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김학철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Contents

1. 한국의 독립운동가, 문학가
2. 대한민국배우
2.1. 출연작
3. 가수 김연우의 본명
4. 한국의 군인


1. 한국의 독립운동가, 문학가


1916~2001

#

일제강점기에는 항일 독립운동가로 광복 후에는 소설가로 활동한 중국 옌벤의 조선족 작가이다. 가장 오래 살아남은 조선의용대 분대장 출신으로 유명하다.

고향은 함경남도 원산. 경성 보성고등보통학교 재학 중 항일 독립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중국 상하이로 건너가 중국육군군관학교를 졸업한 뒤, 약산 김원봉1938년 한커우에서 조직한 조선의용대에 가담해 무장독립투쟁 활동했다.

그러던 중 1941년, 허베이성 일대에서 일어난 태항산전투에서 일본군과 교전했다(이때, 일본군에서 지휘한 인물은 홍사익이었다). 다리에 총상을 입고 일본군에 붙잡힌 뒤, 포로 신분으로 일본으로 압송되어 나가사키 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게 된다. 거기서 전향서를 쓰면 다리 치료를 해 주겠다는 일본의 제안을 끝내 뿌리쳐 3년 6개월 동안 피고름을 흘리는 고통을 견디다 결국 다리를 절단하게 되었다.(이후 김학철은 평생동안 목발짚고 다녔다 한다) 1945년 8월, 나가사키 형무소에서 광복을 맞아 출옥해 귀국하였다. 이어 서울에서 사회주의 활동을 하다 박헌영이 집회연설에서 “위대한 소련군과 미군에 의해 우리나라가 해방됐다”고 강조하면서 한국의 무장투쟁 자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에 분개해 다음과 같이 박헌영에 반박했다 한다.

“우리 조선의용군은 일본이 투항하는 날까지 끊임없이 무장투쟁을 견지했습니다. 이 나라의 해방을 위해 숱한 사람들이 피를 흘리고 또 목숨을 바쳤습니다. 우리는 누구처럼 팔짱을 끼고 앉아서 남이 해방을 시켜줄 때만을 기다리지는 않았습니다.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지 않았단 말입니다.”

결국 남한의 박헌영에 대해 환멸을 느껴 1946년에 월북, 《로동신문》 기자로 일하다가 다시 김일성과 김일성 정권에 깊은 환멸과 혐오감을 느끼고 1950년 중국으로 망명하였다.

이후 중국에서 문학가로서 작가 생활을 보내면서 여생을 보냈다. 그런데 중국에서도 너무도 굴곡진 삶을 살았다…. 1966년부터 시작된 중국의 문화대혁명을 가리켜 그는 "인민이 굶어 죽는데 웬 우상숭배냐"고 비판했다가 필화사건에 연루되어 '반동분자'로 숙청, 10년간 옥고를 치렀고, 24년간 강제노역에 시달렸다.

주요 작품에는 장편소설 《격정시대》《20세기의 신화》《해란강아 말하라》, 자서전 《최후의 분대장》과 2001년 서울 방문 때 출간한 수필집 《우렁이 속 같은 세상》이 있다.

2. 대한민국배우


원래는 연극배우로 잔뼈가 굵은 인물이었으나, 워낙에 한국 연극계가 취약하다보니 오랜 기간동안 무명의 설움을 겪었다. 하지만 유명한 작품의 개성파 연기배우로 TV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전에도 연극 평론등의 문화비평이나 이나 문화예술무대등에 인터뷰 대상이나 게스트로 나온 적은 많았다[1]...TV영화 등에도 진출하였으나, 계속 단역 또는 악역을 전담하여 생활에는 별 도움이 없었다.[2] 그래서 한때는 지하철에서 잡상인을 하기도 했다. 한 토크쇼에서 고백한 내용이다. 옥편을 팔았다고 한다. 현재도 팔다 남은 옥편을 보관하고 있다는데, 고비가 있을때마다 보면서 그 시절을 되새기며 힘을 얻는다고 한다고 한다.

1996년에 SBS드라마 도둑[3]에서 집요한 악질형사 역을 맡으며 주목을 받았고, 영화 진짜사나이 본 투 킬에서 인상깊은 조연을 맡았다. 마침내 2000년 태조 왕건에서 코믹한 영웅 박술희역으로 대박을 쳤다. 이후 야인시대에서의 조병옥 등 각종 사극 및 드라마에 선악을 막론한 감초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가장 히트친 유행어로는 대조영에서 선보인 '간나새퀴~'가 있다.

험악한 느낌의 외모와는 달리 실제로는 상당히 유쾌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과거 토크쇼에서 엄청난 입담과 더불어 귀여운 표정까지도 자연스럽게 소화하는 그의 모습은 충공깽 수준이었다. 유자식상팔자에서 나온 이야기인데 부부싸움 후에 나체댄스를 추며 아내를 달래주는 에피소드도 있다. 미국의 배우 잭 니콜슨과 닮은 꼴이기도 하다. 50세의 중견 배우임에도 트위터를 통해 젊은 팬들에게 답글을 달아주는등 대인배시다.


전 대덕구청장, 국회의원인 김창수가 그의 친형이다.김창수 전 의원의 딸이 노홍철의 형 노성철씨와 결혼했기 때문에 노홍철과는 사돈관계이다.

2.1. 출연작

3. 가수 김연우의 본명

가수 김연우는 김연우 항목 참조.

4. 한국의 군인

1941~1974

해군사관학교 18기 수료 후 해병대 장교로 임관하였다. 1967년과 1971년 두 차례에 걸쳐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여 베트남 은성무공훈장을 받았다.

1974년 7월부터 국제 연합군 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 한국연락장교단에 근무하였으며, 같은 해 11월 15일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비무장지대 내에서 조선인민군이 뚫은 남침땅굴이 처음 발견되자 유엔군 사령부 공동 조사 위원회의 일원으로 땅굴 조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땅굴이 발견된 지 5일이 지난 11월 20일, 한국군 1명 및 미군 6명과 함께 조사를 위해 발견된 땅굴 안으로 들어가 조사를 진행하던 도중 오후 1시 20분경 군사분계선 남방 300미터 지점에서 조사단이 조선인민군이 설치한 부비트랩을 건드려 폭발하면서 미 해군 로버트 맥퀸 벨린저(Robert Macqueen Ballinger, 1933년 7월 28일 ~ 1974년 11월 20일) 중령과 함께 그 자리에서 숨졌고, 함께 참여한 한국군 1명과 미군 5명이 중상을 입었다.

사후 소령에서 중령으로 추증되었고, 국립서울현충원 장교묘역에 안장되었다.
----
  • [1] 지금도 그렇지만 그런 프로는 일요일 새벽이나 심야에 잠시하기 때문에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 [2] 깍두기 머리는 이전부터의 트레이드 마크 실제로 무명일때 택시를 타면 운전기사가 말도 못 붙였다고 한다. 택시에 타곤 "세상 많이 변했네..."하면서 장기 복역후 출소한 흉내를 내어 택시 기사에게 장난을 친적도 있었다고 토크쇼에서 얘기한 적이 있다.
  • [3] 목사로 전업한 오장씨가 오랜만에 주연한 드라마로, 빅토르 위고레미제라블을 번안한 드라마이다. 극중 마리우스(오대규)의 아버지가 유인촌...
  • [4] 조병옥과의 엄청난 싱크로율을 보여주셨다.
  • [5] 그가 처음으로 도전하는 시트콤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5 13:51:00
Processing time 0.04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