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그라에나

last modified: 2014-12-15 04:15:20 by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3세대

Contents

1. 상세

262 그라에나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포챠나ポチエナPoochyena전국 : 261
호연 : 010
Mo칼로스 : 044
수컷 : 50%
암컷 : 50%
그라에나グラエナMightyena전국 : 262
호연 : 011
Mo칼로스 : 045

특성(PDW 특성은 *)
(공통)속보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스피드가 1.5배 상승한다.
포챠나도주야생 포켓몬으로부터 반드시 도망칠 수 있다.
*주눅악, 벌레, 고스트 타입의 기술에 맞았을 때 스피드를 1랭크 상승시킨다.
그라에나위협배틀에 나갈 때 상대방의 공격을 1랭크 낮춘다.
*자기과신다른 포켓몬을 쓰러뜨리면 공격이 1랭크 올라간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261 포챠나물어뜯기 포켓몬0.5m13.6kg육상
262 그라에나1.0m37.0kg

진화
261 포챠나
레벨 18

262 그라에나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격투 벌레 페어리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바위 불꽃 비행 얼음 전기 풀고스트 악에스퍼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261 포챠나355535303035220
262 그라에나709070606070420
드래피온의 하위호환

도감설명
261 포챠나
루비움직이는 것을 발견하면 바로 물어뜯는다.
사냥감이 기진맥진될 때까지 쫒아다니지만 반격당하면 후퇴할 때도 있다.
사파이어뭐든지 먹는 잡식성 포켓몬. 몸에 비해 큰 이빨이 특징.
꼬리의 털을 곤두세워 적을 위협한다.
에메랄드이빨을 드러내며 격렬하게 위협한다. 도망가는 상대는 끈질기게 쫒아다닌다.
반격당하면 꼬리를 말고 도망간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예민한 후각으로 노린 사냥감은 절대 놓치지 않는다. 무척 끈질긴 성격이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노리는 가 기진맥진 지칠 때까지 뒤쫓아가지만 반격당하면 뒷걸음질친다.
4~5세대집요한 성격의 포켓몬이다. 점찍은 가 기진맥진 지칠 때까지 뒤쫓아간다.
262 그라에나
루비사납게 으르렁거리며 자세를 낮출 때는 공격할 것이란 예고.
날카롭고 뾰족한 이빨로 덥석 물어뜯는다.
사파이어야생의 그라에나는 무리로 행동한다. 리더의 명령은 절대로 거역하지 않고
한 치의 흐트러짐 없는 팀워으로 적을 쓰러트린다.
에메랄드그룹으로 행동하던 야생의 피가 남아있는 탓에
우수한 트레이너만을 리더로 인정하고 명령을 따른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X
우수한 트레이너의 명령에는 절대복종한다. 먼 옛날 무리를 지어 행동했던 영향이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Y
10마리 정도의 무리를 이루어 한 치의 흐트러짐 없는 팀워크로
를 쫓아 꼼짝못하게 한다.
4~5세대무리를 이루어 를 바싹 몰아넣는다.
우수한 트레이너의 명령에는 절대로 거역하지 않는다.

1. 상세

모티브는 하이에나. 단 외형을 보면 일반적으로 하이에나 하면 딱 떠오르는 점박이하이에나가 아니라 줄무늬하이에나 혹은 갈색하이에나가 모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대부분 그라에나를 하이에나보다는 늑대를 모티브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은 듯하다. 공격종족값만 봐도 하이에나와는 거리가 멀다.

최초로 스토리 초반에 얻을 수 있었던 악 타입 포켓몬이다. 악 타입은 그 악해보이는 느낌 때문인지 보통 초반에는 등장이 드문 타입인데... 이 기믹은 5세대에서 레파르다스가 이어받는다.

