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그레네이드맨

목차

1. 소개
2. 전용 스테이지 BGM

1. 소개



록맨 8의 8보스 일람
텐구맨 아스트로맨 소드맨 클라운맨
서치맨 프로스트맨 그레네이드맨 아쿠아맨

록맨 8의 등장 보스. DWN.063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파괴하는 것으로 기쁨을 느끼는 로봇. 폭파하는 것 뿐 아니라 폭풍에 휘말리는 것도 좋아한다.
    • "갸하하! 박살내주지!"
    • 장점 : 취미와 실익
    • 단점 : 분별없다.
    • 좋아하는 것 : 자극적인 것
    • 싫어하는 것 : 이성적인 로봇

성우는 후타마타 잇세이.

초반에 선택할 수 있는 4보스 중 하나. 한 마디로 폭발과 파괴에 미친 로봇으로, 폭탄을 무기로 하면서 폭발을 무서워하는 록맨 7버스트맨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스테이지와 보스 난이도 모두 낮은데다, 얻게 되는 특수 무기의 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첫 공략 상대로 무난하다.

스테이지는 록맨 & 포르테의 다이나모맨 스테이지와 일부 닮았지만 난이도는 전혀 딴판이다. 하나를 파괴하면 같은 색깔끼리 연속으로 터지는 바리케이드가 등장하며 카운트 봄들이 여러 개 나오는 등, 폭발에 미친 보스 답게 스테이지 전체에 걸쳐 뭔가 폭발하는 것들이 많이 나온다.

첫 번째 구간은 후반의 긴 낭떠러지 지대에서 주의해야 한다는 것 외에는 큰 특징이 없다. 나사들도 대부분 얻기 쉬운 곳에 위치해 있다. 단, 중간에 큰 녹색 벽돌들이 퍼즐처럼 배치되어 있어 이를 부수며 진행해야 하는 곳이 있는데, 여기에 숨겨져 있는 나사는 꽤 얻기 어렵다. 텐구맨의 토네이도 홀드가 있어야만 획득 가능.

첫 번째 구간 끝까지 가면 중간 보스가 등장한다. 전작의 정크맨처럼 고철 덩어리들을 무기로 사용하는데, 고철들은 모두 파괴가 가능하며 다른 중간 보스들과 비교하면 난이도도 그리 높지 않다. 단, 화면에 이것저것 날아다니는게 많아 눈이 좀 아플지도.

두 번째 구간에서는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망치가 여러 개 있으며 록맨 & 포르테에서도 등장하는 파이어 메툴들도 나온다. 파이어 메툴이 심지에 불을 붙이면 연속으로 터지는 블럭들이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얻어야 하는 나사도 존재한다. 여기서 방심하면 낭떠러지로 떨어져 죽을 수 있으니 주의. 참고로 소드맨을 클리어하고 얻는 플레임 소드로도 심지에 불을 붙일 수 있다.

보스는 폭발을 좋아하는 로봇 답게 배경의 벽을 쾅! 하고 부수며 등장한다.

  • 패턴 1: 플래시 봄. 명중하면 빛이 뿜어져 나오며 폭발이 오래 지속되는 폭탄을 쏜다. 제자리에 서서 쏘기도 하고 점프해서 쏘기도 한다. 벽이나 바닥에 닿아서 폭발할 경우엔 천장에서 철근이나 파이프가 떨어지는 후속 공격도 나온다. 피하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 패턴 2: 수류탄 공격. 화면 끝에서 끝으로 점프하면서 수류탄 세 발을 뿌리며, 수류탄은 바닥에 떨어지자마자 바로 폭발한다. 보스가 착지하는 지점 가까운 곳으로 빨리 이동해 주면 쉽게 회피할 수 있다. 보스의 점프를 보고 예측하여 슬라이딩을 하는 것이 관건. 보스 이름은 그레네이드맨인데 어째서인지 수류탄은 주무기가 아니다.

  • 패턴 3: 평범한 돌진 공격. "패턴 1 또는 패턴 2" - "패턴 1 또는 패턴 2" - 돌진이 이 보스의 기본 공격 사이클이므로 이를 알고 점프로 피하면 된다.

