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다다미 넉 장 반

last modified: 2015-02-26 01:27:11 by Contributors

四畳半(よじょうはん)

Contents

1. 크기, 면적, 구성
2. 같이보기


다다미를 단위로 하는 일본의 전통 방 크기 기준의 하나, 혹은 그 크기의 방을 의미하는 표현. 일본에서 '다다미 넉 장 반'이라고 하면 '이보다 더 작고 싸게 구할 수 없는 방'이란 뜻을 가진 관용어로도 쓰이며, 우리나라로 치면 고시원이나 쪽방 쯤 되는 이미지로 통한다.

이 면적 때문에 일본의 가난한 청춘들을 상징하는 용어가 되었으며 1960년대에는 이런 청춘들이 포크 음악을 하면서 '다다미 넉 장 반 포크'라는 장르가 생겨 일본 음악계를 휩쓸었다. 포크 크루세이더스, 아카이 토리, 아오이 산가쿠쵸, 후루이도, 이노우에 요스이가 여기 속한다.

1. 크기, 면적, 구성


미터로 따지면 대략 2.73m*2.73m

주변의 방과 비교하면
- 고시원과 비교하면 대략 1.5배~2배[1]
- 일반적인 풀옵션(부엌 화장실 다 있는) 원룸과 비교하면 반을 좀 넘는 정도.

GS 미카미 극락대작전(한국명 고스트 스위퍼) 에서 주인공인 요코시마 타다오(한국명 장호동)역시 다다미 4칸 반의 집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나오는데, 여기에 묘사된 그림은 아래와 같다.

4nhlaf.jpg
[JPG image (173.54 KB)]


자세히 보면 넉장 반으로 묘사되는 구역은 일종의 거실 면적이고, 화장실, 부엌, 현관, 벽장 등의 면적은 별도 임을 알 수 있는데, 이를 감안하여 본 총 합계 면적은 대략 3.5m*3.5m, 약 3.5평 남짓이다.
(여전히 좁긴 하다)

나름대로 있을 건 다 있지만, 세면시설이나 샤워시설이 전무하기 때문에 대중목욕탕 이용이 사실상 필수가 된다.

이 그림에서는 방 면적이 인체 비례에 비해 좀 과장스럽게 축소되어 있다. 저 다다미 크기가 표준크기라면 그림에 보이는 요코시마 타다오의 키는 대략 2.5m 정도다.
물론 요코시마의 방 꼬X지가 엉망인 탓에 좁은 게 더 심하게 느껴지는 탓도 있다.

----
  • [1] 고시원 항목의 혐짤 부분에 나오는 사진 안의 방은 일반적인 고시원 면적의 8~10배쯤 된다. 엔간한 고시원의 방 폭은 사진속의 침대와 좌우 폭이 거의 같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6 01:27:11
Processing time 0.235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