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다라이어스 버스트 어나더 크로니클


DARIUSBURST ANOTHER CHRONICLE / ダライアスバースト アナザークロニクル
공식 홈페이지
다라이어스 시리즈(발매 순서)
다라이어스 버스트 -> 다라이어스 버스트 어나더 크로니클 ->
다라이어스 시리즈(스토리 순서)
다라이어스 버스트 -> 다라이어스 버스트 어나더 크로니클 ->

전설 부활

2010년 12월 17일에 일본에서 가동이 시작된 아케이드용 횡스크롤 슈팅 게임.
이 게임의 원판인 다라이어스 버스트는 해당 항목을 참고하자.

Contents

1. 개요
2. 한국에서의 현황
2.1. 가동 중인 오락실
2.2. 가동했던 오락실
3. 게임 스토리
4. 플레이 기체
4.1. 초기판의 기체들
4.2. EX 업데이트로 추가된 기체들
5. 게임 시스템
6. 전일기록
7. 게임 모드
7.1. 오리지널 모드
7.1.1. 오리지널 모드 보스 일람
7.2. 오리지널 EX 모드
7.2.1. 오리지널 EX 모드 보스 일람
7.3. 크로니클 모드
7.3.1. 크로니클 모드의 아종 일람
8. 업데이트 기록


1. 개요

PSP용으로 발매된 다라이어스 버스트를 아케이드로 이식한 작품. 아케이드용으로 부활한 다라이어스는 G 다라이어스 이후 13년만이다. 다라이어스 시리즈의 아케이드 부활을 기념, 초대 다라이어스와 같이 2화면을 이어붙인 구성을 취했는데, 16:9 모니터 2대를 붙인 32:9 초 와이드 스크린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라이어스 2 이후로 21년만에 2화면 다라이어스의 부활인데, 초대와 2가 다른 가정용 게임기로 이식된 사례를 보면, 이 게임이 이식된다고 해도 완벽이식은 힘들어 보일 것 같다.

다라이어스 시리즈 최초로 최대 4인 플레이를 지원한다. 1크레딧(기본 세팅 200엔)에도 4명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으나, 잔기는 공유되기 때문에 한 쪽이 계속 미스 낼 경우 다른 쪽도 덩달아 위험해진다.[1] 기체 선택 화면에서 추가로 크레딧을 투입하면 잔기 수가 늘어나며, 기체 선택 전에 코인을 추가로 넣어 잔기무한 모드를 선택해 잔기 걱정 없이 즐길 수 있지만 잘못하면 우정 파괴가 일어날 지도 모르겠다.(...) 4인 플레이 영상. 웃음과 카오스가 공존하는 즐거운 상황(...)

하지만 4인 플레이시에 가장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바로 유도 레이저에 있다. 다라이어스 시리즈 대대로 유도 레이저가 맹활약해왔는데, 아케이드로 이식하면서 유도 레이저를 더 추가했다. 그런데 유도 레이저들은 가장 가까이 있는 기체를 노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여러 기체가 몰려서 게임을 진행하다보니 누구를 노리는지 파악하기 힘들어 미스가 연발하는 상황이 펼쳐지므로 조심해야한다.

기체는 PSP판의 레전드, 넥스트, 오리진과 새로 추가된 포뮬라(FORMULA)를 선택할 수 있고, 기체 색깔은 1P는 빨강, 2P는 파랑, 3P는 초록, 4P는 노랑색으로 바뀐다. 어디서 많이 보던 컬러링 같지만 넘어가자. 기체 특성은 PSP판과 거의 달라진 점은 없으나, 넥스트는 이동 속도가 빨라지고 오리진은 웨이브 상태에서 적 관통이 가능해지고 공격력이 대폭 강화됐다. 하지만 포뮬라와 오리진은 상급자용 기체로, 포뮬라는 사정거리가 짧아서 근접전을 펼쳐야하고,[2] 오리진은 여전히 버스트 유닛이 없어서 게임 플레이 내내 괴롭힘 당한다.(...) PSP판보다 괴롭힘이 더 심해졌다. 지못미


