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금영노래방

정식명칭 주식회사 금영
영문명칭 KUMYOUNG CO.,LTD
설립일 1989년 8월 31일
업종명 제조 및 도소매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중소기업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특징
2.1. 일본 애니 노래가 팍팍 쏟아집니다!!
3. 구형기기의 문제점
4. 곡 추천수에 대해
5. 기타
6. 금영 노래방 반주기의 종류


1. 개요

정식등록 상표명은 금영코러스. 금영제너럴과는 관련 없다.

본래 부산에서 전자오락기를 만들다가 노래방기기를 만들어서 성공한 업체. 그 때문에 영남권을 중심으로 많이 깔려있다.

라이벌로 태진노래방이 있다. 태진의 시작이 인천의 카오디오업체로 시작한 관계로 수도권 중심으로 깔려있어 점유율이 그 반대다.

2. 특징

오락실의 노래방 기기는 대부분 금영. 태진 노래방 기기가 들어가는 오락실 노래방도 있지만 금영에 비하면 드물다.[1]

강병철과 삼태기의 불후의 명곡 "삼태기메들리"는 약 21분이라는 무지하게 긴 플레이타임 때문인지 3개의 곡(9947~9949)으로 분할되어 있다. (참고로, 1번 파트부터 시작해서 2번-3번 순서대로 예약해 나가야 한다. 오래방에서는 동전을 딱 맞게 넣어서 예약하면 3번 곡이 안 뜨니 한 곡 더 부를 만큼 넣어야 한다.)

뮤직파트너에 있던 곡들 중 일부가 코러스 시리즈 이후의 모델에는 없는 경우가 있는데 종교음악은 뮤직파트너에만 있었다.

일부 국내 곡의 경우 가사를 잘못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꾸러기 수비대 주제가 인피니트의 Man In Love
그 반면에 경쟁자인 태진노래방은 가사를 잘 표기하는 편.

힙합팬들은 2 Chainz & Rollies나 파급효과, 더나 100(블랙넛)등 힙합노래가 태진에는 많이 없는탓에 금영을 찾기도 한다 카더라 반성해라 태진

2.1. 일본 애니 노래가 팍팍 쏟아집니다!!

전에는 태진노래방 쪽에 일본노래(주로 애니송)가 압도적으로 많았던 관계로 오덕들이 태진노래방에 몰리기 시작하자 2006년 말부터 폭발적으로 일본노래 업데이트를 늘리기 시작했다. 추억은 억천만, 에어맨을 쓰러뜨릴 수 없어,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마리사는 엄청난 것을 훔쳐갔습니다, 멜트 같이 메이저한 곡들은 이제 태진노래방/금영노래방 양측에 모두 있을 정도. 오히려 몇몇 마니악한 곡 중에선 태진에 없고 금영에만 있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2]이게 매니악하다고? 명만 탔습니다드립이 있으니 매니악하지.

게다가 2008년 7월 초에 개발된 "필통(Feel-Tong)"이라는 고급형 반주기 전용곡으로 필통이 아니다 태진에 있지만 금영에 없는 곡들은 물론 그 전까지는 국내 노래방에서 부를 수 없었던 곡들을 대거 추가하면서 태진노래방을 선호했던 매니아들을 고민하게 했다. 그 뒤 최신 인기곡의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서 그 해 7~8월에 업데이트를 늦췄던 태진노래방에 비해 앞서나간다고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필통"이라는 금영에서 만든 고급형 반주기를 갖춘 노래방에 가지 않으면 오히려 태진보다 부를 수 있는 곡의 수가 적다. 따라서 모임을 하기 전에 미리 꼭 필통 노래방의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2011년 현재는 기기 보급이 상당히 이뤄져 필통 노래방이 있는 곳이 대부분이니 크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

그밖에도 원곡에는 없는 전주를 덧붙이기도 하는(전주 없이 바로 시작하는 노래에 붙이는 경우가 있다) 태진과 달리 전주 없이 그대로 곡이 나온다거나[3], 가사에서도 세세한 부분을 잘 구현하는 등 원곡 재현에 충실한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큼직한 가사 폰트도 나름의 장점.

일본어 가사의 경우는 한국어 독음이 태진쪽이 좀더 사용자를 배려한 느낌이며, 금영은 좀 불편한 편이다. 다만 히라가나의 경우 태진은 일부 빠지는 부분이 있는 데에 반해 금영은 거의 대부분 빠트리지 않는다. 일어 실력에 따라 만족도가 갈릴 수 있는 부분.