  • 패턴 4: 크레이지 디스트로이어. 체력이 어느 정도 떨어지면 갑자기 "크레이지 디스트로이어!!"라고 외치면서 바닥에 폭탄 네 개를 설치해 폭발시킨다. 이 폭발에는 휘말려도 대미지는 입지 않고 아래로 떨어지는데, 아래 층의 보스룸은 요철이 심해서 싸우기가 난감한 지형으로 되어 있다. 이런 지형은 록맨 4 이후로 얼마만인지. 아래층으로 떨어지면 보스의 패턴도 약간 변화한다. [1] 록맨 월드 5를 해 보았던 사람은 선갓전과 비슷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난이도는 매우 쉽지만 패턴 4의 존재로 인해 노대미지로 클리어하는 것은 꽤 어렵다. 아래 층으로 떨어진 후 시간을 끌지 말고 최대한 빨리 없애는 것이 좋다. 어차피 HP는 많이 남아있지 않을테니. 죽을 때는 보스룸 가운데의 튀어나온 부분을 완전히 날려버린다. 역시 진정한 폭발 오타쿠.

롬 미스릴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6점이고 순위는 100명중 28위

약점은 클라운맨썬더 클로. 썬더 클로로 그냥 때려도 되지만 보스가 발사한 플래시 봄을 썬더 클로로 공격하면 플래시 봄을 튕겨내서 보스에게 맞게 할 수 있다. 메탈맨처럼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무기에 맞고 대미지를 입는 것이 좀 불쌍하다. 단, 보스 재생실에서 플래시 봄을 직접 쏴서 맞춰 보면 아무 반응이 없다. 반드시 튕겨낸 플래시 봄만 약점으로 작용한다. 자신이 쏜 무기에 자신이 맞은 후 받는 정신적 대미지가 그 원인인듯.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획득 무기는 플래시 봄. 최대 두 발 연속해서 쏠 수 있는 폭탄으로, 역대 시리즈 폭탄계 특수무기 중 폭발범위와 시각효과가 가장 크고 강렬하며 폭발 지속시간도 매우 길다. 파이렛츠맨의 리모트 마인은 상대도 안 될 정도. 폭발이 길게 지속되는 만큼 연속 히트하므로 위력도 막강하다. 또한 얼음덩어리를 파괴하거나, 폭발시 나오는 빛을 이용하여 소드맨 스테이지의 화면을 밝게 하거나, 소드맨 스테이지의 막힌 벽을 부술 수 있는 등 매우 유용한 무기이다. 프로스트맨의 약점으로 사용되며 보스를 울게 만들 수 있다. 와일리 스테이지 3의 그린 데빌에게는 약점은 아니지만 타격 부위인 눈을 드러내게 하는데 이것 만큼 좋은 무기가 없다.[2] 단, 리모트 마인처럼 궤도를 조종하거나 원하는 때에 폭발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근데 마냥 이게 좋다고 계속 썼다가는 무기 에너지가 0이 되어버린다. 이런 단점은 적을 관통할수 있고 다단히트같이 데미지를 줄수 있는 레이저 샷으로 커버하자.

팬들이 패미컴풍으로 리메이크한 록맨 8에서는 난이도가 조금 상승했으나 익숙해지면 버스터로도 무난히 잡을 수 있다. 일단 처음부터 요철이 심한 지형에서 맞붙게 되며, 패턴 2의 수류탄이 바닥에 떨어질 때 바로 터지지 않고 한두 번 튀었다가 폭발하므로 회피하기 까다롭다. 또한 패턴 4의 크레이지 디스트로이어를 바닥 폭파용이 아니라 공격용으로 쓰는데, 이 지뢰가 클래시맨의 클래시 봄처럼 폭발 지속시간이 매우 길다. 패턴 2만 잘 회피하면 무난히 상대할 수 있으며, 바닥의 푹 파인 참호부분 두 군데에 있으면 패턴 2 빼고 쉽게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보스 디자인 모집 이벤트를 통해 디자인이 결정된 6보스 중 한 명이다. 채용할 당시의 이름은 '익스플로드맨'이었고 무기는 '익스플로드 봄'. 다만 '과연 저게 동일한 보스인가' 싶을 정도로 응모 작품에서의 디자인이 현재와 매우 다르다. 응모 작품의 디자인은 전체적인 형태와 머리 모양은 비슷하지만 수류탄과는 완전히 거리가 먼 디자인이고 왼팔에 방패를 장착한 형태.

매우 뜬금없으나 록맨 3섀도맨과 엮이기도 하는데, 그 이유가 섀도맨 스테이지에 출몰하는 걸어다니는 수류탄을 연상케 한다고(…)

2. 전용 스테이지 BGM

----
  • [1] 돌진 패턴은 쓰지 않으며, 패턴 1과 패턴 2를 랜덤으로 써 대고 가끔 그냥 점프만 하기도 한다.
  • [2] 플래시 봄을 터뜨려 눈을 드러내게 한 후 약점 무기인 썬더 클로로 가격하는 식으로 공격하면 빠르면 단 두 사이클만에 보스를 격파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03 04:11:25
Processing time 1.505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