다라이어스 버스트 어나더 크로니클의 실기. 1P와 4P의 플레이가 심히 걱정되는 모습. "4P는 보스를 보면 됩니다."라거나 심지어 "4P가 보스를 조종한다."는 등의 농담이 나올 정도다.(...) 하지만 화면이 살짝 안쪽에 들어가있기 때문에 시야 걱정은 없어 보인다. 실제 1인 플레이를 하는 경우는 2P를 많이 고른다. 1&2P 측에 1개, 3&4P 측에 1개, 이렇게 헤드폰을 꽂을 수 있는 단자가 있으며[3] 단자 좌우로 소리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달려있다. 또한 진동도 있기 때문에 타격감도 상당히 느껴지는 편, 게임오버 후는 기계에서 나올 때 머리를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문구도 나온다. 보스 등장시에는 기계 상단의 WARNING 부분이 붉게 점멸한다. 전용 케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다.[4] 가격은 비싼 편이나, 일본 전국의 타이토 스테이션과 라운드 원 점포에서 가동중이며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동 점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2011년 4월 1일, 공식 홈페이지에 다라이어스 버스트 어나더 크로니클 48이 발매된다는 공지가 올라왔으며, 최대 48인 동시 플레이를 지원하는 엄청나게 긴 기계의 모습이 나와있다. 게다가 보스는 그 긴 화면의 반을 잡아먹는 길이의 Unagi FOSSIL이 나온다고 만우절 장난을 쳤다. 하마터면 정말 보스 조종하는 플레이어 나올 뻔했다.

음악은 PSP판에 쓰인 BGM이 전부 쓰이고, 메인 컴포저인 ZUNTATA의 츠치야 쇼헤이와 코시오 히로카즈가 추가로 작곡한 음악도 쓰인다. 최상단 루트(A-D-H)의 음악은 사운드 호라이즌REMI를 보컬로 기용했으며, 다크 헬리오스 전의 2차형태는 사이바리온 최종보스 음악을 어레인지하는 등, 아저씨 슈터와 준타타 팬들을 더 불타오르게 한다. 그리고 2011년 6월 22일에 아케이드 버전에만 쓰인 음악을 모은 OST를 발매.

참고로 게임에 나오는 오프닝은 PSP판 광고 영상에 쓰인 놈과 똑같다. 포뮬라도 안 나오고, 양 옆에 여백의 미까지 느껴진다.(...)

2. 한국에서의 현황

2011년 1월 28일, 전혀 발매하지 않을 것 같았던 한국에서 인커밍 테스트가 시행됐었다! 장소는 이수 테마파크로, 10일여정도 인커밍 테스트를 실행했다. 그리고 2011년 3월 30일부터 4월 11일까지 크로니클 모드가 적용된 수정판의 인커밍 테스트를 이수 테마파크에서 시행하였다. 하지만 이수 테마파크의 직원에 의하면 실제 인컴은 별로 안 좋았다고 해 국내 가동 가능성은 제로에 가까워진 상태였는데, 결국 정식발매가 확정되었다. 게이머의 원수 게등위의 심의를 6월 24일 통과했다.[5]

국내 정발 기기에는 게임 로고가 그려진 판 우측 상단에 윈디소프트의 로고가 붙어있고 기계에 붙어있는 간단한 설명은 전부 한글화, 게임 내 텍스트는 영어로 되어 있다. 전용케이스를 그대로 들여온 지라, 스틱이 국내에서는 잘 쓰지 않는 속칭, 사탕스틱[6]이라는 게 흠이라면 흠.

기계가 비싼 편이라 들인 국내에서는 업소가 적으며, 그 마저도 있다가 빠진 업소가 몇몇 있다.
의자 길이가 길어서 1인용 침대취급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국내에서는 2011년 6월 30일부터 가동되었다.

2.1. 가동 중인 오락실

2.2. 가동했던 오락실

  • 이수 테마파크 : 2011년 1월, 4월 인컴테스트만 2차례나 했다. 하지만 안 들어왔으며 2012년 5월, 이수측에서 슈터 라인을 전부 없애버리면서 들어올 가능성 자체가 사라졌다. 인컴 당시에는 1크레딧 300원.
  • 화정 게임랜드 : 2011년 11월 23일에 입하됐었다. 당시 크레딧 500원 무한잔기 2500원. 2012년 1월 26일에 철거되었다.
  • 부천 꿈어린 : 당시 크레딧당 500원. 2011년 7월 15일 입하됐다가 같은해 9월 28일 기계가 빠졌다.
  • 순천 그린피아 : 당시 1 크레딧 300원이었고 얼마후 400원으로 올랐다. 2011년 7월 10일 전후 입하. 대격변 이후 사라졌다.
  • 광주 갤러리존 : 이수에서 인커밍 테스트하던 기계가 화정에 갔다가 여기로 왔다. 그래서 그런지 한글화가 안돼있다. 크레딧 당 500원/무한잔기 3000원. 현재 완간 미드나이트 맥시멈튠3로 교체되었다.
  • 서현 게임파크 : 2차 인컴 때 시행하던 신버전. 2011년 7월 초 입하. 국내 3번째. 당시 크레딧당 가격은 500원. 신 태고의 달인을 들여오면서 철거되었다.
  • 부산 보우오락실 : 2011년 8월 20일 입하. 2011년 8월 20일에는 크레딧 당 1000원이었으나 다음날 500원으로 인하. 2012년 10월 3일 시점 이후에는 크레딧당 200원/무한잔기 1000원이었다. 국내 8번째. 진동설정을 건드렸는지 진동이 없었다. 완벽한 침대. 2014년 11월에 철거가 확인되었다.

