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기사단(나이트런)

last modified: 2015-01-31 23:51:50 by Contributors

웹툰 나이트런에 등장하는 집단.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Contents

1. 개요
1.1. 기원
1.2. 운영과 실상
1.3. 전력 약화와 재편
1.4. 기사
2. 구성
2.1. 중앙 기사단
2.2. 동부 기사단
2.2.1. 레온하르트 가(家)
2.3. 서부 기사단
2.4. 남부 기사단
2.4.1. 청색창 부대
2.4.2. 늑대무리
2.5. 북부 기사단
2.5.1. 초상능력 연구소
2.5.2. 자일 가(家)
2.6. 그 외
2.6.1. 십자회
2.6.2. 절대방위선 세력


1. 개요

기사를 양성하고 배출하는 대 괴수 전투집단. 롤모델은 현재 콜드 히어로로 있는 기사왕 파올로가 만든 기류국의 성기사단이라고 한다.[1]

중앙, 동부, 서부, 남부, 북부의 5개 지부[2]로 나뉘어 있으며 교육기관이 있는 중앙 지부는 아린 행성에 위치한다. AE와 함께 대 괴수 전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괴수와 교전 중인 각종 성계의 군대에 기사를 파견하여 지원하고 있다.

기사단의 활약상을 담은 '나이츠'라는 잡지도 발간한다. 기사단의 인지도 덕분에 우주구급의 인지도를 지닌 매체이며, 기사단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 '77형 괴수라면 당신도 상대할 수 있다'라는 문구로 괴수퇴치법을 소개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했다. 본격 나이츠의 뻔뻔함.jpg

1.1. 기원

우주력 229년, 당시 마더나이트라는 수수께끼의 인물에 의해 만들어진 연합의료지원 단체 PF가 기원이다. 의료 기술 발전을 이유로 이노베이션 엠파이어와 신인류혁명동맹의 생체병들과 그들의 성계연구 그룹과 접촉했으며 4년 전 AE에서 축출당했던 다비드 레온하르트의 협력을 받았다. 이후 이노베이션 엠파이어의 대표 생존 그룹인 자일 가(家)와의 협력 체제를 완성하여 단순한 의료지원 기관에서 벗어나 대 괴수연구기관으로 탈바꿈한다. 후에 레온하르트 가(家)의 협력으로 독점적인 괴수교전권을 따내면서 지금의 '기사단'으로 명칭을 변경, 아린성에 코어 템플을 건설하여 대규모 훈련병을 받아들인 것이 기사단의 시초다. 기류국의 성기사단을 모델로 한 것으로 이후 연합과 AE의 지원을 받아 동서남북 4개의 기사단을 확장했다.

수장인 마더나이트는 지금까지 정체가 전혀 공개되지 않은 수수께끼의 인물이고, 그 외에도 여러모로 비밀 투성이인 조직이지만, 그 영웅적 이미지와 활약으로 각 행성과 조직에 상당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1.2. 운영과 실상

오직 기사단, 정확히는 마더나이트만이 제작할 수 있는 '배리어를 무효화시키는' 특수한 소자인 'AB소자'로 만든 대 상위괴수용 특수병기인 AB소드와 그것을 운용하는 초인병인 '기사'를 앞세워 일약 독자적인 세력으로 성장했으며, 덕분에 AE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세력이 되었다. 작중의 현재 시점으로는 사실상 유일한[3] 대 상위괴수 전력임을 강조하여 연합과 AE로부터 막대한 예산을 갈취 원조 받고 있다.

영웅으로써의 기사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등 갖가지 언론플레이에 능한 집단으로 실제로도 작중의 전 성계에서 높은 명성을 지니는 세력이지만, 운영되는 실상은 비즈니스적 필요에 따라 움직이는 용병 집단에 불과하며, 기사가 투입되는 작전은 대부분 작전 참여에 따른 두둑한 대가를 받는다. 하지만 기사는 대 상위괴수 전력으로써 반드시 필요하기에 AE에서는 울며 겨자먹기로 거액의 비용을 들여 기사단을 고용한다.

AB소자 기술 독점으로 인해 기사단은 막대한 이득을 챙기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여기저기서 비판을 받고 있다. AE에서는 대 상위괴수 전력이라는 필요성만 없으면 굳이 기사단과 연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AB소드와 기사를 대체할만한 신병기 개발[4]을 주도하며 무지막지한 돈을 쏟아붓고 있다. 그만큼 AB소드와 기사가 갖게 하는 기사단의 매리트는 아직까지 타 집단은 따라올 수 없는 수준.

