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군수공장

last modified: 2015-03-29 04:44:51 by Contributors

이 항목은 팩토리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공장을 찾아오셨다면 항목 참조.

Factory.

의 대표자인 郡守를 양성하는 곳이 아니다

Contents

1. 현실
2.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테란의 건물
2.1. 스타크래프트
2.1.1. 머신 샵
2.2. 스타크래프트 2
2.2.1. 기술실
2.2.2. 반응로
3. 웨스트우드사의 RTS 작품에 등장하는 건물
3.1. 군수공장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1. 현실

군대에서 사용하는 각종 군수물자를 생산하는 공장들의 통칭.

2.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테란의 건물

완전 자동화된 거대한 군수공장은 대부분의 지상 차량 장비를 생산해 내는 거점이다.
군수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차량들은 재빠른 공중 부양 차량 시체매에서부터 육중한 공성 전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군수공장은 중장갑을 갖추고 있으며 이동이 가능하지만 강력한 군사력을 갖추기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므로, 적군의 우선적인 공격 목표가 되기 쉽다.


2.1.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1 테란의 유닛, 건물
커맨드 센터
scv.jpg
[JPG image (1.5 KB)]
SCV
배럭
marine.jpg
[JPG image (1.15 KB)]
firebat.jpg
[JPG image (1.36 KB)]
ghost.jpg
[JPG image (1.02 KB)]
medic.jpg
[JPG image (1.23 KB)]
마린 파이어뱃 고스트 메딕
팩토리
vulture.jpg
[JPG image (1.4 KB)]
siegetank0.jpg
[JPG image (2.99 KB)]
goliath.jpg
[JPG image (2.32 KB)]
벌처 시즈 탱크 골리앗
스타포트
warith.jpg
[JPG image (1.61 KB)]
dropship.jpg
[JPG image (1.76 KB)]
sciencevessel0.jpg
[JPG image (2.25 KB)]
battlecruiser0.jpg
[JPG image (4.14 KB)]
valkyrie.jpg
[JPG image (2.02 KB)]
레이스 드랍쉽 사이언스 베슬 배틀크루저 발키리
기타 건물들 서플라이 디포우 리파이너리 엔지니어링 베이 미사일 터렛 아카데미 벙커
사이언스 퍼실리티 아머리
부속 건물들 콤샛 스테이션 뉴클리어 사일로 머신 샵 컨트롤 타워 커버트 옵스 피직스 랩

200M 100G. 단축키는 V-F.

1편에서는 팩토리 3형제인 벌처, 시즈 탱크, 골리앗을 생산할 수 있다.

배럭을 건설하면 그 때부터 건설 가능. 물론 다른 테란 생산 건물과 마찬가지로 하늘로 띄울 수 있다. 애드온으로 옆구리에 머신 샵을 붙일 수 있으며, 여기서는 벌처 속도 업그레이드, 스파이더 마인, 시즈 모드를 개발할 수 있고 아머리가 있는 경우 골리앗 대공 사거리 증가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그리고 머신샵을 옆구리에 붙인 팩토리만 시즈 탱크를 생산할 수 있다. 메카닉 테란의 핵심 건물이기 때문에 프로토스의 경우 프로브를 이용해 파일런을 팩토리 옆에 지어 애드온을 부착시키지 못하게 하는 플레이 등 팩토리를 견제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왜 테란이 프로토스에게 상성상 뒤지느냐는 바로 이 팩토리를 올리는 것 부터가 테란에게는 부담이다. 프로토스는 게이트웨이 150원만 있으면 아무데서나 짓는게 가능하다, 후반 프로토스는 미네랄도 남기 때문에 이리저리 게이트를 짓는게 쉽다. 2티어 유닛으로 1티어를 상대하는 것부터가 부담인데, 더군다나 팩토리의 가격이 비싼 편이고 가스를 100이나 먹기 때문에 테란이 메카닉 테란 체제를 구축했을 경우 다른 체제를 구사한 것보다 뒷심에서 밀리게 되는 원인이다. 팩토리 3형제의 살인적인 화력과 스파이더 마인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지만, 한방 싸움에서 지고 들어간다면 그 이후를 극복하기가 상당히 어려운건 사실이다.

