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냄비

last modified: 2015-04-14 18:37:30 by Contributors

Contents

1. 주방용품
1.1. 참고항목
2. 여자를 비하하는 속어
3. 금방 변하는 여론을 이르는 말


1. 주방용품


어원은 일본어의 鍋(なべ, 나베). 대체 왜 ㅁ받침이 뜬금없이 끼어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원래 뜬금없이 이런 받침이 끼어드는 음운현상은 라틴어에도 있는 등(...) 딱히 이 단어에만 한정된 건 아니다. 일제강점기 이전 한국의 전통적인 조리기구는 커다란 솥이나 번철밖에 없었다.

참고로 일본어의 탁음은 원래 비음으로 시작하였는데, 현대화하면서 비음은 탈락하고 탁음만 발음하게 되었다. 그러니 예전 발음은 나-음베 에 가까웠다. 일본어참조.

  • 손잡이의 개수에 따라

편수냄비 - 한쪽으로 길게 손잡이가 나있어 '한손'으로 잡는 냄비.
양수냄비 - 양쪽에 둥근, 혹은 네모나게 각진 손잡이가 나 있어 '양손'으로 잡는 냄비.

  • 재질에 따라
유리냄비 - 무겁고 깨질 위험성이 있으나 안의 내용물을 한눈에 확인하기 용이하다.
도자기냄비 - 유리와 비슷하나 내용물이 안보이며 열도 오래간다. 국내에서는 뚝배기가 대표적.
양은냄비(알루미늄에 양은코팅) - 열전도율이 좋으나 중금속이 흘러나오는 단점이 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일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황금빛 코팅이 벗겨져서 은빛이 보이는 냄비는 절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철수세미를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구리냄비 - 전통적으로 서구에서 주방용구로 쓰였던 도구로 몸체는 동으로 만들고, 내부 혹은 내부와 외부 전부는 주석으로 씌워서 쓴다. 양은냄비와는 다르다. 무게도 훨씬 무겁고, 열 전도율이 미칠듯이 좋기 때문에 몇몇 요리들을 할때 음식의 맛이 좋아지는데, 다만 주석자체가 꽤 무른 금속이기때문에 관리하기가 꽤나 까다롭다. 주석이 벗겨지면 새로 때워야 하고, 빈 냄비를 가열할 경우 주석이 녹아버린다. 물론 겉에 녹이 슬 경우 절대로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녹을 벗겨내야한다. 다행히도 구리녹은 철녹에 비해 벗겨내기 쉬운 편이다.
스텐냄비 - 사용하기 까다로우며 관리가 힘듬.[1] 양은이나 알루미늄보다는 열전도가 떨어지지만, 코팅이 벗겨지는 거나 중금속을 신경 쓸 필요가 없으므로 냄비가 망가질 때 쓸 수 있다.
주철냄비 - 쇠를 녹여 주물로 찍어낸 물건 두껍고 무겁다.
법랑냄비[2] - 금속에 유약을 입혀 만드는 냄비. 금속의 얇은 두께, 도자기의 내화성이라는 쌍방의 장점을 가지고있다. 단 떨구면 피막이 깨지니 주의
실리콘냄비 - 전자렌지 전용. 다른곳에선 쓸수없으니 주의.
테플론코팅냄비 - 코팅이 쉽게 벗겨지는 단점이 있다. 철수세미를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그리고 냄비가 알루미늄만으로 만들어졌을 경우, 코팅이 벗겨지면....
은냄비- 이론상으로만 전해지는 초레어 아이템. (...) 열전도율도 좋고, 안전하며, 따로 코팅할 필요가 없으니 오래 쓸 수 있다. 다만 가격이......[3]

국물이 있는 요리를 할때 주로 쓰지만, 간단한 볶음도 할 수 있다.
미역국, 카레, 순두부찌개 등에서, 초기에 재료를 볶다가 나중에 물을 부어 끓이는것도 흔한 패턴.

nambi.jpg
[JPG image (91.55 KB)]


예전엔 남비가 표준어였으나 설모음화(ㅣ모음 역행동화)가 굳어져 표준어가 바뀐 몇 안되는 예라서 학교 문법시간에 줄기차게 우려먹힌다.[4]남비라고 쓴 글이 종종 보이는 걸 보면 그리 오래전은 아닌듯 하다.[5] 또한 님비현상의 님비와 헷깔리지 말자.

참고로 SBS에서 방영했던 일일 드라마 아내의 유혹에서는 이걸로 사람을 때려서 기절시켰다. 실제로는 냄비가 찌그러지지 사람이 기절하지는 않는다. 과연 아유월드.

뜨겁기 때문에 냄비받침으로 받친다.

한때 임요환여자 팬에게 냄비를 선물받아 당황하는 사진이 스갤 등지에서 유머용으로 쓰이기도 했다. 이유는 당연히 2번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SHUFFLE!후요우 카에데츠치미 린에게 여자가 계속 꼬이자 정신붕괴로 치달아 빈 냄비에 대고 눈이 풀린채 국자를 휘휘 젓는 행동을 했던 것으로 인해 얀데레 분야에서도 자주 쓰이는 용어가 되었다.

미치광이 데이브솔저(팀 포트리스2)(모자 착용시 한정) 같은 미친 캐릭터 들은 머리에 착용한다.

2. 여자를 비하하는 속어

, 걸레의 3번과 같은 의미의 단어. 식탁위의 냄비 같이 이 사람, 저 사람 다 같이 손 대고 먹는다는 비하 표현이다.

3. 금방 변하는 여론을 이르는 말

쉽게 타오르지만 쉽게 식어버리는 여론을 뜻한다. 냄비근성도 참고.
----
  • [1] 단 반짝반짝하게 윤을 내는 걸 포기할 경우, 관리의 난이도는 일반 그릇수준으로 내려온다. 일명 포기하면 편한 냄비.
  • [2] Porcelain-Enamel
  • [3] 덤으로 은은 쉽게 산화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관리를 안하면 검게 변한다. 따라서 조리기구로 쓰기에는 별로 좋지않다.
  • [4] 아지랑이도 한때 아지랭이가 되었으나 이쪽은 도로 아지랑이가 표준어가 되었다.
  • [5] 제육볶음도 猪(돼지 저)의 전설모음화가 굳어진걸로 보기도 하지만 이쪽은 언급이 안되는 편. 남비라고 쓴 글은 있어도 저육볶음은 없으니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8:37:30
Processing time 0.123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