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나얼

last modified: 2015-04-15 02:45:25 by Contributors

naheol.jpg
[JPG 그림 (63.81 KB)]
본명 유나얼
출생 1978년 9월 23일
신체 170cm, 65kg, A형
학력

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조형예술학 석사

그룹 브라운 아이드 소울, 브라운 아이즈
데뷔 1999년 앤썸 1집 '변심'
가족 쌍둥이 동생 영화감독 대얼
소속 산타뮤직
종교 개신교
트위터

목차

1. 개요
2. 화가 유나얼
3. 가수 나얼
3.1. 앤썸
3.2. 브라운 아이즈
3.3. 브라운 아이드 소울
3.4. 솔로 활동
3.5. 일본 활동
3.6. 라디오
4. 가창력
5. 트리비아
5.1. 교수
5.2. 호모포비아
5.3. 와갤 초창기 꾸준글 소재
5.4. 나얼 밀랍인형설
6. 관련 웹사이트

1. 개요

한국의 가수이자 화가. 1999년 그룹 '앤썸(Anthem)'을 통해 가요계에 처음 데뷔하였으며, 그 후 '브라운 아이즈(Brown Eyes)', '브라운 아이드 소울(Brown Eyed Soul)' 등에서 메인보컬로 활동하고 있다. 다만 브라운아이즈가 활동중단 상태라 현재는 사실상 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메인보컬로만 활동하는 중이다. 솔로로 앨범을 내기도 했다.

참고로 나얼(naul)은 본명이다. 이름이 독특해서 그런지 성씨만 떼어내도 뭔가 색다른 느낌이 난다.

2. 화가 유나얼

나얼은 본인이 말하길 자신이 생각하는 삶의 모습은 미술가이며, 노래는 취미로 하는 것이라고 했다. 즉, 본업이 화가이며, 부업이 가수. 미대를 다니다 보니....하지만 가수로서 더 인정받았다

주로 흑인들을 소재로 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캔버스가 아니라 종이 박스 조각 등에 그린 그림도 있다. 그의 흑인 그림은 버락 후세인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보았다고 한다. 브라운 아이즈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앨범 자켓 또는 속지에도 자메이카 여행 당시의 흑형들을 그려 사용해 디자인을 한다. 전시회도 꾸준히 해나가고 있다.

3. 가수 나얼

3.1. 앤썸

1999년 1집을 내면서 사실상 나얼의 데뷔가 이뤄진 그룹이다. 알앤비나 힙합 분야에서 당시로서는 시대를 앞서나간 곡들을 발표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그래서인지 대중에게 큰 호응을 받지 못하고 묻혀버렸다. 이 때 돈이 안 되자 소속사도 막장 행각을 벌이는 등 여러가지로 상처받은 나얼은 앞으로의 활동 도중 방송출연을 하지 않기로 결심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앤썸 이후 나얼의 방송 영상을 보기란 대단히 어렵다. 네트의 바다를 잘 뒤지다 보면 당시 앤썸의 방송출연 영상을 구해볼 수도 있다. 이후에 다시 앤썸 시절 노래를 부른다던지 하는 일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 자신도 인정하는 흑역사인 듯. 고등학교 시절 친구들과 함께 한 그룹이었으며(교회에서 만났다는 썰도 있음)쌍둥이 남동생도 참여시키려고 했다고 한다. 친구들은 당시에 같이 춤추고 놀던 친구들로 현재까지 나얼과 잘지낸다고 한다.

3.2. 브라운 아이즈

나얼과 의 2인 그룹으로, 윤건이 작곡 대부분과 프로듀싱 그리고 서브보컬을 담당하였고, 나얼은 메인보컬과 앨범 자켓 디자인 등에 참여하였다. 윤건의 작곡, 프로듀싱력과 나얼의 가창력이 대중의 큰 호응을 얻어, 앤썸 시절에는 맛보지 못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2001년 공개된 1집의 타이틀 곡 '벌써 일 년'이 음원차트 21주 연속 1위를 하는 등 공전의 대히트를 기록하면서 사실상 가수 나얼의 존재가 알려지게 되었다. 자세한 정보는 해당 그룹 항목 참조.