도움글 : #

2.1.1. 머신 샵


기계실은 기본적으로 이미 설계가 끝난 차량과 부속품을 조립하는 장소이다. 대형 장갑 차량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새로 개발하고 기존 차량의 설계를 개량하려면 기계실을 건설해야 한다.

50M 50G. 단축키는 희한하게도 C. 팩토리가 떠서 이동하는 동안에는 정지(S) 및 이동(M) 명령이 생기기 때문에 다른 키로 배치된 듯.[1]

이게 달려 있어야만 시즈탱크를 생산할 수 있으며 타 종족을 좌절에 빠뜨리는 여러 가지 메카닉 유닛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벌처 속업, 벌처 마인 탑재, 시즈 모드 개발, 골리앗 공중 사거리업의 4가지가 그것. 그래서인지 일점사당하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매너 파일런처럼 머신샵이 달리지 못하게 팩토리 옆에 파일런을 지어 버리는 경우가... 반대로 이게 없으면 메카닉은 바보 된다. 사거리업 없는 골리앗이라든가, 마인 없는 벌쳐라든가, 시즈 모드 없는 시즈 탱크라든가...탱크는 아예 못 뽑잖아

일반적으로는 탱크를 뽑을 팩토리에만 달아 준다. 테테전에서는 탱크의 숫자가 중요하기 때문에 머신 샵이 달린 팩토리가 많다.


  • 이온 추진기 (Ion Thrusters)

원래 대기권용 비행선을 위해 개발된 이온 추진기가 공중 부양 차량 시체매용으로 개량되었다. 이온 추진기를 장착하면 시체매의 이동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


100M, 100G. 벌처 속업. 업그레이드 시 지상 유닛 중 최고의 속도를 가지게 된다.


시체매는 미세 동작 감지형 지뢰를 매설할 수 있다. 거미 지뢰를 바닥에 뿌리면 지하로 파고들어 잠복한다. 그 후 목표물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추적하여 파괴한다.


100M, 100G. 스파이더 마인 개발.


  • 공성 기술 (Siege Tech)

이 기술은 아크라이트 공성 전차를 개량하여 고정식 포대로 변신할 수 있게 한다. 기동성을 희생하는 대신 거치대를 내리고 거대한 포신을 꺼내어 고정식 포대로 변신한 공성 전차는 사거리와 파괴력이 대폭 증강된다.


150M, 150G. 업그레이드하면 시즈 탱크가 시즈 모드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 카론 증폭기 (Charon Boosters)

코프룰루 구역 외곽에 도착한 UED는 새로운 기술을 가져왔고, 이는 기존 병기의 성능까지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추진 기술과 최신 조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향상으로 골리앗 지옥불 대공 미사일의 사정 거리가 놀라울 정도로 향상된다.


100M, 100G. 골리앗 대공 사거리가 크게 증가한다. 브루드워에서 새로 추가된 업그레이드이다.

2.2. 스타크래프트 2

스타크래프트 2 테란의 유닛, 건물
사령부
scv.jpg
[JPG image (28.61 KB)]
mule.jpg
[JPG image (102.26 KB)]
건설로봇 지게로봇
반응로 대응 기술실 필요
병영
marine.jpg
[JPG image (26.11 KB)]
reaper.jpg
[JPG image (5.89 KB)]
marauder.jpg
[JPG image (4.78 KB)]
ghost.jpg
[JPG image (1.88 KB)]
해병 사신 불곰 유령
군수공장
hellion.jpg
[JPG image (4.93 KB)]
widowmine.png
[PNG image (41.12 KB)]
Hellbat.jpg
[JPG image (6.83 KB)]
siegetank-tank.jpg
[JPG image (7.28 KB)]
siegetank-siege.jpg
[JPG image (6.79 KB)]
thor.jpg
[JPG image (5.14 KB)]
화염차 땅거미 지뢰 화염기갑병 공성 전차 토르
우주공항
viking-air.jpg
[JPG image (3.46 KB)]
viking-ground.jpg
[JPG image (4.59 KB)]
medivac.jpg
[JPG image (45.3 KB)]
banshee.jpg
[JPG image (7.84 KB)]
raven.jpg
[JPG image (28.94 KB)]
battlecruiser.jpg
[JPG image (5.2 KB)]
바이킹 의료선 밴시 밤까마귀 전투순양함
기타 건물들 궤도 사령부 행성 요새 보급고 정제소 공학 연구소 미사일 포탑
벙커 무기고 감지탑 유령 사관학교 융합로
캠페인, 기타 유닛 및 건물 화염방사병 의무관 약탈자 악령 시체매 골리앗
코브라 망령 과학선 헤라클레스 수송선 발키리 투견
오딘 로키 특수전 수송선 히페리온 A.R.E.S. 고르곤급 전투순양함
대천사 그리핀 타우렌 해병 스타크래프트2/용병 테라트론 드라켄 레이저 천공기
기술 반응로 자동 정제소 지옥 포탑 군체의식 모방기 사이오닉 분열기 용병 집결소
과학 시설 핵 격납고


