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기도

last modified: 2015-03-30 11:41:06 by Contributors

Contents

1. 祈禱
1.1. 종교별 기도 양상
1.1.1. 그리스도교
1.1.2. 불교
1.1.3. 이슬람교
1.2. 기타
2. 企圖
3. 氣道
4. 碁道
5. きど
6. 써니힐의 노래

1. 祈禱

절대자, 초월적 존재, 즉 에게 무언가를 비는 것.

다시 해서 종교에서 신과의 대화 또는 교감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행동이다. 물론 이는 대화이므로 신의 응답이 전제된다. 주로 그리스도교와 소승불교(밀교)에서 중시된다.

주로 언어를 매개체로 하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언어에 힘이 있다고 믿는 언령 사상이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리스도교에서는 언어는 단순히 보조적 수단이고 기도의 본질은 자신을 하느님에게 바치려는 태도 자체라고 여긴다. 따라서 그리스도교에서는 말을 하지 않는 묵상기도(묵도)이라는 기도 형태가 존재한다. 예수는 기도는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면서 주기도문이라는 기도의 모델을 제시한 바 있다.

기도의 내용은, 정형화된 기도문이라는 형식이 있지 않은 이상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주로 신에 대한 헌신과 기도하는 사람의 소망을 비는 것이 대부분인데, 인간이라는 족속이 근본적으로 항상 뭔가 아쉬운지라 기도 내용은 대개 '뭐뭐 해 달라'는 징징거리는 내용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19세기의 독설가 브로즈 비어스에 따르면 기도란 '지극히 부당하게 한 명의 청원자를 위해서 우주의 법칙들을 무효화하라고 요구하는' 징징거리는 행위라고 한다.[1] 물론 비어스가 악마의 사전이라는 을 출간할 정도로 종교에 대해서 냉소적인 인물이라는 사실을 전제해야겠지만, 정신줄 잡은 종교인 입장에서도 이처럼 기복적인 성격의 기도는 당연히 좋은 기도로 여길 수 없을 것이다.

1.1. 종교별 기도 양상

1.2. 기타

2. 企圖

을 꾸며 내려고 꾀함, 혹은 그렇게 꾀한 꾀나 행동.

거의 의어나 다름없는 동음이의어로서 기약하여 꾀한다는 의미의 期圖 및 바라는 것이 있어 이루려고 꾀한다는 의미의 冀圖 등이 있지만, 사실상 이처럼 엄밀한 분별은 사실상 형해화되는 분위기 자체는 부정할 수 없다. 오늘날 꾀함 정도의 의미를 가지는 기도는 대체적으로 企圖 하나로 통용되는 듯.

3. 氣道

척추동물이 숨을 쉴 때 공기허파로 들어가는 통로.

4. 碁道

혹은 棋道. 바둑이나 장기의 기예, 혹은 그것을 둘 때의 예절을 뜻한다.

5. きど

유흥업소의 출입구를 지키는 사람, 즉 문지기. 영어로는 바운서라고 부른다.

유흥업계 은어인데, 유흥업계에서 잔존하는 대표적인 일본어 잔재라고 할 수 있다. 원래 일본어로 을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일본어 きど(木戶)는 (정원이나 통로의 출입구 등에 세운) 나무로 된 외짝 여닫이문, (스모연극 등) 흥행장의 출입문, 그리고 성문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구태여 연관성을 찾아보자면 두 번째 의미에서 직접적으로 유래된거라고 할 수 있다. 난폭한 취객을 상대해야 하는 직업이니 만큼 일정수준 이상의 싸움실력이 반드시 필요한 직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삐끼라고 하는데, 삐끼는 기도보다 약간 비하적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삐끼라는 말의 뉘앙스가 그렇듯 요즘 홍대나 수도권 나이트에서는 삐끼 대신 기도를 더 많이 사용한다. 삐끼의 어원에 관해서는 제설 있지만, 가장 가까운 것은 일본어의 호객꾼(客引き)이다. 경비원의 의미에 가까운 기도와는 상관없는 말.

6. 써니힐의 노래

----
  • [1] '대학 합격하게 해주세요'라는 기도는 합격할 당신의 경쟁자들중 하나를 떨어트리고 대신 나를 붙게 해주세요. 정도로 해석될수도 있으니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0 11:41:06
Processing time 0.07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