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남두성권

last modified: 2015-11-06 20:28:10 by Contributors

南斗聖拳[1] / Nanto Seiken

북두의 권의 중요 권법
천제권[2]
음의 북두신권 태극원두황권 양의 남두성권
북두신권의 오의 북두류권 남두육성권

Contents

1. 개요
2. 기원
2.1. '남두의 마을' 설
2.2. 천제권 설
3. 남두육성권
4. 남두오차성
5. 원작 오리지널
5.1. 남두무음권(南斗無音拳)
5.2. 남두쌍참권(南斗双斬拳)
5.3. 남두쌍응권(南斗双鷹拳)
6. 애니 오리지널
6.1. 남두용신권(南斗龍神拳)
6.2. 남두폭살권(南斗爆殺拳)
6.3. 남두백참권(南斗百斬拳)
6.4. 남두암종권(南斗暗鐘拳)
6.5. 남두풍차참(南斗風車斬)
6.6. 남두사편권(南斗蛇鞭拳)
6.7. 남두상천권(南斗翔天拳)
7. 외전 오리지널
7.1. 남두비연권(南斗飛燕拳)
7.2. 남두유구권(南斗流鴎拳)
7.3. 남두준아권(南斗隼牙拳)
7.4. 남두비익권(南斗比翼拳)
7.5. 남두비취권(南斗翡翠拳)
7.6. 남두홍작권(南斗紅雀拳)
7.7. 남두신조권(南斗神鳥拳)
7.8. 남두야효권(南斗夜梟拳)
7.9. 남두흑오권(南斗黑烏拳)
7.10. 남두백취권(南斗白鷲拳)
7.11. 남두아성권(南斗牙猩拳)
7.12. 남두비상권(南斗飛翔拳)
8. 이(裏) 남두육성
8.1. 이남두아염권(裏南斗牙炎拳)
8.2. 이남두적사권(裏南斗赤蛇拳)
8.3. 이남두흡혈권(裏南斗吸血拳)
8.4. 이남두백표권(裏南斗白豹拳)
8.5. 이남두용왕권(裏南斗龍王拳)
9. 기타
9.1. 편복권(蝙蝠拳)
9.2. 남두인간포탄(南斗人間砲彈)
9.3. 남두열차포(南斗列車砲)
9.4. 극십자성권(極十字聖拳)

1. 개요

북두의 권에 등장하는 권법.

북두신권이 경락비공을 찌름에 의해서 내부로부터의 파괴를 주로 하는 반면 남두성권은 수도진공파 등에 의한 외부로부터의 파괴를 주로하는 건 특기할 사항, 그래서 라이벌인 듯 하다.

육성권으로 대표되는 상위의 유파는 순수한 권법만으로도 적의 몸을 분쇄, 절단 하고 원거리서 진공파등을 사용하는 강함을 과시한다. 북두신권이 내부로부터 적을 파괴하는 음(陰)의 기술이라면, 남두성권은 외부로부터 적을 파괴하는 양(陽)의 기술이기 때문이라 한다.

하지만 맨손으로 인체를 파괴할 수 있는 것은 상위 문파들뿐이고, 남두성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하위의 유파는 그 대신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북두신권과 그나마 대결이 가능한건 남두육성권밖에 없다.

매년마다 108유파가 한자리에 모여 각자의 솜씨를 보이는 대회가 있었던 듯.[3] 하지만 핵전쟁으로 세계가 멸망한 이후에는 이 전통도 함께 사라져버렸다. 다만 초기 설정에서는 북두신권과 마찬가지로 일자전승이었던 것 같다. 북두의 권은 원래 신 편까지만 연재될 예정이었으며, 그 때에는 딱히 유파같은 것 없이 그냥 '남두성권의 신'이라고 불렸다. 유파가 갈라진 것은 이후 장기연재가 결정되면서부터 바뀐 듯하다.

2. 기원

2.1. '남두의 마을' 설

현재의 정설이다. 이하는 북두의 권 공식 가이드 북인 북두의 권×창천의 권에서 나온 설정.

북두신권은 기본적으로 일자상전이지만, 전승자가 되지 못한 사람들이 모두 죽거나 기억을 잃거나 권을 강제로 봉인당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는 북두신권을 봉인하는 대신에 은거하는 것을 선택하고, 북두종가와 북두신권의 전승자 역시 이를 묵인한다.

