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노자와 마사코

last modified: 2015-03-12 00:05:47 by Contributors



우리 할머니는 카카로트라구!

Contents

1. 소개
2. 대표 출연작

1. 소개

野沢雅子(のざわ まさこ).

일본여성 성우. 1936년 10월 25일 생. 일본 성우들 중에서도 레전드 오브 레전드라 할 수 있는 인물. 타나카 마유미와 함께 일본 성우계에서 소년 연기의 살아있는 전설이라 할 수 있다. 쉽게 비유하면 일본의 박영남 정도가 되시겠다. 그런데 박영남보다 무려 10살이나 더 많고 데뷔도 이쪽이 더 빠르다. 참고로 1963년에 데뷔. 참고로 박영남은 1966년에 데뷔했으니 대략 3년 정도 차이가 난다. 하지만 데뷔 년도 나이로 따지면 박영남이 나이에 비해 좀 더 이른 데뷔를 한 편. 데뷔 당시 박영남은 21세, 노자와 마사코는 27세였다.

수많은 소년 캐릭터를 맡았지만 무엇보다도 손오공 성우로 특히 유명하다. 애니메이션 차회 예고로 사용됐으며 지금도 손오공을 상징하는 대사 "안녕, 나 오공이야!(オッス、オラ悟空 : 옷스, 오라 고쿠!)" 는 노자와 마사코가 애드립으로 창조한 대사라고 한다. 남편도 마찬가지로 성우인 츠카다 마사아키. 극단 문라이트 소속의 배우이기도 하다.

1969년 아오니 프로덕션 설립 당시부터 소속되어있던 창립 멤버였으나 81 프로듀스로 이적, 그 후 2006년에는 자신의 이름을 걸고 오피스 노자와를 창업해 대표로 활동하였으나 2012년 4월 30일부로 폐업, 4월 1일부터 아오니로 돌아와 활동하고 있다.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현재도 왕성히 활동 중. 목표는 100살까지 사는 것 같다. 손오공 일가 성우인 데다 지금도 건강하게 활동하는 걸 빗대서 리얼 사이어인이라고 부르는 팬들도 있다. 국내 성우의 경우 박영남★과 이미자☆와 다소 겹치는 편. 과연 소년 연기 본좌들끼리 뭔가 통하는 게 있다

대표적인 역은 게게게의 키타로의 키타로.[1] 은하철도 999의 테츠로 (철이), 드래곤볼 시리즈의 손오공 일가. 어린 소년 연기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그 외에는 누구누구의 할머니 역할도 많다.

참고로 한국에선 오공 일가의 성우가 죄다 다르지만 일본에선 손오공의 일가 목소리는 죄다 노자와 마사코가 담당하고 있다. 그래서 드래곤볼 극장판 등에선 1인 3역까지 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노자와 마사코 원맨쇼가 되어버리기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오공, 오반, 오천을 분리해서 연기를 하니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3대 세습 다만 현재는 나이 탓인지 이전에 비해 목소리에 박력이 많이 떨어진 것 같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손녀딸이 학교에다 "우리 할머니가 손오공이야" 라고 했는데 아무도 안 믿어서 손녀의 부탁을 받고 친구네 집에 죄다 하나하나 전화를 걸어서 "옷스, 오라 고쿠!" 라고 말해준 일화도 유명.

성우 활동 초창기에 노자와 마사코 일행이 탄 차가 음식 배달부의 오토바이를 치는 바람에 그 배달부가 중상을 입은 일이 있었다. 물론 차 운전은 딴 사람이 했지만 당시 노자와 마사코가 너무나도 놀랐다고 한다. 한 눈에 봐도 부상이 심했기 때문인데 그 후 틈날 때마다 문병을 갔다고 한다. 그 와중에 안 좋았던 것도 풀리고 잘 해결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얼마 후 그 배달부와 평생을 같이 하게 되었다. 의도하진 않았지만... 그 배달부의 정체는 클릭해서 볼 것.

여담으로 워낙 대선배에 원로라 그런지 몰라도 여자 성우 중 혼다 치에코하야시바라 메구미처럼 이쪽도 한 성격하는 군기반장이였다 한다. ㅎㄷㄷ.

2014년 1월 29일에 남편이 사망하였다.


장례식장에서 딸과 함께.

2. 대표 출연작

----
  • [1] 1, 2기와 묘지의 키타로에서 맡았다.
  • [2] 드래곤볼의 손오공을 오마쥬한 케론성인으로 TVA판 347화에서 등장한 캐릭터이다.
  • [3] 초대는 남성 성우인 토미타 코세이.
  • [4] 1992년 데이터 이스트에서 개발한 환타지 건슈팅 게임.
  • [5] 이렇게 많은 캐릭터를 맡다보니 국내판을 보고 일본판을 본 사람은 초사이어인의 마초적인 모습에 어린 오공 목소리가 나오는 걸 보고 괴리감을 느끼기도 한다.
  • [6] 소년/할머니 배역을 제외한 노자와 마사코의 몇 안 되는 성인 여성 연기다! 다만 성우의 나이가 나이인지라 미중년 여성 외모에 목소리는 좀 할머니 같다(...)
  • [7] 노자와 마사코의 대표적인 동물연기다. 실제로 너구리 소리를 연기하기 위해 동물원에 10번이나 갔었단다.
  • [8] 어른이 된 타로는 이시마루 히로야가 맡았다.
  • [9] 국내에서 꼬꼬리코 돌격대로 방영되었던 그 작품.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00:05:47
Processing time 0.19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