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나가이 미치토시

last modified: 2013-07-31 19:18:01 by Contributors

長井道利
(? ~ 1571. 9. 17)

일본의 전국시대의 무장으로 사이토 가문의 가신으로 사이토 도산, 이토 요시타츠, 이토 타츠오키를 섬겼으며, 세키 성의 성주로 노부나가 공기, 무공야화 등에 기록되었다. 이노우에 미치카츠, 이노우에 요리츠구, 이노우에 토키토시의 아버지로 통칭은 하야토노스케(隼人佐), 법명은 토쿠오(徳翁).

미노국제구기에는 가이 나가히로의 아들, 미노명세기에는 가이 토시타카의 아들, 무가사기에는 도산의 동생이라고 나오지만 확실하지 않으며, 젊을 무렵의 도산의 아들이라는 설도 있다.

처음에는 도산을 섬기다가 도산과 요시타츠가 사이가 벌어지자 1555년에 요시타츠에게 접근하여 동생인 이토 마고시로이토 기헤이지를 암살할 것을 제안하여 두 사람을 암살하게 하였다. 1556년에 나가라가와 전투에 참전하여 도산을 공격하였으며, 1561년에 요시타츠가 사망하자 타츠오키 밑에서 가로로써 섬겼다.

1561년에 구조군 야와타 성주인 도 모리카즈가 사망하면서 어린 아들인 도 요시타카가 계승하자 모리카즈의 부인과 결혼하여 요시타카의 후견인이 되었으며, 1564년에 타케나카 시게하루가 이나바 산성을 점령한 틈을 타서 키고에 성의 성주인 도 다네토시가 야와타 성을 점령하여 요시타카가 카리야스 성에서 항전하자 1565년에 요시타카에게 원군을 보내어 다네토시가 성을 돌려주게 하였다.

같은 해 오다 군이 미노를 공격하자 도호라 성의 성주인 키시 노부치카, 카지타 성의 성주인 토 타다요시 등과 반 오다의 맹약을 맺으면서 오다 군에 대항하는데, 여름에 키노시타 히데요시(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우누마 성을 공격하자 군사 300명으로 히데요시를 공격했지만 키노시타 히데나가(도요토미 히데나가)에게 측면을 공격당하여 히데요시를 놓쳤다. 9월에 타다요시가 오다 측으로 배반하자 노부치카와 함께 타다요시를 공격하여 카지타 성 탈취를 시도하지만 오다 군의 공격으로 도호라 전투에서 패하면서 노부치카가 할복하자 세키 성에서 농성을 시도하다가 오다 측의 이토 토시하루의 공격으로 함락되었다.

이후 요시타카와 함께 오다 군에게 저항했지만 1567년에 이나바 산성이 함락되자 타츠오키와 이세로 도망쳤는데, 타츠오키와 결별하여 낭인이 되었다는 얘기도 있다. 1570년에 나가시마 잇코잇키가 오다 군과 싸울 때 잇코잇키 측에 참전하여 오다 군과 적대하였으며, 이후 아시카가 요시아키 휘하에 들어갔다. 1571년에 셋츠국 시라이카와라 전투에서 다 코레마사의 원군으로 참전하였다가 전사했다.

일설에는 1573년에 토네자카 전투에서 타츠오키와 함께 전사했다는 것과 오다 군의 이나바 산성 공격 때 사망했다는 얘기가 있다.

오다 노부나의 야망에서 사이토 가문에 이름이 있는 엑스트라 무장 중에서 나가이 하야토노가미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7-31 19:18:01
Processing time 0.06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