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니키 미나즈

last modified: 2015-04-14 12:42:28 by Contributors

이름 Nicki Minaj
본명 오니카 타냐 마라즈 (निक्की मिनाज)
생년월일 1982년 12월 8일
출생지 트리니다드 토바고
데뷔 2010년 <Pink Friday>

Contents

1. 어린 시절
2. 활동
2.1. 언더그라운드
2.2. 메이저 데뷔
2.3. 소포모어 징크스?
2.4. 현재
3. 여담
4. 디스코그래피
4.1. 정규 앨범
4.2. 컴필레이션 앨범
4.3. 믹스테이프
4.4. 싱글
4.4.1. 니키 미나즈 명의
4.4.2. 타 아티스트 명의(피쳐링)
4.4.3. 프로모션 싱글
4.4.4. 그 외 빌보드 차트 진입 곡들


현재 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여성 래퍼
현재 세계에서 가장 엉덩이가 거대한 여성

1. 어린 시절

인도계와 아프리카계 트리니다드 토바고인의 피가 흐르는 니키 미나즈는 만 5세 때까지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할머니와 함께 지내다가, 이후 부모님이 살고 있는 미국 뉴욕의 퀸스로 이주하였다. 어린 시절은 그리 행복하지 못했는데, 그녀의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마약 중독이었으며, 아내를 죽이려고 집에 방화를 하는 등의 일을 저지르기도 하였다. 이후 예술학교인 라구아디아 고등학교를 졸업하였는데, 재학중 드라마에 단역 출연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뉴욕 브롱크스의 레스토랑에서 웨이트리스로 일하기도 하였다.

2. 활동

2.1. 언더그라운드

2007년 그녀는 믹스테이프 <Playtime is Over>를 발표하면서 언더그라운드 활동을 시작했다. 2008년 <Sucka Free>라는 믹스테이프를 발매하여 Underground Music Awards에서 Female Artist of the Year로 선정되면서 두각을 나타낸다. 이후 영머니 엔터테인먼트(Young Money Entertainment)라는 그룹[1]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Every Girl>이라는 싱글을 발표하여 빌보드 10위권에 진입한다. 영머니와 계약한 이후에는 영머니 앨범에 참여하거나 머라이어 캐리, 로빈 시크 등의 아티스트 앨범에 피처링을 하면서 인지도를 늘려갔다. 랩 실력이 상당히 뛰어나다고 평가된다. 어느 정도냐면 여성 래퍼가 아니라 남성 래퍼들과 겨루어야할 정도라는 말을 듣는다. 릴 웨인은 그녀는 항상 자신을 놀라게 할만한 작품을 만들어 낸다고 칭찬했으며, 비트를 부숴버릴 정도로 랩을 잘한다고 칭찬했다.

2.2. 메이저 데뷔

2010년 3월에는 <Massive Attack>이라는 싱글을 1집의 리드싱글로 발매하고 빌보드 R&B/Hip-Hop차트에서 65위를 기록하지만, 추후 앨범에서 삭제되어 1집의 리드싱글이 아니게 되었다. 사실 니키 미나즈는 <Massive Attack>을 1집의 리드싱글로 밀 것을 강력하게 원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차트에서의 실망스러운 성적에 리드싱글을 바꾸기로 결정한 듯 싶다. 리한나의 투어에 게스트 뮤지션으로 오르기를 요청 받기도 하였으나, 1집의 작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거절하였다. 2010년 6월, 정식 리드 싱글 <Your Love>를 발매하고 좋은 반응을 얻으며 빌보드 Hot100 14위, R&B/Hip-Hop 차트 1위에 오른다. 그로 인해 MTV가 선정한 Annual Hottest MC List에 여성 최초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이후 두개의 싱글도 차례로 히트시키며 강력한 여성 신예 래퍼로 떠올랐다. 또한 이 시기에 여성 솔로로서는 최초로 7개의 곡을 동시에 빌보드 Hot 100에 진입시켰다. 니키는 이때 1집도 발매하지 않았다!

2010년 11월 19일 데뷔 앨범 <Pink Friday>를 발표하고 메이저 데뷔한다. 앨범차트 빌보드200에서 37만 5천장의 판매고[2] 2위로 데뷔한 이후 발매 11주만에 1위를 기록한다. 또한, 발매 직후 드레이크가 피쳐링한 <Moment 4 Life>를 싱글컷하여 SNL 등에 출연하며 활동했고, 빌보드 Hot100 13위에 올랐다.
그 후 니키의 대표곡 중 하나가 탄생하게 되는데, 1집 5번째 싱글인 <Super Bass>가 굉장히 좋은 반응을 얻으며 빌보드 Hot100 3위에 오른 것. 이후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Femme Fatale Tour>의 게스트로 출연하거나 방송에서 지속적인 프로모션을 하며 500만이 넘는 다운로드 수치를 기록하였고, 연간차트에서도 8위를 기록하였다. 후에 <MTV Video Music Awards>에서 <Super Bass>는 Best Hip-Hop Video라는 수상을 하게된다. 다양한 피쳐링 활동과 후속 싱글들 몇개를 발표하며 그녀의 1집 활동은 화려하게 막을 내렸다.

2.3. 소포모어 징크스?

