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구글 어스


Contents

1. 개요
2. 장점
3. 문제점
4. 이면
5. 여담

1. 개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도 프로그램으로, 2005년 6월 28일부터 배포된, 전 세계의 모습을 위성 사진으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 구글 내비게이션과 함께 지형정보, 건축 업계에 혁명과도 같은 프로그램으로 등극하였으며, 현재에는 이 프로그램이 없는 것을 상상하기 힘들 정도다. 구글 지도가 2013년 새로 바뀌면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구글 지도를 사용할 경우 구글 어스의 3D 기능을 브라우저 상에서 곧바로 이용할 수 있다. 새 구글 지도가 미친듯이 느린 것은 안자랑

MS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인 빙 맵스 포 엔터프라이즈를 동 시기에 내놓았는데, 지명도는 이쪽이 좀 더 높은 듯하다.

2. 장점

본질적으로 어떤 지도보다도 기본적인 면에서는 정확한데, 이는 지구본처럼 입체인 지구를 3D로 묘사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도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방위각, 면적, 형상등의 왜곡이 없다.

여기에 더해서 이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지역의 위성 사진뿐 아니라 구글 어스 사용자가 올려둔 특정 지점의 사진이라든가, 명승이나 유명한 곳의 위치 등도 알 수 있다. 게다가 특정 지점과 특정 지점 사이의 지면을 따른 거리를 알 수 있다는 것도 장점.

또한 사진이 의외로 정밀해서 엄청나게 가까운 거리를 들여다볼 수 있다. 어느 정도냐면 사진에 찍힌 차량이 식별이 가능한 수준이다. 200 ~ 300m 에서 내려다본 사진이 어느 정도 식별이 가능한 수준이니 말 다 했다. 심지어 평면상에서 바라보는 모습조차 지원한다![1]

이러한 장점 덕분에 잘 모르는 지역의 정보도 나름대로 쉽게 얻어갈 수 있는 편이다. 단적으로 리그베다 위키 내에서 작성된 북한의 철도 관련 문서는 거의가 이 구글 어스에 기반을 두어서 작성된 문서들이다.그렇다면 그냥 눈대중으로 그 많은 항목을... 철덕의 위엄 덕분에 오류가 넘쳐나는 건 안자랑

ctrl+alt+a 를 누르면 비행기 시뮬레이터가 뜬다. 이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급 비행을 보여주는 능력자들도 존재한다.

현재에는 아예 전 세계 도시의 모든 건물을 3D로 재현하는 프로젝트까지 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과 영국과 프랑스와 독일과 러시아와 일본 등의 대도시들은 거의 완성이 된 상태. 한국에서는 2006년경 중앙일보 지면을 위시하여 언론의 대대적인 보도로 널리 알려젔다. 이후 초중고등학교에서 교육용으로 쓰이기도 했다.

nyny.jpg
[JPG image (628.14 KB)]

3D화된 맨해튼 남부.

지리덕후들이 사랑해 마지않는 프로그램이다. 세계 구석구석을 이렇게 자세하게, 그것도 무료로 제공해 주는 먼치킨 프로그램이니 지리덕후들에겐 보물.

3. 문제점

전세계적으로 정밀도나 지형 데이타 베이스 면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프로그램이나, 한국에서는 지도 유출을 방지하는 법 때문에 지명이나 인명등의 정확도에 한계가 있다. 철도 노선 중 일부 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도 있다(위성 사진과의 철저한 대조가 되어 있지 않다는 뜻). 심지어 버전이 낮을 때는 지도 상에 폐선된 지 30년이 넘은 수려선이 그려져 있을 때도 있었다. 그 외에 국경선이나 위치가 잘못 나와 있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백두산 천지의 54.5%가 북한 영토로 규정되어 있지만 실제로 100% 중국 영토로 나와 있다거나.

참고로 한국의 일부 공항이나 항구등이 국가전략시설 이라는 이유로 네이버 지도, 혹은 다음 지도에서는 가려져 있거나 저해상도 사진으로만 확인이 가능한데, 구글어스의 위성사진을 확인하면 아주 자세하게 나온다(...).

국내 지역은 차라리 네이버다음 지도를 보는게 낫다. 아무래도 좀 더 현지화가 되어 있고, 국내 사정에 밝은 국내 업체들이 세세한 부분에서 더 정확하다. 일상적 용도로 치자면 세계구급 서비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세세한 부분은 딸리기 마련. 구글 어스는 일부 지역이 구름에 가려져 있거나 확대 보기가 안되는 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 항목 안에 자세히 언급되었듯이 이미 한반도 전체 지도는 예전에 구글 어스에서 다 완성되었다.

지명이나 인명 문제에 대한 버그 등도 이 프로그램의 단점 중 하나. 가끔 보면 진짜 이상한 지역이나 바다 한가운데 지명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4. 이면

위의 문제점을 보면 상당수의 문제점이 한국에서만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는 금단의 영역에 가장 가깝게 닿아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기 떄문.

