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기어 타운

last modified: 2015-02-16 14:19:09 by Contributors

유희왕의 마법 카드.

Contents

1. 개요
2. 설명
2.1. 2014년 3월 이후


1. 개요


한글판 명칭 기어 타운
일어판 명칭 歯車街(ギア・タウン)
영어판 명칭 Geartown
필드 마법
"앤틱 기어" 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소환할 경우에 필요한 릴리스를 1장 줄일 수 있다. 이 카드가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자신의 패/덱/묘지에서 '앤틱 기어' 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할 수 있다.

2. 설명

앤틱 기어의 핵심. 릴리스 감소도 강력하고, 특히 두 번째 효과인 파괴되었을 때 앤틱 기어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가 매우 강력하여 공격력 3000의 앤틱 기어 가젤 드래곤을 덱에서 툭 꺼내놓을 수 있는지라 곧바로 그때까지만 해도 별 인기가 없었던 가젤 드래곤을 인기 카드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Sin 덱 등 앤틱 기어 덱 이외의 덱에서 기어 타운과 가젤 드래곤만 넣어놓고 쓰는 경우도 생겨났을 정도.

단 바보가 아닌 이상 상대가 이 카드를 파괴해줄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스스로 파괴해서 써먹어야 한다. 소환 반응형 함정이 무서울 때 태풍이나 사신의 대재해로 쓸어버리고 3000짜리를 자연스럽게 갑툭튀시키는 콤보가 상당히 강력하다. 매지컬 실크햇으로 데미지 스텝에 강림시켜주는 방법도 있다. 아예 스크랩 드래곤이나 더블 싸이크론 등으로 능동적으로 파괴시키는 전략도 유효하다.

단, "때"에 발동하는 임의 효과이므로 체인 2 이후, 예를 들어 이 카드가 발동되는 순간 싸이크론으로 파괴된다든가 하는 상황에서는 발동이 불가능하므로 주의. 더스트 토네이도라이코의 경우도 비슷하다. 파괴 후에 기어타운의 효과가 발동해야 하지만 더스트 토네이도의 카드 세트 효과/라이코의 덱 3장을 까는 효과가 남아 있기 때문에 타이밍을 놓친다. 가젤 드래곤을 소환하기 위해서는 필드 상황을 잘 보고 발동하는 것이 좋다.[1]

또한, 특수 소환 효과의 조건은 파괴되어 묘지에 갔을 때인지라, 어둠의 덱 파괴 바이러스 등의 카드로 패에서 파괴되어도 나온다. 심지어는 신의 심판, 마궁의 뇌물 등의 카운터 함정으로 발동이 무효화되어 파괴되었을 때도 나온다. [2]

게다가 특수소환 효과는 묘지에서 발동하는 효과이기 때문에 신의 경고로도 막을 수 없다. 묘지에서 발동하는 효과를 막는 엔드 오브 아누비스나 묘지 봉인, 아예 묘지로 보내지 않는 매크로 코스모스[3]등이 아니면 막기가 까다롭다.

거기에 이 카드를 필드 마법 존에 깔아뒀다가 자신이던 상대던 새로운 필드 마법을 사용하는것으로 파괴되어도 나온다. 굳이 파괴를 위한 카드를 따로 넣지 않아도 테라포밍 - 기어 타운 - 앤틱 기어 가젤 드래곤 세트만 넣어줘도 공격력 3000의 대형 몬스터를 줄기차게 뽑아낼 수 있다는 이야기. 다만 자신이 새로운 필드 마법을 사용해서 이 카드를 파괴할경우 새로운 필드 마법을 세트 했을경우에는 효과가 발동되지만 새로운 필드 마법을 "발동"했을 경우에는 소환 효과가 발동 되지 않으니 주의. 세트 할경우에는 새로운 필드 마법 세트 -> 기어 타운 파괴 -> 소환 효과 발동 으로 체인이 걸리지만 발동 했을 경우 새로운 필드 마법 발동 -> 기어 타운 파괴 -> 새 필드 마법 효과 적용 순이 되는지라 파괴후 소환 효과 발동 타이밍을 놓치게되어 발동이 되질 않는다.

터뜨리는 이야기만 줄창 하고 있지만(…) 사실 그대로 깔려 있어도 분명히 강력하다. 원래 쓰라고 나온 앤틱 기어 덱에서는 다른 덱에서처럼 무작정 터뜨리기만 하는 게 아니라 그대로 깔아 놓고 쓰는 것도 매우 유용하여 '깔려 있으면 좋고, 혹시 터져도 크게 손해볼 것 없고'가 된다. 앤틱 기어 가젤 키메라나 앤틱 기어 비스트 등이 릴리스 없이 막 튀어나오고, 소환이 부담스러웠던 앤틱 기어 골렘도 그냥 제물 1개로 어드밴스 소환되는 쓰기 편한 몬스터로 변모한다.

등장한 시기가 많이 늦어서 크로노스 디 메디치가 이걸 본편에서 못 쓴게 한스럽다.(…)

위에 서술 했듯이 이 카드는 앤틱 기어뿐만 아니라 많은 덱에 들어가던 엄청 무궁 무진한 활용도를 가진 카드였는데….

2.1. 2014년 3월 이후

2014년부터 바뀌는 마스터 룰 3에서는 필드 마법이 발동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시 필드를 세트하면 원래 필드가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묘지로 보내지게 되어서 이 방법은 더이상 쓸 수 없게 된다(…). 지못미 기어타운. 게다가 자신과 상대의 필드 마법이 공존 가능하도록 룰이 바뀌었기 때문에, 상대가 필드 마법을 쓰는 것으로도 터지지 않는다. 즉, 필드 갈아치우기를 이용한 파괴가 더 이상 불가능해졌다는 뜻. 이 때문에 기어밸리 덱처럼 파괴 후 특수 소환 효과만 써먹기 위해 투입했던 덱들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경악했고, 벌써부터 고인드립등장하고 있다. 굳이 사용하자면 더블 싸이크론 등을 활용해볼 수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그 활용도가 치명적으로 떨어진 것은 부정하기 힘들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듀얼리스트의 태동 TDGS-KR057 노말 한국 한국 최초수록
THE DUELIST GENESIS TDGS-JP057 노말 일본 세계 최초수록
The Duelist Genesis TDGS-EN057 노말 미국 미국 최초수록
Turbo Pack: Booster Seven TU07-EN011 레어 미국
----
  • [1] 유희왕 태그 포스 시리즈에서는 CPU의 패에 기어 타운과 싸이크론이 있으면 기어 타운을 발동한 후 체인을 걸어 싸이크론을 발동해 기어 타운을 파괴해 버린다. 당연히 소환은 불발. 상대 CPU가 그러면 기분 좋지만 파트너가 그러고 있으면 속 터진다. 단순히 AI 자체가 바보인가 하면 그건 아닌 것이, 자기 스스로 파괴하는 필드 마법은 기어 타운 뿐이고, 패에 기어 타운이 2장 있을 땐 기어 타운 발동→2장 째 기어 타운 세트로 파괴 후 소환이라는 정상적인 소환 시퀸스를 거치는 것을 보면 버그가 맞다.
  • [2] 원리는 간단. 카운터 함정으로 무효화면서 이 카드의 발동 타이밍 자체는 사라지고, 파괴되었다는 사실만 남기에 특수 소환 효과 타이밍을 놓치지 않게 되는 것.
  • [3] 차원의 틈은 마법, 함정은 묘지로 보내므로 효과가 발동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6 14:19:09
Processing time 0.135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