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꽃동네

last modified: 2015-04-14 05:30:39 by Contributors

Kkottongnae 꽃동
花の町


얻어 먹을 수 있는 힘만 있어도 그것은 주님의 은총입니다.

목차

1. 개요
2. 탄생 설화(?)
3. 비리
4.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
5. 본원
5.1. 아동 복지시설
6. 교통
6.1. 본원
7. 기타

1. 개요

대한민국 굴지의 노숙인, 장애인, 노인 복지시설. 천주교 계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인곡리에 본진본원이 있으며, 이외에 경기도 가평군을 비롯해 수도권과 충청북도 곳곳에 복지시설들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진출까지 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보통, 꽃동네라 하면 충청북도 음성군에 있는 본원을 가리킨다. 그래서 이 문서도 음성 본원에 대해 주로 서술하고 있다.

2. 탄생 설화(?)

꽃동네의 설립은 오웅진 신부와 최귀동 할아버지의 만남에서 시작되었다.

최귀동은 금왕의 부잣집 자제로 태어났다.[1] 하지만 일제 강점기 때 강제 징용에 끌려갔다 금왕으로 돌아왔을 때는 가족들도 죽고 자신이 살던 집도 사라지는 등 아무런 연고도 없어 결국 무극천 다리 밑에서 천막을 치고 사는 걸인(乞人)이 되고 말았다. 그런 형편에도 불구하고, 최귀동 할아버지는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남는 밥을 얻어 자신보다 더 힘들게 사는 걸인들에게 나눠주었다. 그것을 당시 무극성당 주임신부였던 오웅진이 발견하여, '의지할 곳도 없고, 얻어먹을 수 있는 힘조차 없는 분'들을 위해 어느 독지가로부터 땅을 기부받아 꽃동네를 세웠다고 한다...

인터넷에서 즉석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건 여기까지다. 이건 많이 요약된 것이고 더 상세한 이야기가 있는데, 꽃동네 연수원에 입소하게 되면 전부 들을 수 있을 것이다.

3. 비리


장애인 복지와 무관한 인근 지역 토지를 차명으로 매입하는 등으로 땅투기를 가담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


오웅진 신부의 횡령 여부에 관한 의혹이 있다.


각종 지역구 단위 선거시 꽃동네 내부에 부재자투표소가 설치되는데, 장애인 표를 대리투표하여 특정 정당에 몰표를 주지 않았냐는 의혹이 있다.


연간 수십억원의 정부보조금을 받고 있음에도, 회계감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4.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

가톨릭뉴스는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에 즈음하여 꽃동네의 회계 불투명성, 부정투표 의혹, 수용 장애인 인권유린, 국고 보조금 횡령, 권력 유착에 관하여 비판하는 기사를 냈다.


연합뉴스에서도 관련 기사가 나왔다. #

5. 본원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인곡리에 있다. 맹동면소재지에서 멀지 않으며, 조금만 들어가면 나온다. 전국적으로 매우 크고 아름다운 복지시설이며, 봉사자들도 많이 찾아온다.

5.1. 아동 복지시설

  • 천사의 집 (입양기관)
: 어른의 사정으로 부모로부터 헤어져 입양을 기다리는 아이들이 지내고 있는 곳이다. 시설이 매우 협소한지라 아이들이 조금만 많이 들어와도 감당이 안 된다고 한다. 외관은 4층 규모로 커보이지만, 사실 아동입양시설은 4층에만 위치해 있고, 2~3층에는 성인 심신장애인들이 지내고 있다. 여담으로, 4층 입양시설에 들어갈 때 입실 절차가 상당히 까다롭다. 아기들이 있는 곳이라 청결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기 때문.

6. 교통

6.1. 본원

도로 교통은 비교적 편리하다. 가장 가까운 고속도로 나들목은 평택제천고속도로 금왕꽃동네IC[2]이며, 진출하면 맹동면소재지로 연결된다. 이전에는 금왕꽃동네IC 개통 전에는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진천IC에서 내려서 21번 국도를 타거나[3], 대소IC(당시 '음성IC')에서 내려서 515번 지방도를 타고 갔다.

동서울터미널 착발의 시외버스마저도 꽃동네 앞까지 운행한다(...). 운행사는 경기고속.

대신 철도 교통은 바라지 말자. 음성역이나 증평역이 그나마 가까운데, 너무 멀다. 그마저도 수도권으로 연결되지 않는 충북선이다.

7. 기타

1박 2일코스로 봉사활동을 가게되면 밤에 반드시 낙태 관련 비디오를 보여준다.

숙소 기상방송할 때 노래를 틀어주는데, "얻어먹을 수 있는 힘만 있어도 그것은 주님의 은총입니다."가 주 가사이다.
----
  • [1] 원래 진짜 이름이 따로 있으나, 사람들이 귀한 집 애라고 해서 귀동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 [2] IC명이 이렇게 지어지는 데에는 꽃동네의 핌피질이 혁혁한 공을 세웠다. 어이없게도 원래 꽃동네 측에서는 '꽃동네(금왕)IC'를 주장했다(...). 그러나 금왕읍 주민들이 '왜 지역명을 놔두고 일개 복지시설 이름을 메인으로 하냐'고 항의했는데, 꽃동네 방문 인원이 하도 많은지라 결국 두 이름을 괄호 안 쓰고 병기하는 식으로 정해졌다.
  • [3] 실제로 진천IC의 출구표지에는 작게 '꽃동네'가 새겨져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05:30:39
Processing time 0.003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