3. 게임 스토리

다라이어스력 1904년. 인류는 베르서의 바이러스 공격에 의해 아공간 네트워크가 절단당했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던 기체는 정보 전달 수단을 잃었고 우주군은 저항할 틈도 없이 괴멸하고 말았다.
유일하게 혹성 다라이어스에서 버스트 기관을 탑재한 실버 호크만 난을 피해 두 신형기는 인간형 AI 단말인 Ti2, 테스트 파일럿인 리거 프래티커에게 맡겨졌다.
네트워크의 서포트를 받을 수 없는 고립무원의 상황에서 실버 호크 버스트는 적부대와 싸움을 시작했다.
두 영웅은 훌륭하게 승리를 거두고, 혹성 다라이어스로 무사 귀환했다.[7]
그리고 다라이어스력 1910년. 우주는 광대하여 아직 인류세계는 분리되어 있었으나, 아공간 네트워크의 복구는 서서히 진행되고 있었다. 혹성 다라이어스로 부터 전투 데이터와 기체 정보가 각 성계로 보내져, 실버 호크에 버스트 기관 장착이 이어졌다.
이제 인류의 대반공작전이 시작되었다.
날개를 가진 전사들은 새겨 간다. 역사에 그 이름을.

요약하면, 이젠 혹성 다라이어스만의 이야기가 아닌 전 인류의 이야기이며 전 인류가 본격적으로 베르서와 대적하게 되었다. 엔딩도 혹성 다라이어스에만 국한되지 않은 스토리를 보여준다.

4. 플레이 기체

4.1. 초기판의 기체들

  • LEGEND SILVER HAWK BURST
    PSP판과 사양이 같다. 다만 메인샷과 서브 미사일 공격력이 상향된 듯 하다. 설치 버스트는 기체가 있는 위치와 반대로 향한다.[8] 버스트 배율은 설치 버스트는 x1. 버스트 빔은 x4. 카운터 버스트는 x6의 추가배율이 걸린다. 이는 넥스트, 포뮬러도 동일하다.
  • NEXT SILVER HAWK BURST
    PSP판과 사양이 같다. 설치 버스트는 기체가 있는 위치로 향한다.[9] 문제는 EX 업데이트 이전에 있었던 4기체들 중에서 이동속도가 제일 느리다. 유도레이저 피할 때 고생 좀 하게 된다. 버스트 배율은 레전드, 포뮬러와 동일.
  • FORMULA SILVER HAWK BURST
    아케이드로 이식하면서 새로 추가된 기체. 넥스트보다 유도 미사일의 속도가 더 빠르며 메인샷 사정거리가 짧다. 웨이브를 올리면 안 그래도 짧은 사정거리가 더욱 짧아져서 근접전이 필요한 상급자용 기체. 다만 사정거리가 짧은 만큼 연사력과 공격력이 높으며 짧아진 사거리를 보완하기 위한 것인지 기체 이동속도가 EX 업데이트 이전에 있던 4기체 중에서 가장 빠르다. 설치 버스트는 레전드와 같은 사양이다. 하지만 미묘하게 휘는속도가 느려서 고생하게된다. 버스트 배율은 레전드, 넥스트와 동일.
  • ORIGIN Silver Hawk
    초대 다라이어스 사양의 실버 호크. PSP판에 비해 메인 샷과 서브 미사일의 공격력이 강화되고 웨이브가 적을 관통할 수 있게 되었다.[10] 단, 웨이브의 경우 최대 3발까지만 발사할 수 있게 제한되있으며 버스트 파츠가 없기 때문에 절대적인 상급자용 기체. 하지만 버스트 없이도 점수 배율은 최대 60배까지 뽑을 수 있어서 스코어링면에선 상당히 속 편하다.

4.2. EX 업데이트로 추가된 기체들

2011년 7월 29일, EX 업데이트 전까지는 오리지널 모드에서 이 4가지 기체만 선택할 수 있었다.
EX 1차 업데이트로 새로운 기체 어설트 실버호크가 추가되었고, EX 2차 업데이트에서는 크로니클 모드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었던 세컨드, 가이덴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제네시스 실버호크가 추가되어 기체 선택 폭이 넓어졌다.