2011년 12월, 니키는 프로모션 싱글 <Roman In Moscow>를 발매하고 2집 <Pink Friday : Roman Reloaded>의 발매를 예고한다. <Roman In Moscow>는 빌보드 Hot100 64위라는 프로모션 싱글 치고는 우수한 성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추후 앨범에서 빠진다. 같은 달, 두번째 2집 프로모션 싱글 <Stupid Hoe>를 발매하고 빌보드 Hot100 59위에 랭크된다. 상당히 괴이한 뮤직비디오와 난해한 곡 때문인지 유튜브에서는 싫어요가 더 많다. 니키가 직접 밝힌 적은 없으나, <Stupid Hoe>는 Lil Kim의 디스곡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2012년 2월, 여성 래퍼로서는 처음으로 그래미에서 공연하게 되었다. 해당 시상식에서 엑소시스트 컨셉으로 공연을 펼쳤으며, 앨범 발매가 2달 남은 상태에서 신곡 <Roman Holiday>를 불렀다. 그래서인지 싱글로 발매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빌보드 R&B/Hip-Hop에 진입한다. 그래미에서 4개 부분의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은 하지 못했다.

여기서 니키의 2번째 대표곡이 나오게 되는데, 2012년 2월 14일, <Starships>가 2집 리드싱글로서 발매된다. 빌보드 Hot100 5위를 기록하며[3] 연간차트에서도 9위를 기록한다. 720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였으며, 음원 성적만으로 따지면 연간 5위.
그런데 <Starships>는 사실 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 니키가 공연 준비한답시고 홍보에 집중하지 않았고 뮤직비디오도 지나치게 늦게 공개되었다. 게다가 소속사가 라디오 페이올라를 전혀 안하는지 음원 판매량이 많이 꺾인 뒤에야 라디오 차트 상위권에 올라서 결국 20주 이상 Top 10에서만 맴돌다 1위는 하지 못했다. <Starships> 발매가 얼마 지나지 않아 <Roman Reloaded>라는 명의의 프로모 싱글을 발매, 좋은 평가를 받았다.

4월에 2집 <Pink Friday : Roman Reloaded>이 정식 발매되었으며, 발매 첫주에 20만장을 넘기면서 1위로 데뷔한다. 니키가 이 앨범은 '자유'라고 표현하였는데, 그래서 그런지 힙합, R&B, 댄스팝, 일렉트로니카 등의 다양한 장르가 혼재한다. 이러한 면에서 호평을 내린 리스너들도 있지만 1집에 이어 2집까지도 힙합가수의 앨범치고 팝성향이 짙어 돈냄새가 난다며다소 비판을 받기도 했다.

앨범 발매가 되자마자 아무런 홍보도 하지 않았는데 <Right By My Side>와 <Beez in the Trap>이 빌보드 Hot100에 진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서도 니키 미나즈 마케팅 팀의 멍청한 이상한 행보가 돋보이는데, 두 곡이 홍보도 없이 빌보드 차트에 진입 했으면 적당한 프로모션을 해줘야하는데 그딴건 없었다. 게다가 <Starships>가 아무리 롱런하고 있다고 하지만 후속곡을 정할 타이밍을 심하게 놓친 감이 있었다. 특히 <Beez in the Trap>은 뮤직비디오를 제외하고는 아무런 홍보가 없던 상황에서도 50위권에서 꾸역꾸역 버텨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팬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결국 <Beez in the Trap>과 <Right By My Side>는 뮤직비디오만 찍고 방치되다가 후속곡은 <Pound the Alarm>으로 결정되었다. 특이하게도 미국에서가 아닌 영국에서 먼저 반응이 와서 영국 차트 10위 안에 들어가며 히트를 하게되고, 미국에서는 그 후에 차트에 진입한다. 버려진 두 곡에 비하면 프로모션은 비교적 열심히 한 편이나, 한 곡에 집중해야할 판에 <I AM YOUR LEADER>의 뮤직비디오를 뜬금없이 공개해서 욕만 먹었다. 그렇다고 이 곡을 제대로 홍보했냐면 그것도 아니고 심심해서 뮤직비디오나 던져본 것 마냥 아무런 활동이 없었다. 뭐하는 짓이지 대체 결국 삽질로 인해 <Pound the Alarm>의 북미 빌보드 Top 10 진입은 실패하고 Hot100 15위 정도의 다소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다.
이 시기에 앨리샤 키스의 노래에 피쳐링을 해서 11위까지 오르는 저력을 보이기도 했다.

후에 2집의 새로운 싱글로 <Va Va Voom>을 싱글컷하여 활동하는데, 빌보드 20위권으로 상승하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와중에 2집의 리패키지를 발매하고 <The Boys>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며 또 화력을 분산시켰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Freedom>의 뮤직비디오도 공개. 이쯤되면 답이 없다. 뮤직비디오 공개하는게 취미도 아니고, 자꾸 뮤직비디오만 공개해대고 싱글컷을 하는데 홍보는 제대로 해주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었기 때문에 싱글 성적이 저조할 수 밖에 없었다. 싱글차트 공략을 포기한 수준. 2집 리패키지 마지막 싱글 <High School> 역시 별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소속사 홍보팀을 짜르라니까 싱글 성적과는 별개로 2집 리패키지의 신곡의 반응은 상당히 좋았다.

