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기기기어르

last modified: 2015-02-28 21:41:1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포켓몬스터 TCG
2.1. BW1 블랙 컬렉션
2.2. 플라즈마 파워 덱

601 기기기어르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기어르ギアルKlink전국 : 599
하나 : 105
없음강철
기기어르ギギアルKlang전국 : 600
하나 : 106
기기기어르ギギギアルKlinklang전국 : 601
하나 : 107

특성 (5세대 PDW 특성은 *)
플러스같이 나온 아군의 특성이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이면 특공이 1.5배 오른다.
마이너스
*클리어바디상대에 의해 능력치가 떨어지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599 기어르톱니바퀴 포켓몬0.3m21.0kg광물
600 기기어르0.6m56.0kg
601 기기기어르81.0kg

진화레벨 38레벨 49
599 기어르->600 기기어르->601 기기기어르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격투 땅 불꽃고스트 물 악 전기강철 노말 드래곤 바위 벌레 비행 얼음 에스퍼 페어리 풀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99 기어르405570456030300
600 기기어르608095708550440
601 기기기어르60100115708590520

도감설명
599 기어르
블랙두 개의 몸은 그 조합 방법이 정해져 있다. 다른 몸과는 맞물리지 않고 떨어져 버린다.
화이트2개의 몸이 맞물려 회전하는 것으로 살아가기 위한 에너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블랙 2반드시 정해진 조합의 두 개의 몸을 회전시켜 에너지를 만들고 있다.
화이트 2
600 기기어르
블랙회전 방향을 바꿔서 동료에게 감정을 전한다. 화가 나면 회전이 빨라진다.
화이트고속 회전시킨 꼬마기어를 날려서 공격한다. 꼬마기어가 돌아오지 않으면 위험해진다.
블랙 2꼬마기어와 왕기어로 나뉘었다. 공격을 위해 날린 꼬마기어가 돌아오지 않으면 죽게 된다.
화이트 2
601 기기기어르
블랙붉은 코어는 에너지 탱크의 역할. 충전한 에너지를 가시로부터 주위에 발사한다.
화이트빨간 코어로 된 기어를 고속회전시켜 에너지를 급속 충전한다.
블랙 2꼬마기어를 고속 회전시켜서 빨간 코어에 모은 에너지를 꼬마기어에 담아 한 번에 발산한다.
화이트 2

전용기기어소서
기어체인지

1. 소개

포켓몬스터 5세대에서 새로 등장한 포켓몬.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티브는 톱니바퀴. 꽤나 독특한 네이밍이다.진화 형태도 진화할 때마다 톱니바퀴가 하나씩 늘어나는 형태.그리고 아라리처럼 진화할때 개체가 하나죽는다 그리고 계속 진화하면 기기기기어르 또 진화하면 기기기기기어르 또하면 기기기기기기어르...고만해 미친놈들아 어차피 2단진화가 끝이잖아

메가보스로라, 레지스틸과 함께 몇 안되는 순수 강철 포켓몬.[1] 덕분에 반감이 10개에 무효가 1개다.

자력기는 대부분이 강철과 전기 타입이며, 5세대의 트렌드인지 전용기 또한 2개나 가지고 있다. 기어 체인지는 꽤 사기성 짙은 랭업기로 스핏을 2랭크나 올려주며 공격까지 1랭크 상승한다. 게다가 보기와는 달리(?) 기기기어르의 스핏은 강철 타입치고 빠른 편인 90이므로 노력치를 많이 투자하지 않아도 기어체인지 한 번이면 엔간한 포켓몬은 제칠 수 있다. 하지만 견제폭 딸리는 모 포켓몬 마냥 배우는 기술이 전부 강철, 전기 아니면 노멀 타입이라[2] 견제폭이 안습하게 적다. 그나마 드레디어는 특공형이니 잠재파워라도 들려줄 수 있지만 물리형인 기기기어르는 그것도 불가능. 100이라는 준수한 공격 종족값에 전용 랭업기까지 갖추고 있지만 배울 수 있는 물리 공격기는 전용기인 기어소서, 바위깨기, 기가임팩트, 객기, 은혜갚기쥐어짜기 뿐이다. 이 중 자속을 살릴 수 있는 기어 소서와 스토리 진행할 때만 쓰는 바위깨기 말고는 다 노멀 타입.[3] 보조로 쓸 만한 전기자석파맹독을 배우는 게 천만다행.

그렇다고 기어체인지를 스핏 랭업용으로 사용하고[4] 특공형으로 나간다고 해서 상황이 나아지는 것은 아니라 더 안습하다. 종족값이 원래 높은 것도 아니요 특성을 살린다고 더블배틀에서 두 마리를 낼 수 있을 정도로 견제폭이 높은 것도 아니기 때문. 자속을 살릴 수 있는 러스터캐논을 배우고 나면 10만볼트, 번개라든지 유턴의 전기 타입 버젼인 볼트체인지 이런 것밖에 없다. 그나마 BW2부터는 와일드볼트를 익힐 수 있게 조정되었다. 그렇다고 해도 기기기어르의 주된 천적인 을 뚫긴 어려워 보인다.

기기기어르를 운용하는 유저들은 다음 세대에서 테크니션 특성이 추가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 상황. 테크니션 특성이 추가되면 전용기인 기어 소서의 위력이 굉장히 뛰어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 상황에서는 그냥 기어 체인지만 루브도가 베껴서 잘 써먹을 것 같다. 사실 기어 소서는 메타그로스코멧펀치와 동등한 위력인데다 연속 공격이므로 기합띠/옹골참을 돌파 가능한 등, 자속 메인 웨폰으로서는 지금도 충분히 강하다. 기어체인지라는 강력한 랭업기를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다. 기기기어르의 문제는 서브웨폰의 부재로 인하여 강철을 반감하는 상대에 대응하기가 힘들다는 점에 있다. 기술폭만 좀 넓었으면...뭐 그 점은 나름 밸런스를 고려한 걸지도?

