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근자감

last modified: 2015-03-20 23:40:0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관련 항목


1. 개요

거 없는 축약어. 2009년부터 급 확산된 신조어이다. 한 마디로 자신감은 철철 넘치는데 당사자를 뺀 누가 봐도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경우.

남초 사이트 보다는 여초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많은 경우 허세와 동의어로 쓰이지만 허세는 자신도 실제보다 부풀린다는 것을 알 경우에 사용하지만(‘허장성세’가 대표적), 근자감은 자신이 허세를 부리고 있다는 것을 모른다는 점이 다르다. 문제는 당사자의 생각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혼용해서 써도 알 수 없다는 것. 예를 들어 박규리여신 컨셉은 나중에 자신도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 웃기기 위해 한다는 것을 밝혔으니 허세가 확실하지만, 이렇게 밝히지 않는 이상 남의 머릿속을 알 수가 없는 노릇이다.

출현 시점이 상당히 늦은 단어인데, SS501의 M!pick 출연 내용 중 데뷔 무대인데, 떨리지 않는다는 발언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유력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그리 우아한 의상이라곤 할 수 없는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자주 화보 모델이 되기 때문에 교복 스트릿과 이 단어가 한 세트로 엮이는 경우도 많아졌다.

이것의 파생형으로 거 있는 이 있다. 같은 근자감인건 맞지만 이 쪽은 진짜로 그 근거가 있을 때 쓰는 파생어. 그러나 대부분은 이쪽 의미보다 원래 의미의 축약어로 훨씬 더 많이 쓰인다.

2. 관련 항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0 23:40:00
Processing time 0.050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