  • ASSAULT SILVER HAWK BURST
    EX 1차 업데이트의 추가 신 기체. 메인 샷은 넥스트와 비슷하다. 서브미사일은 전방으로 기뢰를 발사하는데 이 기뢰는 반유도 성질을 가지고 있다. 기존 버스트 파츠와는 다른 특수한 버스트, "스파크 버스트"를 장비하고 있다. 버스트 파츠 주위에 원형의 전기장을 생성해 앞으로 서서히 전진하는데, 버스트 버튼을 눌러서 버스트를 종료할 시 강력한 단발 공격인 "버스트 피니시"가 나간다. 그런데 모습이 베니마루 뇌광권 버스트 피니시로 적을 격파하는 경우 통상 배율x6이라는 점수가 들어온다. 여기에 카운터도 가능한데, 카운터 피니시로 적을 격파하면 7배가 추가로 가산되어, 기본 배율 x16과 합산하여 최대 x112의 점수를 뽑을수있다. 필드에서도 x96의 위용을 뿜으며 기존 스코어링 최강자 포뮬러를 제치고 먼저 3억을 찍어버렸다.
  • 2nd Silver Hawk
    다라이어스 2의 성능을 갖고 있는 기체. 크로니클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기체였으나 EX 2차 업데이트로 오리지널 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샷은 다라이어스 2의 파워업을 그대로 따라가며, 초록색 서브레이저는 네이팜 최대파워까지 다 올라간 후 적색 아이템을 획득하면 추가되는데, 파워는 실질적으로 최강으로,[11] 접근이 쉬운 적기에 대하여 특히 최강의 위력을 보여준다. 오리진과 같이 버스트 장비가 없으며, 버스트 버튼을 누르면 대신 미사일이 나간다. 최대 배율은 오리진과 똑같이 60배. 스코어링면에선 오리진과 사정이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이쪽은 메인 샷이 적을 관통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코어링에선 가히 최하위권을 달리고 있다.
  • GAIDEN Silver Hawk
    다라이어스 외전의 성능을 갖고 있는 기체. 세컨드와 마찬가지로 오리지널 모드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버스트 장비가 없는 대신에, 버스트 게이지가 꽉 찼을 때 블랙홀 봄버를 사용할 수 있다. 버스트 게이지 효율이 가장 좋은 대형 녹색 웨이브[12] 상태일 때, 특히 적이 마구 쏟아지는 구간에서는 무한에 가까운 블랙홀 봄버를 시전할 수 있다. 다만 효과는 화면 전체가 아니라 그래픽이 나타나는 부분만 해당되며, 발동 중에도 무적은 아니므로 주의. 샷은 다라이어스 외전을 그대로 따라가는데, 절륜의 연사력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본가와는 달리 이번 작품에서는 풀파워로 가도 위력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적색 웨이브로 넘어가면 버스트 게이지 효율이 떨어져서 블랙홀 봄버 시전이 다소 어려워지므로, 이번 작품에서도 적색 아이템은 적이 되었다는 평이 대부분. 기본 최대 배율은 60배였으나 점수 밸런스 조절을 위해 기본 최대 배율이 24배로 강등되어 최대 배율은 96배가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스코어링면에선 엄청난 강세를 보이고 있다.
  • Genesis Silver Hawk
    G 다라이어스의 실버 호크를 모티브로 삼은 기체. G 다라이어스의 실버 호크의 가장 큰 특징은 적을 캡쳐하고 알파 빔을 쏘는 것이지만 다라이어스 버스트 시스템에 맞추기 위해 캡쳐 시스템을 버스트 게이지에 따라 서포트 유닛이 추가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서포트 유닛은 최대 2개까지 붙고, 버스트 버튼을 한 번 눌러 배치를 바꿀 수 있다. 설치 버스트가 없는 관계로 기존 실버 호크 중에 게이지가 가장 빨리 찬다.[13] 그리고 버스트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알파 버스트 빔"을 충전, 버튼을 떼면 발사할 수 있다. G 다라이어스와 같이 적의 버스트 빔에 닿기만 해도 카운터가 들어가 카운터 난이도는 역대 기체 중에 가장 낮다. 덤으로 카운터를 한 상태와 안한 상태의 유지시간이 상당히 차이난다. 기존 배율은 애매하게 x17. 서포트 유닛으로 격파시 x2. 알파 버스트 빔은 x4이며 카운터 상태에선 카운터한 시간에 따라 x5~8까지 올라가 최대 x136이라는 현 상황에선 배율면에선 최고. 덕분에 어설트 실버호크와 싸워볼만한 스코어를 자랑한다.

5. 게임 시스템

PSP판에서 추가된 점만 서술한다.

