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그들만의 리그

last modified: 2015-03-29 03:09:33 by Contributors

Contents

1. 영화
2. 속어
2.1. 개요
2.2. 관련 항목


1. 영화


원제는 A League Of Their Own. 1992년작 영화이다. 감독은 여성 감독인 페니 마셜.

1943년 세계 2차대전 당시를 배경으로 미국의 전미 여자 프로 야구 리그[1]에 대한 내용을 그리고 있다. 이 여자 프로 야구 리그는 실제로 1943년부터 1954년경까지 존재하던 리그이다. 이 당시에 남성들이 대거 군 입대를 하게 되었고,[2] 야구 선수들도 예외는 아니었기에 프로 야구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구단주들은 "그렇다면 여자들을 모아서 야구를 부흥시키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여자들로 이루어진 야구팀을 결성하게 된 것이라 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남자들의 야구팀을 대신하는 의미로 만들어진 것이었으므로, 전쟁이 끝나고 남자들이 돌아오자 점점 인기를 잃고 사라졌다. 지못미.

지나 데이비스, 로리 페티가 주연을 맡아 여자 야구선수가 된 자매로 분했다. 또한 톰 행크스가 한물 간 야구선수이자 주정뱅이 코치로 등장한다. 그리고 가수 마돈나도 등장[3]한다!! 메이라는 이름을 가진 선수로 등장하는데, 놀기 좋아하는 발랑 까진 성격이라서 별명이 '날라리 메이'(...) 마돈나가 부른 OST 'This Used To Be My Playground'가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주로 댄스 팝인 마돈나의 음악 중 드문 단조 발라드 넘버. 마돈나의 발라드 명곡 중 하나로 꼽히며 발라드 모음집 'Something To Remember'에 수록되기도 했다.

시대가 시대니만큼 잘 살펴보면 그 당시의 상황을 알려주는 요소가 곳곳에 숨어있다. 제2차 세계대전 승리를 기원하기 위해 경기 시작 전에 V자 형태로 정렬한다던가, 중계석 뒤쪽 벽을 살펴보면 여성의 공장 취업을 장려하는 포스터가 붙어있다던가,[4] 아직 인종차별이 남아있는 시기라 전미 여자 야구 리그를 표방하는 주제에 유색인종 선수는 한명도 나오지 않는다던가.[5]

프로 야구를 살리기 위해 시작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여자가 무슨 야구냐"라는 인식이 팽배했기 때문에 초반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고 한다. 그나마 말기에는 인기를 끌었던 것 같았지만, 그때쯤 남자 선수들이 고향으로 돌아오게 되는 바람에 시들해져 폐지된 비운의 리그. 하지만 영화는 여기까진 안 보여주고 1년 남짓한 전성기까지만 보여준다. 이런 모습 때문이었는지, 제목의 뉘앙스 때문인지 "그들만의 리그"라는 말은 여러 상황에 두루 쓰이고 있다.

비평도 그럭저럭 좋았고 흥행도 북미에서만 제작비 2.5배에 달하는 1억 7백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다만 해외에선 여자야구에 대한 인식이 그다지 없어서인지 2490만 달러에 그치는 흥행을 벌었다.

2. 속어

위 영화에서 출발한 말일 수 있지만, 영화와의 연관성은 딱히 없다.

2.1. 개요

주로 어떤 단체나 대회같은 것을 비하하는 관용어구로 특정 팀들이 다해먹는 대회라거나, 세상과는 동떨어진 채 자기들만의 세계에서 갑론을박하며 선민의식을 가지고 노는 특정 그룹을 깔때 주로 쓰인다. 물론 그런 단체에 소속된 자가 직접 자조적인 묘사를 할때도 사용한다.

스포츠계에서 들 수 있는 예시는 프리메라 리가가 있는데, 2014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우승하기도 하는 등 간간히 다른 팀이 우승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VS 싸움이 주를 이룬다. 이때문에 조석또한 자율공상축구탐구만화에서 리그 3위팀을 인간계 1위팀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게임계에서 사실상 그들만의 리그 라는 뜻은 기존 유저들이 서로 뭉쳐서 신규유저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6]그들만의 리그 끼리끼리 논다는 뜻에서 나왔으며, 이 현상은 대부분의 게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특히 한국게임에서 심하게 나타난다.대표적으로는 바로 AOSPvP형 게임이 대표적이다.물론 RPG중에서 MMO부류도 속하긴 한다

2.2. 관련 항목

----
  • [1] All-American Girls Professional Baseball League. 줄여서 AAGPBL이라 표기한다
  • [2] 입대해서 전쟁에 나가는 것이 남성적인 가치라고 추앙받던 시절이다.
  • [3] 다만 마돈나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그녀 배우로서 영화에 꽤 나온 편이다. B급 인디영화에도 아주 싼 값에 나올 정도로 배우로 활약했다.
  • [4] 원래 밖에서 일하는 것은 남성의 덕목이라고 여겨지던 시대였지만, 그 남자가 죄다 전쟁하러 나간 탓에 여자의 취업을 장려했다고 한다. 그리고 남자가 돌아온 후엔 다시 부엌으로 퇴출
  • [5] 흑인이 아주 잠깐 등장한다. 경기장 바깥에 떨어진 공을 주워서 등장하는 흑인 소녀가 나오는데, 던져주는 힘이 굉장히 세서 받는 사람이 '아야'할 정도. 야구 선수가 될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준다. 하지만 정식 선수로는 등장하지 않는다.
  • [6] 대부분 이 게임의 사이트가 그들만의 리그 사이트가 됬을때 증상은 안티사이트의 안티팬들이 하는 패턴이랑 매우 비슷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03:09:33
Processing time 0.06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