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나이트

last modified: 2015-03-24 22:14:04 by Contributors

Contents

1. Knight
1.1. 체스
1.2. ARMS의 오리지널 ARMS
1.3. 워크래프트3휴먼 얼라이언스 유닛
1.4. 가면라이더 류우키주역 가면라이더 나이트
1.5.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의 세력
1.6. 메이플스토리의 나이트
1.7. 메이플스토리2의 나이트
1.8. 쥬라기 원시전 2 의 나이트
1.9. 한국의 프로농구 구단 서울 SK 나이츠
1.10. 파이널 판타지 5의 직업
1.11.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직업
1.12. 던전 앤 파이터나이트
2. Night
2.1. 나이트 클럽의 준말
2.2. ZOLA JESUS의 Stridulum 앨범에 수록된 곡
2.2.1. 가사
3. 인명
3.1. 브랜든 나이트
3.2. 잿 나이트

1. Knight

기사(騎士). 유럽 중세 봉건제의 지배계급 중 하나. 자주 기병을 뜻하기도 하는데, '기사'라는 말 자체가 원래 기병을 뜻하기 때문이다. 고대에는 많은 병사가 자비로 장비를 사서 썼는데, 과 온몸을 덮는 갑옷은 값이 매우 비싸서 부자만이 입을수 있었기에 기사가 귀족을 뜻하는 말이 되었다.

1.1. 체스

나이트의 처음 배치 나이트의 이동 범위
8 N N 8
7 7
6 6
5 5 N
4 4
3 3
2 2
1 N N 1
/ a b c d e f g h / a b c d e f g h

체스. 말의 모양은 통상 말머리 형태.
가끔가다 기사(나이트)의 이미지를 살려 진짜로 말을 탄 기사의 형태를 가진 것도 있다.
사방중 한방향으로 한칸, 그리고 그 방향의 양 대각선 방향중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묘한 이동패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유일하게 말을 뛰어넘을 수 있다. 일직선으로만 이동하는 다른 말과는 달리 삐뚤어진(…) 이동 방식과 다른 말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점 덕에 으로 진형을 짜고 나면 자칫 경직될 수도 있는 체스 판을 헤집어 놓을 수 있는 유용한 변수. 미묘하게 현실의 기병이랑 비슷하다(…).

똑같은 이동거리를 가진 장기의 마는 다른 말을 뛰어 넘을 수 없는 것과 비교해 볼때 체스의 나이트는 굉장히 강력하다. 전방을 폰으로 채우고 시작하는 이 게임에서는 도약 능력과 유연한 이동 범위를 이용하여 초반에 빠르게 적진으로 달려가 깽판을 칠 수 있는 유일한 말이다. 익숙하기만 하다면 비숍보다 용도가 많다.

다른 체스 말들이 직선적인 이동범위 때문에 예측이 쉬워서 견제로 쓰이는게 많은 반면에, 나이트는 예측이 어렵다. 상대의 말을 뛰어 넘을수 있다는 점, 그리고 ㄱ자라는 특이한 이동패턴에 의해 변화무쌍한 이동루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수들은 나이트의 좁고 이상한 이동범위에 뭥미란 반응을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체스에서 하수와 고수의 차이는 나이트의 가치의 인식과 유용성의 활용에 따라 달라진다고 봐도 거짓말은 아니다. 쉽게 말하면 나이트에게 공격받았을 때 그것에 맞대응할 기물이 나이트밖에 없다. 이는 다른 기물과 비교할때 나이트의 매우 큰 특징이다. 폰은 잡으려는 기물이 킹, 퀸, 비숍일때 해당 기물이 반격을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룩은 킹과 퀸이, 비숍 역시도 킹과 퀸과 폰이, 퀸은 킹과 비숍과 룩과 폰이 반격 가능하다. 하지만 나이트에게 반격을 날릴 수 있는 기물은 같은 나이트를 제외하고는 없다. 퀸이라도 나이트에게 공격받으면 무조건 피해야 한다. 나이트는 퀸의 공격 범위 밖에서 퀸을 노릴수 있는 유일한 말이다. 잘만 사용하면 굉장히 공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반대로 퀸 같은 말을 엄호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경우 엄청난 효율을 보여준다.