2집의 최종 성적은 미국에서 약 90만장으로, 1집의 절반 수준이다. [4] 2집의 판매량 하락 원인으로는 계속 뮤비만 찍어내고 한곡에 집중하지 못했던 싱글 차트에서의 개삽질과 니키 미나즈 자체의 신선함 하락[5], 그리고 1집에 이어 팝 성향이 짙어 힙합 리스너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던 것 등이 꼽힌다. 그래도 여성 힙합 가수가 90만장이라는 판매량을 판 것은 대단한 것은 맞다. 1집이 너무 잘되어서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것.

2012년 6월 <Pink Friday Tour>를 개최하며 첫 단독 월드투어를 했다. 상당히 성공적인 투어였는데 몇몇 투어가 진행되지 못한 국가의 팬들이 불만이 많았던지라, 후에 <Pink Friday Reloaded Tour>라는 이름으로 다른 지역도 투어를 진행하였다.

2012년 <MTV Video Music Awards>에서 <Starships>로 Best Female Video 부문을 수상하였고, <2012 MTV Europe Music Awards>에서는 Best Hip-Hop상을 수상한다. 2013년에는 앨범 발매는 없었으나 44개의 싱글을 빌보드 차트에 진입시키면서 또 다시 여성 래퍼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 또한 <2013 Billboard Music Awards>에서는 7개 부문에 후보로 오르며 남녀 래퍼 통틀어 가장 많이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Top Streaming Artist, Top Rap Artist, Top Rap Album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BET Awards>에서는 4년 연속으로 Best Female 부문에서 수상하며, 해당 부문 최초로 4년 연속 수상자가 되었다.

2012년 뜬금없이 아이스 에이지의 더빙에 참여했다. Steffie라는 매머드 역할.
2014년 4월 25일 개봉한 영화 'The Other Woman'에서 최초로 연기에 도전하였다. 비중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게 이롭다. 영화는 꽤 잘된 편.

2.4. 현재

2014년 안에 3집 <The Pinkprint>를 발매하겠다고 예고하였다. 자신의 다음 단계를 보여주는 앨범이며, 후에 데뷔할 여성 래퍼들이 자신의 앨범을 듣고 공부하게 될거라고 생각할 만큼 자신이 있는 앨범이라고 한다. 타이틀은 Jay-Z의 <The Blueprint> 앨범을 의식해서 지은 타이틀이라고 한다. Jay-Z가 자신의 가장 좋아하는 래퍼이기 때문이라고. 또한 니키는 이번 앨범이 정통 힙합, 즉 '랩'에 집중하는 앨범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Pills N Potions>나 <Anaconda>가 정통 힙합인가는 제쳐두자 지금까지 작업한 바로는 피쳐링이 한명도 없다고 한다. 니키의 지금까지 음반을 생각하면 이례적인 일.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이것은 후에 공개된 싱글들을 보면 구라임을 알 수 있다. 니키 구라

2014년 5월, 3집의 리드싱글 <Pills N Potions>를 발매한다.한국 팬들 사이에서는 알약물약(..)한다 카더라 2014년 6월에 열린 <BET Awards>에서 이 곡으로 공연했고 Best Female 부문에서 5년 연속 수상했다. 해당 부문 수상에서 연속 기록은 단독 최고기록이고, 5회 수상 기록은 Missy Elliott과 공동 최고기록이다. 그러나 리드싱글인 <Pills N Potions>는 빌보드 Hot100 24위라는 기대보다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자신의 새로운 면을 보인다며 굉장히 자부심을 갖고 공개했던 곡이 반응이 없었던지라 3집의 부진을 걱정하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Anaconda>가 엄청난 반응을 이끌어냈으니 문제없다!!

이때 유투브의 새로운 전설을 쓴 곡이자 니키의 3번째 대표곡이자 엉덩이송이 나오게 되는데, 2014년 8월 발매한 싱글 <Anaconda>가 여러가지 의미로 엄청난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니키 미나즈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커다란 엉덩이를 강조한 사진이 싱글 커버로 사용되었다. 커버 공개와 동시에 엄청난 화제가 되었으며 패러디짤을 양산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것은 시작에 불과했고, 뮤직비디오가 충공깽급의 어그로[6]를 끌면서 폭풍같은 조회수를 자랑하는 중이다. 마일리 사이러스가 <Wrecking Ball>으로 기록했던 24시간 내 최다 조회 동영상 기록을 갈아엎으며 신기록을 세웠다. <Anaconda>의 24시간 조회수는 1950만에 이른다고 한다. 1주일도 지나지 않아 조회수 5000만을 돌파했고 아이튠즈 음원 성적도 우수한 편이라 그런데 <Bang Bang> [7]이 팀킬을 하고있다 사실 상 니키 미나즈 본인 명의의 최고 싱글차트 성적은 확실시 되어있는 상황. 엉덩이로 가져온 유투브 조회수는 그야말로 대박인데 뮤직비디오 공개가 한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1억 5천만을 찍었다. 칼을 갈고 준비한게 아니라 엉덩이를 갈고 준비한 듯. 엉덩이로 노래 띄우려고 한다고 까이고 있다

참고로 <Anaconda>는 니키의 51번째 빌보드 Hot 100 진입곡이다. 빌보드 Hot100에 51곡이나 진입한 것은 여성 래퍼 최초임은 물론이고 래퍼 전체에서도 에미넴과 동률인 7위에 해당하는 기록. 참고로 마이클 잭슨이 50곡이다.근데 Iggy Azalea가 먼저 여성 래퍼 최초 1위 기록을 가져갔다.[8] 결국 빌보드 Hot100 2위를 찍으며 본인 최고 순위를 갱신했다. 그 다음 주에 3위로 하락하긴 했으나, 아이튠즈 등에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며 니키의 세번째 대표곡의 자리를 굳건히 하는 중이다. 단, 음원 다운로드 면에서는 <Super Bass>나 <Starships> 같은 성적은 보이기 힘들 것 같다. 여담으로 원래 <Anaconda>의 제목은 <Big Fat Ass>였다고 한다. 막판에 니키가 바꿨다고.

