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김주원

last modified: 2015-04-04 21:50:4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강릉 김씨의 시조
2. 시크릿 가든의 등장인물
3. 발레 무용가
4. 야구선수

1. 강릉 김씨의 시조

신라진골 출신으로 태종 무열왕의 6세손이다.(5대손이자 6세손) 다만 중대신라왕실인 문무왕의 후손은 아니고 무열왕의 차남 김인문의 후손이라는 설[1]과 무열왕의 3남 김문왕의 후손이라는 설이 있는데, 강릉 김씨에서는 김문왕의 후손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원성왕대에 명주군왕(溟州郡王)으로 봉해졌다. 명주는 강릉의 옛 이름이며 군왕(郡王)은 지역의 제후왕을 가리킨다.


그리고 김주원의 강릉김씨를 중심으로 한 무열왕계 후손들이 몇몇 존재하고 있다. 무열왕의 혈통을 따지자면 지증왕-법흥왕-진흥왕-진지왕-무열왕으로 이어지는 혈통을 가지고 있다. 강릉김씨 계열을 제외한 다른 신라계 김씨들은 모두 내물왕계라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김주원에게는 3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첫째는 김종기, 둘째는 김헌창, 셋째는 김신이다. 첫째는 신라에서 시중직을 지내면서 관리로 지내다가 명주군왕의 뒤를 이었고, 김종기의 아들인 김정여또한 명주군왕의 뒤를 이었다. 하지만 김헌창의 난, 김범문의 난이 연이어 일어나면서 명주군왕이라는 것은 없어지게 된다. 후에 첫째 김종기, 둘째 김헌창의 후손들은 모두 대가 끊겨서 셋째 김신의 후손이 강릉김씨를 형성하고 있다.

본래는 선덕왕의 뒤를 이을 왕위계승권자였고, 실제로도 선덕왕이 죽자 궁에서는 김주원을 불러서 왕위를 잇게 하려고 하였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마침 그 때 비가 많이 와서 홍수가 나 버렸다. 김주원의 집에서 궁에 가려면 알천(현재는 북천이라 부른다)이란 냇물을 건너야 했는데, 물이 불어버린 바람에 며칠동안 알천을 건너지 못했다.

결국 뒤늦게 홍수가 잦아들고 나서 왕궁에 가보니, 그 사이에 왕위는 다른 사람이 집어삼킨 상태. 결국 김주원은 왕위를 포기하고 명주로 내려가서 거기서 생을 마감한다. 이후 그의 후손들은 강릉을 본관으로 삼았는데, 이것이 바로 강릉 김씨의 시작이다.

김주원이 김경신과 왕권경쟁에서 밀려 외가가 있는 명주로 일가를 이끌고 갔었는데 그 행렬이 아주 볼만 했다고 한다. 무지막지하게 길고, 규모가 엄청났다고 한다. 하긴 신라에서 최고 귀족가문이었으니 알만하다. 그렇게 이주를 하던 중에 어떤 산에 머물렀는데 그 산이름의 지금의 주왕산이라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주왕산에서 공부를 하였으며, 고려의 군사를 막기 위해 주왕산성을 쌓았다 한다.기사아니 그 때 고려가 어디 있다고

김주원의 증손자가 바로 신무왕 옹립에 공을 세우고 문성왕 때 최고의 권신으로 자리매김한 김양이다. 참고로 김양과 앞에서 언급한 김흔은 서로 사촌지간 이라는 점이 주목할만 하다.

3. 발레 무용가

  • 출생 : 1978년 (부산광역시)
  • 성별 : 여성
  • 신체 : 166cm, 45kg
  • 소속 : 성신여대 교수 및 국립발레단 객원수석무용수
  • 데뷔 : 1998년 뮤지컬 '해적'

아마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지기는 무한도전 나름 가수다특집에서 정준하의 공연때 등장한것이 아닐까 싶다. 본인의 무한도전의 대단한 팬이라서 출연했다고. 사실은 보그지 누드 논란으로 알게된 사람도 많을거 같다...

하지만, 실은 오랜기간동안 국립 발레단의 수석 발레리나였다. 다시 말해 한국 공식 발레리나의 가장 정상에 선 인물이다. 이미 한국 무용관련 분야에는 최상의 입지를 다진 인물이다. 물론 혼자서 수석 무용수인것은 아니다. 2012년에 수석 무용수직을 내려놓고[2] 현재는 프리랜서 무용수로 꾸준히 작품을 올리고 있으며, 성신여대 무용과 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2006년에 브 누아 드 라 당스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브 누아 라당스는 무용계의 아카데미상이라 불릴정도로 권위있는 상이다. 김주원 말고 이 상을 수상한적이 있는 국내의 사람은 강수진뿐.
사실 관심없는 사람은 잘 모르는 일이나 김주원은 2011년을 발레의 해라고 불릴정도로 센세이션을 몰고 온 인물이기도 하다. 1년동안 150회의 공연을 했다고.(!) 그녀가 공연한 '지젤'은 전회 전석 매진 이라는 위업을 달성한다.

2007년에 상반신 누드 화보를 촬영한 적이 있다. 덕분에 협회에서는 징계를 먹은적도 있는 듯. 다만 네티즌들은 징계에 대해서 부당하다는 의견이 많았었다.

2010년 뮤지컬 택트에 출연했고, 같은 해 제 4회 더뮤지컬어워즈의 여우신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공연에 토 슈즈가 아닌 하이힐을 신고 나온적이 있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MBC싱 위드 더 스타 시리즈와 mnet의 댄싱9에도 심사위원으로 출연, 대체로 따뜻하고 훈훈한 평가를 해주었다.

배우 신성록과 공개열애 중이다.

4. 야구선수

----
  • [1] 성주사 낭혜화상 백월보광탑비에서는 김주원의 증손자가 되는 김흔의 조상이 김인문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 [2] 객원 수석 무용수라는 직함은 유지하고 있으나 2012년 말 이후 국립발레단 무대에 출연한 적은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21:50:42
Processing time 0.07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