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근두운

last modified: 2015-03-15 12:45:33 by Contributors


1. 서유기

서유기에 나오는 손오공이 사용하는 이동술.구름을 타고 빠르게 날아갈수 있다.

흔히 근두운이란 구름으로 알고 있지만, 정확히는 근두운술이라는 술법이다. 술자의 몸을 가볍게 해서 구름에 올라탄 후 단번에 십만팔천 리를 날아갈 수 있다고 한다.

저 십만팔천 리는 서역의 불경이 있는 곳까지 거리로, 손오공이 마음만 먹으면 후딱 가서 불경을 가지고 올 수 있지만 삼장법사가 직접 가져오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더구나 삼장은 환골탈태하지 못한 속인이라 구름에 태우고 싶어도 애당초 불가능하다.
뭐 애초에 여행길이 일부러 주어진 일종의 시련이란 것인지라 결국은 손오공은 생 고생을 바가지로 했다.

사실 저팔계사오정도 근두운술에는 못 미치지만 구름을 타고 날아갈 수 있다.
손오공 자신의 말을 빌면 둘은 열흘 정도면 십만팔천 리를 주파하고, 자신은 하루에 오십번도 넘게 들락거릴 수 있다고.

사타령에서 등장하는 붕새마왕은 날갯짓 두번만에 근두운으로 도망치던 손오공을 따라잡았다. 날갯짓 한번에 9만리를 비행하는 붕새에게 따라잡히는것을 보면 DPS시간당 속도의 효율은 조금 떨어지는 모양.

쉬지 않고 날아간다는 가정하에 계산해보면 저팔계와 사오정의 속도는 약 180km/h, 손오공은 약 16700km/h(약 마하14)정도로 추정된다. 치요아버지보다 느리네 그래도 소닉보다 빠른 게 어딘가

2. 드래곤볼


드래곤볼에 나오는 구름. 모티브는 당연히 서유기의 근두운이며 자세한 내용은 근두운(드래곤볼) 참고.

거북선인바다거북을 구해준 답레로 불사조를 불렀다가 식중독으로 사망한걸 알고(...) 대신 준 구름이다.

지능감정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당황하거나 할 때는 흘리는 연출도 있다.

착하고 깨끗한 마음을 가진 사람만 탈 수 있는 구름으로 당시나 지금이나 순수한 마음인 손오공,아라레나 소녀 시절의 치치[1]는 탈 수 있지만[2] 응큼한 마음이 가득인 거북선인과 사욕에 쩔은(...) 부르마는 올라타지 못했다. 참고로 흑발버젼의 착한 런치는 탈 수 있었는데 어찌보면 일종의 선악판별기 역할도 가능하다 만약 런치가 타고 있을때 재채기를 한다면 그대로 추락할듯 싶다... 안습. 징글마을의 촌장에 의하면 옛날에는 꽤 흔했는데 인류가 악에 점점 물들여지면서 탈수 있는 사람들이 줄어들며 잊혀졌다고 한다.

거북선인한테 받은 초대 근두운은 레드리본군실버 대령에게 파괴되었고 그 후 머슬타워에서 화이트 장군을 물리친 후 징글마을에서 새로운 근두운을 얻었지만 드래곤볼/피콜로 대마왕 편에서 마족 탬버린의 광선에 죽어버렸다(...)[3]나중에 카린탑에서 거대한 근두운에서 카린이 필요한만큼 가져가라고 해서 떼왔다.

처음에는 오공의 빠른 고속 이동수단이였지만 무공술 등장 이후로는 사이어인 내습후 기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한 이후로는 한참동안 등장이 없다가 손오반손오천의 등교용 자가용으로 전락... 그나마도 오반은 그레이트 사이어맨 복장이 생긴 이후 오천에게 넘겨줬다. 그렇지만 정작 오천이 타고 다니는 장면은 없다. 사실 넘겨준지 얼마 안되는 시점에서 비델과 같이 무공술 수행을 한지라 이 후로는 자력으로 잘 날아다니게 돼서 안 쓰게 된 듯하다.

이후 GT 마지막화에서는 오공을 태우고 어디론가로 날아가는 연출이 나왔다.

여담으로 카린에 의하면 근두운은 카린탑 이상의 높이로 날수는 없는듯 하다.

드래곤볼원피스의 콜라보레이션 단편 만화인 CROSS EPOCH에서는 손오공이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는 루피를 구하기 위해 근두운을 부르고 루피가 근두운을 타게 된다.
----
  • [1] 정확히는 신혼 때까지
  • [2] 그리고 손오공이 바다에서 대려온 인어도 탈 수 있었다.
  • [3] 여기서 설정 오류가 있는데 근두운이 예전 징글마을에서 파괴됐을때 촌장은 오공에게 근두운은 죽지 않으니 그냥 다시 부르면 된다고 했었고, 실제로 다시 부르니 새로운 근두운이 날라왔었다. 이것이 설정 오류가 아니라면 아마 마족탬버린에게 당해서 다시 소환할수 없었을 가능성도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12:45:33
Processing time 0.190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