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다부니


다부니
Mega_Audino.png
[PNG image (69.8 KB)]
메가다부니
의...의사양반!

Contents

1. 소개
2. 스토리 진행
3. 대전
3.1. 메가다부니
4. 기타

531 다부니[1]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531
하나 : 037
수컷 : 50%
암컷 : 50%
노말[2]
다부니タブンネAudino

특성 (5세대 PDW 특성은 * / 6세대 메가진화 특성은 **)
치유의마음턴이 끝날 때마다, 1/3 확률로 곁의 아군의 상태이상을 치유한다.
재생력교체시 총체력의 1/3을 회복한다.
*서투름지니고 있는 도구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치유의마음턴이 끝날 때마다, 1/3 확률로 곁의 아군의 상태이상을 치유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531 다부니히어링 포켓몬1.1m31.0kg요정
메가다부니1.5m35.0kg

진화
531 다부니

메가진화
다부니나이트
Spr_oras_531-mega.gif
[GIF image (227.44 KB)]
다부니메가다부니

다부니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배
격투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바위 벌레 불꽃 비행 악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고스트

메가다부니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강철 독격투 노말 땅 물 바위 불꽃 비행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벌레 악고스트 드래곤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31 다부니1036086608650445
531 메가다부니103601268012650545

도감설명
블랙귀의 더듬이가 상대에게 닿으면 심장 소리를 듣고 몸 상태가 기분을 알 수 있다.
화이트엄청난 청력을 가졌다. 조그만 소리로 주변 상태를 레이더처럼 파악한다.
블랙 2귀의 더듬이로 상대의 컨디션이나 알에서 포켓몬이 언제 나올지도 알 수 있다.
화이트 2

1. 소개

경험치셔틀
5세대에서 등장한 포켓몬. 모티프는 간호사. 청력이 매우 좋아서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는 음파에도 반응하며, 귀에 달려 있는 더듬이를 청진기처럼 상대방에게 가져다 댐으로써 상대방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애니메이션에서는 간호순의 새로운 파트너가 되어 해피너스 계열의 포지션을 계승하였다. 울음소리 때문에 믿음이 안가……. 당신은 병원에서 "럭키~"와 "다분"중에 어떤 말을 듣고 싶은가 (다분은 일본어로 '아마도'라는 뜻...)

2. 스토리 진행

포켓몬스터 세계의 하구레 메탈.6세대에서는 다부니 사파리까지!?

쓰러뜨리면 엄청나게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 포켓몬의 육성을 위해서는 대단히 중요한 야생 포켓몬이다. 5세대인 블랙/화이트에서는 트레이너와의 재대전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체렌이나 뇌문시티의 스타디움 등 일부 예외는 있다.)
포켓몬을 쓰러뜨렸을 때 받는 경험치의 양은 해당 포켓몬이 가지는 고유한 경험치 수치가 기본적으로 반영되는데, 다부니의 고유 경험치 수치는 390으로 아르세우스(324)보다도 더 높다.
이 390은 사실 럭키해피너스(각각 395, 608)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럭키는 야생 출현률이 1%고, 해피너스는 아예 야생에서 나오지 않으니 실질적으로 다부니가 경험치를 가장 많이 주는 포켓몬이다.[3] BW2에서는 아예 대놓고 다부니를 잡으라는 듯이 "다부니라는 포켓몬...대체 왜 그렇게 많은 경험치를 주는 거지?"라며 NPC의 대사로까지 알려준다.

도감의 서식지 분포도를 보면 하나 지방의 거의 전체에서 나오는 것으로 되어 있다. 게다가 처음 만날 수 있는 곳이 두번째 체육관이 있는 칠보시티 가는 길인 하나3번도로부터 만날 수 있다. 즉, 게임 극초반부터 레벨 노가다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그 때문인지 칠보시티에 사는 NPC 중 다부니에 대해 핵심을 찌르는 설명이 "상냥한 포켓몬". 정말로 각잡고 다부니 노가다를 하면 칠보시티에서 스타팅 포켓몬 3단계 진화도 얼마든지 손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만날 수 없고, 흔들리는 풀숲을 밟아야만 만날 수 있다.[4] 참고로 흔들리는 풀밭에 도착하기 전에 전투가 일어나면 흔들리는 풀밭의 위치가 초기화된다. 4세대에서 '포켓트레'를 사용했을 때와 비슷하다. 다부니가 사실상 모든필드에서 나온다는건 좋은것만은 아니다. 다른 진화체들을 그만큼 더 잡기힘들다는 소리이기도 하니까. 흔들리는 풀숲중에 10개중 9개는 다부니.(…) 다른 진화체들은 대부분 필드에 나오는 것들의 진화체[5]니까 상관은 없지만. 오죽하면 일덕이나 양덕들 사이에서 레어 포켓몬 전투 BGM이 다부니 테마곡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다.

