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국제현금카드

last modified: 2015-04-15 22:41:57 by Contributors

citicard_1.jpg
[JPG image (1.49 MB)]



Contents

1. 개요
2. 각 은행별 특이 상품
2.1. EXK 현금카드
3. 현금인출 수수료


1. 개요

해외 ATM망을 통해 현금(해당국 화폐)을 인출할 수 있는 금인출 및 체크카드다. 법령상 해외에서 사용한 카드는 신용카드직불카드(법에서 체크카드직불카드로 분류된다.)이므로 국제체크카드에는 기본적으로 해외 사용이 가능한 직불카드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나, 한국씨티은행처럼 해외직불카드 기능이 없이 순수하게 국제체크카드의 기능만 있는 것도 있다.[1] 반대로 대부분의 해외직불카드는 해외에서 현금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

식별 방법은 카드 앞뒷면에 인쇄된 카드사 로고.
존재감이 없는 EXK같은 경우 은행에 따라 EXK가 달린 카드를 따로 받아야 할 수도 있고, 사용하던 현금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다. EXK가 달린 국제체크카드를 발급하는 은행은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뿐이다. EXK 겸용 카드가 따로 나오는 신한은행같은 경우 지점에 자재가 없을 확률이 더 높으니 미리 콜센터에다가 자재가 있는 지점을 물어 봐야 한다. 하나은행의 EXK 카드는 카드에 IC칩이 없어 국내 ATM에서는 현금인출이 안 되고 외국 ATM에서만 현금인출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국내에서는 오직 직불카드로만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씨티은행BIN이 900027번으로 시작하는 국내용 IC현금카드라면 가까운 지점에서 발급을 신청할 때 해외인출 등록을 체크한 후 EXK망으로 현금인출이 가능하다.(신청서에 "EXK"라고 표기되어 있다) 하지만 이 사실을 모르는 한국씨티은행 직원이 있다는 것..... EXK는 네트워크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시스템 구축 및 제휴에 따른 비용을 이유로 아직 많이 보급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EXK망을 이용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 태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밖에 없다.

특이한 국제체크카드로는 진짜 순수한 국제체크카드 기능만 되는 한국씨티은행의 씨티국제체크카드(2014년 4월 21일에 발행 중단), 신한은행 달러화 계좌에서 인출되어 국내 직불기능이 빠진 신한은행의 유니트래블 카드 등이 있다. 아래 은행별 상품 단락을 참고.

대한민국에서 국제체크카드는 대다수가 마스타카드마에스트로 국제직불 및 Cirrus(마스타카드의 글로벌 ATM망)가 장착되어 발급되고 있다. EXK는 발급하는 은행이 한정되어 있으며, 비자카드터링크 직불 및 Plus가 달린 국제체크카드는 대한민국에서 거의 발행되고 있지 않다. 신한은행에서 한때 인터링크가 달린 국제체크카드를 발행했지만 현재는 단종되었다.

예금인출시 수수료는 보통 2~3.5달러 정도. 단순 잔액 조회에도 0.5달러 정도의 수수료가 빠진다.[2] 직불 결제의 경우에는 거래 금액의 1% 정도를 수수료로 받는다. 은행에서 유학생 등록을 하거나, 한국씨티은행 국제체크카드로 씨티은행에서 인출하거나 하는 특수한 경우에는 수수료가 최저 1달러까지 내려간다. HSBC 프리미어 등급, 씨티골드 등급, SC 프리퍼드 뱅킹 등급의 고객처럼 아예 수수료를 안 내는 경우도 있긴 한데, 거액을 예치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라서 아주 특수한 경우이니 논외로 하자. 특히 HSBC는 프리미어 등급이 아니면 국제체크카드 자체를 취급하지 않는다.

아, 만약 국제체크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내국인이 아니며(대한민국에서 계좌를 개설한 외국인) 해당 은행을 외국환 주거래 은행으로 등록하지 않았다면 비자카드마스타카드가 달려 있어도 해외에서 사용할 수 없다. 사용하고자 하는 은행에 가서 외국환 주거래 은행으로 등록해야 한다.

2. 각 은행별 특이 상품

  • 신한은행 유니트래블카드 (Cirrus) : 화보통예금에서 직접 외화를 인출할 수 있는 상품. 일단 이 카드를 받으려면 신한은행화보통예금이 개설되어 있어야 한다. 외화를 미리 사 놓은 상태이므로 별도의 외화 수수료 없이 신한은행마스타카드에서 부과하는 수수료만 내면 된다. 해외 전용 카드라 IC화도 하지 않았고, 국내 ATM에 넣어 보면 당연히 작동하지 않는다.
  • 한국씨티은행 국제체크카드 (Plus) : 이 분야의 최고봉. 주요 국가의 해외 씨티은행 ATM에서 인출시 1USD+0.2%의 저렴한 수수료만 내면 된다.[3] 전술하였지만 비자카드의 글로벌 ATM망인 Plus만 있고 비자카드의 해외직불인 터링크는 장착되어 있지 않다. 발급 수수료 3만원을 내야 하지만, 발급비라기보다 보증금 개념으로 인출 수수료를 해당 발급 수수료 금액에서 차감한다. 2014년 4월 21일에 국제체크카드의 단독 발급이 중단되었으며, 체크카드신용카드 겸용으로만 발급이 가능하다. 비자카드가 달려 있는 씨티카드의 "체크 + 신용카드"에다가 대개 국제체크카드 기능을 넣어서 발행해 준다. 2015년 현재 발급 수수료는 없다.

