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네브래스카

last modified: 2015-04-15 16:29:05 by Contributors

© This version: uploader
Base versions this one is derived from: originally created by en:User:Wapcaplet (cc-by-2.0) from


미국의 행정구역

(state)
북동부 뉴잉글랜드 메인(ME) · 뉴햄프셔(NH) · 버몬트(VT) · 매사추세츠(MA) · 로드아일랜드(RI) · 코네티컷(CT)
중부대서양 뉴욕(NY) · 뉴저지(NJ) · 펜실베이니아(PA)
남부 남부대서양 델라웨어(DE) · 메릴랜드(MD) · 버지니아(VA) · 웨스트버지니아(WV)
노스캐롤라이나(NC) · 사우스캐롤라이나(SC) · 조지아(GA) · 플로리다(FL)
동남중앙 켄터키(KY) · 테네시(TN) · 앨라배마(AL) · 미시시피(MS)
서남중앙 아칸소(AR) · 루이지애나(LA) · 오클라호마(OK) · 텍사스(TX)
중서부 동북중앙 미시건(MI) · 오하이오(OH) · 인디애나(IN) · 위스콘신(WI) · 일리노이(IL)
서북중앙 미네소타(MN) · 아이오와(IA) · 미주리(MO)
노스다코타(ND) · 사우스다코타(SD) · 네브래스카(NE) · 캔자스(KS)
서부 산악 몬태나(MT) · 와이오밍(WY) · 콜로라도(CO) · 뉴멕시코(NM)
아이다호(ID) · 유타(UT) · 애리조나(AZ) · 네바다(NV)
태평양 워싱턴(WA) · 오리건(OR) · 캘리포니아(CA) · 알래스카(AK) · 하와이(HI)
특별구 워싱턴 D.C.(DC)
해외 속령 (GU) · 미국령 버진아일랜드(VI) · 북마리아나 제도(MP) · 미국령 사모아(AS) · 푸에르토리코(PR)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경제
4. 출신 인물

1. 개요

미국 대평원에 있는 주. 면적 200,520 km2, 인구 약 171만 명 (2011년 추계). 이름은 주 전체를 흐르는 강인 플랫 강을 부르는 아메리카 원주민의 말에서 유래했으며[1] '평탄한 강'이란 뜻이다. 주도는 링컨(Lincoln).

북쪽으로 사우스 다코타, 동쪽으로 아이오와, 남동쪽으로 미주리 강을 끼고 미주리, 남쪽으로 캔자스, 남서쪽으로 콜로라도, 서쪽으로 와이오밍과 접한다.

독일계 주민이 많이 정착한 주들 중의 하나이며, 체코, 스웨덴, 영국 계의 주민들도 산다. 흑인들은 대부분 가장 큰 도시인 오마하에 살고 있는 편이다. 워렌 버핏도 오마하에 산다. 그의 출생지 역시 오마하. 그래서 별명이 오마하의 현인.

대통령 선거에서 타 주처럼 선거구별로 선출된 선거인단이 주 전체의 결과에 따라 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는 제도가 아닌, 각 선거구의 결과대로 투표하는 (미국의 관점에서) 독특한 제도를 갖고 있는 주이기도 하다.[2] 따라서 주 전체의 결과로는 공화당이 우세해도 특정 선거구에서 민주당이 더 많은 표를 얻으면 민주당도 네브래스카의 선거인단 가운데 그에 해당하는 일부 표를 가져갈 수 있으며, 2008년 미국 대선에서는 오바마가 이 제도를 통해 네브래스카의 선거인단 5명 가운데 1명을 얻었다. 참고로 오바마가 1표를 얻은 그 선거구가 바로 오마하가 위치한 네브래스카 제2선거구.

네브래스카 주 Lehigh에서는 도넛에 구멍을 뚫는 것이 불법이라고 한다.[3]

가상인물로는 빅뱅 이론페니가 이곳 출신이다. 그리고 뉴스룸의 윌 맥커보이가 주도 링컨 근교 출신이다. 오즈의 마법사의 핵심 인물인 마법사는 오마하 출신이다. 이 주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는 그렉 키니어 주연의 천국에 다녀온 소년, 힐러리 스왱크 주연의 소년은 울지 않는다가 있다.

사람보다 소가 많은 깡촌주답게 스포츠는 네브라스카 대학교 미식축구로 대동단결. 미식축구 시즌 토요일 캠퍼스가 있는 링컨 시내에는 네브라스카 대학교 풋볼팀의 깃발인 N자 깃발이 어디든 걸려있을 정도다.

세간에 떠도는 "믿든지 말든지" 수준의 카더라에 따르면 이곳 도시 중 "Monowi" 라는 도시는 인구가 달랑 1명이라고 한다.(…) 시장이 자기 자신에게 세금을 납부한다고.

2. 역사

원래 프랑스령이었으나 1803년 유명한 루이지애나 구입으로 미국령이 되었으며, 1854년에 캔자스와 함께 준주가 되었다. 그러나 남북주의 수적 균형("캔자스-네브래스카 법")을 문제로 캔자스가 승격되는 와중(1861년)에도 승격되지 못하다가 남북전쟁(1861~1865)을 끝낸 1867년에 37번째 주로 승격되었다. 주도가 에이브러햄 링컨을 딴 이유가 따로 있는게 아니다.

3. 경제

농업과 축산업이 주의 주요 산업이면서 가축의 사료가 되는 옥수수의 경작이 활발한 편이다. 옥수수 껍질 벗기는 기계라는 뜻의 Cornhusker가 미국에선 네브라스카 사람을 뜻한다. 또한 , 귀리, 사탕무, 등을 생산한다. 가축의 사료, 정육, 낙농품의 공업이 발달하였다. 하지만 대규모 축산업으로 인한 반대급부로 전세계적으로는 1997년 O-157 대장균에 오염된 소고기의 발원지로 지목된 전과가 있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광우병과 함께 미국산 소고기의 안전성 논란을 둘러싼 또다른 이슈가 된 곳이기도 하다.

4. 출신 인물

----
  • [1] 원어는 오토에(Otoe)어 고어로 니브라스게(Ñí Brásge)라고 한다.
  • [2] 50개 주+DC 중 이런 제도가 있는 주는 네브래스카와 메인 둘 뿐이다.
  • [3] http://www.dumblaws.com/laws/united-states/nebraska 르하이 시에서만 그렇지 모든 네브래스카 주에서 불법이 아니다
  • [4] 대표작으로 일렉션, 어바웃 슈미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16:29:05
Processing time 0.116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