경험치와 함께 체력 노력치(+2)도 많이 주기 때문에 수많은 트레이너들이 오늘도 다부니를 사냥하고 있다.

클리어 이전에는 10번 도로, 클리어 이후에는 자이언트홀에서 높은 레벨의 다부니를 만날 수 있다. 이 포켓몬의 입장에서 보면 눈에 띄었다 하면 기술을 내갈기며 경험치를 뜯어가는 트레이너들이야말로 공포의 대상일 것이다. 포켓몬 사냥은 양심적으로. 포켓몬은 인간의 친구입니다. 제작진이 의도한 것인지는 몰라도, 쓰는 기술을 보면 묘하게 죄책감이 들게 하는 것들이 많다. 싸울 의사 없이 그저 친구가 되고 싶어하며 심지어는 적의 상처를 치료해주기까지 하는 선량한 포켓몬을 때려잡는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거나. 하지만 저레벨 포켓몬에게는 이판사판태클이 날아오고 고레벨 포켓몬에겐 치유의파동이 날아오는걸 보고 가증스런 포켓몬이라 한다 카더라

그리고 뇌문 스타디움에서 의사양반과 간호사가 이 포켓몬을 들고나오는데, 한방에 높은 경험치를 얻고 싶다면 노려보는것도 하나의 방법. 자세한 방법은…….

그러던 와중 BW2에서 새로운 경험치 스팟[6]의 등장으로 전작보다는 다부니가 무참히 살해당하는 일은 줄었다(…). 그래도 많이 살해당하는 건 여전한데, 초반 맵인 산가지목장과 20번 도로에서 흔들리는 숲에서만 등장하고, 노고치와 같이나오지만 노고치가 나올 확률은 낮은편이라 매우 높은 확률로 다부니만 주구장창 나온다. 뒤로 가면야 레벨높은 다른 포켓몬들이 주는 경험치와 비교할 수 없지만, 초반에 다른 일반 포켓몬들을 잡아서 얻는 경험치랑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라 초반 노가다에 유용하기 때문. 10레벨 초반대에서 레벨 6~7의 다부니 1마리를 잡고 1레벨업도 가능하니...

6세대에 와서는 사람들은 경험치를 위해 열심히 다부니 사파리를 찾고 있을지도 모른다. 단 경험치 노가다로는 배틀샤토 쪽이 더 나을지도 모르는데, 후작까지 올라가면 등장하기 시작하는 모에한 기모노드레스 트레이너들은 전부 다부니만 소지한다. 거기다 검은 초대장을 사용할 경우 더치스 기모노드레스 트레이너들이 꺼내는 건 레벨 65 다부니 3마리. 어마어마한 경험치를 노릴수 있다. 그래봤자 다들 레스토랑 갈텐데 하지만 ORAS에서는 자유로운 포켓몬/기배가 가능한 비밀기지 친구와의 배틀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므로 경험치 셔틀의 지위를 마리당 경험치 최대인 해피너스에게 자리를 넘겨주었다. 다행인 건가 이건

3. 대전

대전에서 써 보면 높은 경험치와 회복기 중심의 기술배치 등은 비슷하지만, 종족치의 배분은 해피너스만큼 극단적이지는 않다.

대전에서는 높은 기술폭을 이용한 내구형 특공 어태커로 쓸 수 있다. 냉동빔, 화염방사, 파도타기, 사이코키네시스, 섀도볼, 10만볼트, 풀묶기를 채용할 수 있으며 불대문자, 눈보라,번개를 채용해 모자란 종족값을 채울 수도 있다. 다만 이래도 모자란 점이 많기 때문에 전기자석파하품, 천사의 키스등의 보조 기술을 활용해 주어야한다. 내구형 특수 어태커로서는 훨씬 단단한 해피너스가 있고 해피너스는 하늘의은총을 이용한 부가효과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 대신 해피너스에겐 없는 특성 재생력으로 구애안경을 지닌후 공격하다 교체하면서 HP를 보충하는식으로 사용할수있다.

더블 배틀에 유용한 서포팅 포켓몬으로 쓰기 좋은 심플빔, 치유파동, 도우미등의 기술을 자력으로 배우고 기술머신으로 리플렉터, 빛의장막을 배우며 교배기로 치료방울을 배우는 터라 그쪽을 파고드는게 좋다. 또한 경험치도 80만 타입이라 빨리 100레벨을 찍을 수 있다. 현재 가장 많이쓰이는 형태는 트릭룸 요원 겸 치유파동을 필두로한 서포터.[7] 이 경우 안정적으로 트릭룸을 깔기 위해 도발방지 멘탈허브를 들려주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만 굴리면 멘탈허브 없이도 "아로마베일" 특성으로 도발에 걸리지 않으며, 저 두가지 기술을 모두 배우는 프레프티르에게 밀리는 감이 있기 때문에 다른 보조기를 채용해야한다.