2.1. EXK 현금카드

  • 신한은행 EXK 글로벌 현금카드 : BIN은 6056-09번으로 시작한다. 이마트같은 가맹점에서 국내전용 직불카드로 이용이 가능하고, 신한직불의 신세계포인트 우대 적립도 그대로 적용된다.
  • 우리카드 우리BC ONE 체크카드 국제ATM, 우리BC 해피포인트 체크카드 : 우리BC 해피포인트 체크카드는 BC 국내전용 BIN을, 우리BC ONE 체크카드BIN 6056-15번을 달고 나온다. 우리은행은 EXK 현금카드가 따로 없고 우리카드 BC 체크카드 겸용으로만 EXK가 나온다. 300달러 이상 인출시 수수료가 500원이며 300달러 미만 인출시에는 1,000원. EXK답게 네트워크 수수료는 없다. 또한 중국은련망에서도 쓸 수 있고 수수료도 EXK망이랑 똑같다. 씨티은행은련망을 쓰면 2,000원 넘는 수수료가 나가거늘 게다가 적용 환율도 전신환 기준율에서 30% 우대한 환율로 적용된다. 상품소개
  • 하나은행 EXK 글로벌 직불카드 : 카드에 IC칩이 없다. 따라서 외국에서만 ATM에서 현금인출이 가능하고 해외직불은 안 되며, 국내에서는 반대로 ATM에서 현금인출이 안 되고 직불카드로만 사용이 가능하다. 하나은행금융IC카드에다가 직불카드 기능을 따로 넣지 않고, 현금카드 뒷면에는 MS띠가 없기 때문에 현금카드직불카드가 분리되어 있다.
  • 한국씨티은행 EXK 현금카드 : 사실 별도로 EXK 마크가 카드 겉면에 찍혀서 나오는 게 아니고, 한국씨티은행에서 국내전용 현금카드를 신청할 때 EXK 기능을 선택 및 추가하는 형태로 나온다. BIN은 900027번으로 시작한다. 발급 신청서에 EXK 선택란이 있으며, 이걸 선택해야 EXK망으로 인출이 가능하다. 해외사용 등록은 추후 처리가 안 되므로 반드시 발급할 때 신청서에다가 바로 선택해야 한다. 발급 수수료가 없다는 게 특징. "체크 + 신용카드"와 디자인이 같지만, 좌측 상단에 상품명이 기재되는 칸에 "ATM"이라고 찍혀 있다.

3. 현금인출 수수료

위에서 언급한 특별한 카드가 아닌 일반적인 카드들은 다음과 같이 수수료가 부과된다.

현금인출시에는 인출금액 + 국제 브랜드 수수료 + 카드사 수수료가 청구된다.
대한민국의 경우 비자카드, 마스타카드는 인출 금액의 1%가 국제 브랜드 수수료(네트워크 수수료)로 부과된다. 아래는 여기에 더해지는 카드사별 수수료다. 한국씨티은행 카드의 경우 씨티은행이 아닌 다른 ATM에서 인출했을 때 수수료다. 롯데카드체크카드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은련의 네트워크 수수료는 없다.

농협 건당 3달러
우리 건당 3달러
하나 비자, 마스타 = 건당 3달러 + 0.5% ,[4] 마에스트로 = 건당 3달러
국민 건당 3달러
외환 미국: 200달러 이하 = 건당 2달러, 200~500달러 = 건당 2.5달러, 500달러 이상 = 건당 3달러
미국 외: 200달러 이하 = 건당 3달러, 200~500달러 = 건당 3.25달러, 500달러 이상 = 건당 3.5달러
신한 비자, 마스타 = 건당 3달러, 인터링크 = 미국 건당 2달러, 미국 외 건당 3달러, 마에스트로 = 건당 2달러
씨티 건당 2,000원
롯데 비자 = 건당 3달러, 은련 = 건당 2.5달러

다른 카드회사는 추가바람.

----
  • [1] 물론 대한민국 국내에서는 직불카드 기능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2] 신한은행의 국제체크카드는 잔액 조회시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 [3] 웬만한 경우는 매번 인출시 3달러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 [4] 하나카드의 비바2 체크카드는 건당 수수료가 없고 네트워크 수수료만 받는다. 단 한화->USD->해당국 으로 환전이 적용되기 때문에 환율이 매우 나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22:41:57
Processing time 0.16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