비용 광물 150 / 베스핀 가스 100 이동 속도(이륙 시) 0.94
생명력 1250 방어력 1
시야 9 특성 중장갑/기계/구조물
건설 시간 60초 요구사항 병영

2편에서는 화염차, 화염기갑병, 땅거미 지뢰, 공성 전차, 토르를 생산할 수 있다. 자유의 날개에서는 반응로 효과를 화염차밖에 보지 못했지만 군단의 심장으로 넘어오면서 추가된 화염기갑병과 땅거미 지뢰는 모두 부속 건물이 없거나 반응로를 달아도 생산 가능하다.

베타 시절에는 화염차(당시의 무법차)가 매우 준법 정신이 투철한 유닛이었고(...) 공성 전차는 아군을 쓸어 버리기 딱 좋은 유닛이었으며 토르도 성능이 영 좋지 않았기 때문에 잉여 건물 소리를 들었으나 지속적인 수정을 거치면서 잉여에서 탈피했다. 화염차가 견제 유닛으로 재발견된 것도 한몫했지만.

딱히 메카닉을 뽑을 필요가 없을 때(특히 토스전에서) 띄운 상태로 상대의 기지를 정찰하는 역할로 쓰인다. 이른바 감시공장. 사실 스타크래프트1 때도 엔지니어링 베이나 배럭을 띄우는 일이 빈번했으니 그다지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가스를 100이나 먹는 테크 건물을 쓸모가 없어서 띄운다는 관점에서 보면 좀 안습. 또한 교전 시 좁은 길목을 막아 테란의 바이오닉 병력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용도의 군수역장, 기술실이나 반응로를 단 뒤 병영이나 우주공항에 넘겨 주는 부속공장 등의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 뽑으라는 유닛은 안 뽑고.

물론 메카닉 전략이 점점 발전하면서 공중에 떠 있을 때보다 땅에 붙어 있을 시간이 더 많아졌다.(...) 특히 테테전에서 메카닉을 선택하면 병영을 띄우는 일이 더 잦다. 사실 전작엔 흔한 것도 아니고 당연한 일이었다. 어느 종족전이든 화염차는 반드시 뽑는 정도.[2]

군단의 심장에서는 군수공장 유닛이 3종족전 모두 고루 활약하며, 오히려 병영이 날아다니는 모습이 (특히 테테전에서) 종종 보인다.

2.2.1. 기술실

기술실을 지으면 스1 때의 머신 샵과 마찬가지로 공성 전차를 뽑을 수 있으며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골리앗 대신 토르라는 고급 유닛이 새로 등장했기 때문에 무기고와 함께 기술실을 지어야 토르를 만들 수 있다.

  • 지옥불 조기 점화기
150/150
화염차와 화염기갑병의 대경장갑 추가 데미지를 늘려 준다. 이게 업그레이드되면 화염차와 화염기갑병은 경장갑 상대로는 진짜 강력해진다.

  • 공성 기술 연구
100/100
공성 전차의 공성 모드를 연구한다. 이건 스타1 때랑 별로 바뀐 것이 없었는데... 군단의 심장에서는 이 업그레이드는 삭제되었고 공성 모드는 공성 전차의 기본 능력이 되었다.

