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나이트메어

last modified: 2015-03-27 10:30:06 by Contributors

Nightmare
악몽(惡夢)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두 해당 항목들도 같이 보자.
아래 항목들은 전부 이 단어에서 파생되었다.

Contents

1. 동명이인
1.1. 악몽을 보여주는 악마
1.2. 데빌 메이 크라이의 보스 나이트메어
1.3. 소울칼리버 시리즈의 등장 인물
1.4. 별의 커비 꿈의 샘 이야기와 꿈의 샘 이야기 디럭스의 최종보스
1.5. 마블 코믹스의 우주적 존재
1.6. 닌자 가이덴의 적
1.7. 반역의 이야기의 적 나이트메어
1.8. 그 외 동명이인
2. 동음이의어
2.1. 미궁게임의 일종
2.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마법
2.3. 골판지 전기 시리즈LBX
2.4.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2.5. 그 외 동음이의어


1. 동명이인

1.1. 악몽을 보여주는 악마

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mare가 영어로 암말이라는 뜻이다. (현대 영어에서의 사용 빈도는 낮지만) 대체적으로 검은색으로 가끔 소설이나 영화에서 지옥의 왕이나 마왕, 고위 마족층 같은 높으신 분들의 마차를 끄는 역할도 한다.

그런데 같은 몽마인큐버스, 서큐버스와는 비교가… 안습.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흑마법사의 탈것으로 지옥마, 공포마라는 이름으로 등장하지만 겉모습은 영락없는 나이트메어다.

그레이호크 세계관에 등장하는 카불로스 라는 신의 자가용이기도 하다.

해즈브로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나이트메어 문의 이름의 모티브로도 추정된다. 같은 말을 기반으로 한 설화 속 동물이니..[1]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도 게펜 던전에서 염속성 일반몹으로 등장한다. 오픈베타 시기에는 최강 반열에 드는 몹 중 하나였지만 상용화 이후에는 위상이 많이 낮아진 축에 속한다. 색놀이강화형으로 나이트메어 테러가 있다.

울티마 온라인 에서도 테이밍 가능한 탈것으로 등장한다.

1.2. 데빌 메이 크라이의 보스 나이트메어

문두스가 만든 생체 병기. 특이한 보스로 보통때는 슬라임 형태로 공격이 불가능하고 마법진을 칼로 때려 활성화시켜 병기화시킨 다음, 후방에 핵이 노출되었을때만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핵은 세 군데에서 나온다. 첫 번째는 윗 부분인데, 이때에는 입으로 레이저를 쏘거나 큰 촉수를 부메랑처럼 돌린다. 두 번째는 옆 부분인데, 촉수가 세 번 돌출되고 바로 핵을 덮지만, 칼로 촉수를 튕겨내면 계속 공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꼬리 부분인데 이때는 자코들이 계속 나와 단테를 습격한다. 특히 미션 20 마지막 전투에서 체력이 다 깎이면 고장나서 폭주하는데 이것까지 처리해야 클리어.

간혹 나이트메어에게 삼켜질 때가 있는데, 이때는 1차전때는 팬텀, 2차전때는 그리폰, 3차전때는 네로 안젤로와 싸우게 된다. 이기면 나이트메어에게 큰 데미지를 준다.

나이트메어에게 데미지를 줄 때 유의해야 할 것은 연타공격을 할 경우 핵이 깨져버리는데 이 핵의 파손과 색깔에 따라 핵노출 유지시간과 방어력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대미지를 제대로 주고 싶다면 연타공격보단 이프리트의 풀차지 메테오 같은 걸로 한방한방 대미지를 줘야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온전한 녹색핵-대미지가 제일 잘 들어가지만 핵 노출 시간이 짧다

파손된 녹색핵-온전할 때보다 대미지가 안 들어가지만 핵 노출 시간이 증가한다

파손된 붉은핵-방어력이 최대치라 웬만한 검공격은 도트데미지가 들어간다. 대신 핵 유지시간은 최고.

1.4. 별의 커비 꿈의 샘 이야기와 꿈의 샘 이야기 디럭스의 최종보스

푸푸푸 랜드를 악몽으로 뒤덮어버릴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데데데 대왕을 쓰러뜨리면 커비가 스타 로드를 얻자 갑자기 루프하는 별 무늬가 있는 구체 형상의 나이트메어가 나타나는 컷 신이 나오며, 이후 데데데 대왕이 커비를 삼킨 후 공중으로 뱉어내어 공중에서 스타 로드를 이용해 슈팅 게임 형식의 공중전을 벌이게된다. 시간이 흐를수록 강제 스크롤로 인해 카비와 함께 서서히 밑으로 내려가는데, 맨 밑바닥에 다다르면 갑자기 혼자서 다른 곳으로 튀어버리고 커비는 아무것도 못하고 천장과 땅에 끼어서 하게 된다.