1.2. ARMS의 오리지널 ARMS

4개의 오리지널 ARMS 중 하나. 애니판 성우코스기 쥬로타.

이름의 유래는 거울 나라의 앨리스의 흰 기사. 사실상 체스에서의 나이트(1번 항목)이기도 하다. 이름 그대로 기사의 모습을 하고 있는 ARMS이다. 앨리스에게서 탄생된 4개의 오리지널 ARMS 중 하나로서 앨리스의 '인애'를 상징하는 존재.

기사라는 이름에 걸맞는 막강한 전투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 그 존재 목적은 자바워크의 말살. 통제불가능에 빠져 인류를 멸망시키려고 하는 자바워크를 물리치는 수호자로서의 역할을 맡은 ARMS이다. 주 무기는 오른팔에 장착된 미스틸테인 창으로, 초진동을 발생시켜 적을 분쇄하고, 자바워크와 마찬가지로 다른 ARMS의 기능을 정지시킬 수 있는 안티 ARMS 바이러스를 내포하고 있다. 처음 발동했을땐 랜스 형태를 어느정도 유지한 빛나는 랜스 모양이었는데, 후반엔 사용할수록 광선검 비슷한 모양이 되어갔다. 나중엔 길이를 늘려 선풍기처럼 휘둘러 방패처럼 사용하는 플레이도 선보였다.

자바워크와 달리 진화의 속도는 더딘 편이지만, 회복능력은 상당히 빠른 듯. 양팔이 절단되는 파손을 당해도 1분만에 재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키스 레드와의 전투에서 각성하여 하야토의 강력한 검이 되지만, 정작 하야토가 자신의 힘에 의문을 가졌을 때에는 발동하지 않았던 일도 있는 것으로 보아 이식자의 정신상태에 크게 좌우되는 것 같다. 여담이지만 전투 중에 이식자와 가장 많이 떠드는 ARMS.

1.3. 워크래프트3휴먼 얼라이언스 유닛


knight.gif
[GIF image (36.26 KB)]


레벨 4 공격력 평균 34[1] 주간시야 140
비용 금 245 / 나무 60 / 보급 4 공격속도 1.4 야간시야 80
특성 일반 체력 835[2] 이동속도 빠름 (350)
공격타입 일반 체력재생 항상 생산시간 45
방어타입 헤비 마나 X 생산건물 배럭
무기유형 일반 마나재생 X 요구사항 럼버 밀, 블랙스미스, 캐슬
방어력 5[3] 사거리 근접 수송 칸 1

캐슬 테크까지 올렸을 때 생산할 수 있는 휴먼 최강의 지상 근접 유닛. 에니멀 워 트레이닝 업그레이드를 통해 체력을 150 올릴 수 있어서 최종 체력은 오리지날에서는 950. 프로즌 쓰론에서는 985.

모든 최종 테크 근접 유닛 중에 가장 기동이 빠르면서 가장 약했다(...). 방어가 좀 높긴 하지만 단지 그 뿐인데다 방어 타입이 오리지널 당시 헤비(확장팩 기준 라이트)라서 레인지 유닛에게 동네북이었고, 자체 속력이 빠르긴 하지만 어차피 휴먼 자체가 기동성 면에서는 4개 진영중 최악이어서 나이트만 빨리 달려봤자 의미가 1g도 없으니 전혀 쓸데없는 잉여 유닛.[4] 때문에 휴먼은 최후까지 전방을 풋맨에 맡길 수 밖에 없었으며, 후반 고 테크 유닛 물량전에서는 답이 안나오는 상황으로 흐르기도 했다. 거기에 충돌 크기가 작아서 탱커 유닛으로는 적절하지 못했다.