  • 조작
    조작은 3버튼 + START 버튼, 왼쪽이 방향전환, 가운데가 샷, 오른쪽이 버스트 버튼[14]
  • 방향전환
    이번 작품에서는 기체 방향전환 버튼을 누르면 어느때나 기체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적들이 뒤에서 튀어나오거나 보스가 방향을 바꿔 공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방향 전환은 필수. 버스트 빔도 기체 방향에 따라 발사되는데, 버스트 카운터의 경우 기체가 뒤를 돌아도 방향이 바뀌지 않는다.
  • 아이템 습득
    멀티 플레이에만 적용된다. 아이템을 획득할 시, 일정 시간동안 아이템이 그 자리에서 멈춰서는데, 이를 다른 플레이어가 획득해 아이템을 공유할 수 있다. 다만 이 아이템필드는 그자리에 고정되어있으므로 한 플레이어가 습득이후에 지형에 가려지거나 자코무더기때문에 못먹는 눈물나는상황도 많이벌어진다.
  • 버스트 링크
    역시 멀티 플레이에만 적용된다. 두 개 이상의 버스트 빔이 만나게 되면, 그 자리에서 더 강력한 레이저가 발사된다. 두 개의 발사각에 따라 합쳐진 레이저의 각도가 달라지니 각도 조절에 신경써야한다. 두명중 한명만 파괴하는취급이라 가끔 한명이 배율이안오른다거나 게이지가안찬다거나 하는경우가생겨서 웃기는상황을 연출하기도한다. 2인플이상의경우 적이나 보스의 내구도에 보정이걸리므로 안전한 플레이를위해선 필요한시스템.
  • 스코어 시스템
    PSP판과 같이 적을잡아 기본배율을 쌓으면서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G 다라이어스와 비슷한 배율 시스템도 도입되었는데, 특정무기로 파괴시 추가배율, 카운터파괴시 추가배율 등이 있고, 이는 기체마다 다르다. 점수 표시 단위도 십억 단위까지 늘어나 카운터 스톱이 벌어질 일은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언락 A 업데이트 이후 한정으로 존 클리어 후 들어오는 타임 보너스나 노미스 보너스에 엔트리 수에 대한 배율이 추가로 가산되어 1인 플레이시 x4, 4인 플레이는 x1의 배율이 곱해져 점수를 얻게 되어있다. 타임 보너스도 스코어링에서 무시할 수 없는 점수이기 때문에 보스를 버스트 타이밍에서 끝내는 패턴을 짜두는 것이 좋다.

6. 전일기록

아래는 IR 집계 기록이다. 아르카디아 집계 항목은 해당 항목으로.


원래 랭킹 집계 방식은 난이도별 집계였으나 EX 업데이트 이후로 최종존별 집계로 전환되어 랭킹이 더 세분화되었다. 기본 오리지날 5개존. EX 모드 5개존. 총 10개 존에 8종류의 기체. 전부 80 항목이다. 이 게임 하나만으로 몇페이지 채울기세.

7. 게임 모드

게임 모드는 다라이어스 시리즈의 전통을 따르는 오리지널 모드와 이 게임의 본편이라고 할 수 있는 크로니클 모드가 있다. 그리고 EX 2차 업데이트에서 오리지널 EX 모드와 기간 한정으로 열리는 이벤트 모드가 추가되었다.

7.1. 오리지널 모드

다라이어스 시리즈 전통을 지키고 있는 게임 모드. PSP의 아케이드 모드를 그냥 이식한 것이 아니라, 신 보스를 추가하고, 스테이지 구조도 완전히 뜯어고치고, 음악도 새로 작곡하는 등의 정성을 보였다. PSP판과는 다른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다.


게임 시작 전, 3개의 시작 지점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하게 되고, 총 3개의 존을 클리어하면 엔딩을 보게 된다. 존 구성이 특이한 편. 스테이지 3개만 클리어하면 엔딩이라는 점에서 플레이 타임을 걱정하는 유저가 많은데, 타이토는 기계 회전율을 높이고 오락실 업주와 이용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7.1.1. 오리지널 모드 보스 일람

각 존 마다의 보스는 다음과 같다.

