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뉴캐슬

last modified: 2014-12-14 18:58:13 by Contributors

Contents

1. 잉글랜드의 도시
2. 오스트레일리아의 도시
3. 미국의 도시
3.1. 델라웨어주
3.2. 인디애나주
3.3. 펜실베이니아주
4.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도시
5. 기타 도시
6.


1. 잉글랜드의 도시

영국 잉글랜드 북동부 공업지역의 중심 도시. 뉴캐슬어폰타인 참조.

2. 오스트레일리아의 도시

f6.jpg
[JPG image (354.73 KB)]


오스트레일리아사우스웨일스 주 일대의 공업 중심 도시. 시드니 남쪽의 포트 킴블리와 함께 오스트레일리아의 공업화를 담당하고 있다고... 헌터강 어귀 태평양에 면해있다. 시 인구는 약 29~30만명 정도. 1에서 지명을 따왔다. 따라서 시내의 주요 지명이나 거리명이 1과 같은 곳이 많다.

그러나 70년대 이후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제철 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서 시의 주력 산업인 제철 산업은 사실상 괴멸에 가까운 타격을 받았고, 현재까지도 그 후유증이 남아 있는 도시. 현재 시의 주력 산업은 시 외곽에 위치한 '뉴캐슬 대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 산업과, 석탄광석 선적 항만으로서 기능으로 유지되고 있다.

뉴캐슬 시에서도 이 점을 문제로 알고 있기 때문에 2000년대 중, 후반에 대규모 투자 유치로 서비스 산업을 크게 일으킬려고 했으나, 2008년 그놈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문에... 아 망했어요. 덕분에 메인스트리트가 있는 다운타운 상점가가 슬럼화가 되고 대학이 있는 시외곽이 더 발전하는 매우 기형적인 구조가 되어가고 있다...[1]

그래도, 뉴사우스웨일스 주의 북부인 헌터 지역의 중심도시 이기 때문에 도시 규모가 작다고 볼 수 없고, 시드니의 도심철도의 북부 종착지이기 때문에 대중교통도 예상외로 크게 발전되어 있다. 뉴캐슬역은 시드니 도심철도의 북부 종착지이며 동시에 인근 던곡(Dungog)와 메이틀랜드(Maitland)지역의 노선의 출발지이며, 시드니-브리즈번을 잇는 철도 노선의 중간 기착지 이기도 하다. 버스 노선이 매우 특이한데, 시드니와 달리 구간별 요금이 아니라. 3.50 AUD에 1시간 무제한 환승이 가능한 타임 트래블 시스템이다.

이쪽도 이 도시를 연고로 하는 뉴캐슬 유나이티드 제츠(Newcastle United Jets) 라는 프로 축구 클럽을 보유하고 있다. 보통 줄여서 뉴캐슬 제츠라고 부르며, 2000년에 뉴캐슬 유나이티드 라는 이름으로 창단하였다가 2005-2006시즌 새롭게 시작된 현대 A-리그(현대그룹이 스폰서)와 함께 잉글랜드의 뉴캐슬 유나이티드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05-06 시즌엔 4위 06-07시즌엔 3위 07-08시즌엔 2위를 하는 강호의 모습을 보여주다가, 08-09시즌엔 8위(참고로 A리그는 모두 10개 팀이다. 승격제가 아직 없음.) 09-10시즌엔 6위를 하는등, 어째 중위권 클럽으로 밀려나고 있는 느낌이다. 너희 마저!!!

국내 축구 유망주였던 송진형 선수가 몸담았던 팀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에서의 지명도는...

뉴캐슬 제츠 외에도 뉴캐슬 나이츠(Newcastle Knights)라는 럭비팀이 있다. 제츠와 나이츠의 인기는 엇 비슷한고, 둘 다 같은 Energy Australia 스타디움을 홈으로 쓴다.[2]

공립대학교인 '뉴캐슬 대학교'[3]가 있으며, 경관이 뛰어나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퍼스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서강대학교와 교육 및 교류 협력을 맺어 1+3 유학 특별 전형을 운영하였으니 2012년을 끝으로 폐지되었다.

