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뉴욕증권거래소



세계 최대의 증권거래소.

뉴욕 월가 11번가에 위치하고 있다.

Contents

1. 개요
2. 합병

1. 개요

뉴욕 월스트리트의 증권거래소로, 월스트리트와 미국 경제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다. 던증권거래소, 도쿄증권거래소와 함께 세계경제의 중추이다.

증권거래소 건물의 경우 외관은 고전풍의 건물이지만 내부는 현대식이다. 9.11 테러 사건 이후로는 관계자 외에 들어갈 수 없다.

월스트리트의 상징인 탓에 크라이시스 2 오브 듀티: 모던워페어 3 같은 창작물에서는 박살나기 일수.

나스닥보다 약간 적은 2300개의 상장사가 소속된 거래소이지만, 소속된 상장사들의 시가총액총합은 나스닥의 3배에 달한다.

2. 합병

2011년 2월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뉴욕증권거래소가 다름아닌 독일의 증권거래소 운영업체인 이체뵈르세에게 인수된다고 한다.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 사실 뉴욕증권거래소가 유로넥스트를 합병할 때부터 NYSE의 자금사정이 골룸해지기 시작했다. 이번 피인수는 골룸해진 자금사정을 돌파하려는 의도.

보도에 따르면 양사의 합병으로 탄생하는 통합거래소의 지분을 도이체뵈르세 주주가 60%, NYSE유로넥스트 주주가 40%를 갖게 된다. 또 통합거래소 회장은 도이체뵈르세의 레토 프란치오니 최고경영자(CEO)가, 통합거래소 CEO는 니더 라우어 NYSE유로넥스트 CEO가 각각 맡게 될 것으로 알려져 합병 이후 통합거래소의 주도권이 독일 측으로 기울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1792년 뉴욕 월스트리트 플라타너스 나무 아래 모인 증권거래인들의 증권거래법 서명을 통해 탄생한 뉴욕증권거래소(NYSE)는 월가발 글로벌 위기 직전까지만 해도 프랑스ㆍ벨기에ㆍ네덜란드 등 유럽 주요 거래소를 운영하는 유로넥스트를 통합, NYSE유로넥스트로 재출범(2006년)하는 등 글로벌 자본시장을 주도하는 미국 자본주의의 중심기지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NYSE는 금융위기 이후 월가의 위상 추락과 최근 글로벌 거래소 빅뱅 속에서 추가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도이체뵈르세와의 합병을 결정했다. 월가에서는 거래소 상장기업의 총 시가총액이 10%에 불과한 독일 도이체뵈르세에 미국 자본주의의 심장부가 넘어간 데 대한 자조와 한숨의 목소리가 흘러나고 있다.

양사의 합병이 최종 승인될 경우 NYSE유로넥스트와 도이체뵈르세가 운영하는 미국 및 유럽 내 거래소의 상장사 시가총액은 17조7,500억달러로 전세계 상장사 시가총액의 32.34%를 차지하게 된다.

WSJ는 "합병이 순조롭게 이뤄진다면 전세계 어떤 거래소보다도 더 많은 주식과 선물ㆍ옵션 등 파생상품을 거래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세계 무대에서 뉴욕 월가의 지배력 약화를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2012년 12월 국제상업거래소에 매각되었다. 흠좀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2-10 19:24:50
Processing time 0.134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