곡 제목이나 가수명의 경우, 대충 등록하는 태진노래방에 비해 신경써서 정확하게 반영하는 편이다. 예를 들어 태진은 원 제목에 쓰인 대소문자를 틀리게 적는다든지, 곡 제목 대신 해당 곡이 쓰인 작품 제목으로 등록한다든지, 혹은 캐릭터송의 경우 곡을 부른 성우 이름 대신에 캐릭터 이름으로 등록하는 등 자잘한 실수를 많이 저질렀지만 금영은 예시로 든 곡들의 곡명이나 가수명이 모두 정확하게 되어 있다.

한때 태진이 사운드 호라이즌빠들의 투표수 조작 논란으로 잠시 사호 노래를 수록하지 않았을때 선수를 쳐서 2011년 10월 14일 현재 금영이 태진보다 사호곡이 더 많은 상황이 되었다. 그 뒤로도 사운드 호라이즌 노래는 계속 등록되고 있다.

그리고 태진은 2011년을 기준으로 애니송, 보컬로이드 곡의 수록을 줄여나가는 추세가 생겼고, 그 틈을 타 금영은 계속해서 일본 애니송을 수록한 결과. 현재는 태진에비해 우월하게 많아졌다.

보컬로이드의 경우는 태진보다 적었던 적은 없으며, 2014년 현재도 태진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또 일본 곡의 수록은 언젠가부터 금요일에만 계속 업데이트하여 수록하고 있다. 보통은 2주 간격으로 2~7곡 이상씩 수록해주는 편이다.금영노래방에서 J-POP을 즐겨부르는 위키러들은 항상 금요일을 체크한다면 유용하게 신곡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그날그날 수록되는 곡을 공개하는데 거기에 수록되었다는 공지 한줄도 없고 정작 사이트에서도 곡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데 정작 기계에는 수록되어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본 위키의 애니송 수록 목록에 적혀있는 곡 중에도 정작 사이트에서는 존재를 확인할 수 없는 곡들이 있다.

3. 구형기기의 문제점

간주점프를 하면 1절이 통째로 날아가버리는 곡들이 일부 있다.
Linkin Park - Crawling
카우보이 비밥 - The Real Folk Blues
기동전사 Z건담 - 물의 별에 사랑을 담아
히미코전 - Pure Snow
N.EX.T - Lazenca, save us
U2 - Vertigo
신세기 에반게리온 - 잔혹한 천사의 테제
sambo master - 세상은 그것을 사랑이라고 부른다고
Luna sea - tonight
Porno Graphitti - 아폴로
siam shade - 1/3の純情な感情
강타 - 북극성

그리고 팝계열 음악중엔 절구분이 아예없는 노래들도 있는데 쓸데 없이 절구분을 해버려서 한 구절 부르고 반주점프 누르면 곡 자체가 끝나버리는 곡들도 있다. 확인된건 Deep Purple의 Burn.

이외에도, 메탈리카의 Master of Puppets나 건즈 앤 로지스의 Sweet Child O' Mine같은 곡들은 애초에 반주점프가 안된다.

본래 음원과 노트의 품질이 좋아서 실상 반주만 놓고 보면 더 좋은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경쟁업체에 밀려서인지 음질이 나쁠 때가 많다.

하드디스크 버전 이전의 구형기기는 완성도가 높은 편이었으나, 하드디스크 버전 이후의 구형기기는 기기자체의 안정성이 상당히 떨어졌고 자주 다운된다.

최근 확인 결과 버스커버스커의 - 여수 밤바다는... 2절점프를 누르면 한 소절 부르고 끝....(???)

4. 곡 추천수에 대해

어느 사이트든 마찬가지지만 금영에도 곡 신청 게시판이 있으며 추천수를 받는 시스템이 있다.
다만 이게 "추천수 50이상이면 수록 고려"같은 수록의 기준점이 되는 추천수의 기준이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다.
홈페이지에선 '추천수가 많은 게시글의 추천이 많을수록 수록 확률이 높아진다.'라고는 되어 있지만 아무리봐도 구라다. (...)

가령 Jpop의 경우 추천수 80~150이 넘어가는 곡도 5년 넘게 심하면 8년 넘게 수록이 안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몇몇 가수의 경우에는 추천수가 20 겨우 넘길까 말까한데 바로 수록해버리는 경우가 있고 그런데 이걸 보면 옛날 게시글의 추천수를 높여도 피드백이 전혀 안됨을 알 수 있다. 덕분에 인기있는 구곡의 수록에 대해선 여러모로 빡센 편. 예를들어 분기에 예민한 TVA의 경우 방영기간 동안 추가가 안되면 그 이후엔 추가될 확률이 거의 없는 수준이다. 그래도 가뭄에 콩나듯이 소년탐정 김전일 엔딩곡이였던 Plastic Tree의 Sink가 근 16년 정도의 갭을 건너뛰고 수록됐다던지 1984년에 나온 俺ら東京さ行ぐだ 같은 노래가 수록되는걸 보면 아예 수록을 안하는 것은 아닌 듯 하다.