이 '전승탈락한 은거자'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것이 '남두의 마을(南斗の鄕)'이다. 북두신권을 버렸기 때문에 북두신권은 사용하지 않으나, 이들은 전승자에 버금갈 만한 재능으로 권법을 연구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이들은 전승자가 되기를 포기할 만큼 인격적으로 뛰어났기 때문에 '남두의 마을'은 북두신권과 대립하고자 하는 목적이 아니라, 북두신권을 지원하고 북두신권에 이득을 주고자 하는 뜻에서 권법 개발을 계속하였다.

'남두의 마을'은 이렇게 새롭게 개발된 권법, 혹은 외부에서 권법을 찾아 남두의 마을로 흘러들어온 권법 가운데 '북두신권에 이득이 될 만하다'라고 인정된 권법에 대하여 '남두'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이 허용하였다. 이는 북두에 필적하며, 북두를 보좌한다는 뜻이다.

남두가 '겉'이고 북두가 '뒤'라는 것은 남두가 나서서 북두를 가리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 상당히 합리적으로 조정되기는 했는데, 이래서야 남두의 격이 '북두의 보좌' 수준으로 크게 낮아지게 되었다.

2.2. 천제권 설

현재는 천제권 자체가 설정폐기 되면서 사라진 설정이다.

천제권에서 분리되어 나온 권법 중 하나로, 천제를 위해 음지에서 암약하는 북두신권과 천제의 곁에서 천제를 수호하는 원두황권과 달리 천제의 명을 받아 직접 전장에 나가 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에 다양한 유파로 나뉘었고 그 분파의 숫자는 총 108파에 다다른다.

수많은 파벌이 존재하는 남두성권에서도 그 정점은 천제가 거주하는 거성의 여섯문을 지키는 육대수문장이다. 육대수문장에는 육성권의 칭호가 붙어있고 이 육성권은 각각 남두성권의 분파를 거느린다. 코믹스에선 108파가 다 다뤄지지 않았고 TV판에서 워낙 해괴한 애들이 많이 나와 남두괴(怪)권이라 부르기도한다.

이는 천제를 대신하여 전장에 나서는 남두성권 그 자체의 목적에 충실한 것이라고 본다. 육성권이 제각기 파벌을 맡는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육성권은 군단을 지휘하는 장수, 나머지 102개의 파벌은 병사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작중에서 남두성권 권법가들이 북두신권 권법가인 라오우켄시로에게 모조리 패하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장수가 반드시 일대일 대결까지 잘 하라는 법은 없으니...

3. 남두육성권

항목 참조.

4. 남두오차성

항목 참조.

5. 원작 오리지널

5.1. 남두무음권(南斗無音拳)

원작 2권에서 나온 갓랜드의 고란의 총수인 카넬이 사용하는 남두성권의 일파. 원작 기준으로는 최초로 등장한 남두의 분파 권법이다. 설정상으로는 남두고취권을 따르는 유파이며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카넬이 신의 부하로 등장한다. 카넬은 이것이 최강의 살인권법이라고 주장한다. 기척을 감추고 상대를 공격하는 것을 극의로 삼고 있는 암살권. 하지만 암살권으로서는 아무래도 북두신권이 한 수 위였는지 켄시로에게 발렸다.

손가락마다 칼날을 단 장갑을 무기로 쓰는 것이 특징. 그리고 남두무음권을 상대하는 적이 심심해 할까봐 칼날 부메랑도 좀 던져준다.(저랑 같이 놀아주세요.) 아마도 육성권 계열의 손 자체를 무기화하는 비전을 이어받지 못해서 그것을 강철 손톱으로 대체하고, 마찬가지로 육성권 계열의 칼날처럼 날카로운 장풍(카마이타치)을 이어받지 못해서 부메랑으로 대체한 듯하다.[4] 그리고 그의 한세대 앞에는 하대륜 병장이 이 권법을 사용했다

다만, 켄시로에게 칭찬을 들은 걸 생각하면 나름대로 강한 권법이다.