3.3. 브라운 아이드 소울

2002년 브라운 아이즈 2집 이후 브라운 아이즈 활동을 잠시 접게 된 나얼은 3명을 모아 4인 보컬그룹 브라운 아이드 소울을 결성한다. 브라운 아이즈 활동을 통해 널리 이름을 알렸기에 본인이 하고싶은 음악성을 추구하면서도 안정적인 대중적 지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2008년 브라운 아이즈 3집 이후 브라운 아이즈가 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게 되면서 현재로선 사실상 나얼의 유일한 소속 그룹이 되었다. 자세한 정보는 해당 그룹 항목 참조.
ㅇㅇㅇㅇㅇㅇ

3.4. 솔로 활동

브라운 아이드 소울 1집과 2집 사이 기간에 솔로앨범을 발매. 수록곡들은 대부분이 다른 가수들의 '리메이크' 곡들. 보너스 트랙인 Reason 4 breathing 은 그야말로 진국이다.

2012년 9월 20일 솔로 1집 'Principle Of My Soul'이 발매됐다. 이번엔 리메이크 앨범이 아닌 솔로 앨범. 타이틀곡은 '바람기억'으로 타이틀곡과 앨범의 여러곡들이 멜론을 비롯한 음원사이트에서 준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후에는 후배가수 리사, 윤하의 곡을 작곡해주는 등 작곡가로서의 면모도 보이고있다.

2015년 2월 5일 브라운 아이드 소울 싱글 프로젝트 1st. '같은 시간 속의 너 By 나얼'이 발매되었고 발매 직후 멜론, 올레뮤직, 엠넷, 네이버뮤직 등 주요 음원사이트의 실시간 차트에서 1위를 달렸다. 2015년 2월 15일 SBS 인기가요에서 방송출연 없이 1위를 차지했다. '같은 시간 속의 너', '바람 기억' 솔로 앨범

3.5. 일본 활동

브라운 아이드 소울은 2013년 10월 16일, 일본 공식 데뷔 정규 첫 앨범을 발매했다. 참고로 나얼 본인 입장에선 2002년 3월 13일 월드컵 발매 음반인 Let's Get Together Now 싱글을 발매 후 활동하였으며 일본 첫 방송 무대는 2002년 04월 05일 아사히TV 방송국의 뮤직스테이션에서 요정가수 박정현과 동네 바보형(...) 케미스트리, 소웰루와 함께 Let's Get Together Now를 열창하였다.

3.6. 라디오

2011년 11월 8일부터 새벽 2~3시까지 KBS cool FM에서 '얼의 음악세계'를 진행했다. 팬들은 나얼의 첫 방송진행이라 기대했지만 정작 멘트는 8분을 채 넘기지 않는 절대적인 음악위주의 프로그램이었다. 한시간짜리 방송의 선곡표에 노래 목록이 16번까지 있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LP판을 틀어주는 등 아날로그적인 감성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들려줘서 음악방송으로서는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3년만인 2014년 12월에 음악활동 전념을 위해 하차했다.

4. 가창력

한국 가요계의 가창력 본좌들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김범수는 포스트 이승철이라 극찬하며 언젠가는 함께 작업을 하고싶다고 했던 것으로 유명.[1][2] 특유의 음색과 표현력은 일반인이 제대로 흉내내기 어렵다. 거기에 더해 고음과 화려한 애드리브로 대표되는 현란한 기교, 가성 처리 역시 최상급이다. 굳이 취약한 점을 뽑자면 저음. (물론 이런 옥타브 기준의 가창력 평가는 지양되어야 하겠지만) 나얼의 진성 음역대는 0옥타브 솔[3]에서 3옥타브 파#[4]까지, 가성 음역대는 4옥타브 도[5]까지 선보였다.

흔히들 '흑인 성대를 가졌다'라고 얘기하는데 엄밀히 따지면 흑인과 유사한 비강 공명을 통한 발성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에 동질감을 느꼈는지 나얼의 곡을 들어본 스티비 원더가 나얼에게 곡을 세 곡이나 주었다고 한다.# 허나 미국까지 갔으나 소속사 문제 등으로 결국 무산되었다고 한다.

앤썸으로 처음 데뷔한 시기부터 현재까지 계속 창법이 변하고 있다. 물론 눈에 띄게 변한 점이 없어 사람들이 잘 눈치채지 못하지만 앤썸부터 천천히 비교하여 들어보면 많은 차이가 있다. 고음, 애드립도 강점이지만 감정표현도 수준급. 하지만 슬픈 감정에 최적화되어 신나는 노래를 들어도 약간 슬프게 들리는 단점이 있긴 하다.

