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군자

last modified: 2015-02-12 21:54:13 by Contributors


1. 君子

1. 행실이 점잖고 어질며 덕과 학식이 높은 사람.
2. 예전에, 높은 벼슬에 있던 사람을 이르던 말.
3. 예전에, 아내가 자기 남편을 이르던 말.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간단히 줄여서 말하자면 예의바르고 덕이 충만한 지식인. 유교공자가 이상적 인간상으로 제시하였다. 자세한 건 유교 항목 참조.
군자의 규율로 군자삼계(여색[1], 싸움[2], 물욕[3]을 경계할 것.)와 군자삼외(천명, 대인, 성인의 말씀을 경외할 것.)가 있다.

여성에게는 사용되지 않는 단어로 보인다. 레벨업 하면 성인군자가 된다. 또한 타락하면 양상군자가 된다카더라.

장난식으로 군자를 바리에이션한 것으로 오덕이 충만한 오덕군자가 있다.

영어로는 Gentleman. 진짜다. 영문판 번역물들에 모두 Gentleman이라고 번역되어 있다. 간혹 중국어 발음으로 Jun Zi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2. 서울특별시 광진구에 있는 행정동 명칭

주변에 어린이대공원(서울)세종대학교가 있다.
2호선 군자차량기지와는 관계가 없다. 근처의 성동구 성수동, 용답동과 인접 동네라 지명관계상 '군자' 가 붙은 것뿐이다. 서울의 군자동에는 장안 초등학교가 있고, 서울의 장안동에는 군자 초등학교가 있다.

3.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행정동 명칭

시흥시에서도 남부, 즉 시화호 연안에 있는 동네이다. 원래 해안가였으나 시화호 공사 이후로는 매립이 진행되어 지금은 공단이 자리를 잡고 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중 하나인 군자톨게이트는 서울이 아닌 이곳에 자리를 잡고 있다.
----
  • [1] 젊을때는 혈기가 잡히지 않아
  • [2] 장성하여 혈기가 강해지면
  • [3] 나이가 들어 혈기가 쇠진하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2 21:54:13
Processing time 0.05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