빨리 입수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유용하지는 못했는데, 악 타입이 모두 특수공격으로 취급되던 당시 시스템상 손해를 보던 녀석이었고, 초반에 운용하기에도 그렇게 좋지 못하다. 포챠나 시절에는 특성마저 도주라서 좋을 것이 하나도 없고 최대한 빨리 진화시켜서 위협으로 바꿔줘야 한다. 자력으로 배우는 공격기는 돌진 하나 빼고 전부 특수 기술인 악 타입 기술들이라 공격력을 살릴 수가 없다. 그나마 자속 받은 깨물어부수기 정도는 아무리 특공이 약해도 생각보다는 쓸만하지만 깨물어부수기는 후반에나 가야 배울 수 있고 그 전까지는 물기괴력이나 쓰며 버텨야 한다. 입수 시기가 같은 직구리가 처음부터 유용한 특성에다가 자속 받아서 자기 종족값에 잘 맞는 노멀 기술을 써대고 비전머신 4개를 배우는 것에 비하면 이래저래 초라한 신세. 그나마 포챠나-지그제구리 시절에는 화력 차이가 별로 안 나지만 진화하고 나면 70으로 자속 기술 쓰는 직구리보다 60으로 자속 기술을 쓰는 그라에나가 불리해진다. 본래 종족치상 직구리와 비교해서 물리 어태커로서 확실하게 더 강력한 면모를 보였어야 했는데 시스템이 발목을 잡은 것이다.

그러나 리메이크작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는 물리/특수 분류가 달라져서 90의 공격력에 자속을 실어줄 수 있게 되어 3세대 때의 설움을 풀고 초반 악타입 어태커로 활약할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시스템 살금살금 다가가기 기능의 튜토리얼겸 이 녀석을 잡을수 있는 이벤트가 존재하는데 스타팅에 따라서 삼색엄니중 한가지(나무지기-번개, 아챠모-얼음, 물짱이-불꽃)를 확정적으로 배우고있는 상태로 등장한다. 레벨도 적절하게 5라서 초반 스타팅 맴버로 도움이 된다.

종족값 총합은 진화형치곤 420이라서 실전에서는 써먹기가 상당히 난감하다. 공격이 준수하기는 하나, 어디까지나 그라에나의 종족값 내에서만 준수하다. 수많은 하위호환 사실의혹을 가지고 있는데, 차별화가 되는 것이 없다보니 특유의 간지나는 생김새 외에는 쓸 이유가 거의 없다.

자력기는 모래뿌리기를 제외하면 모두 노말과 악 타입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쓸만한 자속기인 깨물어부수기기습, 도둑질을 자력으로 익힌다. 특성은 위협과 속보가 있다. 위협은 두말할 것 없이 좋으나 지나치게 무난하며, 4세대 이후에 추가된 속보는 애매했던 스피드의 상승을 노릴 수는 있지만, 결코 사용하기 쉬운 특성은 아니다. 특성으로 먹고 살아야하는 종족값[1]임에도 어느 쪽도 다소 아쉬운 특성. 쓸만한 교배기로는 삼색 엄니와 6세대에 추가된 치근거리기 등이 있는데, 약점인 벌레와 격투 타입을 견제할 수 있다. 그러나 그와 함께 약점에 페어리가 추가된 상황. 독엄니를 통해 페어리 견제를 생각해 볼 수도 있으나, 50의 위력을 가진 독엄니와 그라에나의 공격 종족값을 생각해보면 채용할 가치는 없다시피하다.

5세대 드림월드 특성인 자기과신은 그라에나의 낮은 공격력과 낮은 스피드를 생각해보면 사용하기가 약간 곤란하다.

6세대에서 조금 활약할 여지가 늘었다. 위협 특성으로 킬가르도성스러운칼의 위력을 깎아내리고 카운터칠 수 있기 때문.훨씬 강한 위협요원이 넘쳐난다는건 둘째치고킹실드는 주의하자. 사실 위협쓰는 악포켓몬이 필요하면 악비아르가 천만배는 좋다.

한가지 이상한 점이 있었는데, 4~5세대에서 그라에나는 깨물어부수기를 자력으로 배울 수 없었다. 진화하기 전인 포챠나만이 깨물어부수기를 배울 수 있게 되어있고 그라에나로 진화하면 깨물어부수기 대신 도둑질을 배우게 되는 식이었다. 분명히 3세대에서는 그런거 없이 둘 다 잘만 배웠는데 왜 이렇게 불편하게 되었는지는 불명. 6세대에서는 다시 그라에나 상태에서도 깨물어부수기를 배우도록 수정되었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5 04:15:20
Processing time 0.073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