구체를 쓰러뜨린 후 워프 스타를 타면 카비와 함께 최종보스전 장소로 이동해 본모습을 드러내는 데, 이 본체 나이트메어는 패턴이 지나치게 단조로워 별의 커비 시리즈 내에서도 손꼽히게 약한(...) 최종보스로 악명높다.

애니메이션에서도 최종보스로 등장했다. 게임이건 애니건, 커비는 '스타 로드'를 직접 사용하는 상태이며, 커비와의 접전에서 결국 커비에게 패배해 존재가 말소된다.

1.5. 마블 코믹스의 우주적 존재

슈마고라스의 부하들인 피어 로드 중의 하나.

꿈 세계의 지배자이며 한때 이터니티를 사망 직전까지 몰아갔을 정도로 강력하다.

원래 나이트메어가 사라지면 꿈을 꿀 수 있는 모든 존재들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나이트메어를 죽이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나... 존나 강한 마법사 분께서는 거침없이 죽여버렸다. 나중에 간신히 되살렸지만.

최근 <카오스 워>에서는 헤라클레스를 다시 되살리기도 했으며, 자신을 습격한 카오스 킹에게 "혀, 형제... 살려주시구려" 드립치다가 살해당하고 그 능력은 고스란히 카오스 킹에게 넘어갔다.

모든 꿈을 꾸는 존재로부터 공포를 앗으며 살고, 심지어 이터니티를 고치에 넣고 요리해 먹으려하기도 했다(!) 이터니티는 아슬아슬한 순간에 닥터 스트레인지에 의해 구출됐다. [2]

기본적으로 닥터 스트레인지와 못죽여서 안달인 적대관계이지만 후반부에 다른 빌런이 사실은 애지중지해서 못살잖아?라는 일침을 놓아 애증관계를 암시했다.

DC 코믹스샌드맨에 대칭하는 마블의 캐릭터지만 그 위상은 낮다.

밝혀진 자식이 3명(알파 플라이트와 몇 번 싸운 딸 드림퀸(Dreamqueen)과 그웬이라는 이름만 알려진 데이드림(Daydream), 트라우마란 코드네임을 쓰는 아들 테렌스 워드) 있지만 사이는 좋지 않다.

1.6. 닌자 가이덴의 적

흰 갑옷에 거대한 대도를 들고 나오는 상위급 적이다. 이름 그대로 악몽같은 강력함을 보여준다.

대도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칼 휘두르는 속도가 빠른데다가 유도성 불덩이도 날리고 체력이 줄어들면 갑자기 각성해서 연속 대쉬 공격을 하는등 거의 보스급의 강력함을 보여준다.

닌가의 적들이 빈틈이 적기로 유명하지만 나이트메어는 그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정말 잘 막고 잘 때려야 한다. 원래 허리케인 팩2에 처음 등장했을땐 인터셉트 기술을 써서 상대해야 했는데... 블랙에서 인터셉트가 삭제되었다. 그러니 진짜 잘 막고 잘 때리는거 말고는 답이 없다(...) 각성할때 공격판정이 나니 주의.

1.8. 그 외 동명이인

2. 동음이의어

2.1. 미궁게임의 일종

디자인적으로 왠지 자살 미궁을 떠올리게하는 미궁. 난이도가 꽤 있는 편이다.

2.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마법

바드/위저드/소서러 5레벨 주문.

특정한 생명체 하나에게 끔찍하고 뒤틀린 환상을 보여줘 잠을 잘 수 없게 만드는 주문으로, 무려 10분이라는 긴 캐스팅을 요구하지만 그에 걸맞게 물질 시료를 요구하지않고 무제한이라는 엄청난 사정거리를 가지는 주문이다.

일단 항목과 수면욕 항목을 참고하면 알 수 있듯 잠을 잘 수 없게한다는 것 자체가 생명체에게 상당한 손상을 유발하며, 실제로 나이트메어 두발만 맞으면 잠을 자지못하고 그대로 1d10 피해를 받으면서 1~2 HD의 일반인이나 전사 정도는 즉사한다.[3] 그리고 잠을 자지못해 하루종일(24시간=14400라운드) 피로한 상태[4]에 빠진다.

