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김동환(아랑 MOW)

last modified: 2015-01-08 17:32:32 by Contributors

キム・ドンファン(Kim Dong Hwan)

donghwan.jpg
[JPG image (78.72 KB)]


Contents

1. 개요
2. 성능
3. 기술 공략


나이: 20세 신장: 181cm 체중: 78kg 생일: 6월13일 혈액형: O형 국적: 한국 격투스타일: 태권도 취미: 여자 꼬시기 특기: 많이 먹기 소중한 것: 여자친구들 어려워 하는 것: 아버지 좋아하는 것: 하이컷 스니커 싫어하는 것: 좋아하는 음식: 불고기(갈비) 좋아하는 음악: J팝 잘하는 스포츠: 겨울 스포츠(특히 스노우보드)


1. 개요

아랑 MOW에 동생 김재훈과 함께 등장한다. 김갑환의 장남.

아버지의 천재성을 그대로 물려받아서 어린 시절부터 그 재능이 빛을 발했다! 하지만 천성이 게으른 것인지, 아니면 너무 뛰어난 재능 때문에 거만해진 것인지 언제부터인가 노력과는 담을 쌓고 지내고 있다. 언젠가 재능만으로는 넘을 수 없는 경지가 필연적으로 다가올 것을 알고 있는 아버지 김갑환으로서는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 다행히 성격만은 천재답지 않게 활기차고 여유만만하다. -도발대사는 "오빵~~♥ 여기에용~" 전용 스테이지는 라스베가스인 듯한 카지노 거리.

김동환의 이름은 빅콤 김갑환회장의 친동생의 이름에서 따왔다. 아버지랑 돌림자 항렬이 같게 된다 성우는 앤디 보가드, 쳉신잔, 카인 R. 하인라인과 같은 하시모토 쥰, 아랑전설 -THE MOTION PICTURE-은 후지노 카오루.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한 것은 아랑 MOW가 처음이지만 설정은 김갑환의 첫 등장인 아랑전설2 시절부터 존재했으며 애니메이션이나 오리지널 코믹스 등에도 어린 모습으로 등장. 기존의 아랑전설 시리즈에서 김갑환의 승리나 패배시 혹은 배경으로 가끔 등장했다. 하지만 과거에는 생김새나 이름 등이 지금과는 달라 제대로 된 설정은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듯하다.

MOW 이전의 어린 모습으로 KOF에서 잠깐잠깐 등장할 때는 김갑환과 같은 흰 도복에 똑같이 개성 없는 생김새를 가지고 있어서 동생과 함께 구분하기도 힘들고 악당 캐릭터를 상대로 치를 떠는 아버지를 닮은 캐릭터였으나[1] 성장한 후에는 수련도 제대로 안하고 놀러다니는 날라리(?)가 되었다.[2]이는 죠 히가시의 영향을 받아서 이렇게 되었다고 한다. 덕분에 죠는 김갑환에게 봉황각으로... 참고로 동생인 재훈앤디 보가드의 영향을 받았다. 결국 동환은 수련을 빼먹고 여자 후리러 다니다가 아버지에게 혼나는 게 일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권도의 센스는 천재적이어서 노력파인 동생보다도 강한 듯. 갑환의 오의인 봉황각조차 눈대중으로 대충 보고 사용하는 거 보면 천재 맞나보다. 그래도 아버지는 존경하고 있으며 속내는 착한 놈이다. 재능 있고 근본이 나쁜 건 아닌데 동환의 성격이 날라리답게 가볍고 자유분방한지라 고지식하고 융통성 없는 아버지를 어려워하는 듯하다.

그래도 동생인 재훈과는 어린시절부터 사이가 좋은듯 하며 가끔씩 아버지 때문에 도장에 눌려 지내는 장거한최번개를 같이 골려먹기도 한다(...)2003에서는 최번개가 KOF에 못나가는 대신에 이들의 베이비시터를 해주기도(...)[3]

게임상에서 번개가 나오는 화려한 연출을 자랑한다. 번쩍 하는 섬광효과는 SNK의 마지막 집념이 돋보이는 멋진 연출. 참고로 김동환이 개발한 필살기(슈퍼 동환킥, 이몸의 봉황각)로 적을 이기면 40대의 김갑환이 등장한다. 잘 보면 갑환은 분노 중이고 동환은 쫄고 있다. 가불 선생의 대사는 "あまい(무르다!)" 당연한 건가...

00에서 스트라이커로도 나온다.스트라이커로써의 성능은 세스,죠,A이오리 아래정도의 평가.상당히 쓸만하다.

킹 오브 파이터즈 맥시엄 임펙트2에선 언급만 되었다. 김갑환이 B.제닛에게 조신함이 어쩌구 설교를 하자, 제닛이 껄떡대는 아들네미 단속이나 잘 하라며 쏘아붙였다. 이 장면에서 좌절하는 김가불 선생의 모습이 압권(...)그리고 동환이는 아빠에게 봉황각으로

2. 성능

'''내지르기의 미덕''.

