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극한류

last modified: 2015-03-23 18:03:11 by Contributors

f0004020_4891a71985b86.jpg
[JPG image (23.5 KB)]

위 그림은 용쟁호투 포스터의 패러디(구석에 잘 보면 최강류 사범도 보인다)
(위에서부터 각각 유리 사카자키, 김로밧로버트 가르시아, 마르코 로드리게스, 료 사카자키. 가장 밑에 있는 험악한 아저씨가 타쿠마 사카자키.)

Contents

1. 개요
2. 전용 BGM
2.1. 용호의 권 시리즈
2.2.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
2.3. 그 외 게임
3. 게임 내 설정과 실제 모티브의 비교
4. 여담
5. 재정난
6. 캐릭터 성향 및 성능

1. 개요

용호의 권의 주인공 료 사카자키로버트 가르시아가 속한 공수도 유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인 설정은 극진회 공수도(극진공수도)의 철저한 오마쥬이다.

본거지가 미국에 있어서 인지 사카자키 집안은 일본 식으로 이름을 지어 놓고 미국 식으로 읽는다. (그런데 사카자키 집안은 이런 식으로 읽는 것이 더 익숙하다. 사카자키 료, 사카자키 유리, 사카자키 타쿠마라고 읽으면 어색하기도 하다.)

용호의 권 시절의 총수는 타쿠마 사카자키. 타쿠마 사카자키가 은퇴한 뒤에는 아들 료 사카자키미스터 가라데의 이름과 총수의 자리를 이어받았다. 세월이 지나 아랑 MOW에서는 료 사카자키도 일선에서 물러나 마르코 로드리게스가 그 대리를 맡고 있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호황권(로버트는 용격권), 호포(로버트는 용아), 잠열권(로버트는 환영각, 유리는 백열빈타), 비연질풍각이 있고(로버트 유리 한정 비연선풍각), 초필살기로는 패왕상후권(타쿠마 한정 패왕지고권), 용호난무, 료의 천지패황권(전북익산) 등이 있다.

KOF 시리즈에서는 용호의 권 팀으로 출전한다. 용호의 권 팀은 극한류 인사들인 료, 로버트, 유리, 타쿠마가 주를 이루고, 종종 이 팀원의 부재를 대신한다.[1] 한편, KOF에서 이들은 훌륭한 개그 캐릭터의 집합체다.

2. 전용 BGM

2.1. 용호의 권 시리즈

용호의 권 1 -
팀 BGM: ART OF FIGHT OST AST 토도 류하쿠의 테마다. 이후 전통의 극한류 팀을 상징하는 BGM이 된다.
미스터 가라데 전용 BGM: ザ・天狗ショー (The tengu show) OST AST


2.2.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

KOF 94 - Art of Incident[4] OST AST
KOF 95 - Ryuuko no Ken ~Yureru Otokogo~ OST AST
KOF 96 - かみきり虫 (하늘소) OST AST
KOF 98 - Art of Fight[5] OST 98UM AST[6]
KOF 99 - RYU-KO OST AST
KOF 2000 - Beauty & The Beast OST AST
KOF 2001 - 極限ファイト (극한 파이트) OST AST
KOF 2002 - Beauty & The Beast OST AST[7]
KOF 2003 - Kyoku-Gen OST AST
KOF XI - After A Long Absence OST AST
KOF 2002 UM - ART OF FIGHT ~Tiger, Dragon, and Swallow~[8] OST
KOF XIII - 극한수련! ~산중칩거~ OST 초기 버전, 기타 파트가 존재하지 않았다.

2.3. 그 외 게임

료 사카자키 :
아랑전설 스페셜 - Ryuko no Ken Ver.230000000.0 OST AST
아랑전설 와일드 앰비션 - Mr. Karate Ⅱ OST
무력 부리키 원 - Get High ~Buriki Mix~ OST


3. 게임 내 설정과 실제 모티브의 비교


무적의 용(료 사카자키) - 극진의 용 야마자키 테루토모
사실 료 사카자키의 원래 모티브는 '극진의 호랑이' 소에노 요시지로 보인다(원조라 할 수 있는 의 모티브가 소에노 요시지다). 료의 기술명에 '호'가 들어가고 로버트의 기술명에 '용'이 들어가는 이유도 본래는 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극진의 용' 야마자키 테루토모는 극진의 1대 제자 중에서도 최고라 불리던 무술가. 극진회 주최 공수도 대회에서 우승한 실력자다.

최강의 호랑이(로버트 가르시아) - 극진의 호랑이 소에노 요시지
료의 경우처럼 이쪽도 원래는 '극진의 용' 야마자키 테루토모가 모티브로 보인다. '극진의 호랑이' 소에노 요시지는 스승 최영의의 뒤를 이어 타이 무에타이 계에 도전한 사람. 후에 독립하여 사도회관(士道會館)을 설립했다.

