어본 사람이라면 교촌의 매운 맛이 상당히 강했다는 걸 기억하고 찍어먹자. 그 외에 따라오는 소스는 허니 머스타드와 잠발라야 소스.

광고 모델로 신화를 기용하면서 신화시리즈 메뉴를 낸 적이 있다. 지금의 양념과는 비교도 안되게 매운맛이지만 매운 것을 잘 못 먹는 사람도 눈물을 흘리며 먹을 만큼 중독성이 있는 맛이었다. 그러나 조리과정[2]의 불편함과 너무 긴 조리 시간으로(평균 40~50분)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 사라졌다. 몇몇 큰 매장에 가면 아직도 먹어볼 수 있다고 한다. 현재는 이민호가 광고 모델이다. 한때 슈퍼주니어에일리가 광고에 나왔는데 에일리는 모종의 사건(...)으로 그 사건 직후 하루 만에 단칼로 짤렸다(...)[3]


왼쪽 두 명이 심상치 않다

sindogzzeri.gif
[GIF image (307.7 KB)]


헌데 보다시피 신동의 위치가(...)

교촌치킨도 이를 의식했는지 '나 단독컷!' 이라는 말이 쓰인 말풍선이 추가됐다. 근데 어째 더 슬프다

예전엔 고가 치킨의 대명사로 불렸으나 2008년 이후 BBQ를 필두로 다른 치킨 업체들이 가격을 줄줄이 올렸기 때문에 별로 비싸보이지 않게 되었다.

일설에 의하면 이 현상은 교촌치킨이 국내산 닭을 쓰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값의 변동이 적다는 것. 공식 사이트에 윙 제품은 국내산 대신 브라질산도 쓴다고 표시한 것으로 보아 다른 메뉴는 모두 국내산 계육을 사용하는 것 같다.

해외진출도 활발한 듯하다. 여담으로 래퍼 카녜 웨스트가 내한했을 때 한식 음식점에 적응을 못하자 마지막으로 '교촌치킨을 시켜줄까?' 라고 물었더니 카니예는 눈물을 흘리면서 '교촌은 나의 Favorite' 라며 반가워 했다고 하는 일화가... 실제로 주한미군들이 무척 선호하는 브랜드.

박명수가 운영했던 점포가 바로 교촌치킨 여의도 지점. 서울지역 매출 1위를 찍었던 전적도 있다. 덕분에 프로게이머 박명수의 별명은 교촌저그. 하지만 스타크래프트 승부조작 사건 때문에 이제는 저 별명을 들을 기회가 사실 상 없어졌다. 놀릴 때 들을 수는 있을 것 같다

CM송에서 케이치킨이 게이치킨으로 들린다(...)

2014년 5월 20일 태국 방콕에 교촌치킨 태국3호점을 오픈하여 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고 하는데... 문제는 이날 태국 반정부 시위로 인해 태국 군부에서 계엄령을 선포해 버려서 한동안 장사를 접어야 할지도(...) 레알 치킨계엄령, 교촌치킨은 무슨 죄야

구원파 교주로 알려진 유병언의 시신에서 교촌치킨 브랜드의 머스타드 소스 용기가 발견되고 아들 유대균씨가 도피 중 교촌 뼈없는치킨을 시켜먹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때아닌 유명세를 치르고 있다.
----
  • [1]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닭 자체는 병아리가 아니었다! 10호로 타 프랜차이즈와 동일. 하지만 튀김옷이 얇은 게 사실이고 따라서 무게는 확연히 덜 나간다. 결국 열량도 적고 배도 덜 부르다(비슷한 얇은 튀김옷 프랜차이즈 둘둘도 열량과 무게가 거의 비슷하게 나왔다).
  • [2] 훈제도 한 번 해야 하는데 매장 내에서 하면 연기가 매장 전체에 퍼져 후추가루를 한 통 뒤집어쓴 듯한 기분을 맛볼 수 있다.
  • [3] 모종의 사건이 뭔지 궁금하신 분은 항목을 참조하라.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2 21:10:46
Processing time 0.10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