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나리타 국제공항/철도

본 항목은 나리타 공항 주변의 철도환경(공항철도 시설)에 대해서 서술한다. 역도 여러 개고 노선 사업자도 여럿이니 문서를 나눌 수 있을 것 같지만, 이렇게 하면 정보가 파편화되어 통합적인 관점에서 볼 수 없을 것이라 생각되니 이렇게 한 항목에 모아서 작성하면 좋을 것 같다.

그러므로 나리타 공항 고속철도, 나리타 공항역, 공항 제2빌딩역, 히가시나리타역 모두 여기로 리다이렉트하겠다.

일단 구글 지도부터 띄워놓자.

Contents

1. 나리타 공항의 철도노선 : 나리타 공항 고속철도
2. 역사, 히가시나리타선
3. 노선 구조
4. 역 정보
4.1. 나리타 공항역
4.2. 공항 제2빌딩역
4.2.1. 완급결합(케이세이 전철)
4.3. 히가시나리타역
5. 관련 항목

1. 나리타 공항의 철도노선 : 나리타 공항 고속철도

成田空港高速鉄道株式会社
Narita Airport Rapid Railway Company Limited

나리타 공항에는 케이세이 전철JR 동일본의 열차가 들어오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나리타 공항에 존재하는 철도선로는 이들의 것이 아니다.[1] 실제 선로의 소유자는 나리타 공항 고속철도로, 선로만 갖고 있는 제3종철도사업자이다. 이게 무슨 말인지는 더 노골적인 사례인 고베 고속철도 항목이 있어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읽어 보고 오길 바란다.

이 회사는 그야말로 공항 주변의 선로만 갖고 있다. 갖고 있는 선로가
그리고 이 철도에 있는 역은 공항 제2빌딩역과 나리타 공항역 2개이다.

홈페이지는 딱히 없었으나 지금은 있다.(일본어) 이전엔 케이세이 관계사 목록 같은 웹페이지에 이 쪽지로만 확인이 가능했었다. 지분관계는 JR 동일본과 케이세이, 나리타 국제공항 주식회사, 전일본공수 등이 있다.[2]

2. 역사, 히가시나리타선

원래 나리타 공항이 생길 때는 현재 쓰는 시설을 사용하지 않았다. 현 시설은 1991년부터 쓰기 시작했는데, 그 이전에는 현재 히가시나리타역이 나리타 공항역으로 이름이 붙어 공항철도역 역할을 하였다. 현재 케이세이 히가시나리타선으로 알려진 노선은 케이세이 본선의 일부였고. 그러나 이 역은 공항 1터미널(당시는 2터미널이 없었다)과 상당히 떨어져 있다. 게다가 공항철도이기 때문에 거리감이 더 느껴진다.[3] 현재도 이 역은 2터미널하고만 연결되어 있는 등 당시에도 없던 2터미널에 오히려 더 가깝다.(...)

한편 나리타 신칸센 계획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 계획은 노선 연선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좌절되었다. 하지만 일부 시설은 어느 정도 건설해둔 것이 있었고,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리타 공항 시설에 미리 지어 놓은 시설을 케이세이와 JR선과 연결하여 거리감을 좁혔고, 버려진 신칸센 노반은 케이세이 스카이액세스가 되어 도쿄까지 더욱 빠르게 갈 수 있게 했다. 그런데 이걸 지시한 게 누구라고?(...)

그리고 시바야마 철도가 2002년에 케이세이 히가시나리타선 연장 비슷한 형태로 개통하면서 일본에서 단일회사에 의해 운행되는 가장 짧은 철도노선 타이틀을 줏어먹었다.(...)

3. 노선 구조

그런데 아무리 잘난 신칸센 노반이라도 복복선 노반을 지어놨을 리는 없다. 그런데 서로 궤간이 다른 2개의 회사가 한 노선에 들어온단 말인가?

2014032311d.jpg
[JPG image (248.35 KB)]

좌측이 케이세이 스카이액세스선 (표준궤), 우측이 JR선 (협궤).

2014100713.png
[PNG image (10.49 KB)]

위 사진은 공항 제2빌딩역 구내 선로 모습으로, 출처는 이곳.

당연히 웃기는 헬게이트가 연출되었다. 나리타 공항에는 2개의 단선 노선이 있고, 공항의 2개 역이 교행역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4]

관련 글로 조사부장의 글 하나 읽어보자. #

4. 역 정보

4.1. 나리타 공항역

成田空港駅 / Narita Airport Station

나리타선(공항 지선) 운영주체 : 동일본 여객철도
개업일 : 1991년 3월 19일
나리타 방면
공항 제2빌딩
나리타 공항 →: 시종착역
케이세이 본선 운영주체 : 케이세이 전철
개업일 : 1991년 3월 19일
케이세이우에노 방면
공항 제2빌딩
(KS-41)
나리타 공항
(KS-42)
시종착역
나리타 공항선
케이세이타카사고 방면
공항 제2빌딩
(KS-41)
나리타 공항
(KS-42)
시종착역

1·2나리타선, 소부선(쾌속)나리타, 사쿠라, 치바, 도쿄, 신주쿠, 시부야, 요코하마 방면

4·5나리타 스카이액세스선(스카이 라이너)닛포리, 우에노 방면
2·3케이세이 본선나리타, 후나바시, 닛포리, 우에노, 오시아게, 아사쿠사선, 케이큐선 방면
1나리타 스카이액세스선호쿠소선, 닛포리, 우에노, 오시아게, 아사쿠사선, 케이큐선 방면

JR의 나리타 익스프레스와 케이세이의 나리타 스카이 액세스 모두 이 역을 종착역으로 하고 있다.