AE는 기사단을 제압하기 위한 아린 무력화 침공플랜을 오랫동안 준비하는 등, 각종 방법을 동원해 기사단을 견제하고 있으며, AE 내부에서는 기사단 제압전 시뮬레이션과 기사단 내부 정보 파악만 전담하는 부서가 존재하기까지 한다.

그런가하면 기사단 역시도(…) AE를 견제하기 위해서 독자적인 신병기의 개발을 추구하는가 하면 토발을 비롯한 친기사단 행성에서 함선을 비밀리에 건조하는 등 AE에 대응할 세력을 구축하고 있었다. 물론 둘 다 결과적으로는 죽 쒀서 남 준 꼴이 되었지만.(…)[5]

1.3. 전력 약화와 재편

벨치스 전 때 유능한 기사들의 대부분이 사망하여 프레이 편 시점에서 전력은 벨치스전 때의 절반으로 격감했다. 단장들도 드라이 레온하르트라임 자일을 빼면 거의 겉치레 수준으로 벨치스 전 당시의 단장들과 비교하면 실력이 한참 떨어진다. 당장 북부기사단장 페이져만 해도 피어한테 일격에 죽을 뻔 했고.

게다가 이후에 중앙기사단 본부인 아린이 여왕괴수 E-34에게 침식당하면서 중앙기사단 소속의 중요 인물들이 대부분 죽거나 실종되었으며, 아린에서 교육받던 기사교육생과 견습기사 대부분이 전부 죽었다.

그런가하면 대전쟁시절 블랙홀 엔진으로 만들어진 코어템플인 아발론을 강탈당하고 개발 중이던 기사단의 신형 병기와 기술이 전부 괴수의 수중에 들어가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설상가상으로 기사단이 축적해두었던 각종 기밀 정보마저 싸그리 유출되어 인류의 작전 계획 대부분이 괴수의 수중에 넘어가버리는 바람에 토발을 비롯한 거점 행성 다수를 잃었다.

E-34 전투가 마무리 된 이후 동부기사단장 드라이 레온하르트의 주도로 그가 이끄는 동부 기사단과 서부 기사단이 친기사단파 AE와 연합하여 신연맹 AL(Alternative League)로 재편성되면서 체제가 대대적으로 개편되었다. 남부 역시 중립을 표명하긴 했지만 남부에 대한 지배권을 용인하는 대신 기사제공 등 협력을 하기로 조약을 맺을 예정. AL로서 타 세력을 사실상 흡수한 기사단은 일개 초인 용병 집단에서 벗어나, 대규모 함대와 병력을 지니고 전 성계에 지배권을 행사하는 초거대 조직으로 탈바꿈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북부기사단 만은 중앙기사단의 잔재와 절대방위선 세력들과 연합. AL에 정면으로 대립한다. 사실상 신연맹북부연합 두 세력으로 쪼개졌다. 여기에 앤 마이어는 아직 AL이나 북부에 대적하기에는 약소하지만 아이기스라는 별도 세력을 구축하는 등 구 기사단은 거의 와해되었다고 볼 수 있다.

1.4. 기사

자세한건 기사(나이트런) 항목 참조.

2. 구성

2.1. 중앙 기사단

아린을 본성으로 두고 있는 기사단의 핵심. 완벽한 중앙 통제형으로 각부 기사단은 마더나이트의 명령으로 움직이는 탓에 실상 중앙 기사단을 제외한 나머지 기사단은 중앙이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지부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기사단이 동서남북으로 확장된 이후에는 주로 연구와 기사양성에 힘쓰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교육기관을 겸하고 있으며, 마더나이트 또한 중앙기사단에 기거한다. 본부는 코어템플로 네르프 피라미드 형상의 구조물로 크기는 평범하지만, 지상에 드러난 부분은 빙산의 일각으로 땅속에 있는 부분까지 포함한 전체적인 사이즈는 150~300km라던 푸른꽃보다 크다.[6] 주변은 항공기 운용을 위한 고도제한 때문에 낮은 건물들 뿐이라 시골이라는 설정이지만 묘사와는 달리 빌딩 천지다.

중앙기사단 소속 기사들은 지휘부로서 상황을 통제해야 하기 때문에 생존능력이 전투능력보다 우선된다고. 본부가 털린 상태에서도 단장은 인형에 의식을 집어넣어서 조종하는 방식으로 전투하기에 본체는 꼭꼭 숨어서 살았고], 부단장은 클론 몸에다 기억을 집어넣어서 전생한다. 이를 두고 E-34는 바퀴벌레 같다고 매도했다.

