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남녀공학

last modified: 2015-04-05 16:34:05 by Contributors

Contents

1. 남자여자가 같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교육방식
1.1. 역사
1.2. 한국에서의 남녀공학
1.2.1. 도입
1.2.2. 현황
1.3. 환상?
1.4. 그 외
2. 대한민국아이돌 혼성그룹


1. 남자여자가 같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교육방식

男女共學/coeducation

학생들의 꿈. 그런데 막상 다녀보면 기대하는 그런 거 없다

1.1. 역사

남녀공학이 처음으로 도입된 것은 종교개혁 이후의 서유럽에서이다. 당시 몇몇 개신교 단체는 소년소녀 모두에게 성서를 읽을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잉글랜드 북부지역과 스코틀랜드, 남녀 어린이가 데임 스쿨에 다녔던 식민지 뉴잉글랜드(미국 북동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의 프렌드회(퀘이커교)는 교육의 보편화에 힘썼던 것처럼 남녀공학도 앞장서서 받아들였다. 퀘이커교도들이 영국의 식민지에 정착하면서 남녀학생들은 한 학교에서 같이 공부하게 되었다.

미국독립전쟁 이후 교회를 대신하게 된 새로운 무상 공립초등학교는 거의 대부분이 남녀공학이었으며, 1900년에는 공립고등학교에서도 일반화되었다. 오하이오 주 오벌린의 오벌린대학을 시초로 많은 사립대학들이 여학생을 받아들였고, 여러 주립 대학교들도 이를 따랐다. 19세기 말 미국 대학의 70%가 남녀공학이었으며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는 남녀공학을 거부해왔던 많은 고등교육기관들이 남녀공학을 받아들였다. 출처

1.2. 한국에서의 남녀공학

한국에서는 주로 초등학교중학교, 대학에 많으며 고등학교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특히 초등학교는 모두가 남녀공학.

남녀칠세부동석이라는 확고한 유교사상과 공부는 본래 남자들이 하는 것이라는 남존여비 의식 때문에 일제시기에는 남학교와 여학교가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었다. 1945년부터 남녀공학이 조금씩 도입되기 시작했지만 유교적인 전통의 잔재로 남녀별학이 주종을 이루었다.

1.2.1. 도입

  • 1960년대
    이 때부터 인구 급증(특히 도시)으로 인해 수많은 학교들이 세워지게 되었다. 이 때는 아직 유교적 사상의 잔재 때문에 남학교와 여학교가 따로 세워졌지만 특수 학교 등이 증가하면서 남녀 공학도 크게 늘어났다. 남녀 공학 학교의 증가율은 수도권보다는 지방에서 더 높았다. 하지만 남녀 공학이라고 해도 여전히 남자 반과 여자 반이 따로 나뉘어져 있어서 사실상 남고/여고와 별 다를 바가 없었다. 인구가 적은 지역에서는 지역에 학교가 하나밖에 없어서 남녀 공학이 되는 경우도 많았다.

  • 1984년
    그러다가 1984년 서울 서초구 반포고등학교에서 공립 고등학교로는 처음으로 남녀혼성반을 편성했다. 처음에는 학부모들의 반대가 엄청나게 심했지만 막상 하고 보니 별다른 문제가 일어나지도 않고 공부 분위기에도 큰 지장이 없어서 학부모들의 반대가 수그러들었다. 그 뒤로 문화교육부에서도 학군 배정 편의나 양성 평등 가치 진전 등을 이유로 신설 학교는 대부분 남녀 공학을 채택할 것을 장려했다. 특히 김대중 정부 시절, 교육부에서 적극적으로 남녀공학 정책을 밀어 이 때 많은 남학교, 여학교가 남녀공학으로 변경되었다. 여전히 합반보단 분반이 많긴 하지만. 덕분에 남학교, 여학교가 길 하나 서있었는데 둘 다 공학이 되어 학교 두개가 딱 붙어있게 되는 경우도 생겼다.

1.2.2. 현황

  • 중학교
    이러한 과정을 거친 덕에 현재 한국의 중학교는 상당수가 남녀 공학이다. 그리고 이 시기에 신설된 외고, 과학고 등의 특목고도 단 두 곳 이화외고(여고)와 부산국제외고(여고)를 빼고 모두 남녀 공학이다. 또 신도시에 있는 학교들은 초중고 가릴 것 없이 거의 모두가 남녀 공학. 그리고 개중 거의 대부분은 혼성반 편성이다. 특히나 특목고라면 학생들 사이에서도 배우는 과목이 꽤 다른 경우가 많아 분반이 거의 불가능하다.