5.2. 남두쌍참권(南斗双斬拳)

사우저의 부하인 베지와 기지가 사용한다. 사우저가 켄시로의 실력을 테스트해보겠다고 먼저 보냈다. 두 명이 목표의 양쪽에서 칼을 주고받으면서 적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봉쇄한 다음 조금씩 거리를 좁히다가 단번에 베어버리는 공격이다. …그냥 칼을 맞춰 죽이면 안 되는 이유라도 있는 걸까? 그리고 켄시로가 비공을 찔러서 원근감을 잃은 둘은 서로가 던진 칼을 받지 못하고 자멸해버린다.

5.3. 남두쌍응권(南斗双鷹拳)

북두의 권 2부 이후에 유일하게 등장하는 남두성권으로 호른 형제(하즈, 길)가 사용한다. 설정상 레이를 따르는 유파다. 하여튼 남북이 힘을 합치면 최강이라고 주장하지만 켄시로는 별로 필요 없다고 생각할 듯. 남두쌍응권의 특징은 혼자서는 사용할 수 없고,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자이언트 스윙으로 날리면 날아간 사람이 그 날아가는 힘을 이용하여 공격하는 것이다. 파르코에 도전하고 패배했는데 날아가는 역할을 하는 형 하즈는 파르코와 자폭을 시도하다가 혼자 죽었고 던지는 역할을 하는 동생 길만 살아남았다.

그래도 세기말패왕열전에 나온 하즈, 길 형제의 능력치가 나름대로 괜찮은 걸 보면 상대가 파르코만 아니었다면 선전할 수 있었을 듯.

6. 애니 오리지널

6.1. 남두용신권(南斗龍神拳)

애니 10화에 등장. 이름은 졸라 거창해서 무슨 육성권보다 쌔보이지만 별거 없다. 애니에서 등장한 신의 부하 드래곤의 발화능력과 파트라의 환술이 만들어낸 불로 적을 현혹시킨다. 코믹스 원작에서는 남두용신권이라는 이름은 아니지만 권왕의 부하 중 석유를 마시고 불을 뿜는 놈이 있었다.

6.2. 남두폭살권(南斗爆殺拳)

애니 12화에 등장. 원래는 권법가가 아닌 갱 두목 쟈칼이 사용한다. 근데 하는 짓이 그냥 다이너마이트 하나를 들고 불붙여 남두폭살권!이라고 외치며 던지는 거여서 법이라고 하기엔 상당히 뭐하다. 켄시로도 "화약에 의지해선 권법도 뭣도 아니겠지."라며 딴죽을 걸었다. 애니판에선 쟈칼이 남두고취권 신의 수하로 나오기 때문에 들어간 연출인 듯.

6.3. 남두백참권(南斗百斬拳)

애니 14화에 등장. 사용자는 신의 부하이자 함께 남두성권을 수련했던 단테. 오의를 사용했는데 켄시로에게 금방 막혀서 무슨 권법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오의를 사용하기 전에 켄시로를 고전시킨걸 생각하면 상당히 강한 권법인 듯. 물론 고전했다고 해봐야 켄시로가 무릎을 굽히게 한 수준이지만, 다른 적들은 이것조차 못한다(…).

6.4. 남두암종권(南斗暗鐘拳)

애니 15화에 등장. 신의 부하 자리아가 사용한다. 남두의 듣보잡 권법치고는 상당히 특이한 기믹의 권법으로서 말 그대로 종소리로 사람들을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미 죽은 시체까지(!) 움직이기도 하지만 시체 따위가 모여도 북두신권 전승자를 이기진 못한다. 덧붙여 종소리를 들은 사람을 쪼개는 특수능력(?)도 지녔는데 켄시로에게는 실패했다. 안습.

6.5. 남두풍차참(南斗風車斬)

애니 16화에 등장. 신의 부하인 바론이 사용한다. 거대한 도끼를 고속으로 휘두르는 법이다. 켄시로는 그냥 한 방에 도끼를 부숴버렸다.

6.6. 남두사편권(南斗蛇鞭拳)

애니 16화에 등장. 신의 부하인 정크가 사용한다. 채찍을 뱀처럼 조종하는 기술로, 불규칙한 궤도를 그리는 채찍을 고속으로 휘둘러서 상대를 공격한다. 켄시로의 몸에 상처를 내기도 했지만 별로 의미는 없었다.