프로즌 쓰론 후반기까지도 언데드 전의 핀데드의 카운터 유닛으로나 나오는 수준의 버려진 유닛이었으나, 1.22패치가 되어서 나름대로 상향이 되었다. 공격 속도(느림에서 평균)와 공격력이 대폭 올라가서(24~25에서 24~31로 상승.) 후반을 책임질 만한 수준. 나이트 엘프에인션트와 1:1을 해서 이겼다는 루머도 있을 정도. 다만 타 종족의 비슷한 최종테크 유닛과 비교해 볼 때, 다른 특수기술(예를 들어 타우렌의 쿵쿵따나 언데드 어보미의 디지즈 클라우드나 시체먹기, 나엘은 곰드루가 마법 유닛이기도 하고.)이 전혀 없어서 좀 밋밋하다. 다만 충돌 크기나 사이즈 같은 탱커형 상향이 아닌 DPS를 대폭 올려준 것이라 나이트의 컨셉은 탱커가 아닌 딜러로 변경된 듯 하다.[5] 하지만 체력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면 최종 테크 유닛중에서 가장 체력이 없다는 단점은 여전하다.


PFC(팔라딘 패스트 캐슬)의 경우 나이트의 기동성과 공격력을 이용해서 나엘에게 나이트로 건물 테러(!)를 가기도 한다. 나이트 5~6기가 나올 즈음에 나엘이 멋모르고 동농빌드를 준비하고 있었다면 생츄어리 스태프를 들려준 팔라딘과 나이트 대여섯기가 막 곰을 만드려고 하는 에인션트 오브 로어를 부수고 달아나기 마련이다.(...)[6]

휴먼의 부관 역할을 하고 있다. 파이트 오브 캐릭터즈를 비롯해 많은 워크래프트 유즈맵들이 휴먼을 베이스 종족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워크 유즈맵을 했던 유저라면 나이트의 친숙한 목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다. 물론 우리쪽 영웅이 죽어서 나오는 "Our hero has fallen!"(아군 영웅이 쓰러졌습니다!)나 "An ally's hero has fallen!"(동맹군의 영웅이 쓰러졌습니다!) 소리가 자꾸 나오면 분통이 터진다(…).[7]


1.5.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의 세력

야나좆
히어로즈 1, 2편에 등장하는 세력. 전체적으로 중세 군대가 모티브인 듯하다. 롤랜드 아이언피스트를 도와 엔로스 계승전쟁을 승리로 이끈 진영이다. 게임 내 강력함으로 보면 아무도 안 믿을 일이지만...롤랜드의 아버지 모글린 아이언피스트경이 바바리안, 소서리스 등등을 모두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여서 승리했다고 한다.

사실 이 타운은 그야말로 전략 게임 통틀어도 가히 최약체라 칭할 만한 타운이다. 워크래프트 3야언좆이나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슬퍼노 쪽이 더 악명높지만 나이트는 이보다도 심각하다. 한 마디로 초반에 못 이기면 그냥 진다고 봐야 한다.

일단 초중후반 언제가 쎄다고 딱히 말하기 뭐한 난감하다. 중반이 그나마 상대적으로 싼 챔피언과 팔라딘으로 강해지는 시점이기는 하다.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기보다는, 높은 방어력으로 지구전을 하는 진영이기도 하다. 2편에서 특수건물로 성벽강화가 있으며 지을 경우 성벽이 좀더 튼튼해져 투석기 공격을 맞아도 좀더 버틸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버틸 수도 없고(...) 이길 수도 없다.(...) 크루세이더의 생산량이 타 6렙 유닛(사이클롭스 제외)에 비해 생산량이 1 높으나 Well의 효과로 인해 +2되므로 결과적으로 매주 생산량이 크루세이더4 타 타운3이 되어 물량에서 우위를 자랑할 만한 차이가 아니다. 즉 시간끌고 버티면 상대의 강력한 6렙유닛의 폭풍에 그대로 쓸려나가게 된다...게다가 방어력은 높지만 정작 유닛들의 체력은 별로 높지 않아 마법 공격 등에는 무력하다.