하지만 D&D룰은 기본적으로 판타지 장르를 기반으로 하며, 위의 현실적인 피해 외에도 쓰임새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초자연적 능력 테러. D&D룰상으로 주문을 시전하려면 자동으로 충전되는 시간별 주문-유사 능력이 아닌 이상 8시간 정도 푹 쉬어야 다시 주문 슬롯이나 파워 포인트를 채우는 게 가능하다. 하지만 나이트메어에 의해 잠을 자지못할 경우, 위저드는 정신이 멍해 메모라이즈를 할 수 없고, 클레릭팔라딘은 아침 기도를 하지못해 주문을 내려받을 수 없으며, 바드는 정신이 멍해 음악을 연주할 수 없고, 초능력자들은 심신을 깨끗이 하지못해 파워 포인트를 회복하지 못한다.[5]소서러 또한 예외는 아니다. 즉, 메타매직으로 커버가능한 사일런스다이스 갓의 축복으로 집중 체크를 해낼 수 있는 곤충떼 따위와는 비교할 수도 없는 막대한 테러를 때려박는다.

일단 시전이 완료되더라도 상대가 잠들었을 때 효과를 발하는 즉각적인 주문이기 때문에 평범한 디스펠 매직으로는 풀리지않지만 나이트메어가 시전되는 도중 나이트메어의 대상에게 디스펠 이블이 걸리면 나이트메어는 즉시 취소되며, 10분에 걸쳐 캐스팅하려던 나이트메어의 시전자는 오히려 디스펠 이블 시전자의 캐스터 레벨당 10분동안 기절하는 역관광을 당하게된다. 충분한 복선이 깔리지않는 이상 NPC의 나이트메어를 PC가 알아채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문제라면 문제.

나이트메어가 발동되는 시점에서 목표에게 의지 내성 굴림을 할 기회가 주어지고, 의지 내성을 굴리면 효과가 무효화된다. 또한, 목표가 깨어있는 상태에서 나이트메어를 걸면 시전자는 목표가 잠들거나 시전을 취소할 때 까지 휴식을 취할수도, 움직이거나 외부에 반응할 수도 없이 완전히 무방비 상태가 된다. 아예 존재하는지 모르는 대상에게는 걸 수 없고, 이름만 알고 잘 모르는 대상에게 걸 경우 의지 내성 굴림에 보너스가 주어져서 효과가 무효화될 수 있다. 하지만 시전자의 내성 굴림이 높더라도 자고 있는 동안 내성 굴림이 1이 떠서 자동으로 실패할 때까지 걸어주면 어떻게든 걸리게 되어있다.

당연하지만 잠을 자지않거나(엘프 등) 잠을 자더라도 꿈을 꾸지않는 생명체, 또는 정신-영향 효과에 면역인 생명체는 나이트메어가 통하지 않는다. 또한, 목표가 시전자와 다른 차원에 있으면 무조건 실패한다. 따라서 하루동안 기분이 꿀꿀하다 싶으면 Rope Trick이나 Psychoportive Shelter(CPsi)로 이차원 공간을 만들어서 텐트 삼아 자면 땡. 다 준비하고 나오는 데 9시간 이상의 지속 시간이 필요하니 시전자 레벨 9, 혹은 시전자 레벨 5 때 Extend 메타매직을 걸어서 3레벨 주문으로 쓰면 된다. 파티가 아예 다른 차원으로 모험을 떠나면 시전자는 닭 쫓던 개 꼴이 된다. 마인드 블랭크를 걸어도 역시 무효화된다. D&D의 세계에서 무조건 통하는 주문은 역시 없다

2.3. 골판지 전기 시리즈LBX

센도 다이키의 두번째 LBX. 광대에 가까웠던 조커와 달리 마법사에 가까운 외형을 하고 있으며, 마법사의 스태프랑 비슷하게 생긴 나이트메어 소울이 무기. 컬러링 배치는 검은색보라색이며, 나이트메어 소울의 구슬 부분도 보라색이다.

원래는 조커의 후계기로 발매될 예정인 타이니 오빗사의 LBX로, 딱 하나 있던 시제품을 누가 훔쳐가 행방불명된 상태였다. 그런데 센도가 아키하바라 킹덤전에서 떡하니 끌고 나온다. 그 경위는 아직까지 불명이다.아키하바라 킹덤 스폰서가 타이니 오빗사인데 유스케 사장님께서 뭐라 안 하셨는지, 참.

