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능력자

last modified: 2015-03-29 03:31:51 by Contributors

말 그대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 반대말은 능력이 없는 사람이라고 해서 비(非)능력자. 무(無)능력자라는 말은 아무 능력이 없는 사람을 뜻하기 때문에 능력자의 반대 의미보다는 비하의 의미로 사용된다. 장애인의 반대말이 정상인이 아니라 비(非)장애인으로 쓰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보통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을 말하며, 인터넷에서는 대개 각 분야에서 전문 기술(동영상 제작, 자바스크립트 제작 등)을 가지고 있는 사람, 혹은 여러 언어(중국어, 영어 등)에 능통한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 많이 쓰인다.

한국어 사전에는 능력자는 법률 행위를 할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며 이 항목에서 서술하는 능력에 대한 것과는 전혀 관계없다. 본래는 일본식 한자이다. 자세한 것은 일본식 한자어/오용 참조.

오덕이면서 능력자라면 능덕으로 칭송을 받을 수 있으며, 각 분야에서 최고인 사람을 일컫는 말인 본좌의 하위 개념으로 쓰이기도 한다.

애니메이션/만화에서는 능력자라 한다면 주로 초능력자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위의 능력자들이 싸우는 애니메이션 장르를 능력자 배틀물 이라고 한다. 사실 이 경우는 초능력자와 크게 다른 의미가 아니다. 초능력자는 실제로 현실상 불가능한 일을 해내는 사람이지만, 능력자는 그 세계관안에서는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신기한 능력을 지닌 사람인 정도의 차이인듯.

가끔 누군가 일반적인 상황에서 해서는 안되거나, 상식적으로 해낼수 없어 보이는 일(ex. 근성 노가다, 에어● 등등)을 해내면 칭송 하는 뜻에서(혹은 조롱하는 의미로) 능력자라고 불러주기도 한다.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종결자가 있다.

SBS예능 런닝맨 김종국기믹이기도 하다. 힘과 운동신경이 좋은데다가 머리도 잘 돌아가 런닝맨의 추격전,게임,미션 등에서 대 활약하기 때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03:31:51
Processing time 0.114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