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권위

last modified: 2014-10-23 22:46:18 by Contributors

Contents

1. 權威
1.1. 이 속성을 가진 사람
2. 참조 항목

1. 權威

남을 지휘하거나 통솔하여 따르게 하는 힘.

권위는 또 다른 유사한 개념인 권력과 비교해볼 수 있다. 권력(Power)이 사회 관습, 법 등 사람의 욕망을 통제하는 정당성(Legitimacy)을 획득했을 때 이는 권위(Authority)가 되어 사람들을 통솔한다. 즉 권위라는 표현 자체에는 이미 "정당하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며, "정당한 권위"라는 표현은 의미의 중복이 되는 셈이다. 거꾸로 말해 권위를 결여한 권력은 정당성을 갖추지 못하고 단지 강제력(Coercion)으로 전락해 버릴 수 있다.

  • 권력 : 상대방이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뜻대로 하게 할 수 있는 강제력.[1]
  • 권위 : 특히 권력 중에서도 그것을 따름이 정당하다고 사회적으로 합의된 강제력.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 정부라는 권력을 지닌 존재는 다수가 합의한 이라는 정당성을 통해 권위를 가진다.
  • 군대라는 물리적 힘은 '''자국 보호'라는 정당성을 통해 권위를 가진다.

막스 베버에 의하면 권위는 그것을 정당하게 여겨지도록 만들어 주는 근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세 가지 종류로 유형화되는데 전통적 권위, 카리스마적 권위, 합법적 권위가 그것이다. 전통적 권위는 역사에 의해 확립된 전통과 관습에 기초하는 권위로 군주, 가부장 등의 권위가 이에 해당한다. 카리스마적 권위는 개인적 능력이 만들어 내는 권위로 본질적으로 불안정성을 내포하기 때문에 카리스마의 일상화(routinization) 과정[2]을 요한다. 합법적 권위는 법률에 기초한 권위로 합리성, 탈개인성을 띄며 권위의 남용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세간에 통하는 대표적인 권위로서 사법부의 권위, 교사의 권위, 가부장제, 성직자의 권위 등등이 있겠으나, 다원화된 현대사회를 맞아서인지 다들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 상태이다. 굳이 따지자면, 그래도 아직까지 권위를 지키고 있는 곳이 있다면 아마 감사원 정도가 아닐까.

권위를 따르는 것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당연한 행위이다. 하지만 어떤 권위를 가진 존재를 맹목적으로 따르게 될 경우, 권위가 만들어낸 병크 중의 사례처럼 정당성이 없는 권력에 휘둘릴 가능성이 높다. 사실 권위에 맹목적 복종을 바치는 태도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많이 포함된 개념이다.

너무 없어도 골치 아프지만, 너무 많아도 곤란한 것.

권위를 상징화하는 대표적인 물품들로, 과학자의사들의 흰 가운이나 판사들의 법관복 등이 있다. 또는 낮은 곳에서 높은 곳을 우러러보게 하는 것도 권위의 한 방편인데, 실제로 종교의례 시설이나 학교들의 강의실 등등의 건축에 굉장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한때 각 학교들의 교실에 칠판 앞 스테이지(?)를 만들어야 하느냐를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편 논리적 오류 중에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가 있다. 어떤 분야에 있어서 권위자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상당히 논란이 될 만한 부분이나, 특히나 아주 관계없는 분야의 주장을 펼침에 있어 이런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 가장 극단적이고 대표적인 사례는 두말할 것도 없이 "저 새는 해로운 새다"일 듯.

반대 입장으로는 일체의 귄위를 부정하는 아나키즘이 있다.

1.1. 이 속성을 가진 사람

일정한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인정(정당성)을 받고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위신(권력)을 가진, 스티브 잡스알버트 아인슈타인 같은 사람들.

문제는 저 정당성을 벗어난 범위에서 권력을 행사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회사의 상사가 대통령 선거 때 '후보 아무개에게 투표하라'고 하는 것은, 그가 회사(사회)에게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권력을 받았지만 명령에서 정당성을 벗어났으므로 그것은 권위가 없는 권력이다.

2. 참조 항목

----
  • [1] 특히 로버트 달, 막스 베버 등.
  • [2] 카리스마적 권위를 영구적인 제도로 전환하여 불안정성을 제거하는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23 22:46:18
Processing time 0.08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