2014년 <MTV Video Music Awards>에서는 지난번 참석했을 때보다 난해한 패션을 자제하면서 생각보다 차분한 모습으로 레드카펫, 무대에 등장했다. <Anaconda>의 무대에서 작년 마일리 사이러스급의 어그로를 기대했던 사람도 많았는데 의외로 뮤직비디오에 비하면 엄청나게 얌전(?)한 무대를 선보였다. 제시 제이의 노래를 피처링한 <Bang Bang>과 어셔와의 콜라보 무대까지 서면서 총 3번 무대에 올랐다. 여담으로 백댄서가 리허설 도중 뱀에 물렸다는 기사가 떴었는데 본 무대에서는 뱀은 등장하지 않았다.

<Anaconda>가 빌보드 Top 10에서 물러날 때 쯤, 타이밍 좋게 세번째 싱글 <Only>의 공개가 예고되었다. 드레이크, 릴 웨인, 크리스 브라운이라는 호화스러운 피쳐링 라인업이 특징. 나치를 연상시키는 리릭 비디오 때문에 논란이 되었지만, 심지어 노래 처음부터 끝까지 욕으로 도배되어있지만 Hot100 최고 순위 12위까지 오르는 등 인기를 얻었다.

2014년 <Europe Music Awards>에서는 무려 진행을 맡았다. 니키는 EMA가 <Europe Music Awards>가 아니라 <Europe Minaj Awards>라고 홍보했다(...). 해당 무대에서 <Bed of Lies>를 첫공개하여 호평을 받았다. 또한 최고의 힙합 가수상을 수상하였다. 다만 EMA 전에 공개되었던 <Only>는 낙동강 오리알 신세[9]가 되었다. <American Music Awards>에서도 <Bed of Lies>를 공연했다.

2014년 12월 15일 <The Pinkprint>가 발매되었다. 발매 첫째주 판매 예상치는 15만장 내외일 것으로 예측했으나 244,000 Units(순수 앨범 판매량은 194,000장, 디지털 다운로드/스트리밍 등을 합산하여 244,000 Units으로 차트에 반영되었다.)으로 앨범차트 빌보드200에서 2위로 데뷔했다. 전작 <Pink Friday : Roman Reloaded>의 첫째주 판매량인 253,000 Units와 큰 차이는 없지만, 1위를 내준 상대가 앨범 발매 8주차인 테일러 스위프트의 <1989>라서 체면을 구겼다(...). 그런데 이건 테일러가 넘사벽인거지 24만대의 수치면 1위가 무난히 가능한 수준이다. [10] 아나콘다도 그렇고 핑크프린트도 그렇고 테일러 때문에 1위를 못했다

<Anaconda>와 피처링곡들, 그리고 3번째 싱글 <Only>가 Hot100에 진입하면서 빌보드 Hot100에 가장 많은 곡을 진입시킨 여가수 5위가 되었다. 당연하지만 Hot100에 많은 곡을 올린 여성 래퍼에서는 단독 1위이다. 마돈나와 Dionne Warwick이 56곡으로 공동 3위인지라 곧 3위까지 올라설거라는 예상이 주를 이룬...지 한달도 되지 않아 Skylar Grey가 피쳐링한 싱글 <Bed Of Lies>가 빌보드 Hot100에 진입하면서 공동 3위가 되었다. 또 몇 주 지나지 않아 비욘세가 피쳐링에 참여한 곡 <Feeling My Self>가 아직 싱글 발매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Hot100에 진입했다. <Feeling My Self>는 2015년 싱글로 발매될 예정이며 벌써 Hot100 43위를 기록하였다. 대박이 예상된다. 덤으로 케이티 페리가 작곡에 참여하고 아리아나 그란데가 피쳐링한 <Get On Your Knees>도 Hot100 88위에 진입. 이로서 진입곡 58곡을 기록하면서 마돈나와 Dionne Warwick을 제치고 단독 3위곧 2위가 될 것 같다. 참고로 아레사 프랭클린이 73곡으로 Hot100에 가장 많은 곡을 진입시킨 여가수 1위, 테일러 스위프트가 66곡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제 16곡만 진입시키면 1위가 된다...

3집 <The Pinkprint>는 Hot100 차트 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발매 직후 빌보드 R&B, Hip-Hop 등의 세부차트에 랭크인한 곡이 10곡[11]이다. 메인차트에 랭크인한 <Only>, <Feeling myself>, <Anaconda>, <Bed of Lies>, <Get On Your Knees>를 합치면 무려 15곡이 차트에 진입해있는 셈. [12]평론가들의 점수도 매우 우수하며, 대중들의 반응도 대부분 니키가 드디어 팝이 아니라 진짜 Rap Queen으로 돌아왔다며 호평을 보내고 있다.