숨겨진 특성은 이어롭과 같은 서투름인데, 둘 다 동료만들기로 상대의 특성과 도구를 동시에 봉인 할 수 있지만 이어롭은 교배기로 바꿔치기를 배워서 물리어태커에게 화염구슬을 넘겨주는 등의 전술도 쓸 수 있는 반면 다부니가 배울 수 있는 도구 관련 기술은 기프트패스내던지기 뿐이다. 이어롭과 방어는 비슷하고 체력, 특공 종족치는 더 높으니 내구력 면에서 차별화가 될 것 같지만 정작 자체 체력 회복기가 희망사항잠자기 정도라 뭔가 모자란다. B2/W2에서 기술가르침으로 아픔나누기가 추가 되긴 했지만 애초에 체력이 많아서 살짝 미묘하다.

몇 안되게 심플빔을 배우는 포켓몬이므로 심플빔으로 상대 특성을 단순으로 바꾼 뒤 트레이스 특성의 가디안을 꺼내 랭업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상대가 먼저 교체해버리거나 랭업기를 쓴다면 망했어요.

어찌 되었든 귀여운 외모에 넓은 인지도, 넓은 기술폭에 비해 능력치는 그리 좋지 않고 다부니보다 더욱 뛰어난 포켓몬들이 워낙 많아서, 실전에서 다부니가 큰 활약을 하기를 기대하는 트레이너들은 많지 않았다. 그런데...

3.1. 메가다부니

2014년 8월 12일, 한국 포켓몬 코리아에서 실수로 세계 최초로 메가야도란과 메가다부니가 공개되었다. 페어리타입이 추가되어 노말/페어리타입이 되고 어째서 노말/고스트가 아닌 거지!? 특성이 치유의마음으로 고정되며 방어와 특수방어가 크게 오른다. 외형도 간호사에서 의사처럼 전직변화하는데, 가슴 부분에 생긴 청진기 비슷한 제 2의 촉각에 접촉한 자는 누구든 잠이 든다고 한다. 모 마법소녀물누군가모 축생이 떠오르는 이미지. 메가다부니와 튼튼데스넼ㅋㅋㅋ

참고로 국내 공식 홈페이지에서 유출된 메가다부니의 정보중 다부니에 대한 내용이 포켓몬 설명을 제외한 나머지가 모조리 메가이어롭의 정보로 되어 있었다. 히어링포켓몬이 아닌 토끼포켓몬이라던가, 노말타입이 아닌 노말/격투타입이라던가, 특성이 근성으로 적혀있다거나… 8월 20일에 정식으로 공개된 정보에는 모두 수정되었다.

이후 게임스컴 2014에서 마스다 준이치의 영상 메시지와 함께 정식으로 공개되었다.

여담으로 메가다부니는 최초의 5세대 메가진화 포켓몬이다. 메가다부니의 공개로 드디어 5세대 포켓몬의 메가진화가 확정되었다는게 밝혀졌다.

성능으로 예상하자면 노말/페어리가 되기 때문에 격투약점이 사라져 메가진화를 통해 격투기술을 버티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 상성은 고스트와 드래곤에 0배, 벌레와 악타입에 0.5배라서 무시할 수 없는 상성이다. 방어와 특수방어가 오른다고하니 종족치도 필요한 곳에 분배된 편.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특성인데 치유의마음으로 고정된다. 치유의마음은 상태이상을 풀어주기 때문에 화상이나 마비를 커버해 줄 수 있지만 문제는 이 확률이 30% 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 그래서인지 대부분은 특성은 재생력으로 맞추고 상태이상 대책이 필요하다면 치료방울을 사용했는데 이런 특성을 메가진화로 줘버렸다... 굳이 이 특성을 싱글전에서 쓰려면 이론상으로는 동료만들기를 배우고 특성에 의존하는 상대에게 끼얹어 바보로 만들수는 있다. 그러나 이 전법을 실전에 쓰기에는 다소 망설여지긴 하다.