5. 트리비아

독실한 기독교 신자여서인지 앨범에 CCM을 많이 넣기도 한다. 2012년에 나얼이 신천지쪽 교회에 다닌다는 루머가 돌았는데 나얼 자신이 직접 자신은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측 교회에 다닌다고 해명해서 잠잠해진듯. 또 그가 보는 성서가 '킹제임스 성경'이라서 성경침례교 루머도 돌기도 했다. 하지만 그가 보는 킹제임스 성경은 성경침례교(말씀보존학회)와는 적대적인 다른 킹제임스 주의자들이 번역한 '킹제임스 흠정역'이라는 버전이다.솔직히 일반인들은 먼소린지 잘모른다 <바람기억>의 뮤직비디오에서는 기독교적인 내용을 담고있다.

같은 개신교 신자인 영화배우 한혜진과 과거연인 사이였다. 한혜진이 방송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둘이 처음 만난 날, 나얼이 너무 보고 싶은 영화가 있다고 해서 그걸 보러 갔는데 하필이면 좀비영화였다고 한다.# 그리고 그 날 이후 연락이 안오길래 자신(한혜진)이 먼저 연락을 했다고. 그러나 2012년 12월 21일에 결별에 대한 기사가 나온뒤 나얼 측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면서 결별이 확정되었다. 긴 시간을 사이좋게 지내온 연인들이었기에 대중들은 아쉬워했다.

앤썸 시절 이후 방송 출연이 극히 드물다보니 방송공포증이 있는 것 아니냐는 사람들도 있다. 헌데 2002년도 괴작영화 긴급조치 19호에 까메오로 출연한 적이 있다.#

그러다 2013년 2월 5일 다큐멘터리 3일에 나얼이 출현하였는데 가수의 자격으로 출현한 것이 아니라 '나얼의 음악세계'를 진행하는 심야DJ로서 출현하였다.속았지?

공익근무요원을 지냈다. 이유는 태어날 때 뇌성마비수술을 했기 때문이라고. 미숙아로 태어났는데, 수술이 성공해도 뇌성마비 장애를 갖게 될 것이라고 예고 받았을 정도로 당시엔 심각한 상태였다고 한다.

선행도 많이 했는데, 세계적인 아프리칸 댄스 뮤지컬인 '우모자' 공연 당시 자신이 직접 디자인한 티셔츠를 예술의 전당에서 현장판매해 브라운아이즈 3집 앨범 수익금 전액과 함께 국제구호개발기구인 월드비전에 기부를 하기도 했다.

5.1. 교수

나사렛대 실용음악과 전임 대우 교수를 겸하고 있다. 전임 교수는 <아이엠 멜로디> 앨범의 프로듀서 곽윤찬. 또한 쌍둥이 동생인 영화 감독 유대얼도 서예종의 교수가 되었다. 쌍둥이 둘이 교수인 셈이다.

5.2. 호모포비아

독실한 개신교 신자이기 때문인지 동성애 혐오자이다. 동성애를 근친상간에 비유하며 예술이란 명목 아래 동성애를 허용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글을 쓴 적도 있다. 이후 논란이 커지자 자신이 쓴 글을 삭제했지만, 많은 이들의 어그로를 끌었다.

e9.jpg
[JPG 그림 (27.67 KB)]


5.3. 와갤 초창기 꾸준글 소재

와갤 3기까지 인지도가 그럭저럭 있던 꾸준글로 당시 어떤 와갤러가 "나얼 지단 법사의 공통점은...? 짱이란거죠^^" 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머 어쩌라는건지..

6. 관련 웹사이트

----
  • [1] 김범수, 박효신, 이수와 함께 김나박이라고 네티즌 사이에서 불리기도 하는데, 물론 이는 포스트 세대 남성 가수들을 볼 때 그렇다는 얘기다. 선배 가수들로 올라가면 이승철, 임재범, 김경호 등 쟁쟁한 분들이 있으니...가끔 김연우를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김연우 역시 일반적으로는 선배 세대로 분류되기 때문에 잘 거론되진 않는다.
  • [2] 나얼은 반대로 김범수의 보컬 스타일을 칭찬했다. "또래 중에는 김범수씨. 노래에 교과서가 있다면 그는 정말 교과서구나. 나는 절대 교과서가 아니다. 그냥 혼자 좋아서 하는 감성 위주의 보컬이다. 학생들을 가르치지만, 그런 면에서 미안하기도 하다."
  • [3] 리메이크 1집의 intro
  • [4] ring my bell
  • [5] 호랑나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02:45:25
Processing time 0.003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