게임 내의 성능은 중상위권. 재훈과 함께 기본기의 리치나 판정 등이 MOW에서 톱 클래스에 속하는데 재훈보다 좋은 점은 게이지를 모으기와 대공 처리가 쉽다는 점. 게이지가 많을 때 연속기의 파워도 무시할 수 없다. 대공은 가캔 공사진이나 공중 잡기 때문에 모으기로 처리해야 되는 재훈보다 뛰어나며 게이지는 원거리에서 약 자전각 연발로 비교적 적은 리스크로 모을 수 있다.

필살기는 추가타가 가능한 하단기, 강력한 중단기, 공중 초필살기 등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대부분 발생이 느려서 연속기로 들어가는 기술이 거의 없다. 대신 가드당했을 때의 틈이 없기 때문에 일단 막히거나 빗나가면 죽어야 하는 재훈과 달리 부담 없이 단독기를 내지를 수 있다. 다만 공사진은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

밥줄 연속기가 굉장히 간단하고 강력한데(앉아 약K-앉아 강P-236236K) 게이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게이지가 없는 상태에서는 캐릭터의 파괴력이 크게 떨어진다. 슈퍼 동환각을 이용한 공중 연속기도 게이지 필요. 일반 필살기는 위에서 이야기했듯 근접 기본기에서 넣어줄 만한 게 없다. 공사진이 있긴 한데 거리가 맞지 않으면 빗나가서 죽음으로 이어지니... 솔직히 게이지 없으면 재훈보다 약하지만 게이지가 나름대로 잘 모이는 편이다 보니...

중단과 하단 필살기를 이용한 심리전 패턴도 나쁘지 않다. 각종 기본기에서 앉으면 뇌명참이 맞고 서있으면 자전각을 맞는다. 자전각이 막혀도 그렇게 타격을 크게 입는 편은 아니고 뇌명참은 약으로 쓰면 상당히 빠르다. 정말로 눈으로 보고 막기는 좀 힘들 정도.[4]

처음에는 재훈보다 평가가 낮았지만 게임 시스템이 연구가 되면서 4대 강캐 수준으로 올라온 캐릭터. 그래도 정점의 개캐들의 강력한 성능에 비해 조금 부족하다. 참고로 페인트 캔슬을 이용해 무한 콤보가 가능하지만 너무 어렵다! 연습하면 못 쓸 것도 아니지만 그거 연습할 바엔 케빈을 연습하는 게 이득.

3. 기술 공략

  • 특수기
    • 몸통 비틀기(体捻り) : 공중잡기. 양발로 상대의 목덜미를 잡아채 지면에 충돌시킨다. 판정이 매우 좋아서 공중에서 근처에만 있어도 어지간에선 잡힌다.

    • 대점프

    • 삼각점프

    • 뒷차기(後ろ蹴り) : 공중에서 ←+C. 상대의 뒤통수를 찬다. 가드 방향이 헷갈리기 때문에 CPU에겐 안 통해도 대전시엔 유용하다. 용호의 권 1편의 그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KOF와 비교하자면 야가미 이오리의 백합차기 정도.

  • TOP 공격
    • 회전 동환 : 회전하면서 드롭킥. 중단 판정에 쓰고 나면 엎어지기 때문에 회피당하면 안습.

  • 필살기
    • 뇌명참(雷鳴斬) : ↓↙←+K. 반월참의 개조판. 살짝 점프하면서 뒤꿈치로 찍기 때문에 상대의 하단공격을 무시하고 중단판정이다. 거리를 잘 조절하면 대공기로도 가능하다. 일정거리를 잘 유지해야 한다. 후반을 맞추면 가드당해도 틈이 거의 없다. 하지만 발동이 너무 느리기 때문에 맞추기 전에 점프-짠손/강발/짠발 반격당하는 게 대부분.

    • 공사진(空砂塵) (브레이킹) : →↓↘+P. 김갑환의 기술과 비슷. 강으로 쓰면 마지막에 내려찍는다. 판정이 너무 위로 몰려있어 연속기에 넣기가 어렵다. 대신 발동이 빠르니 리버설로 쓰거나 근접시에나 연속기로 넣자. 대공기로 쓰려면 상대와 부딪히는 순간 쓴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접근해서 쓰자. 첫타 후 브레이킹으로 끊어준 후 다시 공사진으로 이어버리는 등 단발로 날려도 괜찮은 성능을 자랑한다. 질러보자.

