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그림자분신

last modified: 2014-09-22 21:39:57 by Contributors

포켓몬스터기술. 기술머신 32번.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멀변화--15
그림자분신かげぶんしんDouble Team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의 회피율을 1랭크 상승시킨다. - - -

1세대부터 존재했던 뼈대있는 보조기로, 소위 말하는 깔짝형 전법에 이용되는 기술. 사용 빈도는 은근히 낮지만 회피율이 매우 중요한 포켓몬에서는 실제로 굉장히 무시무시한 기술 중 하나이다.

명중이 90인 기술의 실패확률조차 신경쓰이는 이 게임에서 한 번만 써줘도 바로 명중률을 원래 명중률의 75%로 떨어뜨리는 이 기술은 사용하는 포켓몬의 생존률을 높여줌과 함께 상대에게 상당한 짜증을 유발할 수 있다. 6번 써서 회피율 랭크를 최대까지 올릴 경우 상대의 명중률은 원래 명중률의 33%까지 떨어진다. 여기에 추가로 혼란, 마비, 헤롱헤롱 같은게 걸릴 경우…….

여기에 반짝가루 등의 아이템이나 일부 포켓몬의 회피율 증가 특성[1]까지 합쳐질 경우 대책이 갖춰져 있지 않은 상대는 그저 하늘에 비는 수밖에. 심지어는 이 기술의 사용횟수에 제한을 걸거나 아예 금지시켜버리는 커뮤니티도 있다. [2]

그러나 지나친 과신은 금물. 애초에 확률은 확률인지라 6랭크를 쌓기 전에 맞아 죽는 경우도 많으며, 설령 랭크를 많이 쌓았다고 해도 이 기술에 대한 대처법이 많이 있기 때문. 속여때리기, 제비반환 같은 무조건 명중하는 기술이나 꿰뚫어보기 같은 상대방의 회피율을 초기화시키는 기술에는 무력하고, 도발 같은 기술로 보조기를 못쓰게 만들거나 울부짖기, 날려버리기 같은 기술로 강제 교체시켜버려도 무력해진다. 그리고 일격기는 명중률, 회피율 상관없이 레벨이 같다면 그대로 명중률 30%이기 때문에 일격기를 사용해서 대처하는 것도 좋다. 다만 회피율을 올리는 기술과 대타출동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조심해야 한다.

결국 현 상황에서는 인기가 많이 떨어진 편. 하지만 저렇게 대처법이 많다는 점은 과거 포켓몬 배틀의 역사에서 이 기술이 얼마나 많은 트레이너들의 짜증을 불러일으켜 왔는지 엿볼 수 있게 한다.

같은 기술로는 작아지기가 있는데, 5세대부터 작아지기의 효과가 한번에 회피율 2랭크 상승으로 상향되면서 그림자분신이 작아지기의 하위호환이 되었다. 당연히 그림자분신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더더욱 악랄하게 플레이어의 짜증을 유발한다! 해당항목 참고.

1세대때는 랭크에 따른 상대 명중률 하락 정도가 현재보다 더 심했기 때문에 매우 악랄한 기술이었다. 현재는 1랭크 상승시 75%지만 이때는 무려 67%였고, 6랭크를 다 쌓았을때도 현재의 33%보다 낮은 25%. 2세대부터는 현재 사용되는 수치가 되긴 했으나, 3세대까지는 위 기술에 대처하라고 있는 꿰뚫어보기 등의 기술이 필중기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 기술들마저 그림자 분신 앞에 빗나갈 수 있었고(…), 결국 확실한 대처법은 필중기나 도발 정도였다.

그러니까 스토리 진행 중, 적어도 배틀 프론티어에 가기 전까지는 대부분의 변화계 스킬을 그냥 무시[3]해도 되는데 이 스킬만큼은 결코 만만하게 볼 수가 없다.
2세대의 4천왕 독수크로뱃이 이 기술을 쓰는데 한번 당하면 헬오브지옥이 느껴지는 무시무시한 기술.
그리고 4세대 HG/SS의 독수 2차전에선 크로뱃 뿐만 아니라 도나리 + 그림자분신 + 바톤터치질뻐기 + 작아지기같은 콤보까지 나와서 아주 사람 환장하게 만든다. 그나마 쓸만한 필중기인 파동탄은 반감되기까지 하니…….

본편에서의 강력함과는 딴판으로 왠지 애니에선 덩굴채찍 한방에 다 날아간다.(…) 일종의 전투력 측정기나 승리, 패배 플래그로도 활용되는데 맞추면 대단한 포켓몬 or 오늘 컨디션이 좋다 버프를 받고 해당화는 무쌍을 찍는다. 빗나간다면 얄짤없이 등짝 좀 보자.
----
  • [1] 글레이시아, 눈여아 등의 눈숨기, 한카리아스, 고지 등의 모래숨기 등
  • [2] 아무래도 이거 하나 대처 하려고 화력이 낮은 필중기나 버프 삭제 기술을 대거 채용하게 만드는건 불합리하다고 여기는 듯. 특히 필중기 숫자가 얼마 안되고 그나마 있는 필중기를 배우는 포켓몬도 얼마 안된다. 제비반환 빼고
  • [3] NPC들의 AI가 워낙 잉여고 칼춤 같은 2랭크 업 스킬은 별로 없기 때문에 그냥 턴 낭비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22 21:39:57
Processing time 0.06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