게다가 사격 유닛이 허약한 궁수밖에 없어 사격전 능력이 떨어지는 데다가 비행 유닛이 없어 공성전에 매우 불리하다. 그렇다고 근접 유닛들이 특별히 좋은 것도 아니다. 붙어야 뭘 할 수 있는데 붙어도 별 것 없다는 것이다. 거기다 특수능력을 가진 유닛 수도 극도로 적어 타 타운 유닛들이 가진 좋은 특수능력(마법면역, 무반격, 관통공격, 눈멀기 등)에 밀린다.

하지만 장점도 있긴 하다. 일단 건물과 유닛이 보석, 수정, 유황, 수은 같은 특수자원은 타 타운에 비해 요구량이 적고 대부분 금과 목재, 광석만 있으면 건설, 생산이 가능해서 가난한 맵에서는 더 유리한 면이 있다. 건물가격이 매우 싼 편이고 테크트리도 간단해서 타 타운보다 빨리 챔피언, 팔라딘을 뽑아 확장을 할 수 있다. 유닛 가격도 전반적으로 싼 편이라 금 수입이 짠 편인 히어로즈 1, 2에서는 유리하다.

따라서 나이트가 살아남는 방법은 그야말로 초반 한타 러쉬 밖에 없다. 2회공격의 레인저, 고만고만하지만 싼가격의 파이크맨, 소드맨과 함께 최대한 빨리 러쉬를 가야 한다. 히어로즈2는 근본적으로 초반에 매우 가난한 게임이므로 초반부터 빨리 고급 유닛을 뽑아내가기가 어렵다. 거기에 나이트 영웅의 공/방 수정치 +2는 다른 강력한 마법 타운의 영웅들보다 우위를 점하는데, 초반에 마법을 얻기 위해 건물을 올리면 그만큼 유닛이 비기 때문에 나이트의 실질적 전투력이 우위에 있는 타이밍이 나온다. 이게 그나마 나이트가 해볼 만 한 시점이다.

물론 이는 서로 동등한 시작일때 이야기고 난이도가 높거나 시나리오 상 시작이 불합리 하다면 어떻게든 다른 타운을 먹어서 나이트 타운을 버리는 상황이 오더라도 다른 타운을 발전시켜서 살아 남아야 한다. 사실 나이트의 종족 특기인 사기 증가도 있어서 그냥 어지간하면 타 타운을 발전시키는 게 나을 수 있다. 드래곤 같은 거라면 팔라딘 4기와 맞먹거나 그 이상이니...

  • 농부
    1레벨 유닛으로 전통적인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시리즈 공인 최약체 예능유닛. 이름 그대로 그냥 농부다. 적에게 경험치 주는 용도로 쓰인다. 뽑지말자. 혹시라도 쓴다면 적 유닛의 반격기회를 없애기 위해 영혼을 실은 한방데미지를 날리고 장렬하게 전사시키려고 쓰거나 궁수앞에서 한방 버티는 고기방패로 쓰는 용도가 이 유닛의 사용법의 전부. 농성전시 정말 병력이 없어서 부대를 나눠서 뽑고 포탑의 힘을 빌리는 플레이를 할 때도 있다. 물론 대부분은 농부뽑은 타운이 진다. 오죽하면 나이트는 유닛구성 고민이 필요없어 편하다고 자위할정도. 그럼에도 꽤나 컬트적인 인기를 구가하여 자주 나오는 녀석. 못 나오면 확장팩으로라도 나온다. 체력 1, 공격력 1, 방어력 1이라는 환상적인 능력치를 자랑한다. 너무 불쌍했는지 4편부터는 숫자만큼 세금이 더 걷히는 효과를 들고 나오고, 5편에선 상위 유닛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2편의 한 미션에서는 몇천명에서 몇만명의 농부와 싸우는 '농민들의 반란' 미션이 존재하는데 초기에는 수가 깡패인지라 막 달려들면 만만치 않은 물량빨 데미지 때문에 위험하지만, 이기면 죽은 농부들 중 상당수가 해골병이 되어주는지라 병력이 확충... 나중에 미션이 끝날 때쯤에는 3~4천 마리의 해골 병사가 만들어져 있다. 네크로맨서들은 무척이나 좋아한다.
이름체력공격방어스피드데미지유닛 특성특수생산비용
농부11121보병-금화 20


