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난류

last modified: 2015-03-06 11:03:49 by Contributors

Contents

1. 따뜻한 해류
2. 물리학 용어

1. 따뜻한 해류

warm current, 暖流

열대기후 또는 아열대기후바다에서 발원하며, 적도에서 북극, 남극 방향으로 향하는 해류를 말한다.

온도, 염분이 높다. 하지만 한류에 비해 산소가 적어서 일반적으로 생산력이 낮다. 북태평양의 쿠로시오 해류나 북대서양의 걸프 해류(멕시코 만류)가 대표적이다.

© RedAndr from
멕시코 만류의 흐름

일반적으로 난류가 흐르는 지역은 위도가 비슷한 타 지역에 비해 전체적으로 온화하거나 연교차가 적은 날씨를 보이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이것을 해양성 기후라고 부른다. 위의 멕시코 만류가 흐르는 유럽이나 태평양 난류가 흐르는 미국 서북부와 캐나다 서남부(시애틀, 밴쿠버)등의 지역들은 위도가 동일한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겨울이 따뜻한 편이며(대신 매우 습하다) 원래 냉대기후가 되어야 할 위도[1]온대기후가 형성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2. 물리학 용어

turbulent flow, 亂流

유체역학에서 정의된 용어이다. 유체의 각 부분이 시간적이거나 공간적으로 불규칙한 운동을 하면서 흘러가는 것을 말한다. 나비에-스톡스 방정식의 비선형 항은 이것을 나타낸다.

반대되는 용어는 층류이다. 층류에 비해 난류는 물체에 대한 저항이 크다.
----
  • [1] 북위 43~54도 사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6 11:03:49
Processing time 0.057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