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국경경비대

last modified: 2015-11-01 18:21:20 by Contributors


國境警備隊.

Contents

1. 개요
2. 양상
3. 각국의 국경경비대
4. 출신 인물
4.1. 현실
4.2. 가상


1. 개요

국경을 지키는 정규군 혹은 준군사조직 혹은 경찰 조직

2. 양상

대한민국에서는 북한이라는 매우 군사적으로 위험한 적과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휴전선을 정규군이 지키고 있다.[1] 38선으로 그어져 있을때는 대남 공작대를 토벌할 목적으로 경찰도 경비를 섰다.

하지만 이웃나라와 비교적 사이가 양호한 나라에서는 국경에 엄청난 수의 병력을 집중시키는 것은 상대국에게 매우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 있으므로, 비교적 가벼운 무장 만을 갖춘 경찰 같은 준군사조직이 대신 국경 수비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독도에 군 병력이 아닌 전투경찰이 상주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이다.

물론 나라마다 국경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국경수비대의 역할과 권한도 천차만별이다.

유럽 여러 나라들은 EU와 겐 조약 덕분에 국경이 거의 유명무실해져서 국경수비대가 그냥저냥 경찰 수준인 곳이 대부분이지만, 냉전 시대 서유럽의 최전선이던 구 서독 국경수비대는 정규군 수준의 장비를 갖추고 있었다. 전통깊은 대테러 특공대 GSG-9도 국경수비대 소속. 서독으로 탈출하는 사람들 때문에 골머리를 썩혔던 동독 역시 국경수비대가 규모에 비해 힘이 센 편이었다. 하지만 소속은 서독 국경수비대는 내무부 소속으로 신분이 경찰이었고 동독은 국방부 소속으로 준군사조직으로 언제든지 현역으로 개편될수 있는 조직이었다.

애초에 서방권 국가들 대부분이 국경경비를 내무부 소속의 경찰신분이 맡고 공산권 국가들은 대부분 국방부 소속의 준군사조직의 준현역 신분으로 국경경비를 맡는 경비대의 신분적 입장이 각각 다르다.

3. 각국의 국경경비대


미국 국경경비대(US Border Patrol)은 국토안보부 소속이며, 특히 멕시코 국경으로 들어오는 불법이민자와 마약조직 때문에 중무장을 하고 있다. 규모도 2만 명 수준에 달한다.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해안경비대과 동일한 계급장[2]을 사용한다. 계급장

북한도 중국과의 국경은 정규군인 조선인민군 대신에 준군사조직인 조선인민내무군이 지키고 있는데, 중국과의 마찰을 피하려는 속셈 때문인 듯.(하지만 중국도 국경지역 경비는 인민무장경찰이 맡고 있다.)

한국도 통일뒤에 경찰에서 국경경비대가 나올것으로 보인다.

4. 출신 인물

4.1. 현실

4.2. 가상

----
  • [1] 어자피 휴전선은 공식적인 국경선은 아니다. 헌법상으론 대한민국의 국경선은 현재 북한이라는 불법 무장 조직에게 점거되어 있다는 설정이다.
  • [2] 미 해군 및 미 해안경비대의 수장 및 수장을 본뜬 견장이 아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01 18:21:20
Processing time 0.15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