미스터 가라데(타쿠마 사카자키) - 최영의
료와 로버트의 스승이자 '전대의 절대고수'쯤의 설정인 타쿠마 사카자키. 최영의와 극진공수도가 게임계에 미친 영향은 상당하여, 나이답지 않게 주먹이 엄청나게 강한 아저씨라는 설정의 캐릭터는 대부분 그 모티브가 최영의라 할수있다. 전 대의 고수가 참가하는 식의 스토리나 전개는 타쿠마가 원조이다.

유리 사카자키는 일단 제비를 상징으로 하고 있으나, 극진회 내 모티브는 알 수 없다.[9] 용호의 권에서 납치 당하는 역을 담당하던 히로인이었기에 극진회 내의 모티브보다는 춘리이후 늘어나기 시작한 여성 파이터들의 추세에 맞추어 추가 된 것으로 보인다.

마르코 로드리게스는 곰에게 도전했던 윌리 윌리엄스로 추정. 아랑 MOW 마르코 스테이지를 보면 윌리 윌리엄스의 구호 등이 있어 확실하다.

4. 여담

료와 로버트의 기술에 들어가는 이름과 기믹이 서로 바뀐것은 "'용호의 권'이란 제목에서 용이 먼저 오는데 주인공이 호랑이면 이상하다." 라는 이유라고 하며 후에는 서로에 대한 경의 같은 설정이 붙었다.그러나 이설정을 너무 헷갈리게 하는지 아직도 이를 헷갈려하거나 실제설정을 알지 못하는 유저들이 많다.

전반적으로 기술들의 모습이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풍림화산류와 비슷하다. 당시 스트리트 파이터의 스태프들이 대거 SNK로 이적했기 때문이다. 다만 용호의 권 초창기만 해도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이 그런 것처럼 캐릭터들이란 게 껍데기만 다른 클론(...) 수준이었지만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차별화가 되었다.

사우스 타운기스 하워드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어지는 용호의 권아랑전설의 세계관에서는 료, 로버트, 유리는 제프 보가드와 비슷한 세대여야 맞고 테리 보가드가 활동할 시점 즈음엔 료가 타쿠마와 비슷한 나이가 되어 있어야 하지만 KOF에선 그런 거 없고 두 팀은 그냥 사이 좋은 전통의 라이벌이라는 설정인 듯 하다.

KOF 2003에는 타쿠마가 습격을 당했다. (허나 정체는 알 수 없다.)

나이가 들어서 자신도 자손을 보고 싶은걸까, 타쿠마는 을 료에게 맞는 며느리로 눈여겨보고 있다. 킹이 자신이 눈여겨볼만큼의 강함도 겸하고 료에 비해선 똑부러지는데다가 고급 레스토랑을 경영할 만큼의 수완을 갖고있기 때문..이나 허나 아들 료가 워낙 눈치가 없어서 잘 되기는 한 세월 걸릴 것이다. 반면 딸바보라 로버트와 유리의 결혼관에서는 료와는 달리 로버트쪽이 적극적으로 반응하는데도 반대한다. 재정난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집안인데

5. 재정난

재정 상황이 꽤 안 좋은 듯하다. 초대 총수인 타쿠마가 고지식하고 극한류의 훈련 과정도 엄격해 굉장히 힘들다 보니 문하생이 많이 없는 것도 그렇지만(쇠 신기고 10마일을 달리게 한다든가), 료나 타쿠마가 세상 돌아가는 것을 잘 모르고, 금전 감각이 영 안 좋고, 수행을 목적으로 집을 비우는 일이 잦다. 그래서 도장 운영 및 관리가 잘 안 돼서 전반적 운영은 유리가 하는데, 이것마저도 유리가 가끔 마음대로 나가버릴때가 있는등 꽤 힘든 모양이다.로버트가 부잣집 도련님이라 그런지 회장까지 가는 이동비나 숙박비는 대부분 이쪽에서 처리하는듯 하다.

원래 용호의 권에서는 료와 유리가 어린시절 힘들게 살아도 나름 도장운영은 잘되는등 거기까지는 아니었는데 KOF 시리즈에서는 극한류 캐릭터들이 아예 개그 캐릭터로 거듭나게 되고, 거기다 재정난이 심하다 보니 개그 요소로 가난 설정이 붙어버렸다. 대표적으로 KOF 94에서 료 사카자키로 브라질팀을 이겼을때 나오는 승리대사가 우리는 싸움으로 밥을 먹고 사는거야! 지면 끝장이야! 였고 KOF 2001 용호의 권팀 스토리에서는 밥줄 문하생네 집안에 위기가 오자 곧 극한류 재정 위기가 되어버렸다. KOF 세계관에서 극한류 일가가 가난하다는 것은 거의 공식 설정이 되었으며, 극한류가 부자가 되는 것은 테리 보가드가 취직하고 쿠사나기 쿄가 졸업하는 것에 맞먹는 일이라고 표현했다. 즉 거의 불가능(...)

terry_d.jpg
[JPG image (317.29 KB)]

여담으로 KOF 98, KOF XIII에서는 쿄, 테리, 료를 한 팀으로 하고 엔딩을 보면 "주인공 팀"이 된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대부분 아시발꿈 팀으로 부른다(...).