앨범 발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앨범 홍보의 일환으로 <The Pinkprint Movie>를 공개하였으며, 3집에 수록된 3곡의 이별송으로 제작된 일종의 단편 뮤직드라마이다. SNL이나 Ellen Show,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 등에 꾸준히 출연하며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다가 어느 순간 프로모션이 뚝 끊겼다. 앨범 발매후에도 상당히 길게 홍보기간을 갖는 미국 시장인지라 팬들의 불만이 많다.

게다가 이번에도 소속사의 멍청한실수는 이어졌는데, 이번에는 앨범 트랙을 잘못 수록하여 디럭스 앨범 전체를 리콜하게 만드는 어마어마한 실수를 저질렀다. 디럭스 버전에만 <Anaconda>가 MR로 수록되어 앨범을 전량 회수하였고, 결국 발매일을 늦춰서 디럭스만 따로 발매되었다. 결과적으로 니키 미나즈는 첫주 판매량에 많은 손해를 본 셈. 거기서 소속사의 병크가 끝이 아닌데, Target이라는 매장 전국 지점에서 <The Pinkprint>가 입고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 팬들은 트위터로 니키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결국 니키가 직접 매장에 방문하여 사태를 파악하고 소속사에 알려 해결했다고 한다. 가수가 소속사 일까지 대신하고 있다. 소속사가 안티인 듯

2014년 12월에 깜짝 공개된 마돈나의 새 앨범 <Rebel Heart>의 선공개 6곡 중, <Bitch I'm Mandonna>라는 곡에 피쳐링으로 참가했다. 선공개 6곡 중 가장 초반 음원 판매량이 좋았다.

2015년 2월 말 기준 판매량은 50만장을 넘어섰으며, 저번 앨범보다 첫주 판매량은 낮지만 낙폭이 좋아 더 좋은 판매량이 예상되고 있다. 다른 메인스트림 여가수들과 비교해서 낮은 편인지라 깎아내리는 대중들도 있는데, 여성 래퍼라는 특이성과 줄어가는 힙합 앨범 구매층[13]을 생각하면 매우 선방한 판매량이다.

<Feeling Myself>가 반응이 좋자, 라디오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려고 하는 등 싱글로 확정되는 분위기였으나 공식 싱글은 <The Night Is Still Young>이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거기다 <Truffle Butter>라는 아이튠즈 디럭스버전 보너스 트랙이 예상 밖으로 반응이 좋아서, 지금은 3곡의 노래를 한꺼번에 밀고 있는 상태. 유투브에 올린 오디오 동영상의 조회수나, 아이튠즈 순위를 보면 대중들의 반응은 <Truffle Butter>가 가장 좋고, <The Night Is Still Young>이 가장 반응이 없다.

제 57회 그래미에 2개 부문의 후보에 올라 참석했으나 퍼포먼스는 하지 않았으며, 수상도 하지 못했다. 애초에 아나콘다가 그래미 할배들 맘에 들었을리가

3. 여담

  • 그녀의 팬클럽 이름은 Barbz이다.
  • 사실 미나즈는 힘든 어린 시절을 지내면서 공상속에서 만들어낸 일종의 바비 인형과 같은 얼터 이고이다. 그래서 그녀는 항상 니키 미나즈는 다른 성격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나즈를 제외한 마샤 졸란스키, 로만 졸란스키 등 많은 얼터 이고를 가지고 있다.
  • 엄청난 엉덩이로 유명하다. 성형 논란이 많은데 본인은 성형은 하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가십지와 인터넷에 엉덩이 성형 수술을 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부작용이 드러나는 사진, 보형물로 보이는 이물질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사진 등이 줄줄이 찍히고 있다. 특히 의자에 앉아 안무를 하는 장면에서 엉덩이와 허벅지가 서로 따로 노는 사진이 포착되었다... 하지만 누구도 엉덩이가 저렇게 커본 적이 없기 때문에 성형인지 아닌지 단정할 수 없다!!

  • 특이한 패션 때문에 데뷔 한지 얼마 안됐을때 레이디 가가와 비교되기도 했다. 물론 패션을 빼고 보면 두 사람의 공통점은 거의 없다. 일단 음악 장르부터 확연히 다르다.
  • 미국의 선배 래퍼 릴 킴과 디스전을 벌였는데 후배까지 까는 멘탈의 소유자 릴킴 오히려 먼저 디스를 시작한 릴킴은 거의 망하다시피 했고, 니키는 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여성 래퍼로 거듭났다.역시 사람은 살고 봐야 돼 니키 미나즈의 릴킴 디스곡
  • 그녀는 노래의 가사와 인터뷰에서 그녀가 양성애자임을 드러내곤 한다.
  • 유명한 사실이지만, 중증 와패니즈. 그런데 흑인이니까 바패니즈가 아닌가 쿠노이치, 이샤 차림으로 앨범 커버를 촬영한적 도 있고, 자기를 닌자라고 하거나 종종 하라주쿠 바비라고 부른다. 그 밖에도 일본인 디자이너가 만든 악세서리나 옷을 자주 입고, 일본어가 쓰여진 액세서리도 자주 사용한다.
  • 미국의 유명한 힙합 프로듀서인 DJ 칼리드에게 프로포즈를 받았다. MTV에서 공개 구혼을 하였는데 니키는 장난일거라고 코웃음쳤으나, 칼리드는 받아줄 때 까지 청혼할거라고. 니키가 참여하는 DJ 칼리드의 싱글을 홍보하기 위해 하는 퍼포먼스라는 얘기도 있다. 결국 칼리드의 싱글을 홍보하기 위함이라고 밝혀졌다.
  • 3집의 프로모션 싱글 <All Things Go>와 관련된 인터뷰에 따르면 낙태한 아이가 있으며, 그 아이가 살았더라면 16세가 되었을거라고 mtv tv시리즈 my time again에서 직접 얘기했다. 하지만 니키 구라즈라서 언플인지 사실인지 알 길이 없다
  • 12년된 남자친구와 2014년 12월, 결별소식을 알렸다. 서로 말이 달라 정확히 누구 잘못으로 헤어진지는 알수가 없는 상황.