6세대에서는 여전히 변함이 없는 편이다. 그리고 기기기어르에게 새로운 기술이 주어졌으니 그건 바로...

그러니까 우리는 기어체인지/록 커트/바디 퍼지/트릭룸으로 본격 3단기어 허세팟을 짜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진화할 때마다 톱니바퀴가 달리는, 매우 작위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데 스토리 진행 중에 '기어르의 흔적이 100년 전까진 존재했다. 그리고 100년전에 존재했다는 흔적은 찾을수 없다.'라는 발언이 주박사에게서 나온다. 포켓몬스터가 현대와 동일한 시계열의 패러렐 월드라면 약 20세기 초에 갑자기 생겼다는 소리인데.... 포켓몬 세계에서도 산업혁명은 있나 보다.[5]

2.1. BW1 블랙 컬렉션

한글판 명칭 기기기어르
영어판 명칭 Klinklang
일어판 명칭 ギギギアル
수록 블록, 팩 BW1 블랙 컬렉션
카드의 종류 2진화 포켓몬
HP 속성 레어도
140 강철 R
약점 저항 후퇴비용
3
분류 이름 코스트 데미지 효과
특성 기어체인지 자신의 포켓몬에게 붙어 있는 강철 에너지를 1개 선택해서 자신의 다른 포켓몬에게 붙인다. 이 특성은 자신의 차례에 몇 번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기술 기어소서 강무무 80× 동전을 두 번 던져서 앞면이 나온 수 × 80데미지를 준다.
블랙 컬렉션에서 등장하는 카드. 자신 필드위의 강철 에너지를 자유롭게 유동시키는 특성이 강점이다. 풀회복약을 노 코스트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강력하다.
그러나 정작 이 카드가 나왔을 당시엔 쓸만한 강철 어태커가 전무했다는 게 문제. L/BW 땐 레인보우 에너지와 프리즘 에너지를 이용하여 모든 타입 어태커를 사용하는 식으로 굴리면 나름대로 괜찮았지만, 이후 L블럭의 로테이트 아웃으로 레인보우 에너지를 쓸 수 없게 되면서 약화. 대신 블렌드 에너지가 나왔지만, 악 타입 버전의 삼삼드래가 함께 나오면서 기기기어르만의 메리트를 상당 부분 잃게 되었다. 삼삼드래는 발매된 시점에서 이미 다크라이EX라는 강력한 악 타입 어태커가 존재했기 때문에 특수 에너지에 크게 의존할 필요도 없으며, 크패치라는 강력한 부스팅 수단 또한 있었고, 가지고 있는 기술 또한 우수했기 때문.

플라스마단 파워덱에서 EX 내성이 있는 기기기어르가 나오고, BW7 플라스마 게일에서 괜찮은 성능의 강철 어태커인 코바르온EX가 나오면서 메타권으로 복귀. 그러나 BW8에서 강력한 비EX 어태커 큐레무가 나오면서 다시금 덱째로 메타에서 소멸하였다.

2.2. 플라즈마 파워 덱

한글판 명칭 기기기어르
영어판 명칭 Klinklang
일어판 명칭 ギギギアル
수록 블록, 팩 라스마단 파워 덱
카드의 종류 2진화 포켓몬(플라스마단의 카드)
HP 속성 레어도
140 강철 -
약점 저항 후퇴비용
초-20 3
분류 이름 코스트 데미지 효과
특성 플라스마스틸 이 포켓몬이 있는 한, 자신의 강철 포켓몬 전원은 상대의 「포켓몬 EX」로부터 기술의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기술 헤비불릿 강강무 70 동전을 한 번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상대의 벤치 포켓몬을 1마리 선택해서 그 포켓몬에게도 20데미지를 준다. (벤치 포켓몬에게 주는 데미지는 약점, 저항력 계산을 하지 않는다.)

강철 포켓몬 전원에게 EX 내성을 부여해주는 사기적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나왔을 당시엔 강력한 비EX 어태커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깔리기만 한다면 대부분의 덱 상대로 게임을 쉽게 풀어나갈 수 있었다. 특히 다크라이덱이나 EX비트 상대론 게임을 거의 날로 먹는 수준.

다만 비크티니같은 비EX 불 타입 어태커한텐 속수무책으로 발린다는 게 단점.

그 강력함으로 인해 BW7 환경으로 치러진 2013년 월드 챔피언십 한국 대표 선발전에선 기기기어르/코바르온 덱이 우승하기도 했으나, 이후 BW8이 풀리면서 큐레무의 등장으로 환경에서 사장되었다.
----
  • [1] 아르세우스는 제외한다.
  • [2] 바위깨기는 논외로 치자.
  • [3] 자력으로 배우는 기술을 보면 죄다 특수 기반의 기술들이다.
  • [4] 그런데 이녀석, 기어체인지 뿐만 아니라 스핏을 2랭 올려주는 록커트와 록 커트의 강철 버젼인 바디퍼지도 배운다. 기어체인지/록 커트/바디 퍼지 3단 기어가 달려 있어서 이름이 기기기어인가보다 그리고 트릭룸도 배운다. 뭐지 이 녀석?
  • [5] 그런데 폴리곤이나 로토무 같은 녀석들을 생각해보면 이런 식으로 자연발생하는게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8 21:41:14
Processing time 0.175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