보스 이름 설명
A IRON FOSSIL 다라이어스 전통의 포실계 보스. 크기는 AC이식후에 엄청나게 상향되어 그레이트 씽 다음으로 크다는 것 빼고는 공략이 매우 쉽다. 보스에 붙어있는 비늘은 파괴할 수 있어서(개당 3000점) 비늘을 최대한 많이 파괴하는 것이 스코어링의 핵심. 모티브는 당연히 실러캔스.
B HARD WHEEL PSP판 MUD WHEEL의 변형. 메인샷이 미사일일때 소거가능한 좁쌀탄을 대량으로 뿌려댄다. 모티브는 앵무조개.
C HYPER JAW 신 보스. 2형태로 넘어가면 보조 무기를 달고 나오는데, 얼핏 보면 R-GRAY 느낌이 난다. 모티브는 마귀상어.[15]
D LIGHTNING CLAW PSP판 LIGHTNING FLAMBERGE의 변형. 다라이어스 외전의 FOLDING FAN과 비슷한 전기공격 패턴을 갖고 있다. 모티브는 톱가오리.
E ANCIENT BARRAGE 신 보스. 보라색 서치레이저와 레이저로 소거가능한탄막을 뿌려대는게 매력포인트. 다인플을 할수록 어려워져서 상당히 신나는 보스. 모티브는 바다거북의 한 종류인 대모.
F PHANTOM CASTLE PSP판 MIRAGE CASTLE의 변형. 캐슬상태는 미라지캐슬과 별반 다를게없지만 파츠를 벗은후 보스의 패턴이 강화되어 오리지널 모드 보스 중에서 최악이라 평가받는다.[16]모티브는 가시복.
G BRIGHTLY STARE 신 보스. 워프 공간을 통해 폭발을 일으키는 공격이 특징. 모티브는 얼굴이 인면어처럼 생긴 독특한 심해어 Macropinna microstoma.[17][18] BGM 중후반에 독일초딩의 음성이 들어간 부분이 있다.
H VIOLENT RULER 신 보스. 모티브는 심해등각류
I THOUSAND KNIVES PSP판 보스 그대로. 몇가지 패턴이 강화되었지만 후방이 비어있어 뒷치기 전법을 구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보스. 모티브는 맹독 가시로 유명한 쏠배감펭.
J HUNGRY GLUTTONS PSP판 보스 그대로. 새끼 피라냐가 더 많아져서 본체 때리기가 조금 힘들어졌다. 기본 패턴도 PSP판에 비해 상당히 강화되었다. 모티브는 피라냐.
K DARK HELIOS PSP판 보스 그대로. 2차 형태 돌입시에 BGM이 사이바리온 최종보스전 음악으로 바뀐다. 원형은 산갈치.
L GREAT THING PSP판 보스 그대로. 크기가 엄청나게 거대화되었다. 32:9 화면을 다 잡아먹을 정도의 크기. 그리고 PSP판에비해 패턴들이 대폭강화되어 위용을 뽐낸다. 화면이 커짐에따라 등장연출이 엄청나게 박력있어진 것이 포인트.

7.2. 오리지널 EX 모드

EX 페이즈2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새로운 게임모드.
난이도나 랭크가 기본적으로 오리지널모드보다 상당히 높으며 그것을 강조하기 위함인지 난이도는 상단부터 EXTREME, EXPERT, EXCEED로 이름 지어진 게 특징. 최하단 존의 알파벳을 Z로 맞춰놨으며(역시 고래는 Z다) 그에 따라 알파벳 M과 N은 삭제되고 말았다. 많은 보스들이 크로니클모드 한정보스이며 새로운 보스 아종 두 체(DARK FLARE, DREADFUL WHIP)가 새로 추가되었지만, 그 보다도 새로운 자코가 많이 추가되어 필드의 패턴이 늘어나게 된 게 오리지널 EX 모드의 가장 큰 변화점이다.

7.2.1. 오리지널 EX 모드 보스 일람


O KNIGHT FOSSIL
P GLASSY STARE
Q DARK FLARE
R LIGHTNING FLAMBERGE
S TRIDENT JAW
T THOUSAND EDGE
U HEAVY GLUTTONS
V GOLDEN RULER
W DUAL SPIN
X DREADFUL WHIP
Y SLASH SHELL
Z G.T.V.

7.3. 크로니클 모드

PSP 다라이어스 버스트의 미션 모드를 아케이드용으로 확장한 게임 모드. 실질적으로는 이쪽이 본편이다.[19](...)

베르서에게 지배당하고 있는 행성을 해방시켜 나가는 게임 모드로, 총 플레이 가능 에리어는 천 개 이상이 준비되어 있다. 게다가 2011년 3월 31일에 컨텐츠 업데이트로 약 500개의 에리어를 더 늘려놓을 예정이었지만, 토호쿠 대지진에 의해 업데이트가 연기되었고, 4월 14일에 시행되었다. 업데이트로 추가된 에리어의 난이도가 전부 높다고. 세컨드나 가이덴으로 G.T.V 클리어라든지, 버스트미장비기체로 BLAZE WHIP를 잡으라든지, 심지어 암없이 깨라는 에리어가 있으니 말 다 했다.

