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남성향

last modified: 2015-01-12 21:46:03 by Contributors

男性向け

Contents

1. 설명
2. 오해
3. 관련 항목


1. 설명

말 그대로 남성 계층을 주 타겟으로 삼은 작품, 혹은 그 작품들이 띠는 성향. 반대말은 여성향.

서브컬처계에서는 주로 한 명의 남성에게 여러 여성 캐릭터가 얽히는 하렘 성향의 연애물이나 연애 게임이나, 마초미가 강조된(...) 작품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운동 경기나 격투, 전쟁이나 세기말 등을 그리며 비장미를 표현하는 작품은 대개 남성 유저가 절대적으로 많다. 북두의 권이라든가, 스타크래프트라든가, 워해머라든가.

남성향 컨텐츠에 그려지는 여성상은 (위의 전쟁물 등은 좀 다를 수도 있지만) 남성 수요층이 원할만한, 소위 '모에'를 느끼도록 짜여진다. 츤데레, 도짓코, 얀데레 등 코드적인 클리셰들은 매우 많고, 여자를 짜여진 인형 내지 남자 주인공에게 길들여지는 애완동물묘사한다는 비판도 있다. 실제로 그렇기도 하고.

때문에 남성향 컨텐츠에는 서비스신이나 보다 강한 성애 묘사가 많은 성향을 띠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오해 항목 참조.

에로 동인지 등의 경우 남성향이 훨씬 과격하고 성애 묘사가 직접적이라고 한다. 이는 남성과 여성의 추구 성향이 다르기 때문. 그러나 남성향에서도 스토리와 심리묘사를 중요시하는 작품이 늘고 여성향에서도 과격한 성애 묘사가 늘면서 경계는 애매해지고 있다.

여담으로 한국에서는 일본산 애니메이션 등은 남성향이 많이 제작되지만 한국의 2차 창작 컨텐츠는 남성향이 잘 나오지 않는다. 예를 들어 코믹월드의 남성향 동인지는 여성향 동인지에 비해 그 수가 적다.

2014년 7월 기준,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대한민국에선 여성향보다 100분의 1 정도로 적게 쓰이는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여성향 약 14,400,000개, 남성향 약 103,000개) 참고로 이건 한국어 기준이다. 일본어 기준이 아니다. 일본어로 검색하면 오히려 남성향(男性向け) 검색수(약 2,800,000개)가 여성향(女性向け) 검색수(약 2,520,000개)를 근소차로 넘어가있다.

대한민국에서 '남성향'으로 분류되는 작품의 수요자인 남자 오덕들은 이 말을 그다지 많이 쓰지 않는다. 여성향이라는 말은 여덕들의 용어였으며 남성향은 그 대척점으로 태어난 말에 불과하기 때문인 듯.초창기 오덕계에는 남성이 대부분이라 원래 남성향이 당연한 거였기 때문에 굳이 남성향이란 표현을 쓸 필요가 없었는데,점차 여성 오덕들이 늘어나면서 남성향이란 개념이 인식된 것이다.한편으로 여덕들은 아직까지도 오덕계의 다수를 차지하는 남덕들에 대한 방어적 태도로서 '여성향'이라는 단어를 내걸기도 하는데, 이 또한 남성향보다 여성향이라는 단어가 더 많이 쓰이는 이유 중 하나.

2. 오해

  • 백합(GL)은 남성향이다?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들이 많다는 점도 있어서 여성 간의 관계를 판타지동성애로 해석한 남성향 백합 컨텐츠가 늘어, 이쪽을 남성향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사실 걸즈 러브여성향에서 시작된 장르이다. 굳이 분류하게 된다면 남성향과 마니악한 여성향에 모두 해당하는, 즉 양성향이다.

  • 남성향 = 18금?
    대체적으로 남성향 컨텐츠라고 하면 에로게나 18금 일러스트 등 수위가 높은 작품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픽시브에서는 아예 남성향 태그의 설명에 "H한 일러스트 등에 많이 붙는 태그"라고 하고 있다. #
    그러나 실제로 남성향 컨텐츠에 수위나 서비스신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남성향 작품이 전부 수위물인 것은 아니며, 반대로 수위물이 전부 남성향인 것도 아니다. 야한 장면 한 컷 안 나오는 시리어스한 전쟁물의 수요층도 대부분 남성임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여캐가 없으면 남성향이 아니다?
    FPS항목 참조. 일단 저게 사실이라면 팀 포트리스 2, 더 파이팅, 펀치 아웃, 그래플러 바키, , 콜 오브 듀티 시리즈, 배틀필드 등을 남자들이 즐길 리가 없단 소리다. 한 마디로 저걸 여성향으로 분류한단 소리.

  • 남성향 작품은 남자만 만든다?
    물론 남성향이라는 말이 붙는 만큼 남자 비율이 높지만 여자 창작자가 남성향에 끼치는 영향은 상당히 크다. 예를 들어 갑자기 쳐들어와서 신부로 삼아달라는 유형의 왕초급 캐릭터 라무를 만든 사람은 타카하시 루미코 등 많은 여자들이 남성향 작품을 생성해내고 있다. 하드한 남성향 상업지를 그려내는 여성 작가도 종종 발견된다. 여자가 남성향 좋아하면 변태라고 까지 말고 취향이니까 존중해주자.

  • 남성향작품은 절대 소년만화가 아니다?
    이전에도 말했겠지만 여캐소유가 낮은 만화라고 해서 남자들이 싫어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애초에 소년만화가 어떤 층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는지를 생각해보면 뭔가 잘못된 말이란 것을 알 수 있다.

3. 관련 항목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2 21:46:03
Processing time 0.06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