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귀요미

last modified: 2015-08-10 00:36:01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귀요미 플레이어
3. 귀요미송
4. 외국에서의 명성
5. 오투잼 U의 귀요미송


1. 개요

Gwiyomi.jpg
[JPG image (15.86 KB)]

사진은 신경쓰지 말자
극점이 아니다 빨리 말하면 교미 커요미
귀여운 사람이나 귀여운 것들을 일컬을 때 쓰는 말. 사실상 귀염둥이의 동의어로 쓰이고 있으며 귀염둥이를 더욱더 귀엽게 표현한 단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긔엽긔 2010년 초반경부터 쓰이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 후반 이후에 유행하고 있는 표현이다.

'귀엽다'의 명사형인 '귀여움'을 줄인 '귀염'에 사람을 뜻하는 '~이'가 합해 만들어진 단어라는 설이 유력하다. 또는 스레딕의 전신인 c8ch에서 뒷담하는 용도로 '귀척 요다 미친년'의 준말로 쓰다가 와전 됬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건 원래 귀요미라는 단어를 뒷담용으로 쓰기 위해 뜻을 끼워놓은 것이다.

덕후들은 귀요미 대신 OO짱 카와이!라고 외친다 카더라.

이 단어는 <서울, 1964년 겨울>, <무진기행> 등으로 유명한 소설가 김승옥1970년 동아일보에 2부작으로 연재한 단편소설 <50년 후 Dπ9(디파이나인) 기자의 어느날>에 나오는 자동차의 이름, <GUIYOMI19>로 처음 사용되었다.(상편하편). 이름의 유래도 똑같다. 흠좀무

2. 귀요미 플레이어

만악의 근원 BTOB의 정일훈 이거 덕분에 주간 아이돌 반고정 멤버가 되었다.
이전에는 연예인이 귀여운 행동을 하는 장면을 모아놓은 플래시를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BTOB의 정일훈이 주간 아이돌에 출연한 이후에는 위 영상과 같이 1부터 6까지의 숫자를 이용한 애교를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나중에 정일훈은 7, 8도 보여줬다.) 이것이 유명세를 타게 되어 페이스북 등의 SNS 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귀요미 플레이어 영상을 찍어서 올렸다. 대규모 안구테러와 청각테러의 시발점.

마지막 영상은 신경쓰지말자
이 버전은 정일훈이 한 것과 4, 5가 다른데 동작이 퍼져나가면서 점점 발전된 것으로 보인다.

합필갤에서 만든 매드무비가 있다.

1+1은 E라고!! E!! 2 더하기 2는 귀요미. 틀렸어, 이런 씨foot! 외쳐! EE!

귀요 미친놈 극혐오주의밟힐 만하다.
얼굴 보고 예상했고, 그것을 보고싶지는 않지만 응징을 보고 싶다면 28초부터 보면 된다.

3. 귀요미송

위의 귀요미 플레이어에 착안하여 하리가 '1더하기1은 귀요미'라는 곡을 냈으며, 이를 '귀요미송'으로 제목을 바꿔서 재발매했다. 귀요미송이 유명해진 이후에는 그냥 귀요미 플레이어보다는 귀요미송에 맞춰서 율동을 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보통 25초의 '한눈 팔지마'부분부터 시작한다.

단 노래 컨셉상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지라...좋아하는 사람들은 거부감 없이 듣지만 싫어하는 사람들은 손발이 오그라든다며 아주 싫어한다.

원곡자 하리의 안무영상. 진짜 귀요미

부산지방경찰청에서마저 패러디하였다. 이분도 진짜 귀요미!

MBC플러스미디어 소속 아나운서 김선신선생님[1]도 프로그램 홍보를 겸하여 패러디하였다. 원본동작과 약간 다른건 옥의티지만 어쨌든 명불허전 귀요미 선신선신

하츠네 미쿠 버전.

시유가 나오는 버전도 있다. 미쿠 버전의 모션은 여기서 가져온 듯.

그분을 영접 하고 싶다면 이걸 보시길.#
Wait. What the fxxx!!!! 퓨디파이 지못미
영상찍을 때 뒤에 남자 형제나 아버지가 있는 것을 주의하는 것도 좋다.



덤으로 한 장수의 패러디도 있다(...)링크

4. 외국에서의 명성


흑형의 반응[2]

해외에도 퍼진 듯 하다. 영어권 커뮤니티에서는 한국어 발음을 따라서 Kiyomi 혹은 Gwiyomi라고 쓰이는데, Urban Dictionary에서는 Kiyomi로 등록되어 있다. 문제는 알다시피 Gwiyomi가 올바른 표기고 Kiyomi는 일본에서 생산되는 의 한 종류다.(...) 그 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영어 위키백과의 Kiyomi 항목에서도 '한국 대중 가요 Gwiyomi와 헷갈리지 마시오'라고 써있는 걸 보면, 상당히 많이 헷갈리는 듯. 대중 가요라고 써있는 이유는, 해당 항목은 '귀요미 송'이라는 가수 하리의 싱글곡에 대해서 더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BtoB의 정일훈 이야기까지 나와 있는 것을 보면 영어 위키페디아임에도 불구하고 설명이 되게 자세하게 잘 되어 있는 편. 심지어 위의 귀여움 + -이'라는 한국어 조어 원리'''에 대한 설명도 되어있다! 전세계의 리그베다 위키는 영어 위키페디아라는 증거

Urban Dictionary에서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설명은 다음과 같은데,

a hot booty shakin pimpin ass biatch, she is asian but who caressss!!! she is da most rootable chick you'll ever meet!!
보다시피 섹드립을 떡칠해 놓았다. 아래에 조금 더 이성적인 설명이 나와있는데, 그마저도 정상은 아님.(...)

영어 위키페디아의 설명에 따르면, 서구권에서는 벌써부터 인터넷 의 지위를 차지했다. 오오 한류 오오. 당장 아래의 하츠네 미쿠 영상의 유튜브 댓글만 봐도 Best Gwiyomi Ever라는 식의 덧글을 확인할 수 있다. 역시 미쿠가 무섭다

귀요미 송은 동남아시아, 특히 태국필리핀을 중심으로 처음으로 퍼지기 시작했다.[3] 태국에서는 '능티다 소폰'을 포함한 태국 여배우 몇몇이 자신만의 귀요미 송을 만들어 부르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방콕 포스트에서는 '강남스타일뭐요?을 제낄 K-POP 센세이션'이라고 소개할 정도. 태국이랑 필리핀에서 붐을 일으킨 이후에는 중국까지 퍼져나가, 중국 네티즌들도 한국의 경우처럼 귀요미 송을 부른 세계로 퍼져나가는 시각 테러 영상들을 올리기 시작한다. 급기야 중국 국영 방송국 신화사에서도 '강남스타일을 위협할 정도의 인기를 가진 한국 최신곡'뭔가 태클 걸 곳이 많지만 넘어가자이라고 소개함으로서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시발시발점이 됐다.

적절한 영어 단어를 찾아 귀요미를 번역하자면 Cutie 정도가 되겠다.


일본 에이벡스 소속의 X21이라는 여자 아이돌 그룹은 귀요미송을 번안해 부른 영상을 유투브 공식 계정에 공개하기도 했다. 그런데 좋아요보다 싫어요 버튼수가 더 많고 반응도 별로 좋지 못하다... 라고 적혀있었으나, 얼마전에 '좋아요'가 역전했고, 뒤늦게 일본쪽에서도 대유행중이라는 기사가 올라오고 있는 중 (2014년 하반기 기준).


5. 오투잼 U의 귀요미송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10 00:36:01
Processing time 0.117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