4. 기타

audino_suicide.jpg
[JPG image (49.2 KB)]

투신자살 깨알같은 밑의 그만둬!
애니메이션에서는 특수한 음파를 내보내는 기계로 온 마을의 다부니가 로켓단에게 납치당한다.
audino_ranger.jpg
[JPG image (12.97 KB)]

복붙이 보인다
이후 지우일행과 엑스트라들의 도움으로 풀려나 다양한 기술로 로켓단을 관광보낸다. 직접 "다부니는 상냥할 뿐 아니라 여러 기술을 쓸 수 있다."고 다부니의 넓은 기술폭을 언급한다.[8]

게임 내 세계관에서는 제법 인기가 많은 듯 하여 필드 위에 다부니를 데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뇌문시티의 유원지에는 다부니 모양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기도 하며 그 앞에 주인과 함께 놀고 있는 진짜 다부니가 있다. 그렇게 필드 위에 있는 다부니들에게 말을 걸어 보면 자기 이름 외에도 참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등장할 때의 울음소리와 기절할 때 울음소리가 많이 달라 사냥이 계속 될 수록 더더욱 측은해진다.

커뮤니티 등지에서는 희생양 깨알같은 비크티니, 상처받는다는 점이 부각되어 N과 엮이기도 한다.다부니 잡을맛 떨어지는 그림1
더해서 pixiv 등지에서는 タブンネ로 검색하면 ゴメンネ[9], やめたげてよぉ! 등의 태그가 딸려나온다. 몇몇은 검은 닌텐도 태그도 (매우 적절하게도) 딸려온다.
다부니 잡을맛 떨어지는 그림2
다부니 잡을맛 떨어지는 그림3[10]
다부니의 분노[11]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포켓몬스터 스페셜 판의 다부니다. 일명 깡패 다부니.
가끔 잡을맛 나는 아종들이 출현하기도 하나보다. 마음껏 잡아주자. 그런데 메가진화형으로 실제로 나타났습니다

오늘도 어딘가에서 희생당할 수많은 다부니들을 위해서라도, 실전형 포켓몬 한 마리가 완성될때마다 타워오브해븐에 한번씩은 명복을 빌어주고 오길 권한다.그리고 겸사겸사 불켜미와 리그레들로 특공 노력치를 올리도록 하자
----
  • [1] 이름의 유래는 '아마도(多分)'와 '다문(多聞)'의 중의적 의미. 한국판 이름에는 전자의 뜻으로 '다분히'를 소리나는 대로 적었으며 북미판 이름에는 후자의 뜻으로 '듣다'를 뜻하는 접두사 'Audi-'아우디?가 들어가 있으며 "I dont know"와 비슷하게 들리기도 한다.
  • [2] 메가진화시 페어리타입이 붙어 노말/페어리타입이 된다.
  • [3] 니코동에 "해외판 미뇽 레벨 1에 딜파워 + 행복의 알"과 둥실라이드의 대폭발을 이용하여 레벨 65 다부니의 경험치를 몰아줘본 결과 무려 레벨 52까지 상승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업로더의 코멘트에 따르면 80만 타입이면 60까지도 찍을 수 있다는 듯. 흠좀무
  • [4] 경우에 따라서는 에몽가 등 다른 희귀 포켓몬이 나오기도 한다. 그보다도 더 낮은 확률로 필드에 초기형으로 출몰하는 포켓몬의 최종진화형이(예를 들어 모아머라든가 심하면 메타그로스라든가) 나오기도 하니 육성이 귀찮으면 포획해보자. 하지만 애초에 다부니가 있는데 육성 그까이꺼 조금만 노가다하면(…)
  • [5] 9번도로는 듀란의 진화체인 란쿨루스가, 자이언트홀에는 메탕구의 진화체인 메타그로스가 뜨고 10번도로에는 수리둥보/벌차이의 진화인 워글/버랜지나가 뜨는걸 보면 이해가 갈듯.
  • [6] 특히 백의 수동에선 다부니보다 경험치를 더 많이 주는 럭키, 해피너스를 들고 오는 트레이너가 있다. 레벨도 더 높아 이쪽에선 경험치 카운터 스톱을 볼 수 있다.
  • [7] 2014년 8월 23일 현재, 싱글에서는 66%, 더블과 트리플에선 92% 정도의 다부니가 트릭룸을 채용했다.
  • [8] 위의 사진에서 나온 기술들만 보면, 화염방사, 냉동빔, 10만볼트, 차지빔, 파괴광선(!!!), 섀도볼, 솔라빔을 쐈다. 섀도볼 빼면 빔천지(...)
  • [9] 모르는 사람을 위해 달아주자면, 고멘네, 뜻은 미안해(...)
  • [10] 번역은 "나를 쓰러트리는 것으로 많은 사람이 기뻐해. 그러니 나도 모두가 기뻐한다면 그걸로 됐다고 생각하고 살아왔지만 언제부터인가 너무나도 가슴이 아파. 좋아해 주고 있는데 마음이 굉장히 아파. 아...파..."
  • [11] 네이버 웹툰 개판의 작가인 현욱의 작품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0 00:57:54
Processing time 0.7120 sec