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군함

last modified: 2015-04-02 00:37:52 by Contributors


(ɔ) U.S. Navy/PH3 Alta I. Cutler from
현대 해군의항모전단
갤리선 판옥선
(ɔ) V. Zveg (US Navy employee) from
(ɔ) Photographed by Phan J. Alan Elliott. from
전열함 전함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군함의 등급
4. 군함의 형태
5. 참조 항목
6. 기타
6.1. 매트릭스의 군함
6.2. 무적코털 보보보의 등장인물


1. 개요

軍艦, Warship. 한 국가의 해군이 사용하는 로서, 해군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병기. 해전에서의 전투단위이자 교전자격자이다.

국제법상의 군함 개념은, 정부에서 정식으로 임명하고 성명이 해군명부에 기재된 장교의 지휘하에 있으며 해군의 규율에 복종하는 선원이 배치된, 소속국가의 군함을 나타내는 외부표지를 지닌 해군부대에 속하는 선박으로 정의되어 있다. 이러한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교전자격자로 인정받지 못한다. 이러한 특이한 자격 조건이 붙은 이유는 과거에 유행했던 사략선 문제 때문이다.

위의 군함의 정의를 만족하기만 한다면 군함이기 때문에 종류나 무장 여부는 상관없고, 따라서 조그만 고속정부터 거대한 항공모함까지 다양한 종류의 군함이 있다. 함대의 사령관이 타는 배는 특별히 기함이라고 한다.

공군력이 발달한 현대에 들어서도 군함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에는 포탄으로 적을 공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현재는 함재기와 대함유도탄을 이용해서 적 함선을 공격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고, 이것을 방어하기 위해 이지스 같은 방공 체계가 개발되었다.

일반적으로 초계함 이상의, 대한민국 기준으로 '함'으로 불릴 법한 크기를 가지는 함선에는 다른 배처럼 고유한 이름이 붙는다. 사실상 특정 병기 규격 단위가 아니라 개별 병기 자체에 공식적으로 이름이 붙는 사례는 B-2 스피릿 같은 더럽게 비싼 놈이 아닌 이상 거진 다 군함에 붙는다고 봐도 된다.

창작물에선 상대적으로 주인공이 모는 전투기나 로봇에 비해 매우 약하게 나오는게 많은 편이다.

육군경비정은 육군판 군함이다. 해군에만 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육군에도 배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예.

2. 역사

  • 자세한 내용은 해군 항목 참조

3. 군함의 등급

6. 기타

6.1. 매트릭스의 군함

매트릭스 인간들의 주 이동수단. 다만 이쪽은 호버크래프트에 더 가깝다. 각 함선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다른 함선들도 많지만 일단 이름이 알려진 함선만 기재한다. 참고로 초기에는 운송목적으로만 쓰고 있었던 듯하다. 그러다가 나중에 해머호 같은 전투 함선이 나온 모양.

  • 느부갓네살호/모피어스
    네오를 구출한 함선으로 EMP를 제외한 자체 무장은 없다.[1] 함선 내부에는 여러가지 장비들과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매트릭스에 접속 가능한 아바타 시스템과 매트릭스의 소스를 파악할 수 있는 컴퓨터와 여러가지 의료기구들 등등.
    이름의 기원은 바빌로니아의 군주인 네부카드네자르 2세로 개신교 성경의 기록인 '느부갓네살'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2] 영화 상에서의 발음은 '네부카드네자르'에 가깝다.
  • 로고스호/나이오비
    다른 함선들보다 비교적 커다란 추진기를 그것도 주렁주렁 매달고 있다. 아마 추진력과 속도가 제일 가지 않을까 싶은데 EMP외의 무장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추후에 이 함선은 나이오비가 네오에게 내어준다.
  • 해머호/롤랜드
    EMP외의 무장이 존재하는 전투 함선중 하나. 덩치가 크고 꼬리쪽 구조 때문인지 나이오비가 운전하는데 어려워한다. 전투용 함선이라서 그런지 기동력은 약하다. 전투용이긴 하지만 좀 어딘지 미흡해보인다. 함포의 위치도 그렇고 사각지대가 상당히 많아보여서 함포의 사격이 제한되어있다. 위력은 그럭저럭인 것 같지만 다수의 목표물을 상대로는 취약한 조준 시스템과 구조를 가지고 있다.[3]

6.2. 무적코털 보보보의 등장인물

----
  • [1] 그런데 2편인 리로디드에서는 함수와 함미에 포탑이 각각 1기씩 달려있는 것으로 나온다. 포탑이 달렸는데 왜 운용을 못하니
  • [2] 영화 내에서 기독교적인 상징이 많이 쓰인 것을 보면 충분히 유추 가능하다.
  • [3] 이 정도면 시온에서 최고급 전투 능력을 가진 거다. 해머호의 사격실을 보면 중앙 센터에서 각 포탑을 모두 관제하고 탄약 배급도 중앙 센터에서 다 하는데, 다른 매체에서 나온 다른 함선들을 보면 포탑 하나마다 사람이 일일이 달려가서 들러붙어야 한다. 게다가 파괴력도 맞는 놈들은 즉시 나가떨어지는 파괴력이다. 물론 영화에서는 허약해 보였지만 이 함선 한 척에 달라붙은 센티널 수가 무지막지하다는 걸 감안해야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00:37:52
Processing time 0.18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