전체 3면 5선식 구조로, JR은 1면 2선, 케이세이는 2면 3선을 사용한다. 케이세이의 경우 섬식 승강장이 앞뒤로 2, 3번 승강장과 4, 5번 승강장으로 나뉘는데, 2, 3번 승강장에서 본선의 열차가 출발하고 나머지에서 나리타 스카이 액세스의 열차가 출발한다.

4.2. 공항 제2빌딩역

空港第2ビル駅 / Airport Terminal 2 Station

나리타선(공항 지선) 운영주체 : 동일본 여객철도
개업일 : 1992년 12월 3일
나리타 방면
나리타
공항 제2빌딩 나리타 공항 방면
나리타 공항
케이세이 본선 운영주체 : 케이세이 전철
개업일 : 1992년 12월 3일
케이세이우에노 방면
케이세이나리타
(KS-40)
공항 제2빌딩
(KS-41)
나리타 공항 방면
나리타 공항
(KS-42)
나리타 공항선
케이세이타카사고 방면
나리타유카와
(KS-43)
공항 제2빌딩
(KS-41)
나리타 공항 방면
나리타 공항
(KS-42)

상행나리타선, 소부선(쾌속)나리타, 사쿠라, 치바, 도쿄, 신주쿠, 시부야, 요코하마 방면
하행나리타선나리타공항행

1나리타 스카이액세스선호쿠소선, 닛포리, 우에노, 오시아게, 아사쿠사선, 케이큐선 방면
2나리타 스카이액세스선나리타공항행
3케이세이 본선나리타, 후나바시, 닛포리, 우에노, 오시아게, 아사쿠사선, 케이큐선 방면
4케이세이 본선나리타공항행

JR의 나리타 익스프레스와 케이세이의 나리타 스카이 액세스가 정차한다.

JR는 1면 1선의 단선 승강장이고, 케이세이는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이다. 여기서 케이세이의 승강장이 특이한데, 분명 섬식 승강장이지만 플랫폼 번호가 4번까지 있다.

이는 단선 대피와 케이세이 본선 열차/스카이 엑세스 열차의 분리를 동시에 만족 시키기 위한 꼼수로, 앞뒤로 플랫폼을 쪼개었다.(3번 문단 그림 참고) 그런데, 공항 제2빌딩역에 들어오는 열차는 본선 차량과 스카이 엑세스 차량 모두 8량이었으나 유효장이 16량이 안 나오는 참사가 벌어졌다. 그래서 본선행 열차는 2량이 스카이 엑세스 플랫폼으로 삐져나오며, 이마저도 도어컷 기능이 없어서 출입문을 열어둔 채로 방치하고 전광판에는 "경로가 다른 열차이므로 승차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잠깐. 그럼 거기에만 홈 도어를 설치해서 삐져나올때만 닫으면 안되나? 아니지. 케이세이의 완행 열차는 3도어, 스카이 라이너는 2도어니깐...아니 안 되잖아?)

4.2.1. 완급결합(케이세이 전철)

본선
전 등 급 케이세이나리타 공항 제2빌딩 나리타 공항

나리타 공항선
스카이라이너 닛포리 공항 제2빌딩 나리타 공항
액세스 특급 나리타유카와 공항 제2빌딩 나리타 공항

4.3. 히가시나리타역

東成田駅 / Higashi-Narita Station

케이세이 히가시나리타선 운영주체 : 케이세이 전철
개업일 : 1978년 5월 20일
케이세이나리타 방면
케이세이나리타
(KS-40)
히가시나리타
(KS-44)
시종착역
시바야마 철도
시종착역 히가시나리타
(KS-44)
시바야마치요다 방면
시바야마치요다
(SR-01)

케이세이 히가시나리타선의 종점이자 시바야마 철도의 시점이다.

현재의 나리타 공항역이 생기기 이전까지는 이 역이 나리타 공항역이었으며, 지금의 나리타 공항역과 공항 제2빌딩역 사이에 위치한다.

한때 이역이 나리타공항역으로 영업했었기 때문에 대합실이 크고 아름다우며, 2면 4선 승강장을 갖추고 있었다. 1면 2선은 스카이라이너 및 특급, 나머지 1면 2선은 일반 열차가 사용했었다. 하지만 나리타공항역이 현재 위치로 옮겨진 지금은 스카이라이너와 특급이 이용하던 승강장은 유치장으로 불꺼지고 바닥재 다 뜯겨진 상태로 방치되어있고[5] 대합실은 넓은 주제에 형광등도 절반정도 꺼놓은것은 물론, 광고판은 떼인 흔적이 역력하고 영업하던 식당 등은 폐업하여 방치되어있기 때문에 을씨년스럽기 이를데없다.

----
  • [1] 더 엄밀히 말하자면 다른 경로로 케이세이와 시바야마 철도가 들어오지만, 조금만 기다리길.
  • [2] 참고
  • [3] 김포공항역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조건임에도 엔하위키에서 막장환승역에 등재된 것도 같은 이유이다.
  • [4] 이 웃기는 헬게이트 해소를 위해 나란히 달리는 JR선과 케이세이선(나리타 공항선)의 병주 구간에는 신호장이 하나씩 설치되어 있다. 위의 사진은 케이세이의 신호장. 참고로 여기서의 대피 순위는 공항으로 들어가는 열차가 최우선이다. 이유는... 생각해 보자. 안 그래도 엿같은 소요시간 때문에 공항 비행기 시각에 초조해 미치겠는데 신호대기로 신호장 정차한다하면 빡침더 미쳐버릴 것이다.
  • [5] 심지어 '나리타공항역' 역명판도 그대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0 06:51:04
Processing time 0.093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