  • 아처 / 레인저
    2레벨 레인지 유닛으로 궁수일 때는 스피드가 very slow라 정말 쓸모가 없지만 레인저로 업그레이드 하면 스피드도 Average로 빨라지고 두 번 공격이 가능해지며 공격력면에서는 3레벨과도 견줄 정도로 강력한 유닛이 된다. 업그레이드가 필수인 초중반 밥줄 유닛. 하지만 창병, 검사까지 찍고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 묘하게 꼬인 빌드가 문제이며, 후반가면 공성전시 포탑에 의한 1순위 타겟지명으로 집중 사격을 받으며 많은 수가 당하고, 강력한 후반 고레벨의 마법들과 고스피드 유닛들의 등장으로 몰살을 면키 어렵다.
이름체력공격방어스피드데미지유닛 특성특수생산비용
아처105322~3궁수-금화 150
레인저105342~3궁수2회 사격금화 200


  • 파이크맨 / 베테랑 파이크맨
    3레벨 밀리 유닛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스피드가 1단계 빨라지고(Average->fast) 체력과 방어력이 약간 증가한다. 방어력은 동렙 중엔 골렘 다음으로 좋지만 체력이 별로라 그다지 좋은 유닛은 아니다. 둘 혹은 셋으로 나눠서 레인저를 둘러싸 근접공격을 막는 용도로 쓰인다. 베테랑 파이크맨과 바로 윗급인 업글전의 소드맨과 가격이 같다는 사실은 업그레이드시의 나이트의 가성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을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름체력공격방어스피드데미지유닛 특성특수생산비용
파이크맨155943~4보병-금화 200
베테랑 파이크맨205953~4보병-금화 250


  • 소드맨 / 마스터 소드맨
    4레벨 밀리 유닛으로 파이크맨과 별반 차이 없다. 용도도 파이크맨과 동일. 3렙인 골렘과 능력치 차이가 거의 없어서 은근히 비교당한다. 값이 싸다는 점이 유일한 장점인 유닛. 포지션이 어정쩡한 탓인지 후속작에서는 크루세이더의 업그레이드 전 중급 보병 유닛으로 활약한다. 형제인 파이크맨과 마찬가지로 마스터 소드맨과 기병의 가격이 같다는 것은 가성비면에서 다소 불편한 사실이다.
    이름체력공격방어스피드데미지유닛 특성특수생산비용
    소드맨257944~6보병-금화 250
    마스터 소드맨307954~6보병-금화 300


  • 기병(Cavalry) / 챔피언
    5레벨 밀리 유닛으로 나이트의 유일한 희망. 챔피언은 스피드가 피닉스와 함께 최속으로 Ultra fast이기 때문에 싸움을 걸면 항상 선공을 잡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업그레이드 안한 기병의 경우는 능력치만 봐도 딱 4레벨 수준이다. 오우거, 미노타우르스, 뱀파이어로드와 싸우면 승리를 장담하기 힘든 수준.. 업그레이드를 해도 3,4레벨 유닛처럼 체력과 속도만 올라간다는 점이다. 그나마 챔피언이 체력은 5레벨 평균으로 되면서 어느정도 공격을 버틸 수는 있게 되었으나 특수 능력이 없고 데미지가 여전히 낮은 편인 것은 변함없다. 워락 4레벨 유닛인 마노타우르스 킹과 항상 비교당한다. 그래도 가격이 다른 타운의 4렙 유닛들보다도 압도적으로 싼 편이며, 크루세이더의 2연타 공격의 기회를 살릴 수 있는 스피드를 지녔고, 연계해서 먼저 맞아주는 플레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전술적으로든 가성비적으로든 미노타우르스보다 좋다고 말할 수 있다.
이름체력공격방어스피드데미지유닛 특성특수생산비용
기병3010965~10보병-금화 300
챔피언4010975~10보병-금화 375