    • 비상각(飛翔脚) : 공중에서 ↓+K. 아버지나 동생과 모션이 다르다. 노멀 상태든 TOP 상태든 풀로 먹여주면 데미지가 짭짤하다. 가드 당해도 백스텝 등으로 피할 수 있는 틈이 있어 주력으로 사용된다. 공중에서 어느 때나 사용할 수 있는 가변 기술이기 때문에 의외로 피해자가 브레이킹하기도 까다롭다. 그러나 너무 근접해서 사용하면 반격당하니 주의. 가드한 상태에게 이지선다를 노릴 수 있다. 공격으로 이어가거나 백스텝으로 피하거나 가드 당할시 가토케빈 0프레임 필살기는 피하기 어려우니 주의.

    • 자전각(紫電脚) : ↓↘→+K. 지면을 발로 찍어 전기를 흐르게 한다. 김갑환의 패기각처럼 보이지만 장풍기를 상쇄시키지는 못한다. 하단판정이기 때문에 뇌명참과 섞어 쓰는 심리전이 가능하다. 약으로 쓰면 리치가 절망적으로 짧으며 당한 상대는 감전당해 잠시 스턴 상태에 빠지므로 추가타를 넣어주자. 강으로 사용시에는 상대가 공중에 뜨기 때문에 공사진, 뇌명참부터 시작해서 3종 초필살기가 죄다 추가타 가능이다. 기게이지가 있다면 기회를 놓치지 말자. 약과 강 모두 연속기에 들어가지 않는다. 강은 발동이 느리니 주의. 약은 발생이 생각보다 빠르고 틈이 없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게이지를 모으는 용도로 활용하기 좋다... 랄까 거의 필수 테크닉. 동환의 밥줄 연속기는 거의 게이지가 필수이기 때문에.

    • 발따귀(足ビンタ) : →↘↓↙←+C. 한 발을 고속으로 움직여 상대를 연타한 후 중단차기로 날려버린다. 리치도 짧고 로버트의 환영각처럼 적을 고정시키는 것도 아니므로 상대의 체력이 얼마 안 남았을 때 피깎기용으로나 쓰자. 초근접시에는 연속기로 쓸 수 있다. 참고로 전통 무예인 태껸에 같은 이름의 기술이 있지만 이쪽은 발바닥으로 싸대기를 날리는 전혀 다른 기술이다.

  • 초필살기/잠재능력
    • 슈퍼 동환각 : 공중에서 ↓↘→↓↘→+P. 전기로 온몸을 감싸고 공중에서 비상각 자세로 내려오며 공격. 맞으면 공사진 모션으로 상대를 끌고 올라간다. 김갑환의 봉황천무각과 비슷. MOW 유일의 공중 초필살기이기도 하며 약버전의 경우 상대방을 매우 높게 차올리기 때문에 맞추고 나서 초저공으로 한 번 더 동환각으로 가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 뇌명탄 : ↓↘→↓↘→+K. 뇌명참의 강화 버전. 거대한 번개가 떨어지는 효과와 함께 뒤꿈치로 내려찍는다. 초필살기판은 1회, 잠재능력판은 2회 내려찍는다. 잠재능력으로 사용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발동을 늦출 수 있고 최대 4회까지 내려찍는다. 가드당하더라도 가드 크래시 수치를 크게 올린다. 잠재능력 최대 모으기 버전을 가드시키면 반드시 상대가 가드 크래시가 난다. 거리를 잘 조절하면 대공기로도 쓸 수 있다. 동환의 밥줄 연속기에 꼭 들어가는 기술로 잠재능력판보다는 초필살기판을 더 자주 사용한다.

    • 이 몸의 봉황각(オレ様鳳凰脚) : ↓↘→↓↘→↓↘→+C. 강제정지기. 김씨 일가의 기본소양인 봉황각의 김동환 버전. 김재훈과 마찬가지로 날아가는 게 아니라 달려간다(매우 불량한 포즈로). 발동이 빨라서 보통 공사진 브레이크 뒤에 쓴다. 하지만 판정 자체는 매우 안 좋은 수준이므로 단독으로는 쓰는 일이 없도록 하자. 여담이지만 마무리 장면에서 필살기로도 없는 비연참을 쓴다.
----
  • [1] 참고로 장거한이 갱생왕(...)에게 걸린 계기가 장거한의 탈옥소식이 MBC 뉴스데스크에 나올때 동환이 그걸 자기아빠한테 보여줬다.그리고 김갑환은 그대로...
  • [2] XIII에서 김갑환vs유리의 대사에 의하면 김사범이 "작은애는 둘째치고 큰애가.."하며 좀심한 개구장이라며 골치를 썩는데 어찌보면 어릴때부터...
  • [3] 여담으로 최번개도 그 이상하고 변태적인 캐릭터성과 달리 아내와 아이들 딸린 유부남.
  • [4] 익숙해지면 눈으로 보고 막기 어려운 건 아니며 발동이 빠른 기술이 별로 없어 일정 수준 이상의 대전에선 후딜이 적다 해도 시스템상 어느 기술이든 쉽게 내지를 수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8 17:32:32
Processing time 0.089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