사실 이들은 KOF 시리즈가 아니라 철권 시리즈에 참가했어야 했다 카더라.[10]

6. 캐릭터 성향 및 성능

료와 타쿠마가 정통적인 극한류 기술을 중요시하는 반면 유리와 로버트는 본 극한류 기술에 자신들의 어래인지를 더한다. 유리 기술이 어째 어디서 본(...) 듯한 기술들이거나 로버트 기술이 자주 바뀌고 용호난무에도 자기방식대로의 어래인지가 들어가는 식이다. [11]

KOF내에서 일가가 몇 번 약캐를[12]치룬적이 있긴 하지만 대체로 이 팀은 중간 이상의 성능은 한다.다만 99에서는 료와 로버트가 약캐를 겪는 바람에 작품 내 최약캐 팀으로 꼽히는 아픔을 겪은 적도 있다.유리는 나름 강하지만 타쿠마도 역대 타쿠마중에서는 가장 존재감없고 약했다.게다가 료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버그로 레오나 하이데른이나 에게 남들 안맞는 무한 콤보를 맞는다.시이 켄수는 무한이 거의 전캐릭터 시전가능이니 제외

이 팀의 기본적인 전법은 호황권/용격권을 베이스로 한 파동승룡계 심리전.운영은 쉬운 축이지만,성능은 둘째 치고 타쿠마는 항상 대공기가 나오지 않은데다가 거의 대부분 '기가 많으면 강캐,그렇지 않으면 중캐'라고 할 정도로 기 탑재가 꼭 필요한 캐릭터로 평가 받으며 로버트는 SNK의 실험용 쥐(...)라 불릴 정도로 기술의 변경이 매우 잦아서 컨트롤은 둘째치고 익히기가 까다롭다.

CPU 쪽으로 가면 97부터 용호의 권 멤버들의 알고리즘(CPU 인공지능)이 꽤 높게 설정된다. 그 절정은 KOF 99KOF 2000. 가면 갈수록 악랄해지는 인공지능으로 컴까기를 하는 유저들을 무진장 물먹였다.약하다는 99도 CPU가 잡으면 최고의 흉악팀으로 돌변.
----
  • [1] KOF 2000, KOF XI으로 두 작품이다. 00은 유리가 멋대로 여성 격투가 팀으로 가서 유리의 부탁을 받은 킹이 끼게 되었고, XI은 타쿠마가 03 당시 습격으로 입원한 와중에 로버트가 재단 프로젝트 참석을 이유로 불참하자 대신하게 된 것이다.
  • [2] 타쿠마의 테마이나, 여기서는 미스터 가라데의 테마로 쓰였다.
  • [3] 영어권 지역에서 발매된 KOF XIII 콘솔판 특전 OST에서는 The tengu show라고 잘못 적혀있다. 다행히도(?) 제목만 잘못 적었을 뿐이라서 실제로는 사범이 나온다.
  • [4] KOF 98 UM 기준. 원래는 "Ryuuko no Ken"이었으나 KOF 95 BGM과 혼동을 피하기 위해 바꾼 듯하다.
  • [5] 토도 류하쿠의 BGM을 리메이크했다.
  • [6] 참고로 이 BGM은 용호의 권 1 버전이 아니라 리믹스해서 새로 만든 버전으로 캐릭터&팀 BGM 가운데에서 한국팀 BGM인 서울 타운과 함께 몇 안되는 새로 만든 곡이다.
  • [7] KOF 2002는 AST가 없다.
  • [8] KOF 95 BGM인 'Ryuuko no Ken ~Yureru Otokogo~'의 리메이크다.
  • [9] 그래서인지 모르겠으나 XIII에서 아테나도 유리는 어떤 종류인지 의문을 표했다고 한다.
  • [10] 철권 시리즈 각 캐릭터 엔딩을 보면 본편 스토리와는 패러렐 월드긴 하지만 상금은 물론이고 심한 경우 미시마 재벌 전부를 우승자한테 넘기는 엔딩도 나온다. 이 절정이 철권 4화랑으로 헤이하치의 패배로 넘겨받은 미시마 재벌을 관심이 없다는 이유로 다른 재벌에 매각해버린다. 흠좀무.
  • [11] 중간에 환영각이 들어가거나 마지막에 용아 대신 용참상이 들어가는 등.
  • [12] 료→99,02.로버트→99,XIII.유리→용호2,KOF 94,96,97,CVS.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3 18:03:11
Processing time 0.17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