4. 디스코그래피

4.1. 정규 앨범

발매연도앨범명빌보드 앨범 순위판매량비고
2010Pink Friday1위미국 약 190만장, 전세계 약 380만장2010년 빌보드 연간 차트 7위
2012Pink Friday : Roman Reloaded[14]1위미국 약 90만장, 전세계 약 140만장[15]2012년 빌보드 연간 차트 25위
Pink Friday : Roman Reloaded - The Re-Up27위[16]
2014The Pinkprint2위미국 약 50만장, 전세계 76만장12월 15일 발매[17]

4.2. 컴필레이션 앨범

발매연도앨범명빌보드 앨범 순위
2009We Are Young Money9위
2013Rich Gang9위
2014Young Money: Rise of an Empire7위

4.3. 믹스테이프

발매연도제목
2007Playtime Is Over
2008Sucka Free
2009Beam Me Up Scotty

4.4. 싱글

  • 순위는 빌보드 차트 Hot 100, Bubbling Under Hot 100 차트에서 기록한 최고 순위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4.4.1. 니키 미나즈 명의

발매연도수록 앨범곡명빌보드 순위비고
2010미수록Massive Attack122위[18]Sean Garrett이 피쳐링
Pink FridayYour Love14위리드 싱글
Check It Out[19]24위will.i.am과 듀엣
Right Thru Me26위
Moment 4 Life13위드레이크가 피쳐링
2011Super Bass3위
Did It On'em49위
Girls Fall Like Dominoes권외
Fly19위리한나가 피쳐링
2011Pink Friday : Roman ReloadedStarships5위리드 싱글
Right By My Side51위크리스 브라운이 피쳐링
Beez in the Trap48위2 Chainz가 피쳐링
Pound the Alarm15위
Va Va Voom22위
Pink Friday : Roman Reloaded - The Re-UpThe Boys114위[20]리드 싱글, Cassie와 듀엣
Freedom104위[21]
2012High School67위릴 웨인이 피쳐링
2014Sweet Talker, Yours Truly[22]Bang Bang3위제시 제이, 아리아나 그란데와 트리오
The PinkprintPills n Potions24위리드 싱글
Anaconda2위'Sir Mix-a-Lot - Baby Got Back'을 샘플링
Only12위드레이크, 릴 웨인,크리스 브라운이 피쳐링
Bed Of Lies62위Skylar Grey가 피쳐링
2015Feeling My Self43위비욘세가 피쳐링
The Night Is Still Young[23]권외
Truffle Butter14위드레이크, 릴 웨인이 피쳐링

4.4.2. 타 아티스트 명의(피쳐링)