다라이어스 시리즈처럼 존 선택으로 진행하는 방식이 아니라 3개(혹은 2개)의 스테이지를 연속으로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보스러쉬도 준비되어 있다. 각각의 에리어에는 1코인 한정, 2~4인 플레이 전용, 고정무장진행인 FIXED EQUIPMENT RULE. 노미스가조건인 NO SHIP LOST RULE. 모든 아이템을 습득해야하는 ALL ITEM RULE. 다라버스트PSP의 BURST MODE의 BURST BOOST RULE 등 특정 조건이 걸려있어 그 조건을 만족해야 클리어 할 수 있다.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도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클리어를 해도 미션 실패 처리가 되며, 무한잔기 엔트리는 컨티뉴와 상관 없는 조건이 걸려있어도 실패.[20] 그리고 각각의 에리어에는 2가지 기체 중 하나만을 선택해 진행해야 한다. 각 기체마다 파워나 실드 사양이 다르므로 꼭 체크하고 가야 게임이 수월해진다.

크로니클 모드의 보스는 오리지널 모드 보스의 아종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스들의 색배치가 다르고 보스 몸체에 다른 파츠가 붙어있거나 아예 파츠를 더 붙여서 추가 패턴을 구사하는 게 특징. 그리고 크로니클 모드에서만 만날 수 있는 보스도 준비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오징어 계열 보스인 MASSIVE WHIP[21]과 복어 두 마리[22]가 협공을 하는(...) DUAL SPIN이 있다.[23]

그리고 다라이어스 팬들을 위한 팬서비스 차원에서, 일부 에리어에서는 PSP판의 미션모드와 같이 초대 다라이어스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다라이어스 1 이외에도, 다라이어스2와 다라이어스외전의 음악도 들을수있는 에리어를 추가했으며, 세컨드 실버호크와 가이덴 실버호크를 추가했다. 이 둘은 이후 EX업데이트에서 기본선택가능한 기체가되었다.

그리고 크로니클 모드의 데이터는 네트워크에 대응되어, 가장 먼저 에리어를 해방한 플레이어의 기록(1st 클리어)은 영원히 남는 특전이 주어진다! 그 외에도 점포 1위와 전국 1위 랭킹도 네트워크에 실시간으로 기록되며, 그 기록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이게 크로니클 모드의 핵심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역사를 써 나갈 수 있다.

7.3.1. 크로니클 모드의 아종 일람

크로니클 모드 보스는 전부 오리지널 보스의 변형판(아종)이며, 일부 보스는 PSP판 보스를 모체로 삼고 있다. 패턴이 추가된 보스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냥 탄막 강화나 체력 강화만 되어있어서 우려먹기란 평가가 있다.

오리지널 아종
IRON FOSSIL KNIGHT FOSSIL, KING FOSSIL
HARD WHEEL MUD WHEEL, THORN WHEEL
HYPER JAW DISASTER JAW, HEAVY JAW, ASSAULT JAW, TRIDENT JAW
LIGHTNING CLAW LIGHTNING FLAMBERGE, LIGHTNING PRISON
ANCIENT BARRAGE SLASH SHELL
PHANTOM CASTLE MIRAGE CASTLE, DUAL SPIN(MIRAGE+PHANTOM)
BRIGHTLY STARE INSANE STARE, GLASSY STARE
MASSIVE WHIP BLAZES WHIP, DREADFUL WHIP
VIOLENT RULER GOLDEN RULER, SAVAGE RULER
THOUSAND KNIVES THOUSAND EDGE, THOUSAND BULLETS
HUNGRY GLUTTONS BRUTE GLUTTONS, HEAVY GLUTTONS
DARK HELIOS DARK FLAME, DARK FLARE
GREAT THING G.T.V., G.T.B.

Unlock A 업데이트로 TRIDENT JAW, BLAZES WHIP, G.T.V.가 추가되었다.
Unlock B 업데이트로 SAVAGE RULER, G.T.B.가 추가되었다.

8. 업데이트 기록

  • 2011년 2월 16일: 최상단 에리어 한정으로 미스시 암 1개가 붙어서 부활. 최상단 보스들 체력 감소 등. 2012년 현재 한국 및 해외판 DBAC의 버전
  • 2011년 4월 14일: Unlock A 업데이트 실시.
    • 크로니클 모드 에리어 약 500개 추가.

  • 2011년 7월 29일: EX 업데이트 페이즈1 실시.