  • 고등학교
    그러나 일반계 고등학교는 여전히 남녀 공학이 전체 중 40%에 못 미친다. 이는 남고 혹은 여고인 학교들이 남녀 공학으로의 전환을 꺼리기 때문. 단성교육 학교는 남녀공학 학교보다 역사가 훨씬 긴 학교들이 대부분인데, 전통이라든지 동문회 문제, 학교 시설 보수 등을 생각하면 남녀공학 전환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례는 실업계나 특성화고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신도시처럼 자기 집 주변 학교가 전부 남녀공학이 아니라 남고/여고와 남녀공학 학교가 공존하는 지역인 경우, 남녀공학인 일반계 고등학교들이 보통 성적 면에서 다른 일반계 남고/여고에 비해 딸려서. 매년 나오는 수능 분석자료에도 남녀공학은 남고/여고보다 성적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온다.2013년도 자료 물론 이는 남고 또는 여고가 설립된지 오래되어서 지역 명문고의 위치를 대부분 선점하고 있고, 남녀공학 학교가 본격적으로 세워진 시기는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남녀공학학교들이 교육계에서 후발 주자인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다시말하면 처음부터 고등학교 입학 시험 단계에서부터 순위가 밀려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단, 남녀공학과 분리 교육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력은 아직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았다.

최근에는 더더욱 전환이 안 이루어지고 있으며 오히려 기존의 남고/여고로 전환해 달라고 요구하는 학교도 꽤 있다. 학부모들도 성적 떨어진다고 남녀공학 고등학교들을 꺼리는 편. 특히 남학생 학부모들은 내신이 여학생들에 비해 불리하다는 이유로 더더욱 꺼린다. 부산의 고등학교 중에서는 거의 초창기에 남녀공학 체제를 도입했던 브니엘 고등학교도 남학생 학부모들이 내신에서 불리하다는 성화에 의해 1970년대 이후에 결국 남고인 브니엘고등학교, 여고인 브니엘여자고등학교로 쪼개졌다는 카더라가 있다.

게다가 학생들도 특히 남학생들 같은 경우는 남녀 공학으로의 진학을 기피하고 있다. 내신 성적 관리면에서 상대적으로 꼼꼼한 여학생들에게 밀려 높은 내신 성적을 받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남녀공학 학교에서 내신성적 상위 20%는 여학생들이 차지하고 있다. 어차피 잘 하는놈은 어느학교를 가든 잘 한다

또 남녀 공학을 한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남자 반과 여자 반을 나누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러면 거의 남자 반은 남고 분위기고 여자 반은 여고 분위기. 이렇게 할거면 왜 남녀 공학을 하는 건지 모르겠다. 뭐 학생들의 통학 거리를 고려하면 남녀분반이라도 충분히 남녀공학을 할 근거가 생긴다는 것 등등의 근거는 있지만. 그런데 남녀공학의 취지는 이게 아니잖아 심지어 중대부속고등학교는 일본으로 수련회를 가면서 남녀의 스케줄을 완전히 반대로 짜서 남녀가 만나는 게 첫날 공항과 마지막날 공항밖에 없게 일정을 짜기도했다.

국내에서 남녀공학 중/고가 거의 없는 지역은 경상북도 안동시/영주시, 부산광역시 사상구 등이 있다.

1.3. 환상?

남녀 합반이면 애매한 환상에 사로잡혀 은근히 좋아들 하는데(특히 남고), 이성에 대한 환상을 유지 하고 싶다면 안 하는 게 좋다. 어차피 같은 교실에 묶어 놔도 남녀 따로 노는건 어차피 똑같다. 게다가 교실에서 지지고 볶다 보면 왠지 남자들만 불려가서 혼나는 경우도 많다.

입학하면 뭔가 아름다운 그릇된 환상을 품고 들어가지만 졸업할 때 쯤되면 이성에 대한 환상이 다 깨져서 졸업하게 된다. 사실 남중남고, 여중여고 테크를 탄 자들이 남녀공학에서 흔히 일어날거라 생각하는 로맨틱한 썸씽은 멋지고 예쁜 선남선녀들 혹은 일진들 사이에서나 일어나지 그 외의 평범한 인남캐, 인여캐들은 서로 소닭보듯 하는게 기본이며 심하면 서로를 적대시하기도 한다. 더러운 세상 결국 사람 사는 곳은 다 비슷하기 마련이다. 이것도 고등학교마다 다른데, 어떤 학교는 남녀간의 친구관계가 평범한 학교도 있으며, 이런 학교의 경우, 이성인 친구가 없는 사람이 더 특이한 경우이다. 이런 학교에서는 성별 간 적대시 행위는 그야말로 유치함의 극치로 간주된다.

한때 인터넷에서 공학, 남고, 여고 비교글이 살짝 유행타던 시기가 있는데, 공학부분은 이런 그릇된 환상이 반영된건지 현실적으로 표현된 남고, 여고에 비해 많이 미화된 채로 표현되는 경향이 짙다.

1.4. 그 외

이쪽 세계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학교는 남녀 공학 아니면 여학교다.남학교는? 하지만 BL/백합이라면 어떨까? 가상의 교육기관항목을 참조.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 지역에는 남녀공학 학교의 수가 매우 적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이란에는 남녀공학 학교가 아예 없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은 이슬람교가 강하게 지배하고 있기 때문. 과거에는 아프가니스탄에도 없었다.

2. 대한민국아이돌 혼성그룹

해당 항목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6:34:05
Processing time 0.122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