6.7. 남두상천권(南斗翔天拳)

애니 21화에 등장. 신의 측근이자 KING군의 2인자인 조커가 사용하는 권법. 공중을 이동하며 2체의 잔상을 만들어서 상대에게 덤비는 권법으로 켄시로와 어느 정도 싸울 수 있었지만, 딱히 데미지를 주지는 못하고 그대로 발렸다. 다만, 사용자인 조커는 나름대로 멋진 디자인 + 신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심 + 적당한 강함 + 뛰어난 두뇌 + 날카로운 감 + 신이 신뢰하는 유일한 부하 같은 요소가 뒤섞여서 나름대로 인기 캐릭터로 남았다. 그나마 위안거리인 듯.

7. 외전 오리지널

7.1. 남두비연권(南斗飛燕拳)

라오우 외전 하늘의 패왕에 등장. 남두봉황권을 따르는 일파로, 사용자는 성제 사우저의 부하 밧카와 리론. 남두쌍참권, 남두쌍응권과 같은 2인 1조의 권법으로 날카로운 수도 등으로 적의 신체를 베는 권법. 오의는 2인 1조가 되어 공격하는 쌍연난무(雙燕亂舞). 그러나 권왕의 일격에 무너졌다.

7.2. 남두유구권(南斗流鴎拳)

라오우 외전 하늘의 패왕에 등장. 남두의 지장 류우로의 권법. 라오우가 자신의 부하로 삼고자 했으나 실패했다. 비록 라오우에게 패배했어도 라오우의 몸에 피해를 입힌 몇 안 되는 권법 중 하나다. 류우로가 토키처럼 병에 걸린 상태였다는걸 감안하면 레이나 유다보다도 강할 것 같다. 전승자의 역량 때문일 수도 있지만. 소설판의 설명에 의하면 바람을 타고 물가를 부유하는 갈매기와 같은 권법이라고.

7.3. 남두준아권(南斗隼牙拳)

라오우 외전 하늘의 패왕(애니메이션판)에 등장. 권왕군과 적대하는 아왕군의 장군 하바키가 사용한다. 날카로운 수도로 진공파를 날리며, 오의인 선풍아(旋風牙)는 참격으로 진공파를 수반한 복수의 선풍을 일으킨다. 하지만 라오우의 일격에 박살났다.

7.4. 남두비익권(南斗比翼拳)

라오우 외전 하늘의 패왕에 등장. 유다의 부관 다갈의 권법으로 원작에서는 나오지 않았다. 레이나의 어깨에 상처를 입혔지만 별로 의미는 없다. 북두의 권의 세계관에서 여자가 싸움박질을 잘해봤자 가장 약한 남자 수준이다. 가끔 예외도 있지만.

7.5. 남두비취권(南斗翡翠拳)

레이 외전 화려한 복수자에 등장. 권왕침공대의 대장인 여성 권법가 카렌이 사용. 오빠인 마사야도 전승자였지만, 죽은지 오래다. 남두백로권에서 파생된 권법이라고 하며, 발기술로부터의 참격을 주로 사용한다. 레이와 박빙의 승부를 펼칠 정도의 강함을 선보였다. 사실 레이 외전에 나오는 여성 권법가는 상당한 실력자들이 많다. 오의는 남두뇌각참풍진(南斗雷脚斬風陣).

7.6. 남두홍작권(南斗紅雀拳)

레이 외전 창흑의 아랑에 등장. 전승자는 잔이며, 잔이 자칭하는 것에 의하면 우아하고 아름답지만 잔학무비한 권법. 남두수조권과의 특색과 비슷하지만, 수조권에 비하면 그냥 듣보잡이다. 본래 연재 초반에는 남두공작권이라는 이름으로 나와서 수조권과도 호각으로 싸울 수 있었지만, 개명과 동시에 듣보잡이 된 비운의 권법.

7.7. 남두신조권(南斗神鳥拳)

외전 황금날개의 가루다에 등장. 전승자는 권왕의 부하인 망성(忘星)의 가루다와 그 어머니 비나타. 남두성권 108문파에는 속하지 않는 그림자의 권법으로, 전승자는 남두의 그림자로 살아가는 '망성'의 숙성을 지닌다. 거창한 이름처럼 매우 강력한 권법으로 전승자 가루다는 쥬우더와 호각의 승부를 벌였으며, 그 후에도 휴이, 슈렌을 압도하고 그 둘에 후도를 포함한 3명의 오차성을 상대로 호각의 승부를 벌였다. 다른 2명은 넘어가도 쥬더, 후도의 실력이 육성권과 대등하거나 그 이상이란걸 감안하면 대단한 실력자다. 대충 사우저보다는 약하고 다른 육성보다는 강한 수준인 듯.

