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길길간

last modified: 2015-04-03 18:09:41 by Contributors

극장판 마징가 시리즈 그레이트 마징가 대 겟타로보에 등장하는 괴수.
길가메쉬수수께끼의 우주인이 보낸 우주괴수로 금속을 먹으며 성장해 진화한다.

Contents

1. 제1형태
2. 제2형태
3. 제3형태
4. 슈퍼로봇대전


1. 제1형태


도마뱀같은 머리와 거미같은 6개의 다리를 가진 유충형태.
성장에 필요한 철을 찾아 시가지와 공장지대를 습격해 이빨로 금속을 뜯어먹으며 그 이빨은 초합금뉴Z제인 그레이트 마징가의 아토믹 펀치를 먹어치웠을 정도의 강도를 자랑한다. 이빨 외에도 초합금뉴Z를 녹이는 용해액과 썬더 브레이크에 비견되는 양 눈의 파괴광선을 가져 전투력만 보면 최종형태에 꿀리지 않으며 외피가 세형태중 제일 튼튼해서 거북이처럼 머리를 껍질 속에 숨기면 그레이트의 별에 별 공격이 전혀 통하지 않는다. 그 결과 그레이트는 양팔과 한쪽 다리를 잃은 중파상태로 몰려 패퇴하고 성장에 충분한 철을 소화한 끝에 제2형태로 진화한다.

길길간이라고 하면 보통 최종형태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사실상 이 형태에서 주인공을 개발살까지 몰아넣었다는 충공깽을 보여준다. 또한 본 형태와 제2형태에서 사용하는 독액은 MX에서 매 턴 시작시마다 HP를 퍼센테이지로 줄이는 상태이상 "독"으로 구현해서 맞으면 불굴조차도 무의미해지니 주의해야 한다. 여담으로 오프닝컷에서는 겟타가 본 형태와 교전하는 컷이 있으나, 실제 극중에서는 교전하지 않았다.

2. 제2형태


외관상으로는 제1형태의 등에서 거인의 상반신이 돋아난 반인반수같은 형태이며 수중을 고속이동해 하반신의 도마뱀눈에서 광선을 발사하여 미끼인 보스보로트를 습격하고 도와주러온 비너스 A도 고전시켰다. 하지만 방어력은 제1형태만큼 좋지 못해서 그레이트 마징가와 겟타로보의 연계공격으로 격파직전까지 몰리나 우주에너지가 꽉 차있는 원반을 먹어 최종형태로 진화한다. 참고로 MX에선 블래키의 마더 밴을 먹어서(!!!) 진화했다.

3. 제3형태


길길간 하면 제일 유명한 형태. 하반신을 탈피하면서 다리가 되어 완전한 거인형이 되고 날개도 돋아나 비행도 가능. 허리에 달린 낫 형태의 무기와 손가락 마디마디에서 나오는 빔, 날개에서 뿜어져나오는 광선(그라비톤 웨이브)으로 공격한다. 그레이트와 겟타로보를 고전시키지만 1,2형태때 썼던 독액은 사용하지 못하며 허리에 있는 낫 형태의 무기를 꺼낼때 생기는 구멍이 약점이었기에 강행돌파로 돌격한 겟타 2와 그레이트 마징가에 의해 내부 여기저기를 파괴당했다. 이후 눈에 마징가 블레이드를 꽂히고 꽂힌 검에 더블 썬더 브레이크와 겟타빔을 맞고 공중으로 도망가지만 힘이 다해 폭사한다.

4. 슈퍼로봇대전

다음 극장판에 나온 광파수 피크드론, 드래고노자우르스와 함께 윙키 시절 슈퍼로봇대전의 보스급 캐릭터로서 지명도가 높은데, 보통 최종형태인 3형태가 주로 나오며 원작에서의 2단진화가 구현된 작품은 초대와 3차, MX 이렇게 달랑 세작품이다. 그리고 2차 로봇대전 이후엔 임팩트와 MX를 제외하면 최종형태를 격파하면 거의 반드시 메카 길길간으로 새로운 진화를 한다.
또한 허리의 낫은 왠일인지 최후의 등장작인 MX를 제외하면 무기로서 사용한 일이 없었고, 정작 MX에선 해당 무기를 아이언 크로 명의로 사용하기에 인피니트 저스티스 건담의 그리폰2로 표기된 파툼 01스러움을 보여준다(…).

특이사항이 있다면 3차에서는 이 형태와 메카 길길간에 빔 흡수가 달려있어서 모빌슈트계는 반드시 고전하며, 4차에서는 I필드로 바뀌어서 그나마 모빌슈트도 제대로 된 공격이 가능했다. MX에선 전술한대로 독액에 상태이상이 있고 최종진화시 특수효과무효가 달리는데다가 후반에 최종형태가 양산되어 나온다.

알파 외전에선 마지막 분기를 지상으로 탈 경우 고곤 대공이 갖고와서 마그네틱 쇼크웨이브콤바트라V볼테스V 이외의 아군을 움직이기 못하게 해서 이 둘로만 길길간을 격추시켜야 아군을 움직일 수 있는데, 초전자를 등한시하는 유저들에게 있어선 F후반의 빅모스로 도망치기와 D의 베라리오스로 도망치기에 맞먹는 최악의 함정카드로 악명이 높다. 두 기체에 각성이 있을 정도로 주력으로 키워왔다면 말 그대로 길길간을 우주관광 태울수 있고 이후의 형태변화후에도 놀아주는게 가능하긴 하지만…
구체적으론 일정 턴까지 버티거나 일정이상의 데미지를 줘서 폭주한 초전자가중포를 길길간에게 먹이는 이벤트를 발생시키면 길길간이 행동불가+기력50이 되고 두 초전자로봇의 기력이 150까지 치솟기에 이 상태에서 3턴 안에 길길간을 박살내야하는데, 아예 안키웠다면 기력 50과 150의 차이가 있더라도 주는 데미지가 HP회복(대)를 못 따라가서 3턴내에 치사량의 데미지를 못 입히거나 쳐들어온 공룡제국 메카에 의해 못 움직이는 아군 유닛이 일방적으로 관광당하는 둘 중 하나의 사태가 벌어지기 때문에 막힌다는것.
초전자 콤비를 아예 못 키웠을 경우 노력걸고 패면서 전멸 노가다로 열혈이 나올 정도까지 하다보면 길길간이 고자되는 이벤트때 열혈 퍼부으면 어떻게 깰 수 있기는 하다. 메카길길간로 변한 다음엔 만신창이일테니 빼주는것 잊지말고. 또한 못 움직이는 아군의 경우 이동만 못하고 공격에는 지장이 없기에 사정거리가 매우 긴 유닛을 공룡제국 메카가 많은 위쪽에 출격시키면 대처 가능하긴 하다.

엄청나게 강력하진 않지만 나온다면 정겨운 적인데 아쉽게도 MX이후로는 출장하지 못하고 있다.마징가랑 겟타 시리즈가 마징카이저와 진 겟타로 넘어가면서 몰락한 점도 있다.

참고로 본래 애니메이션에서는 말을 한마디도 하지 않고 괴성만 몇번 지르지만,[1] 슈퍼로봇대전에서는 말을 할 수 있는 설정으로 나온다.
----
  • [1] 그것도 아주 가끔...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18:09:41
Processing time 0.506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