주요 관광지로는 '뉴캐슬 지역 미술관', '뉴캐슬 박물관' 등이 있다.

3. 미국의 도시

3.1. 델라웨어주

미국 델라웨어주에 있는 도시. 이전에는 '포트캐시미어(Fort Casimir)'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며, 영국인들이 지배한 뒤에는 영국 뉴캐슬의 백작을 지낸 리엄 캐번디시를 본따 이름을 뉴캐슬로 바꾸었다.

도시의 주력 산업은 제조업이며, 스웨덴, 네덜란드, 영국 등 여러 국가들의 지배를 받은 독특한 역사가 있기도 하다. 한 때는 델라웨어주의 주도 역할을 하기도 했다.

3.2. 인디애나주

미국 인디애나주에 있는 도시.

자동차 관련 제조업기계공업 발달했으며, 이곳에서 생산된 물품을 판매하여 상업 또한 발전하였다.

라이트 형제의 형인 윌버 라이트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3.3. 펜실베이니아주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 있는 도시. 이름의 어원은 1번 항목이다.

부근에 석탄, 회암 등의 연자원이 풍부하여 이나 청동 등의 금속 제품이나 시멘트 등의 제조업이 발달하였다.

20세기 초에 그리스 이민자들이 들어와 만든 핫도그로 유명한 도시이기도 하다.

4.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도시

남아프리카 공화국 주에 있는 도시.

주변 지역의 을 이용한 강업이 발전했으며, 여러 전투가 여기에서 벌어지는 동안 영국군의 기지 역할을 하기도 했다.

5. 기타 도시

6.

에게 발생하는 . 어원은 1번이다. 뉴캐슬에서 가장 먼저 발생했다고 붙여졌지만, 사실 뉴캐슬보다 더 빨리 발생한 지역이 있었다는 게 함정.

이 병에 걸리면 원기쇠약 ·호흡기증세 ·신경증세 ·산란율 저하 등이 생긴다. 일반적으로 아시아형은 원기쇠약 ·녹색설사 ·산란율 저하 ·호흡기증세가 생기며, 폐사율은 일령에 관계없이 100%이다.

양계업계에서는 가장 경계해야 할 전염병으로 이 병이 한번 에 번지면 대부분의 닭이 죽게 된다. 그리고 이 병은 치료약이 없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닭은 감염될 경우 90%이상이 죽기 때문에 예방을 철저히 해야한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소독과 1년에 여러 번 예방 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흔히 졸린 사람을 닭병에 걸린 것 같다고 하는데 이 병의 증상 중 하나인 원기쇠약에서 유래했다.
----
  • [1] 투자유치 실패 탓도 있지만, 시 외곽인 Kotara나 Charlsetown에 대형 쇼핑센터가 건설되면서 상권이 구시가가 아니라 시 외곽으로 이전, 분산되어 버린 탓도 크다.
  • [2]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크게 3개의 축구관련 구기 프로리그가 있는데, Aussie Football이라는 로컬 룰 럭비의 프로리그인 AFL의 인기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럭비리그인 NRL, 그리고 A-리그 순이다. 나이츠나 제츠나 둘 다 리그내에서 업어치나 매치나 수준의 하위권 팀들이라서 관중 동원 능력은 비슷하긴 한데, 그래도 종목 자체의 인기와 리그 규모에서 NRL이 더 위라서 나이츠가 더 큰 관중동원력을 가지고 있다. 근데 럭비 좋아한다고 축구 싫어하는 건 아닌게 이 나라 사람들이다.Broadmeadow역에 가보면 두팀의 대우 차이를 알수가 있긴 하다
  • [3] 영국의 뉴캐슬에도 뉴캐슬 대학교가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4 18:58:13
Processing time 0.08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