7.8. 남두야효권(南斗夜梟拳)

신에게 패배한 직후부터 바트, 린과 만날 때까지의 1년을 그린 소설 켄시로 외전에 등장한 권법. 사용자는 보몬. 부엉이를 본뜬 권법으로 신체의 모든 부분을 사용해 사냥감을 잡는 맹금류의 특징을 살린 권법이다. 비록 신과의 싸움 이전이라곤 해도, 그 켄시로와 호각으로 싸울 정도로 강력한 권법. 하지만 전투법이 너무 단순하다는 약점을 간파한 켄시로에게 패배했다.

전승자인 보몬은 켄시로와 호각을 다툴 정도의 뛰어난 실력만이 아니라 나름 인격자이기도 해서, 켄시로 외전에 나온 주연격 캐릭터인 유우키를 대신해 수백개의 말뚝을 몸으로 막아 사망했다. 그 후, 그 시체는 오차성의 한 명인 불꽃의 슈렌에 의해 화장되었다.

7.9. 남두흑오권(南斗黑烏拳)

소설 켄시로 외전에 등장한 권법. 손바닥을 이용한 수도 공격을 주특기로 삼는 권법으로 전승자는 암제 코엔. 역시 켄시로와 호각을 다툴 정도의 권법이었으나, 환왕 다르다와의 싸움에서 패하고, 이후 갓난아기를 폭발에서 구한 후에 여동생인 에젤에게 켄시로와 함께 싸우라는 말을 남기고 사망했다.

7.10. 남두백취권(南斗白鷲拳)

소설 켄시로 외전에 등장한 권법. 전승자는 환왕 다르다. 지나친 잔혹함으로 남두 108문파에서 제명되었으나,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자식에게 전수하며 명맥을 이어온 권법. 날카로운 손톱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전투법에 더해, 상대를 유혹하는 최면술(…)을 더하는 것으로 위력은 배가 된다. 더욱 어릴 적부터 전승자에게 계속 독을 먹여, 그 손톱은 맹독처럼 변해 스치는 것만으로 죽음에 이른다.

설명의 최면술 부분만 보면 뭔가 병맛 권법 같지만, 켄시로와 호각을 다퉜던 암제 코엔을 쓰러뜨리고, 켄시로를 궁지에 몰아넣는 등, 상당히 강력한 권법이다.

7.11. 남두아성권(南斗牙猩拳)

세가새턴판 북두의 권 게임에 등장하는 권법. 사우저의 아들 갸란이 전승한 권법으로, 남두 중에서도 가장 흉폭하다고 말해지는 권법이다. 전승자인 갸란은 조용히 살아가던 남두의 권법가를 힘으로 제압해, 남두 108문파 대부분을 손에 넣고 세계 정복을 노렸지만 켄시로한테 패배했다. 덧붙여 갸란은 2천 년에 1번 태어나는 남두성권 최강의 권사란 거창한 호칭을 가지고 있다. 그래봐야 켄시로한테 졌지만.

7.12. 남두비상권(南斗飛翔拳)

세가새턴판 북두의 권 게임에 등장하는 권법. 전승자는 제피아. 남두아성권과 호각으로 싸울 힘을 지녔으나, 갸란의 함정에 걸려 제대로 싸우지도 못하고 패했기에 어떤 권법인가는 불명(…).

8. 이(裏) 남두육성

8.1. 이남두아염권(裏南斗牙炎拳)

게임 북두의 권 4에 등장한 권법. 전승자는 바람. 사악의 숙성을 지닌 권법으로 자세한 사항은 불명.

8.2. 이남두적사권(裏南斗赤蛇拳)

게임 북두의 권 4에 등장한 권법. 전승자는 멜드. 저주의 숙성을 지닌 권법으로 북두신권에 통하지 않는 특성을 지녔으며, 정반대의 존재인 남두수조권이 아니면 쓰러뜨릴 수 없다.