이외에도 S급 영식이 쳐들어 왔을 때를 대비해서 마스터피스 히든 999번검 블루 크로스를 만들거나 P.P.P와 아린군, 북부 기사단과 지어스 인더스트리와의 합작으로 사상무기와 알키오네를 건조하기도 했다. 허나 아린전 이후 전부 박살이 나버렸다.(...) 안습.

아린전 이후 굵직한 인물들이 죄다 죽어 나가거나 행방불명되고 교육생들도 거의 다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사실상 붕괴하여 단장인 라임의 입지가 매우 약해졌다고 한다.

중앙기사단 괴멸 이후 기사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자체를 상실해버려 이후 동부기사단이 교육기관의 역할을 대체하게 된다.

하지만 중앙기사단이 이토록 손쉽게 괴멸당한 것은 중앙의 최정예 전력이 절대방위선 수호를 위해 파견되었기 때문으로, 이들의 전력을 리아 자일이 고스란히 흡수함으로써 AL과 거의 대등한 힘싸움을 벌이는 것이 가능해졌다.

2.2. 동부 기사단

전 단장은 드라이다니엘의 아버지. 현 단장은 드라이 레온하르트이며 차기 단장은 다니엘 레온하르트.

사실상 레온하르트 가(家)에 넘어간 상태로 지역색이 상당히 강하다. 프레이편에선 드라이와 다니엘이 함께 단장 대리를 수행 중이었다. 오랫동안 계속된 괴수와의 연전 동안 북부 기사단과 함께 피해를 꽤나 본 듯하다. 원래부터 정식 기사가 150명도 안 되었는데 벨치스전 이후 북부연전까지 겹쳐서 계속 죽어나가는 상황이라 작중시점에서는 드라이가 직접 돌아다니며 다른 기사단의 지원을 부탁하는 상황이였다. 근데 중앙기사단 망했어

AE와 합작연구하여 오로라시스템을 개발해내기도 했다.

기도 전쟁 이후 무너진 기사단을 대신하여 대표를 자처해 이 곳을 중심으로 '임시 기사단'을 창설, 마더나이트의 폐쇄적인 운영에 반감을 가지고 있던 AE와 연합한다. 두 집단간의 중계기관인 '신연맹'을 만들어 사실상 AE와 합병한 상태.

여러 신체제를 제안하면서 타 기관들과 트러블을 겪고 있지만, 임시기사단의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은 다른 기사단들도 전부 찬성하여 중앙기사단을 대체할 기사 교육기관을 운영하기로 결정하였다.

2.2.1. 레온하르트 가(家)

자세한건 5대 무가 항목 참고.

2.3. 서부 기사단

동부 기사단에 찬성의견을 표해 현 연합 체제에 편입되었다.

남부 기사단과는 앙숙.

현 기사단 No.2인 레니가 서부 기사단 소속인걸로 봐서는 레니가 단장 혹은 그에 준하는 중요인물일 듯. 레니가 십자회 소속인것으로 보아 십자회와의 관련도 의심된다.

2.4. 남부 기사단

마더나이트의 소재가 확인되기 전까지 중립을 선언. 하지만 남부의 지배권을 유지하는 대가로 AL에게 협력하는 맹약을 준비중.

현 기사단장은 불명. 전 기사단장은 가로우 라타. 앤과 프레이의 학창시절 당시는 알프라는 노인이 전 단장이었다고.

서부 기사단과는 앙숙. 상당히 변방에 위치하여 지역색이 강하고, 백인이나 황인보다는 아프리카계, 라틴계 인구 비율이 높다고 한다. 서부 기사단와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작중에 제대로 등장한 적이 없어 비중이 없다. 현재까지 아프리카계나 라틴계가 거의 등장하지 않는 것은 남부 기사단에서 중요 인물이 상당히 등장하는지라 등장인물 인종 분배를 위해 이쪽 인종을 자제한 결과라고(...). 상당히 파워 타입의 기사가 많은 듯하며 벨치스 7영웅 중 한 명이 이 곳 출신. 특별편에서 잠깐 등장한 이검을 쓰는 기사 역시 남부 쪽 기사라고 한다.

2.4.1. 청색창 부대

절대방위선을 지키고 있던 조직 중 하나.

자세한건 절대방위선 항목 참조.

2.4.2. 늑대무리

절대방위선을 지키고 있던 조직 중 하나.

자세한건 절대방위선 항목 참조.