발매연도수록 앨범곡명빌보드 순위비고
2004미수록Who Runs This?권외Angel Demar 피쳐링
2009Beauty KillerLollipop Luxury권외Jeffree Star 피쳐링
We Are Young MoneyBedRock2위Lloyd의 곡에 Young Money 명의[24]로 피쳐링
2010Memoirs of an Imperfect AngelUp Out My Face100위머라이어 캐리 피쳐링
Battle of the SexesMy Chick Bad11위Ludacris 피쳐링
Raymond v. RaymondLil Freak40위어셔 피쳐링
The InkwellGet It All권외Sean Garrett 피쳐링
We Are Young MoneyRoger That56위Young Money 명의
BionicWoohoo79위크리스티나 아길레라 피쳐링
Passion, Pain & PleasureBottoms Up6위Trey Songz 피쳐링
Hit the Lights2012 (It Ain't the End)31위Jay Sean 피쳐링
미수록Letting Go (Dutty Love)36위Sean Kingston 피쳐링
My Beautiful Dark Twisted FantasyMonster18위카녜 웨스트의 곡에 Jay-Z, Rick Ross, Bon Iver와 함께 피쳐링
Calling All HeartsI Ain't Thru119위[25]Keyshia Cole 피쳐링
LoudRaining Men111위[26]리한나 피쳐링
2011Turtleneck & ChainThe Creep82위The Lonely Island 피쳐링
Nothing but the BeatWhere Them Girls At14위다비드 게타의 곡에 Flo Rida와 함께 피쳐링
Bigga Than LifeY.U. Mad68위Birdman의 곡을 릴 웨인과 함께 피쳐링
미수록You the Boss62위Rick Ross 피쳐링
Knees and ElbowsFireball권외Willow 피쳐링
Take CareMake Me Proud9위드레이크 피쳐링
Finally FamousDance(A$$)(Remix)10위Big Sean 피쳐링
Nothing but the BeatTurn Me On4위다비드 게타 피쳐링
2012MDNAGive Me All Your Luvin'10위마돈나 피쳐링
Kiss the RingTake It to the Head58위DJ Khaled의 곡에 크리스 브라운, Rick Ross, 릴 웨인과 함께 피쳐링
Triple F Life: Friends, Fans & FamilyGet Low72위Waka Flocka Flame 명의의 곡에 Tyga, Flo Rida와 함께 피쳐링
Girl on FireGirl on Fire (Inferno Version)11위앨리샤 키스 피쳐링
Strange CloudsOut of My Mind권외B.o.B 피쳐링
BelieveBeauty and a Beat5위저스틴 비버 피쳐링
2013Excuse My FrenchFreaks77위French Montana 피쳐링
Rich GangTapout44위Rich Gang 명의
미수록Tonight I'm Getting Over You(Remix)90위Carly Rae Jepsen 피쳐링
EvolveSomebody Else104위[27]Mario 피쳐링
CiaraI'm Out44위Ciara 피쳐링
미수록Twerk It권외Busta Rhymes 피쳐링
M.O.Get Like Me108위[28]Nelly의 곡에 퍼렐 윌리엄스와 함께 피쳐링
XLove More23위크리스 브라운 피쳐링
Suffering from SuccessI Wanna Be With You101위[29]DJ Khaled의 곡에 Future, Rick Ross와 함께 피쳐링
The GiftedClappers108위[30]Wale의 곡에 Juicy J와 함께 피쳐링
2014Young Money: Rise of an EmpireLookin Ass[31]104위[32]Young money 명의의 곡에 피쳐링[33]
URShe Came to Give It to You89위어셔 피쳐링
Beyoncé Platinum EditionFlawless(Remix)41위비욘세 피쳐링
TriggaTouchin, Lovin43위Trey Songz 피쳐링
SremmLifeThrow Sum Mo67위Rae Sremmurd의 곡에 Young Thug과 함께 피쳐링
ListenHey Mama권외다비드 게타 피쳐링

4.4.3. 프로모션 싱글

발매연도수록 앨범곡명빌보드 순위비고
2009Live from the Kitchen5 Star(Remix)권외Yo Gotti 명의의 곡에 Gucci Mane, Trina와 함께 피쳐링
2010RebirthKnockout44위릴 웨인 피쳐링
미수록All I Do Is Win(Remix)권외DJ Khaled의 곡에 T-Pain, Diddy, Rick Ross, Busta Rhymes, Fabolous, Jadakiss, Fat Joe, Swizz Beatz와 함께 피쳐링
미수록Hello Good Morning(Remix)권외Diddy – Dirty Money 명의의 곡에 Rick Ross와 함께 피쳐링
Pink FridayRoman's Revenge56위니키 미나즈 명의, 에미넴이 피쳐링
Love Life LyricsGet Low 4 Me(Remix)권외Lalo the Don 명의의 곡에 Barbee와 함께 피쳐링
2011미수록Till the World Ends(The Femme Fatale Remix)3위브리트니 스피어스의 곡에 케샤와 함께 피쳐링
미수록Roman in Moscow64위니키 미나즈 명의
Pink Friday: Roman ReloadedStupid Hoe[34]59위니키 미나즈 명의
2012Roman Reloaded70위니키 미나즈 명의, 릴 웨인이 피쳐링
미수록Born Stunna(Remix)권외Birdman의 곡에 Rick Ross, 릴 웨인과 함께 피쳐링
2013미수록Boss Ass Bitch권외PTAF 피쳐링
2014Young Money: Rise of an EmpireSenile권외Young Money 명의의 곡에 Tyga, 릴 웨인과 함께 피쳐링[35]
The PinkprintAll Things Go115위[36]니키 미나즈 명의