  • 팔라딘 / 크루세이더
    6레벨 나이트 최강의 밀리 유닛. 2회공격 능력이 있어서 낮은 데미지가 상쇄가능하며, 업그레이드하면 저주면역에 언데드 유닛에 2배 데미지를 준다. 게다가 저렴한 가격으로 그럭저럭 쓸 만한 유닛으로 볼 수 있으나, 역시 타종족의 6레벨 밀리 유닛과 비교하면 한숨부터 나오는게 현실. 체력이 65로 4레벨인 오우거로드와 5밖에 차이가 나지 않고, 5레벨인 히드라보다 10이 낮으며 6레벨에서도 지니를 제외하면 가장 낮아서 한숨만 나온다. 유닛 성능은 사이클롭스와 6레벨 최약체를 다투는 입장에 있으며, 라이벌인 사이클롭스에 비해서 공격력과 선공, 유닛 비용에 있어 우위를 가지고 있으나, 맷집에서 뒤떨어지며 마비라도 걸리면 전세가 역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챔피언과의 조합이 꽤나 좋은데 챔피언이 먼저 공격해 반격을 먼저 맞아주고 그 다음 크루세이더가 반격을 안 받고 2회공격을 함으로써 크루세이더의 손실을 많이 줄일 수 있다. 역으로 챔피언의 피해는 커지긴 하나, 크루세이더가 주요 데미지 딜러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 나이트의 일반적인 전술이다.
    그래도 크루세이더는 사이클롭스와 마찬가지로 생산량이 한마리 더 많고, 생산 건물을 지을 때 수정 말고는 별다른 자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 있으며 유닛자체가 추가적인 희귀자원을 요구하지도 않는 것은 큰 장점에 속한다. 이것을 이용해 최대한 빨리 생산해서 전투에 투입시키는 것이 나이트의 유일한 해결책이자 희망이다. 네크로맨서에 있어서는 본드래곤이 나오지 않았다면 공포의 대상인 유닛. 데미지가 2배 뻥튀기 되는 지라 주력인 뱀파이어라도 2연타에 그냥 녹아내린다. 후반까지 가면 바바리안을 제외한 타 타운의 6레벨들에게 심하게 밀려서 답이 없어지므로 그전에 승부를 보려는 생각을 해야 한다.
    후속작부터는 챔피언과 위치가 역전되어 중급 유닛으로 심하게 추락. 사실 추락이라기 보다는 유닛 포지션 특성상 제자리를 찾아갔다고 봐야 한다. 황금색 풀플레이트 갑옷에 파란 망토, 그리고 대검의 삼박자를 갖춘 나이트의 로망 유닛.
이름체력공격방어스피드데미지유닛 특성특수생산비용
팔라딘501112510~20보병2회 공격금화 600
크루세이더651112610~20보병2회 공격, 저주 면역, 언데드 유닛에게 데미지 2배금화 1000


2편에서 유일하게 1레벨 유닛을 제외하고 업그레이드가 모두 가능한 종족. 업글전에는 유닛 옷이 빨갛다가 업글하면 전체적으로 파랗게 된다. 그러나 업그레이드를 해도 체력과 속도만 좀 오르는 게 대부분이라는 게 문제.
전체적으로 밀리 유닛 일색인데다 사격 유닛도 부실하고 영웅도 마법형 영웅이 아니라 안타까울 뿐이다. 바바리안과 함께 2대 약체 타운으로 꼽힌다.