2.5. 북부 기사단

단장은 다니엘드라이의 이모인 페이져였지만 나이트폴 시점에선 해임. 이후 단장 자리는 공석. 북부 연전 당시 가장 피해를 많이 입어 기사단이 운영될 지 걱정될 수준에 이르렀는지라 중앙기사단의 인원 충당을 기다리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기도전쟁 이후 신연맹이 발의되면서 신연맹 체제에 반대해 동, 서부와 결별했다. 인원 충당은 받았냐

초상능력 연구소를 운영하며 초상능력을 가진 기사들을 양성하고 있는 기사단. 기사단의 여러 지부 중 특히 기사의 특수 능력 배양에 많은 투자를 하는 편이라고 한다.

424년에 P.P.P, 아린군, 중앙기사단과 지어스사와 합작하여 한정 사상무기 '인간의 시대'와 블랙홀 엔진함인 알키오네를 건조했다. 이것 때문에 앤이 북부로 파견된 것.

드라이의 신연맹 발족 이후 북부기사단의 행보는 북부연합 항목 참조.

2.5.1. 초상능력 연구소

북부 기사단에서 운영하는 연구소. 뛰어난 초상능력자들을 다수 배출한 듯.

예전 어떤 초상능력자의 유전자를 기초로 해 비밀로 클론제작 시도한게 중앙기사단에 알려지면서 당시의 초상능력 연구소장은 징계. 사임했다고 한다. 그러나 높으신 분들이 항상 그렇듯이 표면적인 징계일 뿐이고, 여전히 하던 짓을 계속하는 듯 하다.

십자회의 원조를 받아 다중초상능력자 다인 시리즈를 제작하기도 했고, 다인을 기초로 해 쌍둥이 기사도 만들었다. 그러나 다인이 순식간에 프레이에게 박살나자 예산이 깎였던 적이 있다.

2.5.2. 자일 가(家)

자세한건 5대 무가 항목 참고.

2.6. 그 외

2.6.1. 십자회

기사단의 하위조직으로 추정되는 집단이자 고식교회처럼 기독교 계열로 보이며 고식교회와 달리 광신적인 집단으로 묘사된다. 고식교회에서도 이들을 자살광신자라고 이단시하며 꺼려하며 서로 반목하는 사이. 의외로 자원봉사같은 일에도 참여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초상능력연구소에 요정왕의 소체를 제공해주거나 유사 AB소드인 D-랜스를 개발하는 등 괴수 대응에 상당한 힘을 쏟고 있다. 최근 밝혀진 바로는 기사단의 그림자. 즉 뒤가 구리구리한 일은 이쪽에서 처리한다.

현 주교는 레오. 그러나 히어로 편에서 레오가 십자회를 나가면서 공석이 되었다.

십자회의 수녀이자 서부기사단 소속인 레니때문에 서부 기사단과의 관계가 의심된다.

2.6.2. 절대방위선 세력

절대방위선을 지키던 세력들. 대부분 기사단의 하위조직 또는 대체 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
자세한건 절대방위선 항목 참고.

  • 늑대무리
  • 기류국 - 성기사단
  • 비스타 家
  • 철의 기사단
  • 전투승려
  • 부머
  • 청색창부대


----
  • [1] 근데 이 기류국은 기사단의 모략으로 몰락해 기사단에 흡수되었다.(...)
  • [2] 어떤 기준으로 가르는지는 불명. 우주에 동서남북이 어딨어 게다가 이미지를 잡기 위해서인지 은하기준 방위일텐데 기후와 풍토가 반영된다.(...) 남부는 남미계 라든가 지금까지 등장한 북부 행성은 전부 추워보인다던가.(...) 아님 빙하기를 맞이한다
  • [3] 노심기를 비롯한 일부 병기는 상위괴수를 상대할 수 있으나, 대부분이 매우 비싸고 비효율적인데다 일부 병기는 기술을 소실해 로스트 테크놀로지화된 물건들이라 새로 만들지도 못하고 대전쟁 시절에 만들어졌던 재고나 유용해야 하는 판국이다.
  • [4] D 랜스, 더블제로 스피어, 레이븐 등.
  • [5] AE가 준비했던 아린 무력화 플랜은 기사인 앤 마이어가 잘 써먹었고(…) 기사단이 준비했던 비밀병기들은 E-34가 잘 먹튀했으며(…) 토발에서 건조중이던 신예함선인 SY는 토발군이 가져다 잘 사용했다.(…)
  • [6] 전체적인 비율을 잘 살펴보면 지상에 드러난 부분만으로도 최소 구름은 뚫어야 한다. 명백한 작화오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31 23:51:50
Processing time 0.09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