    • 기체 추가 및 크로니클 전용 기체도 오리지널 모드에서 플레이 가능
    • 랭킹 집계 방식 변경
    • 코인투입음 변경, 게임 내 튜토리얼 메세지 변경 및 볼 수 있는 시간 증가(버튼을 눌러 스킵 가능)

  • 2011년 10월 6일: EX 업데이트 페이즈2 실시.
    • 신 보스와 신 BGM 추가
    • G 다라이어스의 실버호크인 제네시스 실버호크 추가
    • 오리지널 EX 모드 추가

  • 2011년 12월 21일: Unlock B 업데이트 실시. 2012년 현재 일본 내수판 DBAC의 버전
    • 크로니클 모드 에리어 약 1000개 추가.
    • 제네시스와 어설트도 크로니클 모드 참전.
----
  • [1] 심지어 난입도 가능하다. 난입을 막으려면 기체 선택 화면에서 레버를 위로 향한 채 기체를 선택해야 한다.
  • [2] 사실 보스를 속공하려면 누구나 근접전을 펼쳐야한다.(...)
  • [3] 일반적으로 쓰이는 3.5파이 플러그를 가진 헤드폰, 이어폰이면 된다.
  • [4] 96만 엔, 2012년 1월 2일 환율 기준으로 1439만 8176원. 약 1440만원이다.
  • [5] 상호는 윈디소프트로 되어있고. 게임명이 다리우스버스트 어나더 크로니클 이라고 되어있다. 일본판 제목은 다라이어스(ダライアス)로 되어있지만 DARIUS를 읽는다면 다리우스라고도 읽을 수 있으니...게등위 홈페이지에 한글화 된 매뉴얼이 있으니 필요한 사람들은 받아가면 된다. doc 파일로 되어있다.
  • [6] 막대사탕같이 생긴 스틱이다. 막대기 끝에 공이 달려있는 모양. 국내의 오락실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스틱은 볼링핀의 아랫부분을 떼어다 막대기에 꽂은 듯한 모양.
  • [7] 여기까지가 다라이어스 버스트의 스토리.
  • [8] 예를 들어, 기체가 설치 버스트로부터 5시 방향에 있다면, 설치 버스트의 공격방향은 11시로 향하게 된다.
  • [9] 예를 들어, 기체가 설치 버스트로부터 6시 방향에 있다면, 설치 버스트의 공격 방향은 6시를 향하게 된다.
  • [10] 이 기체와 외전을 제외하면 웨이브는 적을 관통하지 못한다.
  • [11] 샷 1발의 위력은 오리진이 최강이지만, 연사력이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
  • [12] 다른 기체의 레이저 4칸에 해당. 메인 샷에 백탄이나 소형 웨이브 등이 붙으면 버스트 게이지 효율이 떨어진다. 참고로 웨이브 상태일 때의 게이지 효율은 '메인샷 단일 > 소형 웨이브 추가 > 백탄 추가'
  • [13] 다만 서포트 유닛은 무적이 아니므로, 몇번 피탄당하거나 적기와 몇번 충돌하면 서포트 유닛은 파괴되며, 버스트 게이지가 반토막 난다.
  • [14] 단 버스트가 없는 오리진과 2nd Silver Hawk는 샷 버튼을 누르면 메인샷 만 나가고, 버스트 버튼을 누르면 대신 폭탄이 나간다. 버스트가 있는 기체는 샷을 누르면 메인샷과 폭탄이 같이 나간다.
  • [15] 전작인 G 다라이어스에서도 마귀상어를 모티브로 한 ETERNAL TRIANGLE이라는 보스가 등장한다.
  • [16] 특히 유도레이저가 최악이다...피해도 맞을정도의 악랄한 공격이다.
  • [17] 사람 얼굴 같은 앞면의 눈은 가짜 눈이다. 궁금하면 학명으로 구글 검색해보길. 참고로 많이 알려진 이름은 배럴 아이 또는 통안어이다.
  • [18] 여담으로 다라이어스 외전의 1탄 서브보스(스테이지 중반에 출현하여 입에서 불을 내뿜던 중보스)와 같은 과에 속하는 심해어다.
  • [19] J존 엔딩에서 크로니클 모드가 본편임을 제대로 인증한다. SIMULATION COMPLETE
  • [20] 다만 이경우는 EX업데이트이후에 수정되었다. 무한잔기엔트리일지라도 클리어가능하게 변경되었다.
  • [21] 모티브가 된 오징어 종류는 ゴマフイカ. Histioteuthis corona inermis
  • [22] 다만 각각의 보스는 새로 만든게 아니라 Mirage Castle과 Phantom Castle의 본체이다.
  • [23] 단독으로 싸울때보다 더 쉽다고한다. 무엇보다 유도레이저가 약화됐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4 20:58:41
Processing time 0.20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