4.4.4. 그 외 빌보드 차트 진입 곡들

발매연도수록 앨범곡명빌보드 순위비고
2010Thank Me LaterUp All Night49위드레이크 피쳐링
I Am Not a Human BeingWhat's Wrong with Them42위릴 웨인 피쳐링
2012Careless World: Rise of the Last KingMuthafucka Up74위Tyga 피쳐링
Pink Friday: Roman ReloadedWhip It123위[37]니키 미나즈 명의
Marilyn Monroe104위[38]니키 미나즈 명의
Roman Holiday113위[39]니키 미나즈 명의
Based on a T.R.U. StoryI Luv Dem Strippers121위[40]2 Chainz 피쳐링
2014The PinkprintGet On Your Knees88위니키 미나즈 명의, 아리아나 그란데가 피쳐링
I Lied114위[41]니키 미나즈 명의
The Crying Game121위[42]니키 미나즈 명의
Grand Piano123위[43]니키 미나즈 명의
----
  • [1] 릴 웨인이 세웠다
  • [2] 1998년 로린 힐의 <Miseducation Of Lauryn Hill>이 첫주 판매고 42만 3천장을 기록한 이후 여성 힙합 아티스트로서는 가장 좋은 첫주 판매량을 보여주었다.
  • [3] <Super Bass>보다 최고순위는 낮지만 음원 판매량 등에서 더 뛰어난 성적을 거두었다.
  • [4] 전세계 판매량은 1집이 400만에 근접하는데 2집은 150만장도 판매하지 못하는 등 훨씬 더 상황이 안좋다.
  • [5] 이는 레이디 가가처럼 특이한 컨셉이나 마일리 사이러스처럼 노이즈 마케팅으로 떠오른 가수들에게 흔한 현상. 니키의 경우는 전자에 가깝다.
  • [6] 내가 야동을 보는건지 뮤직비디오를 보는건지 모르겠다(...)라는 평부터 재밌고 니키스럽게 잘 찍었다는 평까지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지만, 전자든 후자든 어그로 끄는데는 충분하다.
  • [7] 니키가 피처링한 노래
  • [8] 이기를 의식하여 니키도 1위를 하기 위해 아나콘다의 뮤직비디오를 자극적으로 찍었다는 말도 있지만 단순한 카더라에 불과하다.
  • [9] 다만 <Only>는 피쳐링의 비중이 너무 크고 욕설로 도배가 되어있는 수준이라 큰 시상식에서 부르기엔 무리가 있다. 뮤직비디오도 공개되는 등 버려진 싱글은 아니다.
  • [10] <1989>는 발매 8주차에 총 375,000 Units를 판매해 다시 1위로 올라섰다. 역시 테일러 스위프트넘사벽급이라고 할 수 밖에...
  • [11] 새로 진입한 <I Lied>, <The Crying Game>, <Favorite>, <Buy A Heart>, <Want Some More>, <Big Daddy>, <Shanghai>, <Four Door Aventador>, <Trini Dem Girls>, 그리고 힙합차트에서 버티고 있는 <All Things Go>
  • [12] <The Night Is Still Young>과 <Grand Piano>만 빼고 모든 스탠다드 트랙이 빌보드에 전부 이름을 올린 셈이 되었다. 저 두 곡은 안습 몇주 뒤에 <Grand Piano>도 버블링 언더 차트에 진입하기는 했다.
  • [13] 2014년에 힙합 음반으로 50만장을 넘긴 가수는 50만 6천장을 판매한 J.Cole이 유일하며, 30만장을 넘긴 가수도 J.Cole을 제외하면 3명 뿐. 그 3명에 이기 아잘레아가 껴있다는게 함정
  • [14] Pink Friday의 리패키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지만 사실 완전 다른 새 앨범이다. 예를 들자면릴 웨인의 <Tha Carter>시리즈가 있는데, 이처럼 자신의 앨범에 시리즈를 만드는 것 이다.
  • [15] 리패키지 합산
  • [16] 리패키지 앨범으로 판매량이 <Pink Friday : Roman Reloaded>와 합산되기 때문에 The Re-Up 자체의 순위는 아니다. 다만 리패키지가 발매되고 판매량이 이전 주에 비해 5배 이상 뛰면서 107위에서 27위로 상승했다.
  • [17] 디럭스 버전은 12월 22일 발매
  • [18] 사실 100위 이하는 빌보드 Hot100 차트에서는 권외이다. 하지만 빌보드에서 Bubbling Under Hot 100 Singles chart라고 해서 101위부터의 싱글 순위를 발표한다. 즉, Massive Attack은 버블링 언더 차트 22위.
  • [19] 뮤직비디오에 한글이 많이 나온다. 뮤비
  • [20] 버블링 언더 차트 14위
  • [21] 버블링 언더 차트 4위
  • [22] 각각 제시 제이아리아나 그란데의 앨범이다. 트리오로서 참여했기 때문에 니키의 싱글에 기재.
  • [23] 원래 5번째 싱글로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Truffle Butter가 더 지지를 얻어 무산되었다. 대신 영국에서 4월 12일에 6번째 싣글로 발매 예정. 위키피디아 원문
  • [24] Nicki Minaj 명의로 참여하지 않아서 그런지 빌보드에서는 니키 미나즈의 싱글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2014년에 Anaconda가 2위를 차지하기 전까지 니키의 싱글차트 최고순위는 공식적으로 3위였다.
  • [25] 버블링 언더 차트 19위
  • [26] 버블링 언더 차트 11위
  • [27] 버블링 언더 차트 4위
  • [28] 버블링 언더 차트 8위
  • [29] 버블링 언더 차트 1위
  • [30] 버블링 언더 차트 8위
  • [31] 원래 제목은 'Lookin Ass Nigga'가 될 예정이었으나 변경되었다.
  • [32] 버블링 언더 차트 4위
  • [33] 공식 표기가 이래서 이렇게 쓰기는 하지만, 사실 니키 미나즈 솔로곡이다.
  • [34] 본격 릴킴 디스곡이라고 알려져있다. 니키 본인이 그렇게 말한 적은 없지만...
  • [35] 위의 Lookin Ass와 마찬가지로, 공식 표기가 이래서 이렇게 쓰기는 하지만, 사실 Tyga와 Lil Wayne과 함께 셋이서 부른 곡이다.
  • [36] 버블링 언더 차트 15위
  • [37] 버블링 언더 차트 23위
  • [38] 버블링 언더 차트 4위
  • [39] 버블링 언더 차트 13위
  • [40] 버블링 언더 차트 21위
  • [41] 버블링 언더 차트 14위
  • [42] 버블링 언더 차트 21위
  • [43] 버블링 언더 차트 23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2:42:28
Processing time 0.25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