8.3. 이남두흡혈권(裏南斗吸血拳)

게임 북두의 권 4에 등장한 권법. 전승자는 한쟈. 광란의 숙성을 지닌 권법으로 카게무샤 등을 사용해 적의 눈을 속이고 기습을 가하는 권법.

8.4. 이남두백표권(裏南斗白豹拳)

게임 북두의 권 4에 등장한 권법. 전승자는 델몬. 비웃음의 숙성을 지닌 권법으로 자세한 사항은 불명.

8.5. 이남두용왕권(裏南斗龍王拳)

게임 북두의 권 4에 등장한 권법. 전승자는 가르그. 이남두 최강의 권법으로 대흉성의 숙성을 지녔다. 북두신권이 전혀 통하지 않는 특성을 지녔으며, 오직 남두봉황권만이 쓰러뜨릴 수 있다.

9. 기타

9.1. 편복권(蝙蝠拳)

e0009761_4ac5b7d18725b.jpg
[JPG image (13.58 KB)]


애니 오리지널. 애니 9화에 등장. 편복은 박쥐를 뜻하는 말로 말 그대로 박쥐 같은 모습으로 싸운다. 허나 배트맨처럼 간지나는 것도 아니고 병맛 개그 수준. 정식적인 남두성권은 아니고 '남두성권의 유파를 이어받은 권법'이다. 이름도 그냥 편복권.

9.2. 남두인간포탄(南斗人間砲彈)

애니 오리지널. 애니 19화에 등장. 이미 권법이 아니다. 신의 부하 가렛키가 만든 것으로 대포에 인간을 쑤셔 넣은 후에 날린다. 대포에서 칼을 든 인간들이 튀어나와 공중에서 적을 습격하지만 켄시로의 북두호공참에 발렸다.

9.3. 남두열차포(南斗列車砲)

애니 오리지널. 애니 20화에 등장. 이것도 이름에서 알듯이 권법이 아니다. 그냥 대포(…).

9.4. 극십자성권(極十字聖拳)

창천의 권에 등장하는 권법으로 날카로운 수도와 진공파로 적을 베어버리는 전형적인 남두성권의 모습을 취한다.
그러나...... 사실 이 권법은 남두성권이 아니라 북두유가권, 즉 북두류권의 계파이다. 북두류권의 전승자 중 한 명인 위서응이 북두신권을 뛰어넘기 위하여 독자적으로 창시한 권법이 바로 이 극십자성권인 것이다.
누가 봐도 남두성권으로밖에 안 보이는 공격 방식 때문에 많은 독자들의 혼란을 야기하였다. 남두고취권의 신이 도시의 상징으로 사용하던 남십자성, 즉 '서전크로스' 를 표방하는 것도 그렇고, 권법 이름의 '聖拳' 이 겹치는 것도 그렇고. 그리하여 천제 시절부터 북두와 표리일체로 공존했다는 남두의 설정을 붕괴시킨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기도 하였다. 그러나 아직은 극십자성권이 남두성권과 관련이 있다는 어떠한 공식 설정도 없기에 결국 현재로서는 북두류권의 계파일 뿐이다.[5]
----
  • [1] 남두성권의 성이 별을 뜻하는 星으로 잘못 표기되는 경우가 있지만, 코믹스와 기타 매체에서 쓰이는 공식 표기는 성스러울 聖이 맞다. 구글 검색에서도 수정 검색어가 제시되는 것을 보면 상당히 빈번한 오기인 듯 하다.
  • [2] 모든 권법의 원류
  • [3] 이 대회의 최종 승자는 자기가 속해 있는 문파의 정식 계승자로 인정을 받고, 듣보잡 문파에서 네임드 문파가 된다. 북두의권 레이 외전에서는 남두상연회(南斗相演会) 라는 이름으로 언급되었다.
  • [4] 남두육성의 반열에 오른 모든 권법가들은 장풍만으로 상대를 토막 낼 수 있다.
  • [5] 그러나 창천의 권에서는 이미 상당한 설정 붕괴를 저질렀고, 작중 묘사를 보면 정말 남두성권과 아무 차이가 없다고 할만큼 유사하기 때문에 비록 지금은 아닐지라도 향후 남두성권과 연관되는 설정 붕괴가 일어날지도 모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06 20:28:10
Processing time 0.127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