왜 이런 수식어가 붙었었냐면, 전세계 대부분 나라들의 국가 안보 및 군사 기밀에 접촉되는 지형까지 전부 나와있었기 때문. 군부대나 비밀시설은 물론이고, 과거에 구글 어스가 많이 안 알려져 있던 시절에는 심지어 한국의 청와대와 비무장지대까지 훤히 보였다[2]. 이후 요청을 받은 구글에서 보안이 필요한 사진을 가리거나, 일부러 극히 저해상도 사진만 올려놔서 지상의 구조물 까지는 확인이 안 되게 해놨기 때문에, 현재에는 정말 민감한 부분은 안 보인다. 어느 정도인가 하면, 건축쪽이나 내비게이션 만드는 사람들이 구글 어스를 레퍼런스로 쓰다가, 실제 장소에 가보니 구글 어스에 없던 뜬금없는 군용 활주로나 기지가 있어서 황당해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식으로 안 보이게 되어 있는 사례가 에 많고, 그 밖에도 상당히 되긴 한다.[3]

현재에도 이 위성 사진을 함부로 올리는 것은 물론 저작권법에도 위배되며[4], 잘못하면 여기에서 나온 분들에게 코렁탕을 먹거나 이 분들에게 끌려가는 수도 생길 수 있다.

특히나 일개 프로그램 하나로 목표 지역의 정찰이 가능하다 네이버다음 지도에서는 표시되지 않는 군부대 등의 군사 시설도 그대로 보여준다. 궁금하다면 네이버 지도검색에서 전쟁기념관을 검색한 뒤 구글 어스에서 용산 전쟁기념관(또는 삼각지), 코렁탕의 최대 수요지, 전쟁기념관 앞의 어떤 시설물이 한국 포털에는 숲으로 처리됐지만, 구글 어스에는 적나라하게 나온다.

굳이 이런 예시를 들지 않아도, 네이버나 다음 지도에서 서울 용산구 지역을 확대해 보면 뉴욕 센트럴 파크쌈싸먹는 크기의 울창한 숲이 떡하니 시내 한복판에 자리잡고 있다(...)

물론 이건 한국만의 문제점은 아니라서 어떤 근성의 밀덕은 이런 점을 이용해, 평양의 고정식 방공포대들을 모조리 찾아 까발린 적도 있다. 그래서 구글 어스는 어떤 점에서는 각 국가의 국방부에 있어서는 골칫거리. 또한 테러리스트들이 목표 지역을 위성정찰 하는 게 가능해지니 그건 그거대로 또 어려운 문제다. 이 점은 러시아 연방보안국에서 불만사항으로 지적한 말이다.

5. 여담


2011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구글 어스에 독도일본지역으로 표기되는 일이 발생했다.#

원래 안드로이드용 구글 어스도 있었으나 한국에서 막힌 듯 싶다. 2012년부터 마켓에서 정식으로 받아서 쓰는것이 불가능하다.
2013년 5월 28일 기준, 다운로드 가능하였으나... 지금은 다시 막혀있다. 다만 다운로드 자체는 막혀있지는 않아서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으로는 찾을 수 없지만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방법으로 들어올 수 있다.


2012년 4월 1일, 지형을 드래곤 퀘스트 풍으로 만들었다. 심지어 BGM도 나온다. 스트리트뷰도 8비트에 스트리트뷰의 플래그는 용사다. 전세계인들은 부왘을 외치면서 유료로 나올 이 새로운 기능을 기다리고 있는 중...은 믿으면 골룸.

저 이벤트의 뒷이야기등은 참조


구글 어스를 켜서 확대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지점이다. 충북 음성의 이름없는 논. 정확한 주소를 한 위키러가 추적한 결과 충청남도 음성군 삼성면 선정리 901번지 음성에 본사를 두고있는 S섬유공장 근처라고 한다 정확히는 한국에서 켤 때 한국 전체 지도 근처에서 로딩이 시작된다. 미국에서 켜면 미국 지도 근처에서 시작된다. 즉 접속자 나라 지도 위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인도에서 구글 어스를 이용해 어렸을 때 잃어버린 집을 찾아 25년만에 모자 상봉을 이뤄내 현실판 엄마찾아 삼만리가 되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기사 전문

빅뱅이론 시즌 5 마지막화에서 하워드와 버나뎃은 구글 어스에서 볼 수 있도록 레너드와 쉘든의 집 옥상에서 하얀 천으로 하트 모양을 만들어놓고 결혼식을 올렸다.

2015년 1월 30일에 유료 버전이었던 구글 어스 프로가 무료화되었다!! #
----
  • [1] 다만 이는 대도시 한정.
  • [2] 근데 군도 이걸 아는지라, 오히려 이걸 이용해서 주둔지 방호계획을 위한 평면도 작성에 이용하기도 한다(...)
  • [3] 단, 이건 해당 국가의 구글어스로 접속했을 때에만 해당하는 얘기이다. 우회접속하면 그런건 다시 또 씹어드신다.
  • [4] 단, 비영리목적(웹 사이트, 블로그 또는 문서 등)이라면 구글 어스를 실행시켰을 때 나오는 로고를 명백히 표시하는 선에서는 사진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 참고.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8 10:59:54
Processing time 1.30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