  • 250mm 타격포 연구
150/150
토르에게 달려 있는 기술 250mm 타격포를 사용 가능하게 해 준다. 원래는 토르의 기본기였으나 패치 이후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기술이 되었다. 그런데 보통 토르는 지상 공격보단 공중 공격용으로 뽑는 경우가 잦아서 이 기술은 잘 연구되지 않는다.(...) 테테전이면 몰라도 테저전에선 분명 배워 두면 건물 부술 때도 도움이 꽤 될 텐데 존재 자체를 잊어서 그런지 잘 연구하질 않는다. 안습.
결국 군단의 심장에서 삭제되고 타격포는 천벌포로 대체되었다.

  • 천공 발톱
150/150 [3][4]
땅거미 지뢰의 지뢰 활성화 시간을 3초에서 1초로 단축시켜준다. 이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지뢰가 순식간에 매설되기 때문에 임즈모드같은 안습한 상황을 겪지 않게 된다.

  • 변신 제어 장치
150/150 [5][6]
화염차화염기갑병이 서로 모드를 바꿔 변신 할 수 있게 해준다. 변신 시간은 4초. 애초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생산할 수 있고, 변신 시간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래더에서는 그다지 잘 쓰이지 않는다.

이제 이 업그레이드는 5월 24일자 패치로 사라졌고 무기고만 있으면 변신이 가능하게 되었다.

2.2.2. 반응로

화염차를 한 번에 2대 뽑게 해 준다. 초창기에는 준법차(...)만 쓸데없이 2기가 나와서 군수공장 옆에는 붙이지 않는 부속 건물이었으나 메카닉과 화염차의 여러 연구가 이뤄진 지금은 꽤 많이 보인다. 군수공장에 반응로 달고 화염차만 4개 뽑아서 적진에 보낸 뒤 군수공장을 들고 병영을 옆에 내려서 바이오닉으로 가든가 아니면 계속 화염차를 모아서 메카닉으로 가든가 하는 전략은 테저전에선 거의 정석이 돼 버렸다. 거기에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반응로를 지으면 땅거미 지뢰화염 기갑병 역시 한 번에 2대씩 뽑을 수 있어서 더욱 많이 활용되고 있다.

3. 웨스트우드사의 RTS 작품에 등장하는 건물

War Factory

듄 시리즈,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움 시리즈,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 시리즈에 심지어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에 이르기까지 웨스트우드사의 RTS 작품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건물로 각종 차량 및 기계 유닛 전반을 생산하는 건물이다. 작품에 따라 일부 비행유닛(주로 헬리콥터비행선 계열) 역시 군수공장에서 만들어지기도 한다.

보병 유닛의 생산건물(훈련소, 노드의 손 등)을 지은 후에 테크가 열리며, 군수공장을 지어야 이후 상위 테크로 가는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된다. 때문에 보통 군수공장을 짓자마자 바로 뽑을 수 있는 차량유닛을 2테크 유닛으로 부르기도 한다.

레드얼럿2의 확장팩 유리의 복수에서 추가된 공장과는 다르다.

3.1. 군수공장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
  • [1] 사실 중복되어서 어쩔 수 없이 다른 버튼을 지정해야 하는 피직스 랩뉴클리어 사일로 등을 제외하면 모든 애드온 건물의 단축키는 C다. 당연하지 Comsat Station·Control Tower·Covert Ops인데 스타크래프트2에서도 기술실은 X, 반응로는 C로 애드온 단축키 C의 명맥이 이어지고 있다.
  • [2] 화염차의 재발견이 이루어지면서 지옥불 조기 점화기가 너프되었는데도 일꾼 견제를 위해서 최소 2대 정도는 거의 반드시 뽑는다. 심지어 메카닉이 사장된 테프전에서도 종종 보일 정도.
  • [3] 무기고 필요
  • [4] 군단의 심장에서 추가됨
  • [5] 무기고 필요
  • [6] 군단의 심장에서 추가됨
  • [7] 설정상 이때의 노드는 자체적으로 병기를 생산할 만한 기반이 부족하여, 노드를 지지하는 군수업체들이 만든 것을 배달받는다는 컨셉이었다. 이 때문에 국제적으로 노드의 생체실험과 타이베리움의 유독함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자 군수업체들이 거래를 끊어버렸고 그 결과 노드는 급속도로 힘을 잃고 1차 타이베리움 전쟁에서 패배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04:44:51
Processing time 0.145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