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니키타

last modified: 2015-03-25 16:14:55 by Contributors

Contents

1. 러시아남성 이름
2. 뤽 베송 감독의 영화
2.1. 2010년부터 방영하는 미드 니키타
3. 메탈기어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상의 무기.


1. 러시아남성 이름

Никита/Nikita

애칭으로는 니카(Ника/Nika), 키타(Кита/Kita), 니코치카(Никочка/Nikochka), 니케시카(Никешка/Nikeshka) 따위가 있다.

이름의 근원은 그리스어 아니케토스(ανικητος/Aniketos)로 '정복하기 힘든', '정복되지 않은'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승리'라는 뜻의 니케(νικη/Nike)에서 유래했다고도 한다.[1] 이 이름을 이옹해 프랑스 등지에서는 드물지만 여자 이름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이 이름을 가진 사람이 아버지인 자식의 부칭(父稱)은 남자일 경우 니키티치(Никитич), 여자일 경우 니키티치나(Никитична)이다.

이 이름을 가진 실제 인물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은 소비에트 연방의 서기장 옥수수덕후니키타 세르게예비치 흐루쇼프가 있다.당신들을 묻어버리겠다

2. 뤽 베송 감독의 영화

la_femme_nikita_ver1.jpg
[JPG image (64.19 KB)]


1990년작으로 원제는 La femme Nikita.[2]

무장강도짓을 하던 막장 청년패거리가 경찰에 의해 사살당하면서 패거리에서 막내 대접받던 니키타라는 10대 여자만이 살아남게 된다.

심각한 약물중독에 초딩 수준의 정신 연령을 갖고 있던 니키타는 잡혀있던 어느 날 정부의 비밀요원 밥에 의해 자신이 법적으로는 사망처리 되었으니 살고싶으면 훈련을 받으라는 말을 듣게 된다. 그리고, 반항하다가 쳐발리고 비밀요원으로 개조되어 각종 첩보 및 살인기술을 익히게 된다.

그렇게 몇 년간 정보 기관에서 재교육된 니키타는 사회로 나오게 되고 이제 지령을 받아 목표물에 대한 공작, 암살을 맡게 된다. 그러나 사회로 돌아온 그녀는 사랑에 빠지게 되고, 이후 자신의 임무와 사랑 사이에서 그녀의 갈등이 시작된다. 물론 작중 니키타의 행동을 분석해보면 '절제'라는 것을 모르는 초딩이하의 정신 단계에서 요원 교육을 받고, 거기에 따르다가 정신적 사춘기를 겪으면서 자기를 찾아가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당시 뤽 베송 감독의 부인이었던 안느 빠릴로가 니키타 역을 맡아 강인한 여전사 연기를 펼쳤다. 체키 카리오가 맡은 중후한 정부 요원 연기도 일품.

니키타의 최종 테스트겸 첫 살인 임무수행을 위해 식당에서 자신의 팔뚝만한 데저트 이글을 들고 총격전을 벌이는 장면이 유명하다.

영화를 보다보면, 니키타가 M93R를 한 손으로 쏘고 놀라운 명중률을 보여주는데, 실제 M93R는 반동이 커서 이런 곡예사격을 못 한다고 한다.

니키타란 이름은 엘튼 존의 노래 니키타에서 따온 것. 원래 남자 이름이라고.[3]

후에 레옹의 원형이 되는 빅터라는 캐릭터도 등장하는데 장 르노가 맡았다. 재밌는 점은 장 르노는 이 후 레옹을 맡았다.

덤으로, 스타워즈, 특히 2차 세계대전식 공중전이 건담에, 블레이드 러너버블검 크라이시스에 영향을 주었듯, 일본 애니메이션 등의 싸우는 미소녀(⊂투희)계열 캐릭터. 특히 총을 든 소녀의 발전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킬러로 키워진 소녀' 계열의 캐릭터에 이 작품의 영향력은 굳이 말할 필요도 없다.

point_of_no_return.jpg
[JPG image (61.47 KB)]

니나 포스터.토요일 밤의 열기로 유명한 존 베드헴이 감독했다.

51p8F+9DgBL.jpg
[JPG image (43.87 KB)]

니키타 (TV 시리즈) DVD 표지

이후 헐리우드에서 '니나(원제: Point of No Return)'로 리메이크했으며 TV 시리즈로 리메이크한 '니키타'도 방영되었다. 평가는...
니나: 이건 뭐 고뇌도 없고... 하지마!
니키타 (TV 시리즈): 그럭저럭 하는 첩보물에 니키타의 갈등이 어느 정도 버무려짐. 참고로 TV 시리즈는 1997년 버젼과 2010년 버젼이 존재함. 1997년 버전은 젠틀맨 리그(실사영화)에서 미나 머레이 역을 맡았던 페타 윌슨이 니키타 역을 맡았고, 매기 큐가 주연한 2010년 버전은 아래 항목 참조.

실은 여러번 리메이크됐다.

철권니나 윌리암스가 니키타를 오마쥬했다.

2.1. 2010년부터 방영하는 미드 니키타

3. 메탈기어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상의 무기.

일명 리모트 컨트롤 미사일. 발사한 뒤 사용자가 미사일을 조종하게 되는 것이다.

메탈기어 1편부터 등장했으며 이를 이용해 센서를 파괴하거나 안전한 곳에서 보스를 공격하는것이 가능했다. 다만 미사일은 얼마든지 폭파될 수 있으니 요주의.

참고로 니키타로 이름이 통일된 시점은 메탈기어 솔리드. 메탈기어 1편에선 'M47 드래곤' 이었고, 메탈기어 2 솔리드 스네이크에선 '리모트 컨트롤 미사일' 이란 매우 간단한 이름이었다.

----
  • [1] 여기서 유래한 이름으로 니콘(Никон/Nikon)도 있다.
  • [2] 꼭 프랑스 제목일 것 처럼 보이는 'La Femme Nikita'는 사실 미국판 제목으로 프랑스어 원제는 오히려 그냥 'Nikita'다. 프랑스 영화란 걸 강조하고 싶었나보다.
  • [3] 본 문서 항목 1을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5 16:14:55
Processing time 0.20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