하카이오 Z와 함께 처음 등장. 이후 결승전에서 조커 Mk-2때와 똑같이[6] 프로토 제논을 몰아붙이나 간파당한다. 파괴될 위기에 난입한 하카이오 Z와 함께 프로토 제논에게 덤볐으나 프로토 제논의 브레이브 게이저에 패배한다.

골판지 전기 W에서는 17~18화 1시간 스페셜에서만 나와서 많은 아쉬움을 샀다. 이후 28화에서 센도가 슬레이브 플레이어화하며 그 자리를 나이트메어 피어가 메꾸게 되는데 본래 나이트메어는 어떻게 되었는지 불명.

  • 나이트메어 피어
    W 28화에서 센도가 디텍터에 의해 슬레이브 플레이어가 되었을때 사용한 LBX. 본래 나이트메어와 다르게 붉은색 눈은 어디로 가고 이빨을 드러내며 사악하게 웃는 입이 추가되었다. 컬러링 배치는 하얀색초록색. 나이트메어 소울의 구슬 색은 초록색. 카이도 진트리톤에 의해 파괴된 줄 알았으나 50화 이후에도 계속 사용된다.

2.4.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 Nightmare
한글판 명칭 나이트메어
마나비용 {5}{B}
유형 생물 — 나이트메어 말

비행
나이트메어의 공격력과 방어력은 각각 당신이 조종하는 늪의 수와 같다.

천둥과 같은 발굽 소리에 희망이 절망으로 바뀐다.

공격력/방어력 */*
수록세트 희귀도
Limited Edition(Alpha) 레어
Limited Edition(Beta)
Unlimited Edition
Revised Edition
4th Edition
5th Edition
6th Edition
7th Edition
8th Edition
9th Edition
10th Edition
Magic 2010
Magic 2014
Magic 2015 Sample Deck

늪의 수에 따라 공방이 결정되기 때문에 흑색 단덱이 아니면 쓸모가 없는 카드. 하지만 늪만 많이 깔려 있다면 공방이 불어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흑색 단덱에서 늪 6개로 이걸 불렀다면 기본적으로 6/6. 비행에 6/6이면 적은 공방이 절대 아니라는 점을 상기하라.

하지만 매직 더 개더링의 생물 파워 인플레 때문에 설 곳을 잃은지는 오래. 그냥 리밋에서만 쓰는 레어로 전락했다. 그래서 지금 와서는 부스터에서 이게 나오면 그 자체가 나이트메어(악몽)다.

흑색의 플레인즈워커인 사악한 영역의 릴리아나와 궁합이 좋다.

Magic 2015에서는 아웃넘버 카드라서 T2에서 쓸 수는 있지만 샘플 덱에만 있고 부스터에서는 나오지 않아서 리밋에서 만날 일은 없게 되었다.

2.5. 그 외 동음이의어

----
  • [1] 해당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루나 공주의 본모습에서 번헝된 거라 쳐도 저 캐릭터의 겉모습은 정상적인 페가수스+유니콘. 이름만 따왔다.
  • [2] 그러나 이터니티의 악몽은 현실로 이루어져 세계가 파괴된다. 흠좀무. 닥터 스트레인지와 에이션트원의 부탁으로 지구는 새롭게 복제되지만, 부활된 것이 아니라 복제라는 점이 중요하다
  • [3] 다만 그건 쓰인대로 이렇게 HP가 낮은 캐릭터들 이야기. 나이트메어 자체는 대미지를 주는 용도로는 부적합하다.
  • [4] 힘과 민첩성에 -2 패널티를 받고 달리거나 돌진 공격을 가할 수 없게되며, 여기서 또 피로해질 경우 아예 이동속도 자체가 절반으로 떨어지면서 힘과 민첩성 패널티도 -6으로 늘어난다.
  • [5] Shaper 계열 사이언이 시간의 정수 항목에 있는 꼼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위해 자기전에 남은 파워 포인트를 모조리 시간의 정수로 만들어서 보관해두었다면 다음날 남는 파워 포인트가 많아야 6밖에 안 남아 망한다.
  • [6] 터무니없는 스피드의 잔상을 분신처럼 이용해 공격하는 방식.
  • [7] 정식 표기는 ナイトメア로, 영어로 표기하면 Nightmare가 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7 10:30:06
Processing time 0.15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