5. 기타

2011년 1월 31일 아이폰용 금영노래방 어플이 만들어졌다.금영노래방어플 설명페이지 금영노래방 어플관련뉴스

금영 기기는 음원을 롤랜드 음원이나 드림음원을 사용하는데 2011년 2월 15일 경쟁업체가 드림사를 인수했다.

2014년 6월 30일에는 유튜브에도 진출했다! 채널 바로가기 이야 신난다! 이제 노래방 안가도 되겠다! 노래방 주인:아 망했어요
경쟁업체는 금영보다 1년 먼저 진출했는데도 약 1900여개 뿐인데 반면 금영은 약빨고 밤낮으로 올려대서인지 25000개를 넘어서고 있다.
역시 반주기 1등 회사의 위엄
영상도 고퀄리티 3D 애니메이션이 제공된다.

메탈기어 솔리드 3의 엔딩곡으로 사용된 스타세일러의 "Way to Fall"이 수록되어있다. 번호는 60494.#

6. 금영 노래방 반주기의 종류

단종된 뮤직파트너 시리즈와 코러스 시리즈, 비바우스 1, 2, 뮤젠 1, 2, 3, 싱쿠스, 싱쿠스 라이브,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필통 시리즈로 나뉜다.

  • 뮤직파트너 시리즈
  • 코러스 시리즈
  • 비바우스 1, 2



    이 기기는 금영 최초의 인터넷 반주기이다.

    음원은 Dream9708을 사용했으며 오래방에서 볼 수 있는 모델이다.

    1의 경우 KBS와 KM에서 공연한 오래된 가수의 실황을 영상으로 내보내고 2의 경우 1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3D 에니메이션 영상을 내보낸다.

  • 뮤젠 1, 2, 3


    비바우스를 고급화시킨 모델.

    음원은 로랜드 SC-88을 사용했다.

    2는 여러 색상의 옵션이 존재하는데 실버/오렌지/그린 3종류가 있다.
    이 중에서도 오렌지가 기본이다.

    영상은 1의 경우 3D 에니메이션 영상을 내보내고, 2의 경우는 정확히 불명이며, 3의 경우에는 비바우스2와 같은 영상을 내보낸다.

    서울지역 오래방 중에서는 대학동 21세기 게임프라자에 CHORUS HD 100S의 교체분으로 2012년에 중고로 뮤젠 1이 도입되었으며, 송파 토탈게임랜드[4]에는 뮤젠 3이 설치되어 있다.
  • 싱쿠스


    금영에서 제작하는 노래방 반주기의 명칭이다.

    2004년에 출시된 이 기종은 롤랜드사의 사운드 캔버스 SC-88을 채용하였으며 고화질 DVD급 동영상을 보여주며 일반 FND가 아 닌 VFD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모델이다.
이 반주기가 설치되어 있는 오래방은 수도권의 경우 광명 펀잇이 유일하다.


  • 싱쿠스 라이브


금영에서 제작하는 노래방 반주기의 명칭으로 기존의 구형 싱쿠스의 후속 반주기이다.

기존 싱쿠스 반주기의 단종후 나온모델로 기존 싱쿠스에서 라이브(원음)기능을 추가시킨 모델이다.

2007년 필통시리즈가 출시되기 전까지 가장 최고급형 반주기였던 모델이다.

일부 오래방에서 종종 볼수있는 반주기이다. 현재 확인된 곳은 포항 2002 오락실 등에 있다고 함.


----
  • [1] 다만 고양시와 성남시에 있는 오락실 노래방은 거의 태진이다.
  • [2] 곡번호 43516.
  • [3] 전주를 덧붙이는건 사실 부르는 사람들을 배려하는 면이 있다. 바로 시작하면 처음 들어가는 타이밍 잡기가 힘들기 때문. 정작 설명은 전주가 없다고는 되어있지만 천원돌파 그렌라간 엔딩곡인 모두의 행복 같은 노래에 전주를 살짝 붙여놓았다.
  • [4] 송파 토탈게임랜드의 오래방은 10분 1000원의 시간제로 운영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23:48:47
Processing time 0.08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