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그놈 목소리

last modified: 2015-08-24 00:45:0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영화
2. 노래

1. 영화

Voice_Of_A_Murder.jpg
[JPG image (189.61 KB)]

진표 감독 설경구, 김남주 주연의 한국영화. 2007년 2월에 개봉.

1990년대 초반, 방송국 뉴스앵커인 한경배(설경구 분)의 9살난 아들인 상우가 납치되고, 1억원을 요구하는 유괴범이 무려 44일동안 경찰의 수사망을 피하면서 협박전화를 건다는 줄거리. 44일동안 협박전화에 시달리면서 점점 피폐해져가는 가족들의 모습이 압권. 참고로 이 이야기의 모티브는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1991년 이형호 유괴 사건을 바탕으로 만든 이야기. 덕분에 영화가 개봉되었을 때 유가족들이랑 마찰이 있었다고 한다. 특히 안 좋은 이미지로 나왔던 계모분은 직접 소송까지 걸기도.[1] 300만 관객을 돌파하여 흥행에도 성공했다.그놈과는 관련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습이 제대로 안 나오는 유괴범의 목소리는 강동원이 맡았다.

김영철누드연기한 경찰의 무능함이 절정에 달하지만 이 영화의 시대가 1991년이라는 것을 참고하자. 그 때는 전매특허인 강압수사도 점차 사라지고 과학수사도 제대로 자리잡지 못 하고 있었다.힘으로 찍어내지도 못하고 지능적으로 찍어내지도 못하는 지못미 과도기

물론 영화적인 연출을 위해 실제사건과 어느정도 다른 장면도 많았다. 실제사건은 범인들의 넘겨짚기적인 면이 많은데 영화에서는 범인이 경찰과 피해자를 머리 꼭대기에 서서 가지고 노는 수준. 뿐만 아니라 마지막 접선 장면에서 실제 사건에서는 올림픽대로에서 돈 봉지를 넣었고 가짜 돈과 캔커피 등의 깡통을 넣어 범인을 속였고 경찰들의 잠복도 있었지만, 영화 속에서의 마지막 접견장소는 롯데월드의 회전목마 앞이었으며 준비한 현금이 진짜였다고 나오며 경찰의 개입이 전혀 없었다는 점이 다르다. 다른 대역연기자가 아닌 강동원이 연기한 것이 이런 가지고 노는 수준의 범인역에 적합했다는 평이다.

그리고 이형호군의 아버지 설경구가 9시 뉴스앵커라는 설정도 마지막 장면의 공개 수배를 위해서 만든 장치이고 극적인 결말로서는 적격했다.

범인의 실제 목소리를 듣고 싶다면 1688-1991로 전화해 보자. 설경구가 설명을 하고 범인의 목소리가 나온다.[2]

이 영화 감독 박진표는 그것이 알고 싶다의 첫 PD였으므로 실제 사건 방영 시에 직접적으로 이 사건에 대한 취재를 진행했었으며 전도연, 황정민 주연의 너는 내 운명, 김명민 주연의 사랑 내곁에, 이승기, 문채원 주연의 오늘의 연애를 감독한 사람이다. 전형적인 최루성 드라마 스타일. 그래서 그런지 이 작품도 범죄스릴러로 홍보했지만, 실제론 펑펑 우는 연기로 사람의 감정을 자극하는 최루성 드라마에 가깝다. 촬영이 끝난 후에 설경구는 김남주를 가리켜서 '내가 만난 여배우중에 우는 연기는 그야말로 최고'라고 이야기하기도

2013년, 영화 공범이 나왔는데 아마 이 영화에서 모티브를 따온 듯 하다.[3] 그놈 목소리가 자신의 아버지 목소리와 비슷하다면? 이라는 가정에서 출발. 공범에서 작중작으로 나오며, 확실한 이름은 나오지 않지만 유괴사건에 범인 목소리 인증까지 본 영화와 공통점이 많다.

2. 노래

2009년 10월, 발라드 그룹 씨야가 발표한 신곡의 이름이 '그놈 목소리'. 흠좀무

일부에선 탈퇴한 남규리를 까는 노래라 평하기도 한다.근데왜 그년목소리가아니지?. 아니 남규리의 심정에서 부른 노래일지도. 가사속의 남자는 김광수라고 가정해본다면 내용이 왠지 자연스러워보이지 않는가?

브라운 아이드 걸스처럼 발라드에서 일렉트로닉 팝으로의 장르변환을 시도한 곡이다. 그러나 이 곡 활동 후 멤버 수미남녀공학으로 이적하고 또 얼마 안 가 해체 선언을 발표했다.
----
  • [1] 사실 안좋게 나왔다고 할 순 없다. 작중 상우가 누가봐도 고도비만이라 다이어트를 빡세게 시켰을 뿐 이지 아들에게 넌 엄마의 희망이라고 편지를 써주는 다정한 엄마였다. 상우가 사라진 후 속을 태우다 못해 가슴에 시커멓게 멍이 들어있는데 이걸 보가 누가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할까... 물론 유가족 심정으로야 다르게 느껴질 수 도 있겠지만.
  • [2] 2015년 현재는 안 나온다.
  • [3] 공범의 감독 국동석은 그놈 목소리의 조감독이며, 제작자가 이 영화 감독 박진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24 00:45:04
Processing time 0.116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