그런데 히어로즈 1편의 메뉴얼에 수록된 공식 스토리를 보면 약할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모글린 아이언피스트 경과 그의 부하들은 다른 세계에서 온 사람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사촌에게 왕위를 빼앗긴 아이언피스트 경은 왕을 암살하려는 시도를 하다 발각돼서 도망가던 와중 우연찮게 히어로즈의 세계로 와버리고 거기서 나이트 세력을 기반으로 바바리안, 소서러 세력을 흡수한뒤 워록 세력까지 격파해서 엔로스를 통일하게 된다.공식 스토리에서도 나이트는 뒷전이고 다른 세력의 힘을 쓴다 이 이야기는 아이언피스트의 왕위를 빼앗은 왕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처음에는 공손하다가도 나중에 가면 대놓고 자신의 왕위를 빼앗은 왕을 돼지라고 부르고 자신을 버리고 왕과 결혼한 전 애인도 디스한다. 처음엔 자기가 암살 시도 안 했다고 주장하다가 나중에는 자기가 한 거라고 그냥 말한다.(...) 그리고 자기가 세운 왕국이 더 부강하다거나 새 부인이 전 애인보다 좋아는 자뻑도 겉들인다. 그리고 왕의 궁정 마법사 따위는 자신의 드래곤이 불태워버릴거라고 하는걸 볼때 원래 아이언피스트가 살던 세계는 마법 같은게 발달이 안된 편이었던거 같다. 발달하고 안하고 이전에 드래곤에겐 통하는 마법이 제한되어 있잖아? 블랙은 아예 안통하고 그럼에도 엔로스를 통일했으니 아이언피스트도 상당히 먼치킨 지휘관인듯.나이트 가지고 일단 1승 이상 올린 시점에서 말 다한거다

1.6. 메이플스토리의 나이트

모험가 전사의 2차 직업명. 자세한 내용은 팔라딘(메이플스토리) 참조

1.7. 메이플스토리2의 나이트

롱소드와 방패를 사용하는 전사 계열 직업군. 자세한 내용은 나이트(메이플스토리2) 참조

1.9. 한국의 프로농구 구단 서울 SK 나이츠

자세한 것은 서울 SK 나이츠 문서 참조.

1.10. 파이널 판타지 5의 직업

기본 어빌리티 : 완전방어(Guard)
LV1 어빌리티 : 감싸주다(cover)
LV2 어빌리티 : 완전방어(Guard)
LV3 어빌리티 : 양손잡기(Two-Handed)
LV4 어빌리티 : 방패장비(Equip Shields)
LV5 어빌리티 : 갑옷장비(Equip Armor)
LV6 어빌리티 : 검장비(Equip Swords)

체력과 방어력이 높고 각종 장비를 착용할 수 있는 전사계 직업. 특히 양손잡기 어빌리티와 공격력이 높은 기사검을 함께 장착하면 엄청난 데미지를 뽑을 수 있다.

착용 가능 장비는 단검, 검, 기사검.

2. Night

영어로 을 가리킴.

2.1. 나이트 클럽의 준말


2.2. ZOLA JESUS의 Stridulum 앨범에 수록된 곡

2.2.1. 가사

It's getting late
It's getting dark
In the end of the night I can feel your warmth
Come up close
Close to me
Coz In the end of the night I can feel you breathe
Don't be afraid
Don't be alarmed
In the end of the night you're in my arms
I'm on my bed
My bed of stones
But in the end of the night we'll rest our bones
So don't you worry
Just rest your head
Coz in the end of the night we'll be together again
You don't need to worry
I'll make your bed
And in the end of the night I can hold your hand
So come close, close to me
And I'll come closer to you
Coz in the end of the night when all we have is gone
Yes in the end of the night when I can be with you


3. 인명

----
  • [1] 검 업그레이드마다 +3 -> 최대 평균 43
  • [2] 애니멀 워 트레이닝 업그레이드시 +150 -> 985
  • [3] 갑옷 업그레이드마다 +2 -> 최대 11
  • [4] 게다가 다른 최종판 몸빵 유닛과는 다르게 기동성을 제외하고 딱히 특별한 능력이 없었기 때문에 타우렌, 어보미네이션곰성병기와도 매~우 비교가 됐기도 했다.
  • [5] 생각해보면 원래 고대로부터 기병은 뎀딜러였고 보병이 탱커였으니 매우 적절한 고증.(...)
  • [6] 나엘의 에인션트는 3티어에 따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을 경우 건물 아머라고 할지라도 1로 매우 낮고, 또 로어의 체력 자체도 900으로 낮은 편이다.
  • [7] 같은 역할을 오크그런트, 언데드네크로맨서, 나이트 엘프헌트리스가 맡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4 22:14:04
Processing time 0.21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