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뉴타운

last modified: 2015-03-25 22:00:30 by Contributors

재정비촉진사업(再整備促進事業) / New Town

Contents

1. 개요
2. 내용
3. 현황
4. 뉴타운지구
4.1. 서울특별시
4.2. 경기도
4.3. 인천광역시


1. 개요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재정비 촉진사업. 정식 명칭은 재정비 촉진사업이지만, 뉴타운은 편의적 약칭으로, 대부분의 재정비 지구는 ~~뉴타운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다.[1] 참고로 이 뉴타운이라는 명칭은 국토해양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재정비지구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공식명칭이다.

2. 내용

기존 도시구획을 재개발하여 깔끔한 도시를 구축하여 미적 효과를 높이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주로 수도권지역에 지정된다. 특히 국가적으로 수립된 계획에 따라 개발한 계획도시인 강남에 비해 오래전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한 자연부락 강북을 개발하여 강남과 강북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 기존의 재개발 방식에서는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구역이 중구난방으로 주택을 짓다보니 사업 완료 후 인구가 늘어난만큼의 도로, 상하수도, 학교 등의 기반시설이 제대로 공급 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해 도시 환경이 더욱 열악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2] 특히 강북 지역의 경우 무계획적으로 확장된 시가지인 탓에 좁은 도로, 부족한 공원 시설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했지만 기존의 사업 방식으로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예 특정 지역을 대단위로 묶어서 지역의 건물들을 한 방에 날려버리고 새로 계획도시를 만드는 것이 뉴타운 계획이다. 즉 간단히 설명하자면 재개발을 대단위로 하는 것이다. 재개발의 경우 건물이나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만 뉴타운의 경우 건물 외에도 도로, 녹지, 복지시설, 사회기반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완전히 새로운 도시 (new town)을 하나 만드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뉴타운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로 새롭게 표방한 용어다. 하지만 영어의 원래 의미로 보자면 New town은 콩글리시다. 기존 시가지 밖에 건설하는 새로운 도시라는 의미로 말그대로 신도시지, 기존 시가지의 정비수법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분당, 일산 등을 New town으로 불러야 맞다. 굳이 영어로 표현하자면 New town in town이 의미상 적절하다. 물론 단어가 길어지므로 편의상 축약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

물론 '인간'을 중심으로 생각한다면 기존의 재개발과 다를 바 없는, 아니 오히려 더 괴물 같은 사업. 상식적으로 뉴타운에 지정될 정도로 낙후된 지역에 거주하던 거주자가 그 지역을 싹 밀어버리고 조성되는 삐까뻔쩍한 주상복합에 거주할 경제력이 되겠는가? 알량한 보상금 몇 푼 손에 쥐고, 입주권은 알박기하는 '큰손'들에게 헐값에 넘기고 살던 집을 떠날 수밖에. 물론 떠나지 않으면 역 깡패들이 와서 실력행사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살인까지 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고작 용역에게 그런 짓을 하고도 면책받을 힘이 있을리도 없을뿐더러 그렇게까지 할 필요도 없다. 사실, 용역까지 가지 않더라도 개발만능주의가 만연한 대한민국에서는 버티기가 장기화되면 경찰이 출동하여 일을 해결한다. 용산 참사 이후로는 자제하는 편이지만.

3. 현황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국회의원 후보들이 경쟁적으로 뉴타운 사업을 으로 들고나와[3] 수도권 지역에 수많은 뉴타운 계획들이 발생하였으나, 대부분 뉴타운이 금융위기 이후 사업추진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곤란을 겪고 있다. 일부 지구는 뉴타운 지정이 해제되어 사업이 취소된 곳도 있다.

가장 진척이 빠른 지역은 은평뉴타운가재울뉴타운이고 이 두 지역은 공사가 끝나서 입주가 진행중이다. 이외에도 왕십리뉴타운, 색증산뉴타운, 일산뉴타운이 진행속도가 빠른편. 하지만 다른 지역은(...)

여담으로, 전라남도 영광군 법성면 법성포구 인근의 매립지 이름을 '법성포뉴타운'으로 지정했다. 엄연히 말해서 위에 서술된 재정비촉진지구의 의미에는 미흡하지만, 사전적인 의미로써의 '뉴타운'에 들어맞는(...) 곳이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4. 뉴타운지구

4.2. 경기도

4.3. 인천광역시

특이하게도 인천광역시 뉴타운은 없다. 대신 루원시티가 있지

----
  • [1] 예를 들어 길음뉴타운 (길음동), 미아뉴타운 (미아동) 하는 식이다.
  • [2] 산동네 판자촌을 재건축해서 몇 천 세대 아파트를 지어 놨더니 진입로는 여전히 왕복 2차선이라든지 하는 문제점
  • [3] 이렇게 당선된 국회의원들을 '타운돌이'라고도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5 22:00:30
Processing time 0.11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